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제별 설교〓/결혼

루터의 결혼

by 【고동엽】 2022. 8. 4.
목록가기
 
 

루터의 결혼

파란만장했던 루터의 생애에서 가장 많은 논란의 대상이 되어온 것은 수녀 출신 카타리나 폰 보라 (Katharina von Bora)와의 결혼이다. 루터의 종교개혁을 폄하하는 사람들은 가톨릭교회의 사제이며 수도사였던 루터가 수녀원을 뛰쳐나온 수녀와 결혼한 것을 곱지 않은 시선으로 보아왔다. 그러나 루터는 본래 사제들이나 수녀들의 독신주의를 찬성하지 않았다. 루터는 줄곧 그들의 결혼이 허용되어야 한다고 주장해왔다.
1523년 생선을 실어 나르는 포장마차 한 대가 먼 길을 달려 비텐베르크 성안으로 들어왔다. 마차의 포장을 들어올렸을 때 마차에는 생선이 들어있던 것이 아니라 9명의 수녀들이 숨어있었다. 수녀원을 탈출한 수녀들이었다. 이들은 루터의 가르침을 받기 위해 수녀원을 빠져나와 루터를 찾아온 것이다. 루터는 이들에게 함께 살아갈 가족을 찾아주거나 결혼 상대를 찾아 결혼시키기도 했다. 이때까지만 해도 루터는 자신이 결혼할 생각은 전혀 없었다. 그는 비텐베르크대학 가까이에 있던 수도원에서 기숙하며 수도사 차림으로 지냈다.
수녀원을 탈출해서 비텐베르크로 왔던 수녀 중 한 명이 카타리나 폰 보라였다. 그는 몰락한 귀족 가문에 태어나서 10세 때 그의 아버지가 재혼하면서 수녀원에 맡겨졌다. 그후 수녀원에서 성장했고 다른 수녀들과 함께 수녀원에서 도망쳐 나왔다. 비텐베르크로 온 뒤 루터는 카타리나를 위해 몇 번 중매를 섰다. 그러나 이상하게도 성사되지 않았다. 루터는 처음에는 카타리나와 결혼할 생각이 없었다. 무엇보다도 16년이라는 나이차 때문이었다.
그러나 결국 1525년 6월13일 루터는 비텐베르크 시민들의 축복을 받으며 카타리나와 결혼했다. 이때 루터의 나이는 42세,신부는 26세였다. 후일 루터는 자신의 결혼에 관해 이렇게 술회했다. “내가 다른 일에 몰두하고 있을 때 주님은 갑자기 나를 결혼으로 몰아넣으셨다.” 오늘날도 루터의 결혼기념일이 돌아오면 비텐베르크 도시 전체는 축제분위기가 되고 루터의 결혼식을 재현하는 잔치가 벌어진다.
루터는 교황도 무서워하지 않았다. 그러나 부인에게만은 달랐던 것 같다. 결혼 초기 루터의 글을 보면 카타리나를 ‘나의 아내’라는 뜻의 라틴어 ‘도미나’(Domina)라고 불렀다. 그러나 시간이 흐르면서 호칭은 ‘나의 주인’이라는 뜻을 가진 ‘도미누스’(Dominus)로 바뀌었다. 또한 부인의 이름이 카타리나였으므로 애칭으로 ‘캐티’라고 불렀다. 그러나 그 애칭도 점차 ‘케테’로 변했다. 케테란 독일어로 ‘묶는 사슬’이라는 뜻이다.
루터는 가정살림에는 전혀 무관심했고 살림을 꾸려가는 것은 전적으로 카타리나의 몫이었다. 결혼 후 10여년간 루터 부부는 경제적으로 무척 쪼들렸다. 루터의 명성은 높았지만 당시 대학교수의 봉급은 턱없이 부족했다. 우선 루터의 집안은 대식구였다. 자신의 자녀 6명과 많은 조카들,병으로 죽은 친구의 자녀들까지 돌봐야 했다.
루터를 찾아오는 방문객들은 끊이지 않았고 여행이 쉽지 않은 시대였음으로 손님들은 금방 떠날 생각을 하지 않았다. 여유 없는 살림에 식솔은 많고 식사 준비,빨래 등 뒤치다꺼리는 끊이지 않았다. 틈을 내어 닭과 돼지도 치고 채소도 심어 가계에 보탬을 줘야 했다. 그러나 카타리나는 불평하지 않고 억척스럽게 모든 일을 감당해나갔다.
그러나 그런 카타리나에게도 걱정거리가 있었다. 루터의 건강문제였다. 건장해보이는 외모와는 달리 루터는 지병이 많았다. 특히 담석증은 루터를 계속 괴롭혔다. 루터의 건강을 돌보는 일도 카타리나의 중요한 몫이었다. 루터는 집안일에는 전혀 관심이 없었다. 글 쓰는 일에 집중할 때는 서재에서 식사도 거른 채 며칠씩 두문불출했다. 남편의 건강을 걱정하는 아내로서 마음 편한 일이 아니었다.

루터 집안의 식탁은 언제나 공동식사였다. 학생 방문객 동료교수들로 식탁은 언제나 붐볐고 활발한 대화가 이루어졌다. 식탁에서 오가는 대화를 기록한 것이 유명한 루터의 ‘식탁대담’(Tischreden)이다. 그에 따르면 카타리나는 단순히 식사시중을 드는 주부만이 아니었다. 그는 신학적인 대화에도 적극 참여했다. 성경을 많이 읽어서 루터로부터 “당신은 로마교황청의 누구보다도 성경을 많이 알고 있구려”라는 칭찬을 들을 정도였다.

루터와 카타리나는 3남3녀를 두었다. 그 가운데 두 딸을 잃는 슬픔도 경험했다. 루터는 부정만은 누구에게 뒤지지 않았다. “하나님은 1000년 동안 어느 주교에게도 허락지 않으셨던 크나큰 축복을 내게 주셨습니다. 하나님께서 주신 내 자녀들은 독일과 보헤미아 전체를 합친 것보다도 내게는 소중하고 귀합니다.”

루터는 아내에 대한 사랑을 쉽게 표현하지 않는 과묵한 독일 사람이었다. 그러나 그는 평생 아내 카타리나에 대한 아름답고 따뜻한 사랑을 마음속에 간직하고 살았다. “만일 내가 아내를 잃는다면 비록 여왕이라 할지라도 나는 다른 여자와 다시 결혼하지 않으리라.”

결혼이란 무엇일까요?

결혼이란 무엇일까요? 창세기 2장 22절에는 이런 말씀이 있습니다. "하나님께서 갈빗대로 여자를 만드시고 그를 아담에게로 이끌어 오시니." 이 구절은 마치 신부의 아버지가 곱게 키운 딸을 신랑에게 넘겨주기 위해 식장 안으로 들어가는 엄숙하고도 아름다운 장면을 연상시킵니다. 이 장면은 하나님께서 신성한 결혼제도의 창시자이자 주관자임을 나타내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 구절에서 결혼에 대한 첫 번째 정의를 내릴 수 있습니다. 즉 결혼은 인간의 행복과 번영과 건강을 위해 하나님이 친히 고안하신 복지제도라는 사실입니다. 그래서 결혼이 진정으로 행복한 모습을 보이기 위해서는 하나님 중심적인 결혼이 되어야 합니다. 하나님이 없는 결혼은 행복한 결혼이 될 수 없습니다. 그리고 하나님께서 제정하신 결혼의 원리대로 살지 않으면 언젠가는 부작용이 생길 수밖에 없습니다. 하나님 없이 에로스로만 이루어진 사랑은 생의 무의미라는 종착역에서 해체되어 버리고 맙니다. 결혼제도를 제정하신 하나님의 표준대로 사는 것이 행복의 지름길입니다. 그리고 결혼에 대한 두 번째 정의를 내린다면 결혼은 '인생문제에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이라고 정의를 내릴 수 있습니다. 결혼은 성경의 거의 첫 면을 장식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동시에 결혼은 요한계시록 21장에 나와있는 대로 성경의 거의 마지막 면을 장식하고 있습니다. 이 사실은 결혼의 중요성을 말해주고 있습니다. 또한 예수님께서 수많은 기적을 베푸셨는데 그 많은 기적 중 첫 번째 기적을 가나 혼인잔치에서 베푸셨습니다. 인간의 모습으로는 결혼 첫날부터 부조화와 부족함밖에 없었지만 예수님이 오셔
서 그 필요를 채워주신 것입니다. 이 사실도 결혼의 중요성을 말해줍니다. 결혼의 실패는 곧 인생의 실패입니다. 그런 의미에서 결혼은 인생에서 가장 소중하게 여겨져야 하
는 축복의 터전입니다.
세 번째로 결혼은 '하나님께서 창시하신 것'이고 '인생문제에 있어서 중요한 것'이기에 '신중히 선택되어져야 하는 것'입니다. 결혼이란 인생을 설계하는 출발입니다. 그리고 인류사와 함께 자신의 역사를 창조하는 시작입니다. 그러므로 백 번, 천 번 신중히 생각해 결혼 대상자를 선택해야 합니다.
어떤 사람들은 결혼을 부모나 가정을 빠져나가기 위한 방편으로 결혼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행동은 참으로 무책임한 행동입니다. 자기의 가정에 만족이 없다고 새 가정을 꾸리면 문제가 해결될까요? 그렇지 않습니다. 그러한 행동은 마치 냄비 속이 뜨겁다고 뛰어 나와 불 속에 뛰어드는 것과 마찬가지 이치입니다. 결혼하려는 사람은 책임적인 존재가 되어야 합니다. 우리는 가끔 결혼 적령기 이야기를 합니다. 언제가 결혼 적령기일까요? 남자는 30대 전후, 여자는 20대 중반쯤을 결혼 적령기라고 합니다. 그러나 그 말은 틀린 말입니다. 진정한 결혼 적령기는 결혼할 당사자가 책임지는 존재가 되었을 때입니다. 나이가 40이 되도록 책임의식을 갖지 못 했을 때는 아직도 결혼 적령기에 도달하지 못한 것입니다. 그리고 결혼을 선택할 때 물질적인 면, 외적인 면에 지나치게 치중하지 말아야 합니다. 사랑은 순수하고 단순해야 합니다. 오늘날 얼마나 혼수제도가 나빠지고 있습니까?
많은 부모들이 자녀들의 결혼에 지나친 조건을 붙이고 있습니다. 결혼하는 것이 참으로 복잡해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자녀의 결혼에 부모가 지나치게 조건을 붙이는 것은 절대 자녀를 사랑하는 행위가 아닙니다. 더 나아가서 심리학적으로 볼 때 부모의 이러한 행위는 질투라고 합니다. 결국 부모가 자녀의 행복을 방해하는 훼방꾼 노릇을 하는 셈입니다. 결혼은 물질적이고 외적이고 육체적인 수준을 벗어나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결혼생활이 어려워지게 됩니다. 우리는 종종 결혼생활이 금방 메마르게 된 분들을 만나게 됩니다. 그런데 그러한 분들에게는 공통적인 문제점이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그분들의 결혼 전의 주된 대화와 행동이 육체적인 수준이었다는 것입니다. 육체적인 수준에 의해 결혼한 사람들은 서로의 성적 매력이 가라앉고 나면 그들에게 공통적인 것이 별로 없음을 발견하게 됩니다. 즉 이야기할 공통점이 거의 없고 같이 행동할 공통점이 거의 없게 되어 결혼생활이 메마르게 됩니다. 그렇다면 외적이고 육체적인 조건으로 결혼하는 것이 얼마나 신중하지 못한 결혼입니까?
반면에 사랑한다는 명목 하나만으로 너무 무조건적으로 감정에 치우쳐 결혼해서도 안될 것입니다.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상대방을 사랑한다고 말하다가 결혼생활에 조금 어려움이 생기면 상대방을 미워하고 있습니까? 감정은 너무 쉽게 변하는 변덕쟁이이기 때문에 감정에만 의지해서 결혼해서도 안됩니다. 결혼은 정박아를 키우는 일이 아닙니다. 그래서 어느 정도 '때문에'라는 조건은 필요합니다. 그러나 일단 결혼하는 것에 '예스'를 했다면 그 다음부터는 '때문에'라는 조건적 사랑은 사라지고 '그럼에도 불구하고'라는 무조건적 사랑을 따라야 합니다. 그러므로 결혼은 신중하게 선택되어져야 합니다. 이성의 띠와 감정의 띠가 적절하게 조화된 결혼! 그러한 결혼이 성공적인 결혼이 될 것입니다.

유대인의 결혼법

유대인들은 세 단계의 결혼예식 과정을 거쳐 가정을 이룬다. 첫번째는 약혼의 과정이다. 약혼은 우리나라 사람들이 결혼 전 결혼을 약속하는 의미로 당사자와 양가의 가족, 친척들이 모여 약속을 하는 것과는 다소 다르다. 약혼은 신랑 신부가 어렸을 때 그들의 부모끼리 결정하는 것을 말한다. 결혼은 너무 중요하기 때문에 본인들의 사랑이란 감정으로는 충분하지 않다고 부모들은 생각하는 것이다. 그렇지만 이때의 약혼은 법적인 효력을 갖지는 않는다.
두번째는 정혼의 단계이다. 정혼은 약혼한 사람들이 혼기에 이르면 본인들 끼리의 승낙과 함께 부모들의 승낙이 동시에 있어야 이루어 진다. 대개 정혼 기간은 일 년 정도로 이 기간 동안 이혼도 가능하며 당사자들이 동거하지 않는 것 외에는 결혼과 똑 같은 법적인 부부로서 율법의 규례를 따라야 했다. 이 기간 동안 혹 남자가 죽으면 여자는 과부로 평생을 살아야 했다. 요셉과 마리아는 정혼한 사이로 법적인 부부여서 요셉은 마리아의 남편으로 마리아는 요셉의 아내라고 불려진 것이었다. (마 1:19,20) 그리고 그의 아내 마리아가 결혼전 임신을 했다는 것은 신명기 22:21-24의 규례에 의해 돌로 쳐 죽임을 당해야 하는 중죄를 범한 것이었다. 세번째는 결혼의 과정이다. 정혼기간이 끝나면 정혼의 결과로 하는 예식이다. 결혼의 과정을 거쳐 실제적인 부부로서의 생활을 하게 되는것이다.

결혼이라는 용광로

결혼은 단련의 과정이다. 어떤 부부든지 결혼 생활에서 갈등을 겪게 된다. 두 사람 사이에 문제가 생기면 서로의 탓으로 돌리기 쉽다. 사실 당신의 배우자는 당신의 마음속에 이미 있었던 것을 단지 드러나게 할 뿐이다. 독신들은 멀리서 결혼 생활의 행복한 모습을 보고 얼마나 좋을까 하고 생각한다. 결혼은 여러 면에서 좋은 점이 많다. 하나님께서는 결혼이라는 용광로를 통하여 우리가 평안을 얻을 뿐만 아니라 자신의 이기심과 죄를 걸러내고 씻는 단련의 과정으로 사용하기를 원하신다. 이런 사실을 깨닫지 못한다면 무척 결혼생활이 힘들 것이다.
마이크 메이슨은 "결혼의 신비"라는 책에서 다음과 같이 말한다. "신성한 결혼이란 다른 신성한 의무들과 마찬가지로 나태한 사람들을 편하게 해주기 위한 것이 결코 아니다. 오히려 처음부터 끝까지 자기 희생이 요구되는 체계적인 프로그램이다. 결혼이란 실제로 행위에 있어서 지금까지와는 전혀 다른 과정을 밟는 것과 같다. 그것은 혁명적인 일보를 내딛는 것으로 준비되지 않은 사람을 위해 마련된 것이 아니다. 자신의 의지를 버리고 상대방의 뜻에 진심으로 순종하고자 하는 사람을 위한 것이다." 가능한 한 빨리 우리는 결혼이란 주는 것보다 받는 것이라는 이기적인 생각을 떨쳐버려야 한다.
* 기도: 화목한 가정을 기뻐하시는 하나님, 가족간의 관계에 연연해 일생을 힘들게 보내지 않기를 소원합니다. 사랑이신 하나님으로부터 오는 말할 수 없는 사랑으로 말미암아 나부터 사랑하는 자가 되게 하시며 이 가정 속에서 오늘도 기쁨을 나누게 하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드립니다. 아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