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절기 설교[1,404편]〓/어버이 주일설교

네 부모를 즐겁게 하라 (잠23:22-25)

by 【고동엽】 2022. 8. 17.
처음돌아가기
 
 

네 부모를 즐겁게 하라 (잠23:22-25)


5월 가정의 달입니다. 오늘은 어버이주일입니다. 우리나라는 예부터 ‘효’의 나라입니다. ‘효’라는 말을 거부하는 이는 아무도 없을 것입니다.
요즘, 뉴스를 통해 들어보면 정말 짐승만도 못한 인간들이 많습니다. 짐승들에게 부끄러울 정도입니다.
성경은 말세가 되면 일어나는 여러 가지 현상 중에 두드러진 현상은 갈수록 사람들이 창조주 하나님을 불신앙할 분 아니라 부모의 은혜와 사랑을 망각하고 배은 망덕하는 불효자들이 점점 더 많아지게 된다고 하였습니다. “네가 이것을 알라 말세에 고통하는 때가 이르리니 사람들은 자기를 사랑하며 돈을 사랑하며 자긍하며 교만하며 훼방하며 부모를 거역하며 감사치 아니하며 거룩하지 아니하며 . . ”(딤후 3:1-2)
그렇습니다. 오늘 우리가 살아가고 있는 현실이 바로 그와 같은 세상입니다.
비둘기는 어미가 나무 가지에 앉으면 반드시 그 자식은 삼간 아래에 앉는다고 합니다. 절대로 어머니 보다 높은 자리에 앉거나 같은 자리에 앉는 법이 없다고 합니다. 부모를 공경하고 존경하는 그런 뜻을 나타내고 있는 것입니다. 그리고 아주 볼품 없는 까마귀도 늙은 부모를 모시는데 얼마나 정성을 다하는지 끝까지 버리지 않고 부모를 봉양하는 아름다운 새라고 합니다. 반포지효(反哺之孝 까마귀 새끼가 자란 후에 먹이를 물어다가 제 어미를 먹인다)
수년 전에 Yellowstone 국립공원에 산불이 나서 방대한 산야를 태웠습니다. 진화가 다 된 후에 국립공원 관리원들이 불에 탄 삼림을 순찰하는 도중에 타 죽은 새 한 마리를 보았습니다. 별 생각 없이 불에 타 죽은 새를 지팡이로 건드려 치웠을 때 세 마리의 새끼 새들이 아장아장 엄마의 시체 밑으로부터 걸어 나왔습니다. 산에 불이 나자 위험을 알아차린 엄마 새는 연기가 적은 나무 밑으로 새끼들을 옮겨놓고 자기의 몸과 날개로 그들을 감쌌던 것입니다. 엄마 새는 산불을 피해서 훨훨 날아가 버렸으면 자기는 살 수도 있었으련만 새끼를 살리려고 자기를 희생했던 것입니다. 불에 휩싸여 자기의 몸은 타 죽었지만 엄마의 몸과 날개로 열을 차단 받은 세 마리의 새끼 새들은 죽음을 면하였던 것입니다.
짐승만도 못한 인간들의 이야기는 이제 흔한 이야기가 되어 버렸습니다.
두 살배기 아들에게 네 개의 보험에 가입을 시켜놓고 보험금을 타기 위하여 두 살배기 아들을 목졸라 죽이고 그 증거를 없애기 위하여 집에 불을 지른 짐승만도 못한 흉악범 아버지도 있었습니다. 천인공노할 인간이며 냉혈귀 같은 인간이라 공개 총살을 해도 총알이 아까울 정도라고 말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서울의 한 대학교의 교수이었던 모 엘리트 학자는 노년에 접어든 아버지의 재산을 차지하기 위해서 아버지를 살해했었습니다. 요즘도 부모를 살해했다는 끔찍한 보도가 자주 언론에 오르내립니다.
23살밖에 안돼는 한 처녀가 1억 7천이라는 보험금을 타기 위해서 자기 아버지를 죽였던 그런 끔찍한 일도 있었습니다.
얼마 전에도 한 할머니가 제주도에서 발견이 됐는데 자식과 같이 효도 관광을 갔다가 자식이 그만 버리고 갔습니다. 이 할머니가 파출소에 와서 자기 자식의 이름을 대지 않습니다. 알고 있지만 . . . . . 바보라서가 아닙니다. 몰라서가 아닙니다.
앞을 보지 못 하는 아버지의 눈을 뜨게 하려고 공양미 300석에 몸을 팔고 바다에 뛰어 들었다는 심청전 같은 이가기는 전설같이 들리는 시대입니다.
그러나 우리 한국 사람들의 마음에는 부모공경에 대한 책임감과 부담감을 지울 수가 없습니다. 어버이날을 앞두고 네티즌을 상대로 ‘불효하고 있다는 생각이 들 때’를 주제로 설문조사한 결과, 응답자 34%가 ‘부모님이 자주 편찮으실 때’라고 대답했다고 합니다.
인터넷상 이런 고백시가 떠 있었습니다. 「생선장수 어머니」
어린시절, 시장에 생선을 파시는 어머니의 모습이 내게는 너무도 창피했습니다. 저녁때 팔다 남은 고등어가 밥상에 오를 때면 철없는 투정으로 숟가락을 팽개쳤고, 힘들게 생선을 팔아 초등학교에 보내주실 때에도 학용품 사라며 쥐어주신 돈을 생선 냄새가 난다며 뿌리치고 말았습니다. 지금 와 생각하면 그때는 왜 그리도 철이 없었는지요. 일한다는 것은 아름다운 것이라는 걸 깨달은 지금 시장에서 고생하시는 분들을 보면 왠지 낯설지 않습니다. 그 얼굴 사이에 어머니의 모습이 보이는 것 같아 머리라도 조아리고 싶어지지만 이제 어머님은 그 어디에도 계시질 않습니다. 그 옛날로 돌아가, 어머니께 용서를 빌 수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요. 어머니 죄송합니다.
♬ (김희갑) 불러봐도 울어봐도 못오실 어머님을, 원통해 불러보고 땅을치며 통곡해요. 다시 못올 어머니여 불초한 이 자식은 생전에 지은 죄를 엎드려 빕니다.
오늘 우리 시대에서 효자노릇하는 것이 쉽지 않는 시대임은 우리 스스로가 잘 알고 있습니다. 먹고 살기 위해서 동분서주해야 하고 자식 교육을 위해서 허리가 휘어야 하는 세상입니다.
참 힘든 세상입니다. 우리 사회는 황금만능주의에 빠져 돈 때문에 부모도 자식도 형제도 보이지 않는 사회풍조를 스스로 만들어 가고 있습니다. 이런 사회적 분위기는 내부모를 홀대하다 못해 의도적으로 헤어지거나 가출하도록 만들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부모를 공경해야 합니다. 왜! 하나님의 명령이기에, 또 인간의 본분이기에 . . . 여러분은 얼마나 효자입니까?
1. 부모가 누구입니까?
오늘 어버이 주일을 맞아 그리스도인들이 생각할 것이 있습니다. ‘부모’가 누구인가? 하는 것입니다. 마틴 루터의 “대요리 문답”에 보면 성경적으로 네 가지 부모를 말하고 있습니다.
첫째, 나를 낳아주신 육신의 부모.
내가 처음 세상에 태어날 때 부모님의 은혜로 태어났습니다. 부모님의 품안에서 어머니의 젖을 먹고 자랄 수 있었습니다. 또한 육신의 부모님과의 바른 관계를 통해 하나님 아버지와 바른 관계를 가질 수 있습니다.
둘째, 영적인 부모. 교회의 목사님.
카톨릭에서는 교역자를 신부라고 합니다. 영적인 아버지라는 뜻으로 “Father”라고 부릅니다.
신앙생활을 하는 가운데 영적 아버지인 목사와의 바른 관계를 맺어야 하나님과 바른 관계에 들어갈 수 있습니다. 영적 부모과의 관계는 신앙에 유익이 될지언정 하나님과 멀어지는 일이 없도록 항상 서로 조심해야 하는 것입니다. 주의 종들도 인간이기 때문에 허물이 있습니다. 그래도 끝까지 그분들을 하나님의 사자로 받아 들일 때 자신에게 복이 됩니다. 아비의 허물을 덮었던 셈과 야벳은 자손만대에 복을 받았지만 아비의 허물을 들추어내고 비웃었던 함은 자손만대에 저주를 받았습니다.
셋째, 나에게 지식을 공급해 주는 아버지, 스승. 우리는 스승을 ‘사부’라고 부릅니다.
넷째, 국가의 최고 통치자, 왕을 말합니다.
국가의 최고 통치자를 존경할 수 없는 나라는 애국의 정신이 무너지고 맙니다.
성경은 부모를 공경할 것을 명령하고 있습니다.
부모님 말씀에 잘 순종하는 것입니다. “너 낳은 아비에게 청종하고 네 늙은 어미를 경히 여기지 말지니라”(잠23:22). “자녀들아 너희 부모를 주 안에서 순종하라 이것이 옳으니라”(엡6:1). “자녀들아 모든 일에 부모에게 순종하라 이는 주 안에서 기쁘게 하는 것이니라”(골3:20). 부모에게 순종하는 것이 주님을 기쁘시게 하는 일이라고 했습니다.
충격적일 만큼 너무 빠르게 변해가는 세상 속에서 나이 많은 부모님의 말씀이 비현실적이고 전근대적일 수 있습니다. 그래도 부모에게 순종하는 일은 하나님의 뜻이고,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는 일이고, 자녀의 마땅한 도리라는 것입니다.
2. 부모를 경히 여기지 말라
“네 늙은 어미를 경히 여기지 말라”(22) 여기에 “경히 여기다”는 뜻은 “멸시하다”는 뜻입니다. 대개 부모님이나 직장 상사의 말을 듣지 않는 사람은 대개 어떤 사람이었습니까? 대개가 자기보다 못하다고 생각하고 멸시하거나 무시하는 사람입니다. 이러한 사람들은 부모님의 말이나 윗사람이 말을 듣지 않고 오히려 비웃습니다.
오늘 정보화시대를 살다보니 부모님들이 젊은 세대의 자식들만큼 알지 못하시는 것들이 많을 수 밖에 없습니다. 비록 때로는 여러분보다 학문이 짧고 시대에 뒤떨어진 것처럼 보인다고 할지라도 여러분은 여러분을 낳아주신 부모님을 우습게 여기지 말라는 것입니다.
솔로몬은 부모님의 말씀을 순종해야 한다고 말하면서, “너를 낳은 부모”라고 하였습니다. 우리는 이 세상에 우리가 잘나서 저절로 태어난 것이 아닙니다. 하나님께서 부모를 통하여 우리가 이 세상에 존재하게 하셨습니다. 그러므로 부모님을 멸시하지 말고 순종해야 합니다.
예수님은 마가복음 7장 9~13에서 ‘고르반’에 대한 말씀을 하십니다. 고르반이라는 것은 “하나님께 바쳐진 선물”이라는 뜻으로, 고르반으로 선포된 것들은 하나님을 향한 용도 외에 절대 다른 용도로 쓰여질 수 없었습니다. 신약 성경을 보면 어떤 사람들이 고르반을 오히려 불효하는 데에 사용했던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너희는 가로되 사람이 아비에게나 어미에게나 말하기를 내가 드려 유익하게 할 것이 고르반 곧 하나님께 드림이 되었다고 하기만 하면 그만이라 하고(마가복음 7:11)”
자신의 재산을 “고르반이 되었다”고 하면 그것은 절대 사적인 곳에 쓰여질 수 없기에, 부모를 공경하는 일이라도 예외가 될 수 없었던 것입니다. 사람들이 바로 이 점을 악용했던 것입니다. 자신의 재산을 고르반이 되었다고 선포하고 재산의 일부분만 성전에 드리고, 나머지 재산을 몰래 숨겨 자신만을 위해 사용했던 것입니다.
예수님은 이런 허무맹랑한 이론을 책망하십니다. 이렇게 하나님 핑계로 부모에게 불효하는 것은 하나님의 말씀을 폐하는 것이라는 것입니다.
마15:4 “아비나 어미를 훼방하는 자는 반드시 죽으리라 하셨거늘” 부모에게 불효하는 자는 가장 무서운 죽음의 심판이 있다는 의미입니다.
어느날 노아가 포도주를 마시고 취하였습니다. 노아의 세 아들 셈, 함, 야벳이 있었는데 그 중에 함이 아버지의 하체를 보고 부끄러움을 알리기 시작했습니다. 나중에 알게 된 노아는 함의 아들 가나안을 형들의 종이 되라는 저주를 하였고 결국 형제들의 종이 되었습니다. 그 후손들은 하나님의 말씀 그대로 노예 생활을 하였습니다.
잠 30:17 = "아비를 조롱하며 어미 순종하기를 싫어하는 자의 눈은 골짜기의 까마귀에게 쪼이고 독수리 새끼에게 먹히리라"
3. 부모를 즐겁게 하라
옛날 어느 곳에 원님이 새로 부임을 했습니다. 그 고을에는 소문난 효자가 한 명 있었습니다. 원님이 새로 부임해 오기만 하면 효자는 초청을 받습니다. 그래서 푸짐하게 대접을 받고, 또한 큰상을 받고 온갖 칭찬을 듣고 돌아옵니다. 새로 원님이 부임을 해서 또 이 효자가 초청을 받았습니다. 이 효자는 그런 일로 많이 초청을 받다보니 대수롭지 않게 생각하고 갔습니다. 효자가 원님 앞에 섰습니다. 원님이 “자네가 이 고을에 그렇게 소문난 효자가 맞는가?”라고 묻습니다. 효자는 “예, 다른 사람들이 저를 보고 효자라고들 합니다.”라고 대답을 했습니다. 그러자 이번엔 원님이 “그럼 자네 부모 형편은 어떤가?”하고 묻습니다. 효자는 “제 어머니는 15년 전에 세상을 떠나셨고, 아버지 한 분이 지금 외롭게 살아가십니다. 그래서 제가 얼마나 외로운가를 생각하고 외롭지 않게 해드리려고 최선을 다하고, 불편이 없도록 지극 정성을 다해 온갖 시중을 다 듭니다.”라고 대답합니다.
그때 원님이 화를 내면서 “이 놈을 당장에 형틀에 묶고 곤장으로 죽지 않을 만큼만 내리쳐라”고 명합니다. 그러면서 이 원님이 이런 말을 합니다. “천하에 이런 고약한 놈이 지금까지 효자라고 칭찬을 받고, 효자라고 상을 받고 있었다는 말이냐? 저는 제 마누라와 함께 살면서 아버지가 15년 동안 혼자 살게 하다니? 진짜 효자라면 아버지를 장가 보내줘야 하지않느냐? 자기는 마누라하고 살면서 아버지는 혼자 내버려두는 고얀 놈이 효자란 말이냐?”고 호통을 쳤습니다. 대접도 못 받고, 상도 못 받고, 그저 곤장만 죽지 아니할 정도로 맞고 벌벌 기어서 집으로 돌아왔습니다. 아버지가 자초지종을 물었습니다. 모두 이야기를 하니까 가만히 듣고 계시던 아버지가 “이제야 제대로 된 속 시원한 원님이 오셨구만.”하고 굉장히 만족해하는 웃음을 짓더라는 것입니다. 아들은 자기가 원하는 효도를 한 것이지 아버지가 원하는 효도를 한 것은 아닙니다.
진정한 효도는 부모를 즐겁게 하는 것입니다. 흔히 자식들은 부모를 향해 착각을 하는 경우들이 많습니다. ‘부모님은 군것질도 안하고 새장가도 안드는 것으로 . . 망칙스럽게 . . 아이들 스럽게 . . ’ 우리 그리스도인들이 할 효도는
(1) 찾아뵙기 - 바쁜 세상에서 부모님을 자주 찾아 뵈기란 쉬운일이 아닙니다. 시간이 바로 돈인 세상이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부모는 자식이 늘 보고 싶습니다. 자식은 시간을 내어 부모님을 찾아뵙고, 손자 손녀도 보여드려야 합니다.
(2) 여행을 시켜드리기 - 눈을 즐겁게 해드려야 합니다. 우리는 입으로만 먹는 것이 아닙니다. 눈으로도 먹습니다. 그래서 관광이라는 것은 엄청난 비타민입니다. 관광을 통해서 즐거움을 줄 수 있는 자녀들이 되어야 할 것입니다.
(3) 고운 옷을 입게 해 드리기 - 늙을 수록 고운 색깔을 선호합니다. 옷이 날개입니다. 옷은 자신감을 줍니다. 맞는 옷, 마음에 드는 옷을 입으면 자신감이 생기고 자신감이 생기면 건강에도 도움이 되는 것입니다.
3) 용돈 드리기 - 노부모님도 돈이 필요합니다. 헌금도 필요하고 용돈도 필요합니다. 자식이 주는 돈으로 헌금할 때 부모님은 신이 납니다. 친구들에게 한턱도 낼 수 있다면 얼마나 보람된지 모릅니다. 부모님에게 용기를 주는 일이 되는 것입니다.
4) 건강을 살펴 드리기 - 병원에 모시고 가서 종합 검진도 해 드리고, 각종 성인병 검사도 해드려야 합니다. 그것도 미리 해 드려야 합니다.
5) 맛있는 음식을 대접하기 - 요즘 좋은 음식점들마다 고급 승용차들로 북적입니다. 그런데 부모님을 모시고 식사하는 곳은 흔하지 않은 것 같습니다. 내가 먹어본 음식이 맛이 좋다 싶으면 부모님을 모시고 가서 대접을 하십시오. 그것은 자식에 대한 큰 자랑이 됩니다. 만나는 사람에게 자랑합니다.
6) 영혼이 구원받고 잘되게 해 드리기 - 육신을 편안하게 해 드리는 것으로 만족 할 수 없는 것은 우리 인간의 육신은 한계가 있기 때문입니다. 돌아가시기 전에 예수 그리스도를 영접하게 하고 모든 죄가 예수의 십자가의 보혈로 사함 받은 확신을 가지게 해 드리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매일 하나님의 은총 속에서 사시도록 은혜로운 복음성가 케세트 테이프도 사다 드리고 . . 신앙서적도 사드리고 . . . 가족들이 다 함께 모이면 예배도 함께 드리고 . . 그러면 참 기뻐하실 것입니다.
4. 부모공경의 복
하나님이 그의 백성들에게 계명을 주신 궁극적인 목적은 우리의 행복을 위함이라고 하였습니다. “내가 오늘날 네 행복을 위하여 네게 명하는 여호와의 명령과 규례를 지킬 것이 아니냐”(신10:13) 부모공경의 계명도 마찬가지입니다.
엡6:2 “네 아버지와 어머니를 공경하라 이것이 약속 있는 첫 계명이니 이는 네가 잘 되고 땅에서 장수하리라”고 했습니다. 효도는 쉬운 일이 아닙니다. “병중에는 3년 효자가 없다”고 하는 말이 나올 정도입니다.
효도는 내가 잘 되는 길입니다. “이는 네가 잘 되고 장수하리라”(엡6:3). “그리하면 네 생명이 길리라”(출20:12). “이는 네 머리의 아름다운 관이요 네 목의 금사슬이니라”(잠1:9). 부모를 공경한 사람들은 세상에서 잘 되고 존귀함을 누립니다.
백화점 왕 와나메이커 역시 부모님의교훈을 따른 사람이었습니다. 와나메이커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나에게 사랑을 제일 먼저 가르쳐 주신 분이 어머니였고, 나에게 기도를 제일 먼저 가르쳐 주신 분도 어머니였으며, 내 영혼에 밝은 등불을 켜 주신 분도 어머니였고, 행복을 가르쳐 주신 분도 어머니였습니다.” 부모님을 공경하고 부모님의 가르침을 따르는 사람은 잘되고 아름다운 이름과 존귀를 얻게 됩니다.
효가 무너지면 모든 것이 무너집니다. 부모에게 효를 행하는 것은 하나님의 뜻입니다. 그리고 그것은 내가 잘 되는 길입니다. 부모에게 효도하는 사람들이 되어서 여러분들이 모두 땅에서 잘되고 장수하고 존귀하게 되시기를 바랍니다.
성경에 보면 아브라함의 아들이삭이 복을 받은 이유는 부모에 대한 순종에 있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아버지가 갑자기 아들이삭의 손을 묶을 때 이삭은 얼마나 황당했겠습니까? 하나님께 순종하기 위해서입니다. 아버지 아브라함도 아들 이삭도 눈물을 흘렸을 것입니다.
아브라함도 위대하지만, 이삭의 순종도 위대합니다. 이삭은 참으로 효자였습니다. 후에 이삭의 이야기 중에 아버지가 짝 지워 주는 대로 리브가와 결혼하는 등, 아버지나 어머니에게 불순종했다는 내용을 전혀 발견할 수 없을 정도입니다.
이삭의 효도는 후에 하나님의 약속대로 큰 축복을 받게되었습니다. 하나님은 약속대로 이루시는 분이십니다. 룻은 끝까지 시어머니 나오미에게 효도한 결과 이방 여인임에도 불구하고 다윗왕의 할머니가 되는 축복을 받았고, 노아의 허물을 덮어드린 셈과 야벳은 축복의 사람이 되었던 것입니다.
세상의 불행의 시작은 가정 파괴에서부터 일어납니다. 그래서 마귀는 가정을 파괴하는 것을 중요한 목표로 삼고 있습니다. 아담과 하와의 가정에 가인과 아벨이라는 두 아들이 있었습니다. 마귀는 가인을 충동하여 아우 아벨을 죽이게 만들었습니다. 마귀는 사람들을 충동질해 부모를 거역하게 만들고 있습니다. 사단의 계략에 빠지지 말기를 바랍니다.
효자는 부부 사이의 금실도 좋지만 불효자는 부부 사이에 문제가 많음을 보게 될 것입니다. 그러므로 부모에 대한 효도는 행복한 가정을 이루는 골격의 뼈대임을 알아야 합니다.

출처/임경택 목사 설교 중에서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