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제별 설교〓/설교.자료모음

성경해석학(고광필) 6강 - 중세 성경해석

by 【고동엽】 2021. 11. 8.
목록가기
 
 

중세성경 해석


중세에 있어서 성경 해석은 알레고리칼 해석을 네 가지 계층의 의미로 구분했다. Wayne G. McCown은 다음과같이 요약한다. 문자적인 의미는 하나님과 믿음의 조상들이 무엇을 했는가를 보여주며, 알레고리는 우리의 믿음이 어디에 숨겨져 있는가를 보여주며, 도덕적인 의미는 우리의 믿음이 생활의 규칙을 주며, 신비적인 의미는 어디에서 우리의 영적인 투쟁이 끝나는가를 보여준다.



(The letter shows us what God and our fathers did. The allegory shows us where our faith is hidden. the moral meaning gives us rules of daily life. The anagogy shows us where we end our strife). 그러나 Mark S. Burrows에 의하면 중세 후기에는 성경과 전통에 의해서 성경을 해석하는 경향으로 갔다고 했다. Biblical Hermeneutics in Historical Perspective, Ed. Mark S. Burrow & Paul Rorem, 152-72.

전통과 성경의 동시적인 상관관계에 의해서 성경을 해석한다. 현대적으로 말하면 두 지평의 융합을 의미한다. 여기서 문제가 되는 것은 텍스트와 해석자의 관계가 동시적이라는 사실이다. 칼빈의 입장에서 보면 텍스트와 해석자의 관계는 동시적이 아니라 텍스트와 성령님에 의존적이다. 중세 성경 해석은 텍스트보다는 해석자의 관점을 더 중요시함으로서 하나님 말씀으로써 성경의 권위를 약화시켰다.

1.유대인의 성경 해석(Jewish Approach to Biblical Interpretation)

유대인들의 성경 해석 논리를 다음 몇 가지로 나눌 수 있다. 유대인의 랍비에 의하면 성경은 하나님의 영감을 받은 문서이다. 토라(모세 오경)는 인간 구원을 위한 성경의 핵심이다. 성경은 여러 가지 차원의 의미를 가지고 있다. 따라서 성경해석 목적은 인간 실존에 적용하여 의미 있는 삶을 살게 하는 것이라고 믿었다. David S. Dockery, Biblical Interpretation(Baker Book House, 1992), 27.
예를 들면 토라는 성문화된 49가지 의미를 가지고 있다고 했다. 그들에 의하면 성경은 단순한 문자적인 의미, 미드라쉬(Midrash), 폐샤, 알레고리칼, 모형론적인 의미가 있다고 했다.

a)문자적인 의미

유대인들의 랍비의 문자적인 해석은 과도한 문자주의나(highper-literalism) 자꾸주의(letterism)에 속한다. Shammai학파의 신명기 6:7주석에서 그 방법대로 시행하기를 강조했다(Impress them[the commandments on your children. Talk about them when you sit at home and when walk along the road, when you lie down and when you get up.). Dockery, Biblical Interpretation, 28.

b)미드라쉬(midrash)

히브리말로 해석(interpretation) 혹은 사본 연구(textual study)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 미드라쉬는 바리새인들과 유대인 랍비들의 해석이다. Rene Bloch에 의하면 미드라쉬는 랍비들의 성경 해석 방법으로서 네 가지의 특성을 가진다고 한다. i) 해석의 기초는 성경이다. ii) 설교적이다 iii) 성경의 텍스트의 의미를 명료화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iv) 성경의 텍스트를 현상황에 적용시키려고 노력한다. v) 율법적인 것에서는 성경에서 다루지 아니하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율법과 율례에 숨어 있는 원리를 발견하고자 노력한다. Rene Bloch, "Midrash," in Approach to Ancient Judaism:Theory and Practice, ed. W.S. Green, Trans. Mary Howard Callaway, Brown Judaic Studies 1 (Missoula, Mont.:Scholars, 1978), 29)

c) 페샤(Pesher)

20세기 중반에 쿰란의 사해 사본의 발견으로써 알려진 유대인들의 성경 해석 방법으로서 유대인들이 인위적인 구성 방법으로만 계시될 수 있는 선지서는 숨어 있는 비밀의 종말론적인 의미를 가지고 있다고 믿었다. 폐샤는 언제나 꿈 이야기와 관계가 있다. 예를 들면 성경에 나오는 꿈 이야기는 하나님의 계시이며 비밀스러운 의미를 가지고 있다고 믿었다.

d)알레고리

1세기에 유대인으로서 알레고리를 성경 해석에 사용한 가장 탁월한 사람은 알렉산드리아의 필로(Philo)이다. 그에 의하면 성경에는 두 가지 차원의 의미가 있다고 했다. 첫째,. 문자적인 의미와 둘째, 문자 뒤에 숨어 있는 의미이다. 그러나 문자 뒤에 숨어 있는 의미는 텍스트와는 직접적으로 관계없는 다른 것에 의해서만 해석될 수 있다고 생각했다. Harry A. Wolfson, Philo 1 (Cambridge:Harvard University Press, 1968), 115, 134.

e)모형론적인 해석(typological interpretation)

모형론적인 해석 방법은 과거 현재 미래의 사건과 사람 사이에 있는 상관관계를 발견하고자 노력하는 것이다. 모형론적인 상관관계는 언제나 기록된 말씀 뿐만 아니라 역사적인 사건 속에서 찾으려고 한다. 모형론적인 해석 방법은 예언과 알레고리칼 방법과 구별되는데 예언에서 말하는 텍스트는 주로 예견하다(predict)는 점에서 알레고리칼 방법은 상관관계를 숨겨진 텍스트에서 찾지만 그것을 표시하는 역사 속에서 발견하지 않는다. 그러나 모형론적인 해석 방법은 텍스트의 역사적인 의미를 무시하지 않으며 역사적인 의미에서 시작한다. 그리하여 이스라엘의 역사에서 어떤 사건은 하나님의 구속사에서 때가 차매 일어날 때의 미래의 사건을 미리서 예표(prefigure)한다는 것이다. David S. Dockery, Biblical Interpretation (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