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제별 설교〓/자료실 종합모음

제27과 소명(召命)

by 【고동엽】 2022. 4. 22.

제27과 소명(召命)

 


성령님께서 피 택자의 마음 속에 역사 하시는 구원(救援)의 순서(順序)는 크게 9가지의 순서가 있다. 즉 소명(召命), 중생(重生), 회심(回心), 믿음, 칭의(稱義), 입양(入養), 성화(聖火), 견인(堅忍), 영화(榮華)의 9가지의 순서로 구분하는데 우리는 그 출발점을 전적으로 하나님의 은혜(恩惠)의 사역으로 본다.
1.소명(召命)이란?
하나님이 자기 백성을 청하여 하나님을 섬기어 복된 생을 누리도록 하는 부르심인데 택(擇)하신 자들을 구원(救援)으로 불러들이는 성령(聖靈)의 사역(使役)이다. 성경은 소명을 하나님의 구원 역사에 있어서 택하심 다음의 순서로 말하고 있다 (사43:1, 롬8:30, 고전1:26-30, 벧전2:6).
1) 택(擇)하심은 영원 전 하나님의 의지세계에서 이루어지는 것이요 (롬8:28-30, 엡1장)
2) 소명은 역사 세계에서 이루어지는 것이다. 그러므로 역사 세계에서 실제(實際)로 그리스도인이 되게 하시는 구원 사역의 첫 순서는 복음 전도를 통해 죄인을 구원으로 부르시는 것이다 (마4:21,22, 마9:13, 마10:1-4, 막1:19-20, 막2:17, 롬8:28-30).
3) 소명에 대한 표현으로는
① 거룩한 부르심 (딤후1:9)
② 소망 안에서 부르심 (엡4:4)
③ 하늘의 부르심 (히3:1)
④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하나님이 위에서 부르심 (빌3:14)
2.외적 소명과 내적 소명
   소명(召命)은 외적 소명(外的召命)과 내적 소명(內的召命)으로 구분할 수 있다.

1) 외적 소명이란?
   어느 시대, 어느 민족, 어느 계급, 의인, 악인, 선민, 버림받는 자, 그 누구에게나 제한을 받지 아니하고, 하나님의 말씀을 듣는 모든 사람에게 임하는 일반적이며 보편적이다.
① 이 일반적(一般的) 구원 초대(招待)는 육신의 귀로 들을 수 있으나 영적으로 죽은 인간은 초청(招請)에 응(應)할 수 없다.
② 영적(靈的)으로 죽은 인간(人間)에게 초청에 응하게 하려면(죽은 자로 하여금 들을 수 있게 하려면) 먼저 살려야 한다.
③ 죽은 자는 스스로 살아날 수 없다. 하나님이 생명(生命)으로 불러내실 때  비로소 살아날 수 있게 된다.(겔37:7, 요5:25, 요11:43)
2) 내적 소명이란
   피택자(被擇子)에게만 임하는 성령의 역사로
① 죽은 영(靈)이 다시 살아나고,
② 산 영(靈)으로 더불어 증거(證據)하시는 성령의 증거를 통하여, 말씀이 구원적으로 적용되어(고전1:24) 회개하게 되며,
③ 다시 보게 되고,
④ 사죄, 칭의, 영생의 은총을 누리게 된다.
   이 내적 소명은 모든 택자(擇子)들에게 주어지는 불가항력적(不可抗力的) 은혜의 구원 사역이므로 {유효적 소명}이라고도 한다.(롬8:28-30, 행16:14)
3.구원의 순서(順序)
1) 이 지극히 크고 영광스러운 구원으로 초대하시는 이 부르심을 통해 주님의 피와, 성령의 역사와, 진리의 역사로 영(靈)을 살려 이 구원 초청에 효과적으로 응답(應答)하게 하신다.
2) 그러므로 외적 소명은 중생(重生)보다 앞서고, 내적 소명은 중생 후에 유효(有效)하게 되어진다.
3) 구원의 순서(順序)에 있어서 부르심 안에 중생을 포함시키기도 하고 중생에 부르심을 포함시키기도 하는 이유도 부르심과 중생(重生)의 나눌 수 없는 관계 때문이다. 부르심 없는 중생이 불가능하며(겔37:7, 요5:25), 중생 없이는 부르심이 효력을 나타내지 못한다.
4.부르심의 목적(目的)
1) 부르심의 목적은
① 중생(重生) 시키시며
② 하나님께 돌아오게 하고, (기본 회개)
③ 거룩케 하시며 (살전4:7)
③ 믿음으로 구원의 은총을 누리게 함에 있다 (벧전2:9-11).
2) 부르심을 받아 구속의 은혜 아래 있는 모든 그리스도인들은 하나님의 구원 역사에 동참하여 복음을 전해야 할 의무와 책임을 가진다.
① 이 지극히 크고 영광(榮光)스런 구원을 받은 자는 이 구원의 은총(恩寵)을 자신이 누리며, 감사와 찬송의 생활을 할 뿐만 아니라
② 이 구원 을 아직 알지 못하는 자들에게 미안함과 긍휼함과 사랑하는 마음으로 이 구원의 기쁜 소식을 전하지 않을 수 없게 된다.
③ 누가 하나님의 택하신 자인지 우리는 알지 못하므로 모든 사람을 다 택한 자로 알고 모든 사람이 다 구원을 받기를 원하면서 복음(福音)을 전해야 한다.
④ 주님께서도 온 천하에 다니며 만민(萬民)에게 복음을 전파하라고 하셨다.(막16:15, 마28:19)
⑤ 우리의 전하는 복음을 통하여 성령께서 중생(重生)시킬 자를 중생시키시며, 회개(悔改)시키시며, 믿어 구원(救援)을 얻게 하신다.(고전1:21, 고전2:23-25)
3) 하나님 앞에서 모든 인간에게 인간이 할 수 있는 봉사 중 제일 크고 귀한 봉사는 복음 전도이다.
① 복음 전도는 인간을 구원하고자 하시는 하나님의 목적 곧 하나님의 소원을 이루어 드리는 일이며
② 인간을 악령과 죄(罪)와 사망에서 구출하여 영생을 하게 하시는 하나님의 구원 역사에 수종(隨從)을 드는 일이기 때문이다.

1. 소명에 대하여 말하시오.
2. 소명과 중생과의 관계를 말하시오.
3. 전도하는 일이 왜 중요한지 말하시오.

 

    https://cafe.daum.net/kmc4755/AT6P/65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