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절기 설교[1,404편]〓/부활 주일 설교

부활의 권능 (빌3:7-12 )

by 【고동엽】 2022. 8. 22.
 

부활의 권능  (빌3:7-12 )

사람으로서 가장 무서운 사람은 죽음이 모든 문제의 해걸이라고 생각하는 사람입니다. "죽으면 그만이다" 소위 완전 범죄를 꿈꾸며 죽여서 문제의 해결을 보겠다는 사람은 얼마나 무서운 사람입니까? 그런가하면 나 죽으면 그만이라는 사람도 또한 무서운 사람입니다. 죽음이 끝인 것처럼, 죽음이 모든 문제의 해결인 것처럼 생각하는 것으로 참으로 위험한 사람입니다.
죽음은 끝이 아닙니다.

고린도전서 15장 32절에 보면 '죽은 자가 다시 살지 못할 것이며 내일 죽을 터이니 먹고 마시자 하리라"고 기록하고 있습니다. 죽음을 끝이라고 생각하는 사람에게 있을 수 있는 생의 철학입니다.

내일이 있다고 믿는 사람과 내일이 없다고 믿는 사람에게는 큰 차이가 있습니다. 즉 소망이 있는 사람과 없는 사람의 차이는 엄청난 것입니다. 이것은 어떤 이론이나 철학의 이야기가 아닙니다. 당장 오늘 이 한 시간의 생활 자세도 바로 여기에 기인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세상에는 무서운 원수가 둘있습니다. 하나는 허무주의요, 또 하나는 물질주의입니다. 예술,철학, 사상 등 여러 가지로 말한다만 다 묶어보면 허무주의입니다. 맹랑하기 그지 없습니다. 어렵게 오랫동안 한 공부의 결론이 허무주의로 끝나고 있스빈다. 사 람으로는 그것밖에 더 생각할 수가 없나 봅니다. 또 하나는 물질주의입니다.

우리가 몸서리치게 생각하는 공산당이 유물주의 아닙니까? 유물주의 사상이 이렇게 무서운 결과를 낳을 줄은 미처 몰랐습니다. 공산당은 물질이면 전부라고 생각하는 가치관을 가진 자들입니다. 모든 가치관은 그의 인생관에서 유래되고 인생관은 그의 내세관에서부터 나옵니다.

그리스도인의 내세관은 부활 신앙 위에 있습니다. 부활을 믿어도 되고 안 믿어도 된다는 이야기가 아닙니다. 가끔은 교인들 중에서도 부활신앙만을 예외로 생각하고자 하는 분들이 있습니다. 그러나 기독교에서 부활을 빼면 기독교는 없어집니다. 기독교의 골자는 부활입니다. 인도의 선교사 썬다 싱이 영국을 방문했을 때의 일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그에게 질문을 했는데 틀별히 대학교수가 질문을 던졌습니다. "당신이 오랜동안 젖은 전통의 힌두교를 버리고 기독교를 믿게 된 이유가 무엇입니까? " 즉 힌두교와 기독교의 차이가 무엇이길래 이렇게 바꾸었느냐 하는 질문이었습니다. 그는 "부활하신 예수가 살아 있기 때문입니다"라고 간단하게 대답했습니다.

기독교의 신앙은 철학적인 이야기가 아니며,추상적인 이야기가 아닙니다. 논리적인 이야기가 아니란 말입니다. 오로지 부활 신앙입니다.부활은 역사적인 사건입니다. 이 사건 위에서 부활 신앙이 세워지고 있음을 알아야 합니다.

로마의 어느 장군에게 부활 신앙을 전도했다고 합니다. 그는 전쟁터에서 많은 사람을 죽였고 특별히 좀 포악한 장군이었던 것 같습니다. 그가 전도를 받고서 하는 말이 "다른 것은 다 좋은데 죽은 사람이 다시 살아난다니나는 예수를 안 믿겠소"하더랍니다. 왜냐하면 그가 죽인 사람들이 다 살아난다고 생각하니 큰 일이라고 생각했던 것 같습니다.

만약 우리에게 부활이 없다면 전부가 허구입니다. 의의, 자유, 평등, 선, 진리, 사랑, 인내, 등 무슨 이야기를 해도 부활의 없으면 거짓말입니다. 사랑해야 할 이유가 어디있습니까? 참아야 할 이유는 어디 있는 것입니까? 빼앗아도 모자라는 세상에 남을 주어야 할 이유가 무엇이냐는 것입니다. 누가 어떤 말로도 부활없이는 진리와 의를 설명할 수가 없습니다. 그러므로 하나님을 모르는 자가, 진리니 선이니 하고 부르짖는 것에는 생명이 없습니다. 부활 신앙이 없는 도덕, 윤리는 꽃병에 꽂어 놓은 꽃입니다. 뿌리가 없기에 생명이 지속될 수가 없는 것입니다.

특별히 철학을 좋아하는 사람들은 다음과 같은 말을 합니다. 정의는 죽을수가 없기에 예수는 부활했고, 사랑은 영원하기 때문에 예수가 부활했다고 말입니다. 즉 진리가 영원하기 때문에 예수가 부활했다고 말합니다. 거짓말입니다. 잘못 생각하고 있는 것입니다. 사실은 예수가 부활하셨기에 진리가 영원한 것이고, 사랑이 영원한 것이 되는 것입니다. 사도 바울의 이론처럼 만일에 예수의 부활이 없다면, 우리의 모든 주장은 다 헛것이 되고 맙니다.

모든 외침은 다 쓸데없는 메아리로 흩어져 버릴 것입니다. 오늘이 있기에 내일을 믿는 것이 아닙니다. 내일이 있기 때문에 오늘은 믿는 것입니다. 약속된 미래가 있기 때문에 오늘의 의미가 있는 것입니다. 그가 부활의 첫 열매가 되신 그 부활의 신앙에 근거하여 우리는 오늘을 믿음과 소망과 사랑으로 살아갈 수 있는 것입니다.

부활이란 자연 현상이 아닙니다. 식물이 싹이 나고 시들고 다시 나는 것처럼 자연적인 생명의 과정이 아니란 말입니다. 부활은 하나님의 창조의 계시 입니다. 동물의 세계에서 볼 수 있는 환생이나 윤회도 아닙니다. 옛 것에 대한 훼손이나 발전도 아닙니다. 옛것의 완전한 죽음에서 이루어지는 재창조의 역사입니다. 새로운 차원의 역사입니다. 사람에게는 죽이는 능력이 있지만 살리는 능력은 없습니다. 부활은 죽은 자를 살리는 능력입니다. 생명의 역사가 바로 부활입니다. 그러므로 부활된 것이 아니라 부활하신 것입니다.

비겁에 벌벌 떨떤 베드로였지만 부활 진리를 믿게되는 바로 그 순간 그는 위험을 무릅쓰고 이러한 증언을 합니다. "우리의 예수를 하나님이 살리신지라, 우리가 다 이 일에 증인이로다"(행 2:32). "너희가 십자가에 못 박은 예수를 하나님이 주와 그리스도가 되게 하셨느니라"(행2:36) . "우리 조상의 하나님이 그 종 예수를 영화롭게 하셨느니라"(행3;13). 사람들은 예수를 죽였고 하나님은 그를 부활시켰습니다. 여기에 부활의 능력이 있습니다. 이것은 창조의 능력이며 권능입니다.

그런데 부활이 십자가 위에 있다는 사실을 잊어서는 안됩니다. 있을 수 없는 사건이지만 분명히 비참하게 죽어갔습니다. 십자가의 고통, 그 죽음 뒤 에 부활사건이 있음을 중시해야 합니다. 창세기의 창조는 무에서 유의 창조였습니다. 그러나 부활의 권능으로 나타나는 창조는 십자가 위에 세워지는 창조입니다. 이것이 더 놀랍고 위대한 하나님의 권능임을 알아야 합니다.

십자가는 의로운 죽음을 말하고 있습니다. 의인의 죽음이요, 하나님의 의의 계시를 말하고 있습니다. 하나님의 공의가 계시된 것입니다.또한 사랑이 담긴 희생의 죽음이었습니다. 위하여 죽는 죽음이었습니다. 이것이 바로 십 자가입니다. 사랑 때문에 죽으셨습니다. 하나님의 구체적인 사랑의 계시가 바로 십자가에 나타난 것입니다. 그리고 이 죽음은 자발적인 것이었다고 성경은 확실하게 증거하고 있습니다. 얼마든지 예수님은 피할 수가 있었습니다. 죽지 않으실 수가 있었다는 말입니다. 아무리 보아도 피할 길은 여러번 있었습니다.만약 예수님이 예루살렘의 유월절에 들어오시지만 안 했어도, 만약에 비랄도 목전에서 한 마디만 잘 말씀했어도 죽음을 면할 수는 있었습니다.

빌라도는 이것이 납득되지 않아 "내가 너를 죽일 수도 살릴 수도 있는데 왜 말이 없느냐"고 답답해 했습니다. 예수의 죽음은 자발적이요, 의인이면서도 죄인인 것처럼 이렇게 죽어갔습니다. 이 자원적인 죽음이 바로 십자가입니다. 부득이 하여 죽는 죽음은 십자가가 아닙니다. 내가 죽어야 십자가입니다. 죽여서 죽는 것이 아니라 내가 죽음을 선택하는 선택적인 죽음이 십자가란 말입니다.

또한 하나님의 뜻에 위탁하는 것이 십자가입니다. 겟세마네 동산에서 예수님은 "내 뜻대로 마옵시고 아버지의 뜻대로 하옵소서" 라고 기도하셨습니다. 깨끗이 내 생명을 위탁할 때에 그 위탁의 결과로 십자가가 주어집니다. 하나님의 뜻에 온전히 복종하는 그 역사가 십자가입니다.

그리고 대신 죽으시는 죽음이 십자가입니다. 죽을 자를 위하여 산 자가 대신 죽는,즉 죄인을 위하여 의인이 죽으신 것입니다. 제물적인 성격을 가진 제사성의 죽음이 바로 십자가란 말입니다. 이 완전한 죽음 위에 하나님의 능력이 나타났습니다.

십자가는 하나님의 능력이며 지혜의 결정체입니다. 바울은 이 사실을 알고 있었습니다. 알수록 더 알고 싶었습니다. 그래서 그는 모든 지식과 모든 노 력과 모든 희생을 동원하고 있습니다. 본문에 보면 그는 지난날에 좋아하던 모든 것을 분토와 같이 여겼다고 했습니다. 그리스도를 아는 지식이 너무 고상하기 때문입니다.

그는 십자가 외에는 더 알지 아니하기로 했습니다(고전 2장). 지식에서까지 십자가만 알기로 결단하고 살았다는 이야기입니다. 그는 무척 알려고 했습니다. 안다는 문제는 매우 중요합니다. 어떻게 십자가가 하나님의 능력입니까? 그것이 무엇을 의미하고 있습니까? 왜 십자가 사건이 있어야 하느냐 말입니다. 이것을 사도 바울은 알고자 했고 일생을 통해서 배웠습니다.

그는 이제 깨닫습니다. 죄인을 의롭게 하시는 능력이 십자가 안에 나타나 있음을 안 것입니다. 영생을 주시는 생명의 능력이 십자가 안에 있음을 깨닫습니다. 그리고 좀더 알기 위해서 고난에 참여하려합니다. 같은 경험에 들어가기 전에는 같은 지식을 얻을 수 없다는 것은 상식적인 것입니다. 그는 그리스도처럼 고난당하여 그리스도의 고난에 동참하려 했습니다.

그리스도의 고난을 몸에 가득 채우려 했습니다. 그리하여 마침내 그는 귀한 고백을 합니다. "나는 날마다 죽노라"(고전 15:31) 나는 날마다 죽노라는 고백은 아주 귀한 말입니다 . 시간 시간마다 사건 사건마다에서 그는 날마다 죽었습니다. 좀더 나아가서는 그리스도처럼 죽으려고 했습니다.

본문에서 본 것처럼 그는 그리스도처럼 사는 것만이 아니라 그리스도처럼 죽으려 했습니다. 사실입니다. 적어도 사람다운 생은 할 수 없이 죽는 것이 아니라 내가 죽는 것입니다. 끝까지 살아 보겠다고 바둥바둥하면서 있는 방법 다 동원하다가 죽는 것을 보면 민망하기 짝이 없습니다. 여러분 순교란 무엇입니까? 순교자는 자기 스스로 죽음을 택한 사람을 의미하는 것입니다.얼마든지 죽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그리스도를 위하여 자기 스스로 죽음을 택할 때 이것이 순교입니다.오래 살고자 애쓰지 말고, 정말로 사람답게 그리스도인답게 그리스도를 위하여 결정적인 선택을 할 수 없겠습니까? 그리스도의 죽음을 본 받아야 비로소 그 능력을 체험할 수 있는 것입니다. 그리스도처럼 죽어야 그리스처럼 살 수 있음을 깨달아야 합니다.

그런데 우리는 왜 십자가 없는 부활을 바라고 있습니까? 오래 사랑야 하고, 편해야 하고, 성공해야 하며, 십자가가 없어야 하나님의 능력이라고 어리석은 말을 아직도 하고 있습니까? 예수님이 십자가에 달려 들어가실 때 그 밑에서 소리지르며 "뛰어 내려라. 그러면 우리가 믿을 것이다"라는 외침과 무엇이 다르겠습니까? 요한복음 11장에 보면 나사로의 죽음에 대해 그의 누이동생은 "예수께서 여기 계셨더라면 내 오라비가 죽지 않았을 겁니다."라고 원망조로 이야기합니다. 또한 군중들은 "저가 장님의 눈을 뜨게 한 분인데 사랑하는 나사로를 죽지 않게 할 수는 없느냐"고 능력을 논하고 있습니다. 사람들은 죽을 뻔하다가 살아나면 능력이라고 합니다. 꼭 살아 남아야 하고, 복을 받아야 하고, 무엇이든 잘되는 것, 즉 십자가 없는 능력을, 십자가 없는 영광을 생각합니다. 그러나 성경은 그렇게 말하지 않습니다. 십자가를 통하여, 그리스도를 통하여, 그리스도와 함께 죽어진 후에라야 하나님께 그를 일으키시는 능력이 있음을 명심해야 합니다.

간혹 괴변을 논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예수님께서 다 우리의 고난을 담 당하셨으니 우리는 편안해야 한다는 얌체같은 발상입니다. 우리를 위하여 죽으신 예수를 쳐다보고 살아가는 사람들이 어찌 편안하기만을 바랄 수 있습니까? 생각한다는 것이 겨우 편안해야 한다니 말이 안됩니다. 이것은 헛된 신학입니다. 죄로 인한 죽음 저주의 고통, 심판의 고난은 그리스도와 함께 다 제거되었습니다. 그러나 우리는 사랑의 고난, 선물로 주시는 시련, 우리를 교육하시는 훈련, 의로운 자의 고난, 그리스도인의 순교, 이것은 우리에게 주어진 특권입니다. 순교를 영광이라고 부르는 이유가 여기에 있습니다. 그리스도를 위하여 당하는 최고의 영광입니다.

이 고난은 곧 부활의 능력을 함께 체험하게 됩니다. 그리스도와 함께 죽는 것은 앞에 있는 부활을 볼 뿐만 아니라, 현재도 그리스도 인해 당한 고난만큼, 죽은 것만큼 살리시는 능력을 오늘 깨닫고 오늘 체험하고 오늘 감격해 할 수 있습니다. 바울은 11절에서 "어찌하든지 죽은 자 가운데서 부활을 이루려 하노라"고 말 합니다. 죽어서 부활을 이루려고 했습니다. 앉아서 부활을 기다리는 것이 아니라 죽어서 부활을 이루려 했습니다. 부활로 가는 것입니다. 부활을 붙잡으려 했습니다. 부활을 깨닫고 부활로 살려고 했습니다. 그 능력으로 죄를 이기고 절망을 이깁니다. 그 능력으로 베드로도 담대하게 거꾸로 십자가를 집니다. 즉, 부활의 증인은 죽는 자입니다. 아니 부활을 믿기에 죽음이 아깝지 않습니다. 뿐만 아니라 그 능력을 순간마다 체험하는 것입니다. 우리도 그 능력으로 사망을 이기고 거짓을 이기고 영원히 승리하는 자가 되십시다. 부활은 영원한 승리입니다.

출처/곽선희목사 설교 중에서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