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제별 설교〓/마귀

귀신은 어떤 존재입니까?

by 【고동엽】 2022. 7. 16.
 
전체 목록가기 마귀 목록 돌아가기
   

 

귀신은 어떤 존재입니까?

귀신은 천사들 및 사단과 같은 부류에 속한 존재이기 때문에, 이들은 공통점을 많이 가지고 있습니다.

I. 그들의 인격적 속성

A. 그들은 분명한 인격적 존재입니다(They Are Genuine Persons)

귀신은 우리들의 마음에 단순히 존재하는 힘(forces) 혹은 개념(concepts)이 아닙니다. 귀신은 존재합니다. 귀신은 지성, 감정, 의지를 가지고 있는 인격적 존재입니다.

1. 지성(Intelligence). 주님이 세상에 있는 동안 주님이 누구인지를 알았던 것(막 1:24)과 그들 자신의 장래 운명을 알고 있었던 것(마 8:29)을 보면 그들은 지성을 소유하고 있습니다. 그들은 또한 비록 그들이 구원을 받을 수는 없지만 구원의 계획이 어떠한 것인지는 알고 있었습니다(약 2:19).

2. 감정(Emotions). 그들은 감정을 드러낼 수 있는데, 특별히 심판에 직면했을 때 그렇습니다(눅 8:28; 약 2:19).

3. 의지(Wills). 그들은 그들의 의지를 표현할 수 있습니다(눅 8:32).

4. 인격성(Personality). 그들은 인칭 대명사로 묘사되고 있습니다(눅 8:27-30).

B. 그들은 영적 존재입니다(They Are Spirit Beings).

혈과 육으로 된 존재들과 반대로 귀신들은 영적 존재입니다(엡 6:12).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들은 위치에 제한을 받는 존재입니다. 왜냐하면 그들은 피조물로서 제한적인 존재이고 하나님처럼 무한한 존재가 아니기 때문입니다. 비록 그들의 존재가 여러 가지 수단을 통해서 눈으로 보이는 경우도 있긴 하지만 일반적으로 그들은 인간의 눈에 보이지 않는 존재입니다(행 19:15; 계 9:1-12; 16:13).

II. 그들의 지성적 속성(THEIR INTELLECTUAL NATURE)

귀신들은 지성이 있습니다. 그들은 예수님이 누구인지 알고 있었습니다(막 1:14). 그들은 그들 자신의 장래 운명을 깨닫고 있었습니다(마 8:29). 그들은 구원의 계획을 알고 있습니다(약 2:19).

지성은 경험에 의해 확대될 수 있습니다. 물론 귀신들은 인간 역사의 전 과정을 통해서 존재해 왔습니다. 비록 각각의 귀신이 역사 전반에 걸쳐서 일어났던 모든 일을 다 목격한 것은 아니지만, 그들의 오랜 활동은 그들의 기본적 지성에 확대를 가져다주었습니다. 그들은 거의 모든 가능한 상황에서 인간들을 관찰해 왔습니다. 그래서 그들은 대부분의 경우에서 각 개인이 어떻게 행동하게 될 것인지를 정확히 예측할 수 있습니다.

III. 그들의 비도덕적 특성(THEIR IMMORAL NATURE)

A. 그들의 존재에서(In Their Beings)

귀신은 '더러운 영(unclean spirit)'(마 10:1), '악귀(evil spirit)'(눅 7:21), 그리고 어떤 곳에서는 '더러운 귀신(the spirit of a unclean demon)'(눅 4:33) 및 '악의 영들(spiritual forces of wickedness)'(엡 6:12)으로 지칭되고 있습니다. 이 모든 용어는 분명히 귀신의 비도덕적 특성을 나타낸다.

B. 그들의 목표에서(In Their Goals)

비도덕성은 '선과 일치하지 않는 모든 것(whatever is inconsistent with good)'입니다. 그런데 선은 궁극적으로 하나님의 뜻과 관련되어 정의되어져야 합니다. 그러므로 귀신들의 비도덕적 활동들은 하나님의 뜻과 반대되는 어떤 행위들을 의미합니다.

IV. 그들의 능력(THEIR POWERS)

A. 그들의 힘

때때로 귀신들은 인간을 통해서 활동하면서 초인간적인 힘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거라사 지방의 귀신들린 사람은 모든 고랑과 쇠사슬을 끊고 깨뜨릴 수 있었습니다(막 5:3). 사도행전 19:16에서 스게와의 아들들은 악귀 들린 사람에 의해 완전히 압도당했었습니다.

B. 그들의 지성

저는 이미 그들의 뛰어난 지성에 관해 언급했습니다. 그러나 의문은 항상 생깁니다. 귀신들은 과연 미래를 알 수 있습니까? 그들이 미래에 대한 하나님의 계획을 이해할 수 있다는 점은 분명합니다. 왜냐하면 그 사실은 성경에 나와 있기 때문입니다. 사도행전 16:16은 그들이 미래를 예측할 수 있다는 사실을 나타냅니까? 분명히 아닙니다. 왜냐하면 신약성경에서 그곳에서만 유일하게 나와 있는 '점(fortune-telling)'이라는 단어는 바르지 못한 의미로, 즉 '미래를 예측하는 체하는 것(pretending to foretell the future)'이라는 의미로 사용된 것이 틀림없기 때문입니다.

C. 그들의 현존

귀신들은 무한한 존재가 아닙니다. 비록 그들이 초인간적인 존재이긴 하지만 그들은 제한된 존재이고 피조물입니다. 그들이 모든 곳에 편재하고 있지 않다는 점은 명백합니다. 그러나 그들은 공간의 일반적 장벽에 의해 인간처럼 제한되는 존재는 아닙니다(눅 8:30 - 한 사람에게 거한 수많은 군대 귀신의 예). 귀신이 인간이나 동물의 육체로 들어갈 수 있다는 사실은 인간이 통과할 수 없는 장벽을 그들이 통과해 나갈 수 있다는 사실을 보여줍니다.

그렇지만 상당히 많은 수의 귀신들은 모든 곳에 편재하지 않으면서도 마치 그런 것처럼 보이려고 위장합니다. 그러나 귀신들과 함께 활동하는 사단은 도처에서 자신의 계획을 진전시키기 위한 수많은 시도에 귀신들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요약해 말하면, 귀신은 인간도 아니고, 신도 아닙니다. 그러나 그들은 뛰어난 지성과 경험과 능력을 가지고 있는 초인간적인 존재입니다. 귀신의 존재를 부인하는 것은 회의주의(skepticism)라기보다는 차라리 무지를 드러내는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그들의 능력에 대해서 무지한 태도를 보이는 것은 고집스럽고 어리석은 태도입니다.

ⓒ 촬스 라이리(이한규목사 번역 발췌)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