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절기 설교[1,404편]〓/대강절 설교

예수 그리스도의 세계라 (마1:1-16)

by 【고동엽】 2022. 8. 16.
목록가기
 

예수 그리스도의 세계라  (마1:1-16)

서   론
모든 만물을 창조하시고 섭리하시고 인간의 생사화복을 주관하시는 전지전능하신 하나님께서 우리를 죄와 죽음과 멸망에서 구원하시기 위해서 아들 신분인 예수 그리스도로 이 땅에 내려오실 때 사람의 모습으로 역사의 현장에 오셔야 하였기 때문에 그분에게도 족보가 있었습니다.
그 당시 유대인들은 메시야를 대망하면서 메시야는 믿음의 가문과 왕통의 가문에서 오실 것으로 믿었습니다. 예수님께서 믿음과 왕통의 가문에서 오셨지만 그들이 생각하는 정치적인 메시야가 아니었으므로 십자가에 못을 박아 죽였습니다.

마태복음서의 기록자는 유대인들이 십자가에 못을 박아 죽인 예수 그리스도가 메시야임을 알려주기 위해서 예수님의 족보를 소개 한 것입니다.
오늘 아침에는 예수님의 족보를 살펴보면서 족보 속에 숨겨져 있는 의미를 살펴보고 은혜를 나누고자합니다.

1.예수님은 언약대로 믿음의 가문 아브라함의 혈통에서 탄생하셨습니다.
본문1절에 보면 아브라함과 다윗의 자손 예수 그리스도의 세계(족보)라고 말씀을 하였습니다. 예수님은 아브라함의 믿음의 가문에서 탄생하셨다는 말씀입니다.

하나님은 믿음의 조상 아브라함에게 여러 번에 걸쳐서 아브라함의 가문에서 메시야가 탄생하여 수많은 사람들을 아브라함의 영적인 자녀가 되게 하신다고 언약을 하셨습니다.

창12:2 “내가 너로 큰 민족을 이루고 네게 복을 주어 네 이름을 창대케 하리니 너는 복의 근원이 될찌라”

창13:16 “내가 네 자손으로 땅의 티끌 같게 하리니 사람이 땅의 티끌을 능히 셀 수 있을찐데 네 자손도 세리라”

창22:17 “내가 네게 큰 복을 주고 네 씨로 크게 성하여 하늘의 별과 같고 바닷가의 모래와 같게 하리니 네 씨가 그 대적의 문을 얻으리라”

유대인들은 하나님께서 아브라함에게 언약하신 것을 익히 알기 때문에 자기들이 대망하는 메시야는 하나님께서 아브라함에게 언약하신대로 아브라함의 혈통에서 탄생하시리라고 생각을 하고 있었습니다.
예수님은 하나님께서 언약하신대로 믿음의 조상인 아브라함의 후손으로 오셨습니다.

이렇게 아브라함의 혈통에서 오신 예수 그리스도만이 만인을 죄와 여러 영역에서 건지시는 메시야 입니다.

2.예수님은 언약대로 왕인 다윗의 가문에서 탄생하셨습니다.
하나님께서는 다윗 왕에게 예수님께서 메시야로 이 땅에 오시기 약 1000년 전에 다윗의 가문에서 메시야가 탄생하여 영원히 흔들림이 없는 하나님 나라를 세우실 것을 언약하셨습니다.

삼하7:12-16 “네 수한이 차서 네 조상들과 함께 잘 때에 내가 네 몸에서 날 자식을 네 뒤에 세워 그 나라를 견고케 하리라 저는 내 이름을 위하여 집을 건축할 것이요 나는 그 나라 위를 영원히 견고케 하리라 ------- 네 집과 네 나라가 내 앞에서 영원히 보전되고 네 위가 영원히 견고하리라 하셨다 하라.”  

유대인들은 하나님의 언약을 익히 알기 때문에 자기들이 대망하는 메시야는 하나님께서 다윗 왕에게 약속하신대로 다윗 왕의 후손으로 오실 것이라고 믿었습니다. 예수님은 그 약속대로 다윗의 가문에서 오셨습니다. 그래서 여러 사람들이 예수님을 부를 때 다윗의 자손이라고 불렀습니다. 막10:47에 보면, 소경 거지 바디매오가 예수님을 향하여 다윗의 자손 예수여 나를 불쌍히 여기소서 라고 부르짖었습니다.
다윗의 후손으로 오신 예수 그리스도만이 모든 인류를 죄와 죽음에서 구원하실 메시야 입니다.

3.예수님의 족보에 여자가 5명이나 들어가 있습니다.
1)다말
이 여인은 원래 유다의 며느리요 엘의 아내이었는데 남편이 죽고 시동생인 셀라와의 계대결혼을 허락하지 아니하자 창녀로 변장을 하고 시부인 유다를 유혹하여 불륜관계를 갖고 베레스와 세라 쌍둥이를 낳아 가문을 잇게 한 여인입니다.(창38장)

2)라합
이 여인은 여리고성 안에 살고 있던 기생이었지만 하나님을 믿는 믿음으로 이스라엘의 정탐 군을 숨겨주었다가 온 가족이 다 구원을 받았고 하나님을 믿는 신앙을 가지고 있었으므로 살몬의 아내가 되는 바람에 예수님의 족보에 들어가게 되었습니다.(수2장)

3)룻
이 여인은 모압 사람인데 모압의 시작은 아브라함의 조카 롯과 두 딸들이 소알로 피신을 가서 큰 딸이 아버지를 만취가 되게 하여 근친상간으로 태어난 자녀에 의하여 시작되었습니다. 모압은 이방나라였고 나오미가 그곳에 가서 살면서 얻은 둘째 며느리 룻이 나오미를 따라 이스라엘에 와서 보아스의 아내가 되어 예수님의 족보에 들어가게 되었습니다.(창19장.룻4장)

4)우리야의 아내 밧세바
이 여인은 다윗 왕의 후처가 되어 솔로몬을 출생시켜 예수님의 족보에 들어가게 되었습니다.(삼하12장)

5)마리아
이 여인은 순수한 처녀로서 다윗의 후손인 요셉과 정혼하여 육체관계를 가지지 않았지만 성령으로 잉태되어 예수님을 탄생시켰으므로 예수님의 족보에 들어가게 되었습니다.

5명의 여인 중에서 다말, 라합, 룻 등 3명은 이방여인인데 이방 여인이 예수님의 족보에 들어간 것은 예수님께서 이방 모든 족속에게도 메시야가 되셔서 구원하여 주실 것을 의미합니다.
또 룻을 제외한  다말, 라합, 밧세바 등 세 여인은 불륜을 저지른 여인들인데 이들이 예수님의 족보에 들어간 것은 예수님께서 모든 죄인들에게 메시야가 되셔서 구원하여 주실 것을 의미합니다.
마리아는 선민이요 윤리적으로나 도적으로나 깨끗하고 정조관념이 강한 여인인데 예수님의 족보에 들어간 것은 예수님께서 윤리적으로나 도덕적으로나 깨끗하고 정조관념이 강한자에게도 메시야가 되셔서 구원을 하여 주실 것을 의미합니다.  

결    론
1.이 땅에 많은 종교와 신앙의 대상이 있지만 기독교만이 유일하게 구원의 종교입니다.
2.내가 메시야라고 주장하는 자들이 많이 있지만 하나님의 언약에 의하여 아브라함의 가문과 다윗 왕의 혈통에서 탄생된 예수 그리스도만이 메시야 입니다.
3.이번 성탄절에는 이렇게 오신 예수 그리스도를 사랑하는 이들에게 전하고 그분의 사랑을 베풀고 나누는 명절로 보내시기를 주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

출처/이훈구 목사 설교 중에서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