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제별 설교(2,922편)〓/장례식 설교

흙 속에 잠들 무렵 (하관-1) / (고전 10 : 1-4)

by 【고동엽】 2022. 8. 13.
목록가기
 
 

흙 속에 잠들 무렵 (하관-1) / (고전 10 : 1-4) 188,226,291

하나님은 인간의 시조 아담을 만드실 때 흙으로 빚어 만드셨다. 그러므로 인간은 일생동안을 흙과 더불어 살아가다가 결국에는 다시 흙으로 되돌아가는 것이다. -

1, 슬픔의 시간
하나님께서 인간에게,"너는 흙이니 흙으로 돌아갈지니라"고 말씀하신 대로 모든 인간은 때가 되면 흙으로 되돌아 갈 수밖에 없는 운명적인 존재인 것이다. 때문에 믿음의 눈으로 이를 지켜보는 자들은 슬퍼만 할 것이 아니라 보다 새로운 세계를 바라볼 수 있어야 하겠다.

2, 부활을 기약함.
주를 믿는 신자는 죽음이 복된 이유는 부활의 새 아침을 기약하기 때문이다. 그렇기 때문에 신자의'죽는다.'는 표현은 '잠잔다.'라는 표현으로 바꾸어야 온당하다. 불신자들은 육체의 죽음으로 영원한 죽음을 당하고야 말지만, 신자는 육신의 죽음으로 그의 삶이 끝나는 것이 아니라, 그것으로 오히려 새로운 삶의 세계로 들어가게 되는 것이다.

3, 영원한 생명세계로의 전이
신자의 죽음은 삶의 종지가 아니라 새로운 세계에로 들어가는 첫 단계이다. 그러므로 우리는 육신의 생명을 청산할 때 조금도 두려워하지 않고 오히려, 간세반석 열리니 내가 들어갑니다."라고 찬송 부를 수 있다. 왜냐하면 천국은 이 땅과 비교할 수 없기 때문이다. 죽음이 슬픈 일이지만 다시 부활하여 영원한 천국에 가는 것을 감사하자.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