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제별 설교〓/설교자료모음

노인의 얼굴을 공경하라 (레 19:32-34)

by 【고동엽】 2022. 2. 28.
처음 목차돌아가기
 
 

노인의 얼굴을 공경하라 (레 19:32-34)

한희수 목사 (한성교회)

"너는 센 머리 앞에 일어서고 노인의 얼굴을 공경하며 네 하나님을 경외하라 나는 여호와니라" 잠 14:27 여호와를 경외하는 것은 생명의 샘이라 사망의 그물에서 벗어나게 하느니라.
잠 19:23 여호와를 경외하는 것은 사람으로 생명에 이르게 하는 것이라 경외하는 자는 족하게 지내고 재앙을 만나지 아니하느니라. [신구약의 중요한 계명, 약속 있는 첫 계명입니다]
히브리어 토라[율법] 호라[부모] 모라[야라][선생 교훈]

어버이날의 유래는 사순절(四旬節)의 최초의 날로부터 네 번째 주일에 어버이의 영혼에 감사를 바치기 위하여 교회를 찾는 영국, 그리스의 풍습과 1910년경미국의 자비스의 부인 [Mrs. Anna M. Jarvis]이 어머니를 추모하기위하여 교회에서 흰 카네이션꽃을 교인들에게 나누어 준 일에서였습니다. 1914년 미국의 27대 [1913-21]윌슨 대통령이 5월의 제2주일을 어머니의 날로 정한 것이 그 시초였습니다. 생존자는 빨간 별세자는 흰 카네이션을 달고 자녀들이 선물을 하였습니다. [윌슨의 어린시절 어머니의 희생으로 자라나 대학졸업때 메달과 학사모를 모친에게 전달]

우리나라에서는 1930년 6월15일 구세군 가정 단에 의해 최초로 어머니주일이 실시되었습니다. 우리정부에서는 1973년 3월 30일 대통령령으로 공포 시행하여 5월8일을 어버이날로 정하여 기념합니다. [1974년부터 어버이날로 개칭]
애굽의 법규 중에 노인이 서 있는 동안에는 너는 앉지 말라. [전통적인 효의 사상이다]
어려서 경노하지 않는 자는 성장하면 무신론자(無神論者)가 된다.  

효(孝)를 회복하자 [사라졌다] 방치 학대 실종 노인인구 상승 2003년 100명중16명 16%상승
노인학대도 늘어난다. 2003년 4324건 2004년 3월 현재 1230건 자발적 독거가 늘어난다.  
분리하여 자녀 없다고 행정정리하면 의료 및 생활 보호 대상자가 되면 기본생계와 교통비 나오고 시설에 수용하기도 편리합니다. [구전도사 수용시설에가 보면 확인이 됩니다]
  
1, 믿는 것과 아는 것의 하나가되라.
엡 4:13 우리가 다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것과 아는 일에 하나가 되어 온전한 사람을 이루어 그리스도의 장성한 분량이 충만한 데까지 이르리니, 라고 하였습니다. [신앙의 복 감사]
자녀의 최고의 효도는 불신부모 신앙고백과, 부모의 최고 바람은 불신자녀 신앙고백입니다.

2, 믿음과 행함의 일치성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약 2:17 이와 같이 행함이 없는 믿음은 그 자체가 죽은 것이라
약 2:18 혹이 가로되 너는 믿음이 있고 나는 행함이 있으니 행함이 없는 네 믿음을 내게 보이라 나는 행함으로 내 믿음을 네게 보이리라. [자녀 주일성수의 행함은 부모공경의 지름길입니다]
약2:22 네가 보거니와 믿음이 그의 행함과 함께 일하고 행함으로 믿음이 온전케 되었느니라. 약 2:26 영혼 없는 몸이 죽은 것같이 행함이 없는 믿음은 죽은 것이니라.

3, 잠 22:4 겸손과 여호와를 경외함의 보응은 재물과 영광과 생명이니라.

4, 오늘 본문말씀에는 일어서라, 공경하라, 경외하라. 고 하였습니다.
♣ 센 머리 앞에 일어서라; 공동사회 행동지침입니다. 나지신의 자세 인사 잘 합시다.
♣ 노인의 얼굴을 공경(恭敬)하라; 인륜과 가정의 실천 원리입니다. 대상은 부모입니다.
잠 23:22 “너 낳은 아비에게 청종하고 네 늙은 어미를 경히 여기지 말지니라.
잠 23:24-26 .의인의 아비는 크게 즐거울 것이요 지혜로운 자식을 낳은 자는 그를 인하여 즐거울 것이니라. 네 부모를 즐겁게 하며 너 낳은 어미를 기쁘게 하라. 내 아들아 네 마음을 내게 주며 네 눈으로 내 길을 즐거워할지어다. [부모의 얼굴을 공경하는 것은 인격적인 만남과 대화임]
왕상2:20 솔로몬 왕이 대답하되 내 어머니여 내가 어머니의 얼굴을 괄시하지 아니하리이다.
잠 15:13 마음의 즐거움은 얼굴을 빛나게 한다고 하였습니다.
♣ 하나님을 경외(敬畏)하는 것은 천륜과 인륜의 상생조화입니다. 대상은 하나님입니다.
잠 14:27 여호와를 경외하는 것은 생명의 샘이라 사망의 그물에서 벗어나게 하느니라.
잠 19:23 여호와를 경외하는 것은 사람으로 생명에 이르게 하는 것이라 경외하는 자는 족하게 지내고 재앙을 만나지 아니하느니라. [天倫부정 人倫混亂 制度개정(하나님의 法道)의 결과는 同死]
사람이냐; 윤리와 도덕성을 가져라.  자녀이냐; 혈연관계를 실천하라.
성도입니까; 효도하라 전도의 밑거름이 됩니다. 믿음이냐; 공경하고 실천하라.
신앙이냐 ; 선대하라 배려하라 희생하라.

  부모님들은 자녀를 잘 양육할 뿐만 아니라 자신을 위하여 건강관리를 잘 하시기 바랍니다. 21세기는 자녀에게 의존할 것이 아니고 자신들의 노후문제를 위하여 기도하면서 대책을 준비해야 할 시대하고 강조하고 십습니다. [1,건강 2,경제 3,애인 4,하는 일 5,친구]있어야 함.

탑골공원의 어른들 중에 1000원의 용돈을 얻기 위해 자식과 며느리들의 눈치를 봐야 한다고 하였습니다. 10명중 8명은 빈곤층이라고 합니다.
무너지는 가정 깊어가는 한국병은 핵가족화 개인주의 탈권위화 경제난과 윤리관회의 도덕률붕괴 사교육과 입시경쟁 성적위주의 교육이 주 원인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그리고 부양료 청구소송이 빈번해지고 있습니다. 강원영월지방에서는 3형제에게 판결이 낫는대 장남은 월100만원 차남 삼남은 각각 50만원씩 하여 월200만원씩 생활비 지급을 판결함

경배의 대상; 하나님과 그리스도요, 공경의 대상; 왕, 부모, 남편입니다.

마 4:10 사단아 물러가라, 주 너의 하나님께 경배하고 다만 그를 섬기라 하였느니라.
예수님을 공경하라는 포도원 비유 중에 마 21:37 “저희가 내 아들은 공경하리라 하였습니다.

왕상 1:31 밧세바가 얼굴을 땅에 대어 절하며 내 주 다윗 왕은 만세수를 하옵소서 하니라.
출 20:12 네 부모를 공경하라. 너의 하나님 나 여호와가 네게 준 땅에서 네 생명이 길리라. 요19:27 "보라 네 어머니라 하신대 그 때부터 그 제자가 자기 집에 모시니라.

엡6:1-2 자녀들아 너희 부모를 주 안에서 순종하라 이것이 옳으니라. 네 아버지와 어머니를 공경하라 이것이 약속 있는 첫 계명이라고 하였습니다.

지난해에는 잠언 23장의 말씀으로 네 마음을 내게 달라 고 말씀하였습니다.
“내 아들아 네 마음을 내게 주며, [My son, give me thine heart]고 하였습니다.
부모는 마음과 생각, 생(生)의 전(全) 생애(生涯)를 자녀에게 헌신(獻身)하였습니다.
진정(眞情)한 효심(孝心), 말보다 선물보다, 행동(行動)보다, 네 마음, 네 본심(本心)을 달라.

사랑과 경건과 믿음이 담겨진 진심을 나에게 달라는 부모님들의 애 간장이 타는 심정을 아시나요. 잠언 23:15-16 “내 아들아 만일 네 마음이 지혜로우면 나 곧 내 마음이 즐겁겠고, 만일 네 입술이 정직을 말하면 내 속이 유쾌하리라. 네마음을 내게 주면 내가 유쾌하리라 는 말씀은 내 기분(氣分)이 만족(滿足)할 거야, 내 사지백체(四肢百體)가 활발(活潑)할 거야, 내 마음이 황홀(恍惚)할 거야, 내 영(靈)이 여호와를 향하여 감격(感激)감탄(感歎) 할 거야, 주님의 신비(神秘)로움 을 체험(體驗)할 거야, 영광(榮光)의 세계(世界)를 향하여 달려갈거야, 사랑하는 성도 여러분 노임의 얼굴을 공경합시다. 센 머리 앞에서 일어섭시다. 그리고 하나님을 경외합시다. 할렐루야, 임마누엘. 여호와 닛시 아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