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제별 설교〓/성령

사람을 변화시키는 성령 (행9:17~22)

by 【고동엽】 2022. 8. 8.
 
전체 목록가기 성령 목록 돌아가기
   

 

사람을 변화시키는 성령   (행9:17~22)

  제가 예수님을 영접하고 얼마 후 지리산에 올라간 적이 있습니다. 그 전에도 와 봤고, 다른 좋은 산들도 보았는데, 그 날 노고단 정상에서 본 지리산은 너무 아름다운 명산 중의 명산이었습니다. 왜 그랬나 생각해 보니까 산이 달라진 게 아니라 제 눈이 달라졌던 것입니다.


  흔히 많은 사람들이 생각하기를 “우리가 행복하게 살려면 세상이 달라져야 한다”고 말합니다. 자신을 둘러싸고 있는 환경 조건이 달라지면 행복이 저절로 굴러들어올 것 같이 생각합니다. 얼핏 보면 맞는 것 같습니다. 그러나 깊이 생각해 보면 이 말은 ‘반쪽 진리’입니다. 왜냐하면 사람이 달라지지 않으면 세상이 절대 달라지지 않고, 또 달라져 본들 별 소용이 없기 때문입니다. 오늘날 물질문명이 이를 증명하지 않습니까? 분명히 세상은 겉보기에 풍요롭고 좋아졌습니다. 그런데 여전히, 아니 더욱더 혼란합니다. 그 와중에 행복은 요원해져만 갑니다. 여러분, 그 이유가 무엇이겠습니까? 사람이 달라지지 않기 때문입니다.

  인간은 아무리 겉포장이 달라져도 본질 상 죄인에 불과합니다. 렘17:9 “만물보다 거짓되고 심히 부패한 것은 마음이라 ... ” 그러한 본질이 인간 스스로의 노력으로는 변화될 수 없습니다. 렘13:23 “구스인이 그 피부를, 표범이 그 반점을 변할 수 있느뇨” 흑인의 피부를 어떻게 바꿀 수 있습니까? 표범의 반점을 어떻게 없앨 수 있습니까? 마찬가지로 인간도 변화될 수 없다는 것입니다.

  여러분, 인간이 자기 스스로 결심하고 노력하면 되나요? 작심 3일이란 말처럼 잘 안됩니다. 그래서 어떤 때는 변화되지 않는 나 자신이 미워질 때도 있습니다. 그러면 지식으로는요? 물론 조금은 변화가 가능합니다. 그러나 그것은 근본적인 변화가 아니고, 마치 도배하는 것과 같습니다. 겉만 약간 달라지는 겁니다. 교양 있게 보이고 세련되게 보일 뿐입니다. 죄의 본성은 교육이나 지식으로 완전하게 변화되지 않습니다. 그 증거가 무엇입니까? 고학력 시대인데 범죄가 줄어들지 않습니다. 이상한 것은 문명지수가 높아질수록 범죄지수도 높아집니다. 많이 배운 사람들이 더 큰 죄인이 되는 경우가 허다합니다. 그러면 법이나 공권력으로는 가능할까요? 일시적으로는 악을 억제할 수는 있습니다. 사회 정의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그런 것도 필요하겠죠. 그러나 인간 자체를 변화시킬 수는 없습니다. 예를 들어, 감옥에 가둔다고 변화됩니까? 개중에는 좋은 모습으로 교화되어 나오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그러나 때로는 더 악해지고 못된 것을 배워갖고 나오는 경우도 얼마든지 많습니다.


  정말 인간은 좋은 방향으로 변화되지 못합니다. 다만 악한 쪽으로 변질되어갈 뿐입니다. 그래서 성경은 말세의 징조 중 대표적인 것으로 인간성 타락을 꼽습니다. 딤후3:1~3 “네가 이것을 알라 말세에 고통하는 때가 이르리니 사람들은 자기를 사랑하며 돈을 사랑하며  자긍하며 교만하며 훼방하며 부모를 거역하며 감사치 아니하며 거룩하지 아니하며 무정하며 원통함을 풀지 아니하며 참소하며 절제하지 못하며 사나우며 선한 것을 좋아 아니하며 ..." 이 예언의 말씀대로 앞으로 인간성은 더욱 악해져 가고, 그에 따라 인간은 점점 더 불행해지게 될 것입니다.  


  그러면 과연 인간은 영영 변화될 수 없는 구제불능일까요? 절망할 수밖에 없단 말입니까? 아닙니다. 가능한 방법이 있습니다. 오직 한 가지 하나님의 능력으로는 가능합니다. 고후5:17 “그런즉 누구든지 그리스도 안에 있으면 새로운 피조물이라 이전 것은 지나갔으니 보라 새 것이 되었도다" 사람이 예수님을 만나면 분명히 변화될 수 있습니다. 완전히 새로운 피조물로 만들어지는 것입니다. 딛3:5 보면 “성령의 새롭게 하심으로 하셨나니 ...”라는 말씀이 나옵니다. 그렇습니다. 하나님의 영인 성령님이 인간을 변화시킬 수 있습니다. 슥4:6 “이는 힘으로 되지 아니하며 능으로 되지 아니하고 오직 나의 신(=하나님의 신=성령)으로 되느니라”  


  본문에 보면 그런 실례가 나옵니다. 우리가 잘 알고 있는 사울의 변화입니다. 그가 나중에 사도 바울로 변화되죠. 그가 어떻게 변화되었습니까? 예수님을 만났습니다. 그리고 성령으로 충만케 되었습니다. 그것이 사람을 근본적으로 확실하게 변화시키는 유일한 방법입니다.


  이처럼 자기 자신이 변화되면 설사 주변의 환경 조건이 달라지지 않아도 얼마든지 행복한 인생이 됩니다. 바울의 고백을 들어보십시오! 빌4:11~13 “내가 궁핍하므로 말하는 것이 아니라 어떠한 형편에든지 내가 자족하기를 배웠노니 내가 비천에 처할 줄도 알고 풍부에 처할 줄도 알아 모든 일에 배부르며 배고픔과 풍부와 궁핍에도 일체의 비결을 배웠노라  내게 능력 주시는 자 안에서 내가 모든 것을 할 수 있느니라”


  여러분도 행복한 인생을 원하십니까? 무엇보다 먼저 나 자신이 변화되면 됩니다. 나 자신이 변화되면 주위에도 변화가 생기기 시작합니다. 행복이 물결치듯 번져나갈 수 있습니다. 오늘 말씀 가운데 사울의 놀라운 변화를 살펴보시고 우리 안에도 그런 변화가 넘치기게 되기를 축원합니다.  


[1]       사울의  변화  경위 : 예수님과의 만남, 성령 충만  


   사울은 예수님을 만남으로 회심합니다. 회심은 회개라는 말과 같은데, 흔히 맨 처음 예수님을 만났을 때 변화되는 것을 가리켜 구분해서 회심(回心)이라 부릅니다. 헬라어 단어로는 ‘메타노이아’입니다. 그 말은 180도 방향 전환을 가리킵니다. 정말 사울은 예수님을 만난 이후 180도 변했습니다. 그가 변화 받고 예수님이 하나님의 아들이라고 증거하니까 주변 사람들이 다 놀랐습니다. 어느 정도로 놀랐을까요? 21절 보면, “ ... 다 놀라 말하되 ... ”그랬습니다. 여기서 놀랐다는 단어는 그냥 놀란 정도가 아니라, 충격을 받았다는 뜻입니다. 22절 보면, “ ... 유대인들을 굴복시키니라” 그랬습니다. 여기서 굴복시킨다는 단어는 헬라어로 ‘슁케오’인데 ‘혼란하게 하다’ ‘당황하게 하다’ 등의 뜻입니다. 이만큼 사울은 엄청난 변화를 경험했습니다.      


  ① 회심 이전의 사울 :


  그는 좋은 집안에서 태어나 당시 최고의 교육을 받은 사람입니다. 당대 최고의 율법 학자 가말리엘 문하생이었고, 바리새인 중의 바리새인 즉 종교귀족이었습니다. 게다가 당시로서는 대단한 특권층에 해당하는 로마 시민권자였습니다. 한 마디로 모든 조건을 두루 갖춘 장래가 촉망되는 젊은이였습니다. 그런데 문제는 그럼에도 불구하는 그는 행복하지 않았다는 사실입니다. 그래서 무언가를 더 열심히 추구하지만 오히려 일이 더욱 꼬여만 갔습니다. 그는 예수님에 대한 오해와 편견을 갖고 있었고, 그로 인해 많은 그리스도인들을 핍박하고 있었습니다.


  본문 성경의 배경이 바로 그겁니다. 예루살렘에서 그가 대제사장에게 체포 영장을 발부받아 멀리 다메섹까지 가서 그리스도인들을 체포해다가 투옥하고 죽이려고 작정했던 것입니다. 그 이전에 이미 스데반 순교 사건에도 연루된 인물입니다. 본인도 불행하고 세상을 어지럽히는 독소 같은 존재였습니다. 그런데 그가 다메섹 도상에서 예수님을 만난 것입니다. 부활하신 주님이 찬란한 빛 가운데 나타나 사울에게 말씀하셨습니다. "나는 네가 핍박하는 예수라!" 결국 예수님의 실존 앞에 사울은 거꾸러지고 말았습니다.  


  ②  회심 이후의 사울 :


  사울은 회심 직후 복음 증거자가 됩니다. 핍박자였던 그가 이제는 핍박을 감수하며 복 음을 전파하였고, 나중에는 순교자가 됩니다. AD 67년 네로 황제 때 그는 참수형으로 순교합니다. 본문만 봐도 그가 얼마나 열심히 복음을 전했는지 알 수 있습니다.


  23절 이하를 보면, 사울이 복음을 증거하기 시작하자 예수님을 인정하지 않는 유대인들이 핍박합니다. 그러나 그 모진 고난을 감수하면서 그는 사도 바울이란 새 이름을 가지고 세계 도처에 다니며 복음을 전합니다. 결국 그 복음으로 로마를 변화시키고, 특별히 유럽의 역사와 세계 역사를 변화시켰습니다. 아마 바울이 유사 이래 예수님을 제외하고 이 세상에서 가장 큰 영향을 끼친 사람일 겁니다. 더 놀라운 것은 엄청난 고난과 핍박 가운데서도 그는 항상 기뻐하며 살았다는 사실입니다.


  그러면 어떻게 그가 이렇게 극적인 변화를 경험할 수 있었을까요?


[2]       사울을  변화시킨  성령 : 영혼, 인생관, 인격 등 근본적인 변화  


  사울이 변화된 데에는 1차적으로 부활하신 예수님이 다메섹으로 가는 도중 사울에게 직접 나타나신 것이 전환점이 됐습니다. 그런데 구체적으로 그를 변화시킨 것은 무엇이었습니까? 주님께서 제자 아나니아를 보내서 말씀을 전하게 하셨는데, 그가 사울에게 안수 기도를 해 줄 때 성령으로 충만케 된 것입니다.

  아나니아는 다메섹에 사는 제자입니다. 그가 기도하는 중에 주님이 환상 중에 나타나 말씀하십니다. 이야기인즉슨 사울이란 사람이 어느 집에 유하고 있는데, 자기가 핍박하던 예수님을 만난 충격으로 식음을 전폐하고, 눈이 먼 채 기도하는 중이니 가서 전도하고 안수 기도해 주라는 것입니다. 이 말을 들은 아나니아는 아주 황당했습니다. "그 사람은 악명이 높은 핍박자 아닌가? ..." 아나니아는 주님께 이의를 제기합니다.(13절~14절) 그러나 주님이 굳이 명령하시는 고로 순종합니다. 그 집에 찾아가 사울을 만나 예수님을 전하고, 안수 기도합니다. 그때 사울이 성령으로 충만해지고, 눈에서 비늘 같은 게 벗어지며 환하게 보게 됩니다.            


  그렇습니다! 사람은 다른 것으로 변화되지 않습니다. 말씀으로 변화됩니다. 그러나 말씀 자체보다 그와 더불어 역사하시는 성령으로 변화되는 것입니다.


  그러면 구체적으로 사울은 무엇이 변화되었습니까?


  ① 영혼의 변화 :


  사울의 눈에서 비늘이 벗어진 것은 멀었던 육안(肉眼)이 치유 받고 열린 것을 의미합니다. 그러나 이것은 상징적인 의미도 갖고 있습니다. 영안(靈眼)이 떠진 것을 암시합니다.

이렇게 영혼의 눈이 열리자 이제 사울은 더 이상 과거의 그가 아니었습니다. 그는 하나님을 마음 의 눈으로 보게 됩니다. 그리고 예수님이 하나님의 아들인 것을 순순히 믿게 됩니다. 더 나아가 천국을 바라보게 되었습니다. 영안이 열린 사람은 다 이렇게 됩니다.  


   요한복음 3장을 보면 니고데모 이야기가 나옵니다. 그는 이스라엘의 박사요 모든 것을 갖춘 사람입니다. 그러나 영안이 열리지 않으니까 모든 게 깜깜합니다. 신령한 진리의 말씀을 도무지 이해하지 못합니다. 그는 밤중에 예수님을 찾아옵니다. 그것은 체면 때문에 낮에는 오지 못했지만 하도 예수님이 어떤 분인지 궁금해서 밤중에라도 찾아온 것입니다. 그것을 보니까 모든 조건을 갖추고도 그 영혼이 곤고했던 것 같습니다. 이런 영적 상태를 보신 예수님이 그에게 뭐라고 말씀합니까? 요3:3 “ ... 진실로 진실로 네게 이르노니 사람이 거듭나지 아니하면 하나님 나라를 볼 수 없느니라” 말귀를 알아듣지 못하는 그는 뭐라고 대꾸합니까? 요3:4 “ ... 사람이 늙으면 어떻게 날 수 있삽나이까 두 번째 모태에 들어갔다가 날 수 있삽나이까” 그러자 예수님이 설명을 해주십니다. 육체는 어머니가 낳아주지만 영혼은 성령령으로 거듭난다는 것입니다. 죄로 죽었던 영혼이 성령의 능력으로 새 생명을 얻는 것입니다. 그것은 눈에 보이지 않는 영적 현상이지만 분명히 존재합니다. 마치 바람이 눈에 안 보이지만 느끼져는 것과 같은 이치입니다.(요3:5~8)


  니고데모는 정말 모든 것을 다 갖고 있었습니다. 권세, 돈, 명예도 ... 그래도 만족함이 없고, 행복하지 못했던 것입니다. 그렇습니다. 인간의 영혼은 하나님을 만나기 전까지, 천국을 소망하기 전까지는 결코 행복할 수 없습니다. 그래서 유명한 어거스틴이 이런 말을 하지 않았습니까? “당신의 품 안에 안기기 전까지 내 영혼에 참 평안이 없었나이다!” 이게 곧 성령으로 영혼이 변화되는 것입니다.  


  ② 인생관의 변화 :


  사울은 과거에 보통의 사람들처럼 세속적인 가치를 추구하고 살았습니다. 세상의 부와 권세와 명예 등을 추구하였습니다. 그가 예수 믿는 사람들을 핍박한 것도 그런 맥락에서 행했던 것입니다. 그러나 예수님을 만난 후, 성령으로 변화된 후 아주 달라졌습니다. 빌3:7~9 “그러나 무엇이든지 내게 유익하던 것을 내가 그리스도를 위하여 다 해로 여길뿐더러 또한 모든 것을 해로 여김은 내 주 그리스도 예수를 아는 지식이 가장 고상함을 인함이라 내가 그를 위하여 모든 것을 잃어버리고 배설물로 여김은 그리스도를 얻고 그 안에서 발견되려 함이니 내가 가진 의는 율법에서 난 것이 아니요 오직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은 것이니 곧 믿음으로 하나님께로서 난 의라”


  사울이 바울로 변화된 후 그는 인생관이 달라졌습니다. 무엇이 좋고 나쁜지 가치관이 달라지고, 인생의 목적이 달라졌습니다. 과거에 그렇게 집착하던 것들을 이제는 배설물로 여깁니다. 그리고 그렇게 싫어하던 복음을 위해 목숨까지 바치며 삽니다.


  이제 비전이 생긴 겁니다. 비전이란 하나님의 눈으로 인생을 보는 것입니다. 육안으로만 세상을 보면 세상 것이 전부인 것 같습니다. 그래서 하찮은 세상 것 때문에 목숨을 걸고 울고불고 싸웁니다. 그러나 영안이 열리고 하나님의 시각으로 세상을 보면 별 게 아닙니다. 마치 이런 것과 같습니다. 어린 시절 소꿉장난을 했습니다. 그러나 커지면 아무리 하라고 해도 하지 않습니다. 어떻게 그렇게 유치한 짓을 합니까? 뭐가 달라졌나요? 눈이 달라진 겁니다.


  여러분, 헨렌 켈러를 아시죠? 그녀는 시각, 청각, 언어 등 3중 장애인입니다. 그러나 신앙으로 변화되어 하버드 출신의 세계적인 교육가로 많은 사람에게 믿음과 소망을 전해 주었습니다. 그녀가 이런 말을 했습니다. “시각장애인으로 태어난 것보다 더 불행한 것은 시력은 있으되 비전이 없는 것이다”  


  성령 안에서 변화된 사람은 이제 세상의 먹고 마시고 입는 것에 목숨을 걸지 않습니다. 그보다 고상한 목적에 목숨을 겁니다. 사랑하는 것, 복음을 전하는 것, 교회를 섬기는 것 등을 위해 수고하고 땀을 흘립니다. 그래도 하나님은 세상에서 필요한 것을 주십니다. 그리고 그 누구 못지않게 충분히 행복합니다.  


  ③ 인격의 변화 :


  사울은 아주 살기가 등등하고 흉악한 사람이었습니다. 그런데 그가 완전히 달라졌습니다. 본문을 봐도 알 수 있습니다. 예수 믿는 사람들을 잡아 죽이려고 살기가 등등했던 그가 아나니아 앞에 순한 양과 같습니다. 사실 객관적인 지위로 보면 비교가 안 됩니다. 사울은 로마시민권자요 종교 귀족입니다. 반면 아나니아는 평민이요 핍박받는 사람입니다. 그런데 아나니아 앞에서 엎드려 안수 기도를 받습니다.(17절) 그리고 세월이 갈수록 얼마나 온유하고 겸손해졌는지 모릅니다.


  그의 이름이 바뀐 것만 봐도 알 수 있습니다. 누가 그 이름을 사울에서 바울로 바꾸었는지 성경에는 명시되어 있지 않습니다. 아마 자기 자신이 하나님의 은혜를 체험하고 스스로를 낮추어 개명한 것 같습니다. ‘사울’이란 이름은 ‘큰 자’인 반면 ‘바울’은 ‘작은 자’라는 뜻이기 때문입니다.


   특히 바울이 한 고백을 보면 정말 그렇습니다. 딤전1:15 “미쁘다 모든 사람이 받을 만      한 이 말이여 그리스도 예수께서 죄인을 구원하시려고 세상에 임하셨다 하였도다 죄인 중    에 내가 괴수니라” 객관적으로  보면 이미 그가 거룩한 모습으로 성화되어 있을 때의 고    백입니다. 그런데 오히려 자신이 큰 죄인임을 깨닫고 고백합니다. 그것은 마치 이와 같습    니다. 검은 옷을 입고 있을 때는 웬만한 얼룩이 있어도 못 느낍니다. 그러나 흰옷을 입고    있을 때는 작은 얼룩만 있어도 눈에 확 띕니다. 갈수록 온유하고 겸손해지는 모습입니다.


한국 초대교회 역사 가운데 이런 이야기가 있습니다. 연동교회 초대 장로인 고찬익 장로님의 일화입니다. 그는 본래 노름꾼에다 술꾼이며 사기꾼이었습니다. 한번은 관가에 끌려가서 매를 실컷 맞고 벙어리 신세가 되었습니다. 빚 독촉까지 받게 된 그는 자살을 기도합니다. 독약을 먹었는데, 구사일생으로 살아납니다. 그때 연동교회를 시무하던 게일 선교사의 전도를 받습니다. 야곱의 이야기를 담은 “네 이름이 무엇이냐?”는 전도지가 그에게 건네집니다. 그날 밤 고찬익은 꿈에 “네 이름이 무엇이냐?”는 음성을 들었습니다. 말을 못하고 “고 ... 고 ... 고 ... ” 하다가 나중에는 떨리는 음성으로 “내 이름은 ‘고’가이고, 싸움꾼, 술꾼, 망나니올시다. 누구신지 모르지만 저를 용서하여 주시옵소서!”라고 울면서 대답하였습니다. 그때 흰옷을 입은 사람이 나타나서 “이제부터 너는 내 아들이다”라고 말하고는 사라집니다. 꿈에서 깨어난 그는 전도지를 읽고 또 읽었습니다. 그런데 갑자기 혀가  풀리고 말이 나오기 시작하였습니다. 그 뒤 고찬익은 게일 선교사로부터 복음을 듣고 새 사람이 됩니다. 그는 나중에 손수 지은 신발을 가지고 사람들을 찾아다녔습니다. “나는 도적놈에다 싸움꾼, 사기꾼이었습니다. 하지만 이제는 새 사람이 되었습니다. 제가 만든 신발을 드리겠습니다. 예수 믿으세요.”라고 말하면서 전도했습니다. 사람들은 그의 놀라운 변화를 보고 하나님의 힘이 아니고는 그런 일이 있을 수 없다고 생각했습니다.


  성도 여러분! 그렇습니다. 사람은 스스로 절대 변하지 않습니다. 오직 예수님만이, 성령님만이 사람을 변화시킬 수 있습니다. 새 사람이 되는 겁니다. 그렇게만 되면 무엇보다 자기가 먼저 행복해집니다. 그리고 그 변화의 물결이 가정과 이웃에게 전달됩니다. 그래서 세상이 아름답게 변화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성령의 충만을 구하고 우리 자신부터 변화되도록 기도해야 됩니다. 더 나아가 우리 주변 사람들에게도 놀라운 변화의 역사가 나타나도록 기도해야 됩니다. 부디 그런 일을 통해 우리 자신과 주변에 진정한 행복의 꽃이 피어나기를 축원합니다.  

출처/홍문수목사 설교 중에서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