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절기 설교[1,404편]〓/어버이 주일설교

부모님을 공경하는 법 (에베소서 6:1-3)

by 【고동엽】 2022. 8. 17.
처음돌아가기
 
 

부모님을 공경하는 법 (에베소서 6:1-3)


오늘은『부모님을 공경하는 법』이라는 제목으로 말씀드리겠습니다.

가정의 시작은 부부입니다. 부부의 가정생활을 통하여 자녀가 출생하게 됩니다. 그 자녀가 장성하면 역시 부모가 됩니다. 하나님은 이렇게 인간들이 생육하고 번성토록 하셨습니다. 그러므로 부모님은 내 존재의 근원입니다. 그래서 성경은 네 아버지와 어머니를 공경하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본문 2절을 보겠습니다.
"네 아버지와 어머니를 공경하라 이것이 약속 있는 첫 계명이니"
부모님을 공경하라는 말은 예의 바르게, 겸손하게 섬기라는 것입니다. 부모님을 공경하는 최고의 방법은 첫째, 부모님께 순종하는 것입니다. 본문 1절입니다. "자녀들아 너희 부모를 주안에서 순종하라 이것이 옳으니라"
자녀들은 언제나 부모님께 순종할 마음의 자세가 되어 있어야 합니다. 그것이 부모님을 공경하는 최고의 방법입니다. 그런데 그 방법에 단서가 있습니다. '주 안에서'입니다. 만일 하나님을 믿는다고 하면서 부모님의 말씀에 불순종한다면 불신자보다 못한 사람입니다. 그런데 그 순종은 주 안에서입니다.

불신 부모님들 가운데 자식이 교회 다니면 나중에 죽어서 제사 밥 못 얻어먹게 된다고 반대하는 분들이 있습니다. 그렇다고 부모님의 뜻에 따르면 그것은 옳은 순종이 아닙니다. 그런 문제로 부모님과 신앙상의 문제가 있다면 부모님의 구원을 위하여 계속 기도하면서 부모님이 기분 좋을 때 대화로 풀어야 합니다. 제사 밥 차려놓으면 진짜로 오셔서 드실 수 있습니까? 그런 것은 형식입니다. 부모님들이 잘 납득하실 수 있도록 설명하면서 차라리 살아 생전에 좋아하는 음식 한가지라도 더 해드리고 생일도 잘 기억하면서 용돈도 부족하지 않게 드리는 것이 진짜 부모님을 공경하는 방법입니다.
믿는 자녀들은 불신자 때 보다 모든 일에 더 성실해야 합니다. 직장생활, 학교생활, 가정생활에 더 성실해야 합니다. 그래야 불신가족이 인정해줍니다.
"우리 애들이 교회에 나가더니 더 성실해졌어..." "우리 애들이 교회 나가더니 공부도 더 잘해...." 이런 식으로 인정을 받게 되는 것입니다. 그리고 모든 일에 부모님께 순종하면서 시키시는 일에 성심성의가 있어야 합니다. 교회는 다니면서 성실하지 못하면 전도는 되지 않습니다. 가정 복음화는 이루어질 수 없습니다. 도리어 교회부흥에 걸림돌이 됩니다. 그러므로 믿음을 가진 우리는 가정생활이나 직장생활이나 이웃과의 생활에 무엇보다 성실해야 복음이 증거 됩니다. 인정받는 그리스도인이 될 수 있습니다.



요셉이 그랬습니다. 그는 죄 없이 종살이를 하게 되었지만 그래도 주어진 일에 성실하게 임했습니다. 가정총무로 승진했습니다. 그래도 교만하지 않고 성실했습니다. 그 주인은 불신자였지만 그 불신자 눈에 요셉이 믿는 자로 비쳤습니다. 그러니 인정받는 자가 된 것입니다. 죄 없이 감옥에도 들어갔지만 거기서도 성실했습니다. 그랬더니 전옥이 그를 인정했습니다. 감옥의 제반 사무를 그에게 맡겼습니다.
무엇이 그로 하여금 성실한 청년이 되게 했습니까? 그는 하나님께서 함께 하심을 믿었기 때문입니다. 불신자들 눈에 그것이 비쳐졌습니다. '요셉과 하나님이 함께 하는구나'하고 불신자들이 인정했습니다. 그때 복음이 증거된 것입니다. 하나님은 그를 높이 들어 쓰셨습니다.

처녀 때 예수 믿었다가 믿는 사람과 결혼하지 못하고 불신자와 결혼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때 두 가지 결과가 나타납니다. 하나는 성실한 결혼생활을 하여 남편과 시집식구를 구원하는 경우입니다. 이것은 하루아침에 이루어지지 않습니다. 열심히 기도하면서 믿음을 잃지 않기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
다른 하나는 결혼하고 나서 신앙를 잃게 되는 경우입니다. 왜 그렇습니까? 성령충만하지 않아서입니다. 기도하지 않아서입니다. 해보려고 생각도 해보지 않고 그냥 불신자들에게 이끌리고 마는 것입니다. 결국 다른 불신가족과 같이 마귀의 자녀가 되어 지옥에 갈 수밖에 없는 것입니다. 그런 부인들에게 전도해보면 "우리 시부모님 죽고 나면 예수 믿을 거예요"라고 대답을 합니다. 그러면 시부모님은 지옥 보내고 나는 예수 믿어 천국 가겠다는 것입니까? 잘못되어도 매우 잘못된 생각입니다. 이것은 부모님을 공경하는 것이 아닙니다.
결혼은 믿는 자와 해야 합니다. 전도하기 위하여 결혼하는 것은 아닙니다. 그러므로 믿음의 배우자를 만나도록 부모님도, 결혼을 앞둔 본인들도 기도해야 합니다. 예수를 잘 믿던 남자 청년들도 믿음 없는 배우자를 만나 신앙생활을 완전히 외면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러므로 결혼이 매우 중요합니다. 신앙생활 잘 하는 배우자를 만날 수 있도록 기도해야 합니다. 우리 가운데 불신자였다가 믿음의 배우자를 만나 신앙을 가지게 된 분들도 많이 계신 줄 압니다. 하나님께 감사하시기 바랍니다.

다시 간단히 정리하면 부모님을 공경하는 최고의 방법은 불신 부모님께 복음을 드리는 것입니다. 살아 계실 때 아무리 효도를 잘 한다해도 부모님이 예수 믿지 않으면 부모님을 영원한 고통이 계속되는 지옥으로 보내는 것임을 깨달아야 합니다. 그러므로 불신 부모님이 계시는 자식들은 부모님께 복음을 전해 드리는 일에 힘써야 합니다.




일본에서 있었던 일입니다. 단둘이 살아가던 부녀가 있었는데 딸은 예수를 잘 믿는데 아버지는 살인강도였습니다. 딸이 아무리 권유해도 예수를 믿지 않는 것은 물론이고 강도 짓을 그만두지 않았습니다. 딸은 생각다못해 한가지 결단을 내렸습니다. 손가락을 깨물어 피로 유서를 쓴 후에 빈 가방에 신문지를 가득 채우고 변장을 하고 아버지가 숨어서 강도 짓을 하는 곳으로 갔습니다. 아버지는 딸인지도 모르고 칼로 찌르고 가방을 빼앗아 갔습니다. 집에 와서 가방을 풀어보니 신문지만 가득 들어있고 피로 쓴 딸의 유서가 들어있었습니다. 딸의 유서에는 '저는 아버지가 지옥 가는 것을 원하지 않기 때문에 저는 이 길을 택합니다. 이 글을 보시고 부디 예수 믿고 천국에서 아버지를 만나기를 바랍니다'라고 쓰여 있었습니다. 아버지는 통곡하며 회개하고 자수하여 형을 받았습니다. 그리고 마침내 예수 믿어 구원을 받았고 새로운 삶을 살다가 천국에 갔다고 합니다.
우리는 이 세상을 살면서 어떤 대가를 지불하더라도 부모님을 예수 믿도록 해야 최고의 효도를 하는 것임을 알아야 합니다.




부모님께 효도하는 두 번째 방법은 부모님을 기쁘게 해드리는 것입니다. 자녀들이 어떻게 할 때 부모님은 기뻐할까요?

1)자녀들이 건강할 때 부모님들은 기뻐하십니다. 자식이 병이 들면 부모님들은 마치 당신들이 아픈 양 괴롭습니다. 그러므로 자기 몸을 잘 관리하여 건강하도록 해야 합니다. 건강은 규칙적인 생활과 적당한 운동을 할 때 주어집니다. 건강은 영혼이 잘될 때 주어집니다. 하나님과의 관계가 바로 될 때 주어집니다. 영혼이 잘되면 범사가 잘되고 강건할 것이라고 했습니다.

2)형제끼리 우애 있을 때 부모님들은 기뻐합니다. 형제끼리 화목할 때 부모님들은 기뻐합니다. 자녀들은 성년이 되면 독립하여 각기 살림을 나게 됩니다. 직업도 각기 다릅니다. 그러다 보면 서로 만나기도 힘들게 되고 교류관계가 멀어지게 됩니다. 그때 부모님들은 마음 아파합니다. 그러므로 형제들은 부모님을 모시고 정기적으로 만나는 시간을 갖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형제끼리 부모님의 재산을 가지고 탐욕을 부리면 안됩니다. 대개 형제간의 불화는 재산문제 때문일 때가 많습니다. 탐욕 때문에 싸울 때 부모님은 너무 슬프게 되는 것입니다. 형제간은 화목해야 합니다. 양보해야 합니다. 서로 도와주어야 합니다. 그때 부모님은 기뻐하십니다. 그것이 효도입니다.

3)세상적으로 자기 몫을 잘 감당할 때 부모님은 기뻐합니다. 직장생활, 가정생활을 잘 할때 부모님은 기뻐하십니다. 아내로서 엄마로서 주부로서 자기 몫을 잘할 때 부모님은 기뻐하십니다. 남편으로서, 아빠로서, 직장인으로서 자기 몫을 잘 할 때 부모님은 기뻐하십니다.

4)다른 어른도 잘 섬길 때 부모님은 기뻐하십니다. 웃어른에 대하여 예의 바른 행동을 할 때 기뻐하십니다. 학교에서는 선생님을, 직장생활에서는 상사를, 교회에서는 목사님과 장로님들을 받들어 섬겨야 합니다. 예전에는 군사부일체(軍師父一體)라고 했습니다. 임금님과 선생님과 아버지를 한 마음으로 섬기라는 뜻입니다. 아무리 세상이 변해도 기본예의가 깨어지면 안됩니다. 웃어른을 잘 섬길 때 부모님은 기뻐하십니다.

5)신앙생활을 잘할 때 부모님은 기뻐하십니다. 예배생활에 승리자가 되어야 합니다. 교회의 봉사생활에 승리자가 되어야 합니다. 그때 부모님은 기뻐하십니다. 교회에서 하기 힘든 일, 다른 사람들이 하지 않는 일을 할 때 부모님은 기뻐하십니다. 그 봉사도 꾸준해야 합니다. 한 두 번 하는 것으로 그치는 것은 바른 봉사가 아닙니다. 기도생활도 꾸준해야 합니다. 그래야 하나님이 기뻐하십니다. 부모님이 기뻐하십니다.




마지막으로 부모님께 효도했을 때 주시는 복이 있습니다. 본문 6장 3절입니다.
"이는 네가 잘되고 땅에서 장수하리라"

첫째, 형통의 복입니다. 잘된다는 것은 형통을 말합니다. 사업의 형통입니다. 직장생활의 형통입니다. 학교생활의 형통입니다. 사회생활의 형통입니다. 대인관계의 형통입니다. 하는 일마다 형통입니다. 이는 목사의 말이 아닙니다. 하나님의 말씀인 성경이 말해주는 보장입니다.

나의 갈 길 다가도록 예수 인도하시니
내 주 안에 있는 긍휼 어찌 의심하리요
믿음으로 사는 자는 하늘 위로 받겠네
무슨 일을 만나든지 만사형통하리라
무슨 일을 만나든지 만사형통하리라
(찬송가 434장 1절)

부모님을 바로 공경하지 못하는 자에게 하나님은 복을 주시지 않습니다. 내가 아무리 노력해도 하나님이 주시지 않습니다. 내가 하는 일이 잘 풀리지 않을 때 혹시 부모님과의 관계에 문제가 없는지 잘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둘째, 장수의 복을 주신다 했습니다. 건강하게 장수하는 복입니다. 건강하지 못한 장수는 자식들에게 부담이 됩니다. 그러므로 건강하게 장수하는 것은 복 가운데 최고의 복입니다. 부모를 공경하는 자에게 하나님은 장수의 복을 약속하셨습니다. 장수하면서 무엇하시겠습니까? "선교해야지요. 전도해야지요. 복음전파 해야지요. 주의 이름으로 봉사해야지요" 그런 자세로 살면 하나님은 더 힘을 주셔서 건강하게 해주십니다. 영혼이 잘되면 범사가 잘되고 강건의 복이 임할 줄 믿습니다.
오늘 이 은혜가 있으시기를 주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 아멘.

출처/김찬종 목사 설교 중에서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