본문 바로가기
〓주제별 설교〓/설교.자료모음

다 내게로 오라

by 【고동엽】 2021. 10. 5.
목록가기
 
 

다 내게로 오라

마11:28-30

(총동원 주일,전도초청주일) 최익수 목사 설교

연휴를 맞아 여름휴가 보다도 더 많이 해외여행을 떠났다고 합니다. 인생에 중요한 것에 하나가 쉼입니다. 그래서 일하다가 쉬는 공휴일이 있고 쉼의 귀중함을 알기에 주 5일근무를 하는 것입니다. 사람들은 사는것에서 휴가 쉼을 중히 여깁니다. 그러나 인생은 사는 동안 쉼이 없습니다. 하나님은 아담에게 종신토록 수고하여야 땅의 소산을 먹을 것이다. 네가 얼굴에 땀을 흘러야 식물을 먹겠다고 했다. 인간의 실존은 태어나는 시간부터 죽어라고 일하다가 허무하게 죽는 것입니다. 또 죄의 짐,근심의 짐으로 탄식하면서 살아갑니다.쉬는 사람들이 있는 곳이 있다.죽은 사람들이다. 그렇지 않고는 모든 인생은 짐을 지고 삽니다. 죄의 짐, 질병의 짐,인간 관계의 갈등의 짐을 지고 삽니다. 운동경기에는 하프타임이 있고 작전타임이 있다. 그러나 우리 인생에는 어디 쉴곳이 없다. 쉼이 없는 인생들에게 주님은 우리에게 오라고 쉬게 해주시겟다고 부르고 계십니다."수고하고 무거운 짐진 자들아, 다 내게로 오라"고 부르고 계신다. 가장 소중한 초청의 말씀입니다.

 

이 세상에서도 우리를 향하여 "오라"고 부르짖는 곳들이 많이 있습니다. 변호사 사무실은 억울한자들,피해입은자들의 문제를 풀어주겠다고 오라고 합니다. 병원은 아프고 병든자의 고통과 아픔을 치료하겠다고 오라고 합니다. 음식을 파는 음식점들은 배고픈자여 오라고 합니다. 노래방 무도장에서는 즐거움을 주겠다고 오라고 합니다. 관광여행사도 여행하고픈 사람들 편의를 돌보아 주겠다고 오라고 합니다. 거기에는 그냥 갈 수 있는 데가 아닙니다.그만한 대가 비용을 지불해야 합니다.쉼을 주겠다고 오라고 하지만 그들은 짐을 들어 주는 것 같지만 결국은 다른 짐을 바꾸어 줄 뿐입니다.

 

참 쉼은 우리 주님께만 있습니다. 찬송가478장의 작가 쿠싱은 "주 날개 밑 내가 편안히 쉬네 밤 깊고 비바람 불어쳐도 아버지께서 날 지키시리니 거기서 편안히 쉬리로다. 주 날개 밑 즐거워라 그 사랑 끊을 자 뉘뇨? 주 날개 밑 내쉬는 영혼 영원히 거기서 살리" 밤 깊고 비바람 불어쳐도 주님께 나오면 참 평안 이 있는 것입니다. 요14:27‘평안을 너희에게 끼치노니 곧 나의 평안을 너희에게 주노라 내가 너희에게 주는 것은 세상이 주는 것과 같지 아니하니라 너희는 마음에 근심도 말고 두려워하지도 말라.’ 요16:33‘이것을 너희에게 이름은 너희로 내안에서 평안을 누리게 하려 함이라 세상에서는 너희가 환난을 당하나 담대하라 내가 세상을 이기었노라.’라고 햇다.예)다윗이 날마다 이긴 것은 하나님안에 있었기 때문이다.시3:1‘여호와여 나의 대적이 어찌 그리 많은지요 일어나 나를 치려하는 자가 많소이다.2’많은 사람이 있어 나를 가리켜 말하기를 저는 하나님께 도움을 받지 못한다 하나이다.그러나 다윗에게 주님은 주님뒤에 가서 숨었다.의지하는자는 붙들어 주신다.사41:10‘두려워 말라 내가 너와 함께 함이니라 놀라지 말라 나는 네 하나님이 됨이니라 내가 너를 굳세게 하리라 참으로 너를 도우리라 참으로 나의 의로운 오른손으로 너를 붙들리라. 다윗은 주님을 의지할자로 여기고 고통당할 때 두려울때 하나님께 나아갔다.그때마다 하나님은 붙들어 주시고 이기게 하셨다.하나님은 그에게 담대함의 근원이였다.천만인이 나를 둘러 치려하여도 나는 두려워아니하리로다.안전의 확신이 오고 승리의 확신이옵니다.

 

기자실 통페합한다고 합니다. 국정홍보처는 효율적인 취재활동을 할 수 있도록 선진적인 지원시스템을 만드는 것"이라고 말했다.그러나 많은 사람들이 학계, 시민사회, 정계는 이러한 정부 방안이 개방화 시대에 역행하는 새로운 언론통제 조치라며 비판하고 나섰다

 

기자실을 막아 언론이 정부에 대해 한목소리를 내는 것을 막겠다는 것입니다. 만남이라는 것이 쉬운 것이 아니다. 만나서 갈등하는 관계가 있다. 그러나 우리 주님은 누구든지 오라고 부르고 계십니다. 실패한 자도 오시오. 죄책감에 시달리는 자도 오시오. 미래가 불확실한 자도 오시오. 몸이 망가지고 마음이 상한 자도 오시오. 외로운자도 오시오, 돈 없고 가난한 자도 오십시오. 누구든지 오라고 부르십니다. 눅14:16‘ 이르시되 어떤 사람이 큰 잔치를 배설하고 많은 사람을 청하였더니 17’ 잔치할 시간에 그 청하였던 자들에게 종을 보내어 가로되 오소서 모든 것이 준비되었나이다 하매 18‘ 다 일치하게 사양하여 하나는 가로되 나는 밭을 샀으매 불가불(아무래도) 나가 보아야 하겠으니 청컨대 나를 용서(양해)하도록 하라 하고 19’ 또 하나는 가로되 나는 소 다섯 겨리를 샀으매 시험하러 가니 청컨대 나를 용서하도록 하라 하고 20‘ 또 하나는 가로되 나는 장가 들었으니 그러므로 가지 못하겠노라 하는지라 21’ 종이 돌아와 주인에게 그대로 고하니 이에 집주인이 노하여 그 종에게 이르되 빨리 시내의 거리와 골목으로 나가서 가난한 자들과 병신들(몸불편한자들)과 소경들과 저는 자들을 데려오라 하니라 22‘ 종이 가로되 주인이여 명하신대로 하였으되 오히려 자리가 있나이다 23’ 주인이 종에게 이르되 길과 산울 가로 나가서 사람을 강권하여 데려다가 내 집을 채우라 그 주인의 종은 마을 안의 길이든지 마을과 마을을 잇는 큰 길이든지 마을 바깥 길이든지 어디든지 나가서 사람들을 강권하여 잔치 자리를 채워야 했다. 여기의 '내 집'은 하나님의 나라를 가리키며 또 현재의 교회를 가리킨다. 하나님의 택한 백성은 하나님의 나라와 교회에 저절로 채워지는 것이 아니다. 우리는 하나님의 나라를 채우기 위해 열심히 전도하고 사람들을 강권하여야 한다. 24‘ 내가 너희에게 말하노니 전에 청하였던 그 사람은 하나도 내 잔치를 맛보지 못하리라 하였다 하시니라 처음 잔치 초청을 거절하였던 사람들은 그 잔치에 참여하는 즐거움을 빼앗겼습니다. 초청 받아 참여할 기회가 주어졌지만 거절하였기에 이제 그들은 그 기회를 완전히 빼앗겨 그 잔치를 맛보지 못하게 된것입니다. 초청을 받은 각 사람은 각각 그 초청에 응답하여야 한다. 그들은 각자 잔치 자리에 나아와야 합니다.

 

초청에는 무언가 주실려고 하는 것이 있어서 초청하는 것입니다. 구원해 주실려고 오라고 하는 것입니다. 하나님아버지와 관계가 좋아야 합니다.모든 좋은 것이 하나님께로부터 내려옵니다. 약1:17‘각양 좋은 은사와 온전한 선물이 다 위로부터 빛들의 아버지께로부터 내려오나니’라고 했다. 부족함이 없게 할려고 하는 것입니다.예)탕자의 비유보세요 시34:9‘너희 성도들아 여호와를 경외하라 저를 경외하는 자에게는 부족함이 없도다 10’젊은 사자는 궁핍하여 주릴찌라도 여호와를 찾는 자는 모든 좋은 것에 부족함이 없으리로다.

 

회사에 출입증이 있어야 들어갑니다. 요6:37‘내게오는 자는 내가 결코 내어 쫓지 아니하리라’했다. 내게오는자는 만족하게 해주시겠다는 것입니다. 요6:35‘내가 곧 생명의 떡이니 내게 오는자는 결코 주리지 아니할터이요 나를 믿는자는 영원히 목마르지 아니하리라.요4:14’내가 주는 물을 먹는 자는 영원히 목마르지 아니하리니 나의 주는 물은 그 속에서 영생하도록 솟아나는 샘물이 되리라.‘요3:16’하나님이 세상을 이처럼 사랑하사 독생자를 주셨으니 이는 저를 믿는 자마다 멸망치 않고 영생을 얻게 하려 하심이니라 17‘ 하나님이 그 아들을 세상에 보내신 것은 세상을 심판하려 하심이 아니요 저로 말미암아 세상이 구원을 받게하려 하심이라 18’ 저를 믿는 자는 심판을 받지 아니하는 것이요 믿지 아니하는 자는 하나님의 독생자의 이름을 믿지 아니하므로 벌써 심판을 받은 것이니라 19‘ 그 정죄는 이것이니 곧 빛이 세상에 왔으되 사람들이 자기 행위가 악하므로 빛보다 어두움을 더 사랑한 것이니라 20’ 악을 행하는 자마다 빛을 미워하여 빛으로 오지 아니하나니 이는 그 행위가 드러날까 함이요 21‘ 진리를 쫓는 자는 빛으로 오나니 이는 그 행위가 하나님 안에서 행한 것임을 나타내려 함이라 하시니라

 

눅4:18‘ 주의 성령이 내게 임하셨으니 이는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내게 기름을 부으시고 나를 보내사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고 19’주의 은혜의 해를 전파하게 하려 하심이라.‘고했습니다.

 

여러분들은 참 잘하신것입니다. 교회오는 것이 짐을 지으려고 오라고 하는 것이 아닙니다.주님이 여러분들을 괴롭힐려고 오라고 하는 것이 아닙니다.내 멍에는 쉽고 내 짐은 가벼움이라고 하셨다. 주님이 주신 멍에(복종,사역,교제를 뜻한다)는 마치 새의 등뒤에 달린 날개와 같고, 바다의 구명조끼와 같으며, 젊은 여자에겐 이제 막 돌 지나 방긋 방긋 웃기 시작하는 어린아이와 같은 것입니다. 우리 주님이 주시는 멍에는 기운을 회복시키는 멍에인 것입니다.

 

오시면 죄가 다 씻어주십니다.여러분이 무슨죄를 지었어도 주님은 다 용서하십니다.죄를 넘기십니다. 요일1:9‘ 만일 우리가 우리 죄를 자백하면 저는 미쁘시고 의로우사 우리 죄를 사하시며 모든 불의에서 우리를 깨끗케 하실 것이요 미7:18‘ 주와 같은 신이 어디 있으리이까 주께서는 죄악을 사유(용서)하시며 그 기업의 남은 자의 허물을 넘기시며 인애를 기뻐하심으로 노를 항상(영원히) 품지 아니하시나이다 19’ 다시 우리를 긍휼히 여기셔서 우리의 죄악을 발로 밟으시고 우리의 모든 죄를 깊은 바다에 던지시리이다 사1:18‘ 여호와께서 말씀하시되 오라 우리가 서로 변론하자 너희 죄가 주홍 같을 지라도 눈과 같이 희어질 것이요 진홍 같이 붉을지라도 양털 같이 되리라 벧전5:7‘ 너희 염려를 다 주께 맡겨 버리라 이는 저가 너희를 권고하심이니라 시37:5’너희 길을 여호와께 맡기라 저를 의지하면 저가 이루시고 잠16:33'너의 행사를 여호와께 맡기라 그리하면 너의 경영하는 것이 이루리라?

 

1850년 1월 6일, 영국의 콜체스터 시는 심한 눈보라로 도시 전체가 마비되어 버렸습니다. 그리하여 한 십대 소년은 그가 늘 다니던 교회에 갈 수 가 없어, 가까이에 있는 교회에 들어가 예배에 참석하였습니다. 그 교회에서는 출타한 목사님을 대신하여 한 평신도가 서툴게 설교를 했습니다. 소년은 구원의 확신을 갖고 있지 못했었습니다. 그 서툴게 준비한 대리 설교자는 별다른 말을 하지 않은 채, 다만 본문을 반복해 외칠 뿐이었습니다. 그 때, 설교자는 한쪽 구석에 앉아 있는 새 방문자를 바라보았습니다. 그는 그 방문자를 쳐다보면서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젊은이, 자네는 아주 피곤해 뵈는군, 예수 그리스도를 바라보게 그 때 그 젊은 청년은 믿음으로 그리스도를 바라보았는데, 이것이 바로 위대한 설교가 스펄전의 회심의 경험이었습니다. 사람은 항상 눈에 보이는 환경에 얽매어 낙심하고 좌절합니다. 그래서 세상의 헛된 것을 따르며, 미신이나 권력을 의지합니다. 그러나 그리스도인은 일단 하나님께 맡겨 놓은 다음에 살든지 죽든지, 흥하든지 망하든지 주님만 믿고 따라갑니다 그러면 사람이 보기에는 안 되는 것 같아도 하나님께서 친히 이끄셔서 인간의 방법이 아닌 하나님의 방법으로 멋있게 이루어 주시는 것입니다.

 

하루는 송사리 잠자리 개미 등 셋이 함께 모여 놀고 있었다.송사리가 말했다.얘들아,나는 수영을 잘하는데 행여 내가 수영하기에 강물이 모자라지는 않을까그 말을 듣고 다른 잠자리와 개미가 대꾸했다.얘,네가 수영하기에 강물은 항상 충분해 이어 잠자리가 말했다.?얘들아,내가 날기에는 하늘이 너무 좁을 것 같아 다른 두 마리는 기가 막힌다는 듯이 함께 소리쳤다.?얘,네가 날기에 하늘은 충분히 넓어 개미도 자기의 걱정을 이렇게 말했다.사실 나도 걱정이 있어.나는 흙으로 집을 짓고 사는데 내가 집을 짓기에 흙이 아무래도 모자랄 것 같아 얘, 네가 짓고 살기에는 땅에 흙이 충분해 우리가 염려하고 걱정하는 것도 이와 같지는 않을까?

 

자기 아들을 아낌없이 우리에게 내주신 하나님께서 왜 우리에게 필요한 것들을 풍성히 주시지 않겠는가? 하나님은 만유의 주재이시다.하나님은 이미 우리에게 무엇이 필요한지를 다 아신다. 마10:30‘너희에게는 머리털 까지 다 세신바 되었나니 31두려워하지 말라 너희는 많은 참새보다 귀하니라’ 29‘참새 두 마리가 한 앗사리온에 팔리는 것이 아니냐 그러나 너희 아버지께서 허락지 아니하시면 그 하나라도 땅에 떨어지지 아니하리라.’모든 염려는 하나님께 맡기고 그의 나라와 그의 의를 먼저 구하면서 살자.시34:8‘ 너희는 여호와의 선하심을 맛보아 알지어다 그에게 피하는 자는 복이 있도다 9’ 너희 성도들아 여호와를 경외하라 저를 경외하는 자에게는 부족함이 없도다 10‘ 젊은 사자는 궁핍하여 주릴지라도 여호와를 찾는 자는 모든 좋은것에 부족함이 없으리로다. 시37:5’ 너의 길을 여호와께 맡기라 저를 의지하면 저가 이루시고 시55:22‘ 네 짐을 여호와께 맡겨 버리라 너를 붙드시고 의인의 요동함을 영영히 허락지 아니하시리로다 주의 말씀인데 맡기라 합니다. 쉼을 얻는 길은 맡기는 것입니다. 염려와 근심, 걱정을 맡겨버리면 평안합니다. 걱정한다고 해결된다면 우리는 매일 걱정을 해야 할 것입니다.

 

예)어떤 선교사님이 차를 타고 시골을 가는데 할머니가 거리에서 무거운 짐을 지고 가는 것을 보았습니다. 그래서 그 할머니에게 올라타시라고 권하여 동승하며 갔습니다. 얼마 후에 보니 그 할머니는 짐 보따리를 여전히 머리에 인 채로 앉아 있었습니다. 그래서 할머니, 그 짐을 내려놓고 편히 앉으십시오. 라고 말했습니다. 그랬더니 그 할머니는 내가 타고 가는 것도 미안한데 어떻게 짐까지 내려놓습니까? 라고 했습니다. 얼마나 어리석은 일입니까? 우리 인생이 주님 앞에 구원의 은혜를 받고 무거운 짐을 내려놓으면 편할 텐데, 구원의 은혜는 받아 놓고 짐은 다 짊어지고 가면 쉼을 얻을수 없습니다. 짐을 내려놓으십시오.

 

우리가 많은 수고를 하고 삽니다. 현대인의 삶의 가운데 특징 중의 하나가 바쁘게 움직이는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유치원 때부터 초등학교, 중학교 학생들은 무척 바쁩니다. 부모님들은 자녀들을 뒷바라지를 하느라고 바쁩니다. 그리고 아버지들은 직장생활을 하면서도 경쟁사회에서 뒤지지 않으려고 많은 노력과 수고를 해야 합니다. 이렇게 우리 모두가 날마다 치열한 경쟁 속에서 바쁘게 살고 있습니다. 어떤 철학자는 현대인의 삶의 모습을 다음과 같이 풍자했습니다. 어느 양지바른 산지에서 토끼가 낮잠을 자고 있는데 도토리 한 알이 토끼 콧잔등에 떨어졌습니다. 그래서 갑자기 놀라서 깬 토끼는 그때부터 달리기 시작했습니다. 옆에 있던 노루, 늑대, 여우 등 많은 동물들이 달리는데 한참 달리다가 그중 한 동물이 묻기를 '우리가 왜 이렇게 달리지?'라고 했습니다. 이것이 이 시대의 현대인의 모습이라고 했습니다. 사람들이 바쁘게 뛰지만 왜 뛰어야 하는지 모릅니다.예)누구를 위하여 사는가?

 

고전10:31‘너희가 먹든지 마시든지 다 하나님의 영광을 위하여 하라

 

찬송가 205장 예수앞에 나오면

1. 예수 앞에 나오면 모든 죄사하고 주의 품에 안기어 편히 쉬리라

2. 예수 앞에 나와서 은총을 받으며 맘에 기쁨 넘치어 감사 하리라

3. 예수 앞에 설 때에 흰옷을 입으며 밝고 빛난 내 집에 길이 살리라

후)우리 주만 믿으면 모두 구원 얻으며 영생 복락 면류관 확실히 받겠네

 

주님만날 준비하고 살아야 합니다. 계22:7‘보라 내가 속히 오리니 이 책의 예언의 말씀을 지키는 자가 복이 있으리라 하더라. 12’보라 내가 속히 오리니 내가 줄 상이 내게 있어 각 사람에게 그의 일한대로 갚아 주리라.

 

벧후3:9‘주의 약속은 어떤이의 더디다고 생각하는 것 같이 더딘 것이 아니라 오직 너희를 대하여 오래 참으사 아무도 멸망치 않고 다 회개하기에 이르기를 원하시느니라.10’그러나 주의 날이 도적 같이 오리니 그 날에는 하늘이 큰 소리로 떠나가고 체질이 뜨거운 불에 풀어지고 땅과 그 중에 있는 모든 일이 드러나리로다.11‘이 모든 것이 이렇게 풀어지리니 너희가 어떠한 사람이 되어야 마땅하뇨 거룩한 행실과 경건함으로 12’하나님의 날이 임하기를 바라보고 간절히 사모하라

 

계6:9‘다섯째 인을 떼실때에 내가 보니 하나님의 말씀과 저희의 가진 증거를 인하여 죽임을 당한 영혼들이 제단아래 있어 10’큰 소리로 불러 가로되 거룩하고 참되신 대 주재여 땅에 거하는 자들을 심판하여 우리 피를 신원하여 주지 아니하시기를 어느때까지 하시려나이까 하니 11‘각각 저희에게 흰 두루마기를 주시며 가라사대 아직 잠시동안 쉬되 저희 동무 종들과 형제들도 자기처럼 죽임을 받아 그 수가 차기까지 하라 하시더라.

 

계7:1'이 일 후에 내가 네 천사가 땅 네모퉁이에 선 것을 보니 땅의 사방의 바람을 붙잡아 바람으로 하여금 땅에나 바다에나 각종 나무에 불지 못하게 하더라 2' 또 보매 다른 천사가 살아 계신 하나님의 인을 가지고 해 돋는 데로부터 올라와서 땅과 바다를 해롭게할 권세를 얻은 네 천사를 향하여 큰 소리로 외쳐 3' 가로되 우리가 우리 하나님의 종들의 이마에 인치기까지 땅이나 바다나 나무나 해하지 말라 하더라 (4) 내가 인 맞은 자의 수를 들으니 이스라엘 자손의 각 지파 중에서 인 맞은 자들이 십 사만 사천이니

 

(계7:9-10) 이 일 후에 내가 보니 각 나라와 족속과 백성과 방언에서 아무라도 능히 셀 수 없는 큰 무리가 흰 옷을 입고 손에 종려 가지를 들고 보좌 앞과 어린 양 앞에 서서 (10) 큰 소리로 외쳐 가로되 구원하심이 보좌에 앉으신 우리 하나님과 어린 양에게 있도다 하니

 

인간은 언제나 현재를 살아갑니다. 과거는 이미 지나갔고 미래는 아직 다가오지 않았습니다. 우리는 누구도 과거로 되돌아가 살 수는 없습니다. 다가오지 않은 미래를 앞당겨 살 수도 없습니다. 사람은 같은 장소에서는 두번 목욕할 수 있으나 같은 물에는 두번 목욕할 수 없다고 했습니다.

과거는 이미 우리의 시간이 아닙니다. 부모가 돌아가신 뒤 불효를 후회하는 자식들을 봅니다. 그러나 이미 늦었습니다. 그래서 부모님 살았을 때 섬기기를 다하라고 하였던 것입니다. 또 다가오지 않은 미래를 기약하면서 약속을 하지만 미래는 우리의 것이 아닙니다. 친구와 헤어지면서 ‘내일 만나’ 말하지만 우리가 무슨 권리로 내일을 이야길 할 수 있습니까? 내일까지, 내년까지 우리가 산다고 무엇으로 보장할 수 있습니까? 오늘만이 하나님이 우리에게 허락하신 시간들입니다.

 

오늘 우리는 하나님 앞에 있습니다. 지금이라는 상황 속에 있습니다. 오늘이라는 시간, 교회라는 공간 속에서 하나님이 내게 주신 기회들을 생각해 보겠습니다. 세상만사에 다 기회가 있으니 성공과 행복도 마찬가지입니다. 주님께서 내게 대하여 기회를 열어주시는 때가 있습니다. 성공자는 이 기회를 잘 잡은 사람이요 실패자는 이 기회를 무심히 보다가 놓쳐버린 자입니다.

한번 기회를 잃고서 영영 흑암과 고통의 길을 걷고 있는 자도 있고, 기회의 문이 열릴 때에 지체없이 들어가서 일생을 승리와 광명한 생애로 성공하는 자도 있습니다. 옛말에 기회는 앞에서 보면 머리칼이 수북한 청년인데 뒤에서 보면 머리카락이 하나도 없는 대머리라고 말합니다. 오는 기회는 잡기 쉬우나 지나고 보면 잡으려고 해도 잡지 못한다는 말입니다. 오늘 말씀을 통해 여러분에게 허락된 모든 기회들을 포착하셔서 여러분생애에 위대한 결단을 통한 축복이 함께 하시기를 예수님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

 

 

'〓주제별 설교〓 > 설교.자료모음' 카테고리의 다른 글

나그네 인생  (0) 2021.10.05
교회의 권세 상(48편)  (0) 2021.10.05
서서 소리 높여 말하라  (0) 2021.10.05
수가 마을에 내린 총동원령  (0) 2021.10.05
영적 고지를 점령하자  (0) 2021.10.05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