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제별 설교〓/설교.자료모음

성경 예언의 이해

by 【고동엽】 2022. 4. 28.
성경에는 선지자의 선포나 시편 기자의 노래 그리고 예수님의 직접적 말씀, 또는 다니엘이나 계시록 등의 묵시문학 등을 통하여 많은 예언이 나온다. 때로는 수 년, 때로는 수 천년을 두고 미리 예언이 행해지고 훗날 그것이 필히 성취된다는 것은 하나님의 주권이 만물과 역사를 초월하고 있다는 사실을 보여 준다. 한편 이를 다른 관점에서 보자면 결국 역사란 저 혼자 우연의 연속으로 진행되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주권과 섭리대로 진행되는 것이라는 사실의 결정적 증거가 될 수 있다. 그러면 이제 이러한 성경 예언의 본질과 그것이 이방 세속 문화의 점(占)이나 신탁(神託)과는 어떻게 다른지를 요약 정리해 보기로 한다.
 
1. 기원과 본질: 절대자 하나님의 미래에 대한 의지의 주권적 선포

성경의 예언은 하나님이 당신의 종들에게 영감을 통해 계시의 말씀을 주사 일반 백성들에게 선포케 하신 말씀으로서 미래의 일에 대한 하나님의 주권적 선포이다. 즉 하나님이 당신의 주권적 의지에 따라 장차 미래에 시행하실 일들을 당신의 종들의 입을 통해 미리 선포하신 것이 바로 성경의 예언이다.
반면 이방 종교의 점술가들의 예언 및 신탁은 전적으로 사단으로부터 기인한 것이다. 사단이 인간보다 상대적으로 우월하게 핮고 있는 초자연적 능력으로 하나님의 미래 계획의 일부를 미리 알아 내어 자신의 종들인 점술가들에게 알리는 것이다. 따라서 그나마 원수 사단과의 여하한 접촉없이 미래를 알아 맞추려는 기만내지는 무지한 시도는 제외하고라도 순수한 의미의 사단에 의한 미래 예언이라고 하더라도 그 본질적 기원상 이는 성경 예언과 같이 미래에 대한 절대자 하나님의 고유 의지의 주권적 선포는 더더욱이 아니며, 또한 미래의 사건 전체에 대한 완전한 조망도 못되는 것이다. 이는 다만 신통력의 허황된 모습을 하나님을 모르는 자들에게 제시하여 그들의 영혼을 여호와 유일신 사상으로부터 멀어지게 하련느 시도로서 어차피 하나님으로부터 유기된 자들에게나 통할 하나님의 오묘한 묵허(默許)하에 이루어 지는 사단의 악행의 하나인 것이다.
 
2. 목적: 택한 백성의 구원을 위한 경고

하나님께서 당신의 주권적 섭리에 속하는 미래의 계획에 대하여 당신의 종들로 하여금 예언케하신 것은 전적으로 당신의 백성들을 회개시키고 예비케 하사 결국 그들을 구원하시기 위한 것이다.
즉 예언을 통하여 미리 당신의 백성들에게 구원의 길을 보여주심으로써 그들로 하여금 구원을 얻게 하시는 것이다. 이를 위해서 때로는 강한 경고와 책망의 예언을 주시고, 때로는 미래에 있을 구원에 대한 소망을 강하게 불러일으키는 예언을 주신다. 여기서 하나님의 공의와 사랑의 속성을 잘 나타내 보여 주고 있는 것이다. 또 하나님이 예언하신 바를 반드시 이루심으로써 당신의 신실성을 보여 주신다.
한편 이방의 점술가들에 의해 주어지는 예언, 또는 신탁의 목적은 전적으로 미래의 일을 알고 싶어하는 인간의 호기심을 충족이키고, 또 그렇게 함으로써 화를 면하고 복을 얻으려는 이기적 기복 신앙의 욕구를 충족시키려는 목적으로 주어지는 것이다. 그렇게 함으로써 사단은 인간들에게 인간의 길흉화복(吉凶禍福)이 자신의 손에 달려있는 것처럼 믿게하고, 그를 통하여 인간들을 자신의 노예로 삼는 것이다.
이는 전적으로 하나님의 사랑과 은총을 보여 주는 예언과 얼마나 다른가!
 
3. 내용: 오묘한 복합성

대부분의 성경 예언은 어느 한 시대에 일어날 사건에만 국한되지 않고 각 시대의 역사적 사건 및 세상 종말과도 동시에 오묘하게 관계되기도 하는 복합성을 지닌다. 예를 들면 사 2:1 ~22절은 바벨론 포로 회복에 관한 예언인 동시에 세상 끝날의 축복에 대한 예언이기도 하다. 또한 마 24장의 예수님의 예언은 A.D. 70년 예루살렘 멸망 예언인 동시에 세상 끝날의 심판적 상황에 대한 예언이기도 하다.
이런 성경 예언의 복합성은 결국 하나님의 구속 사역은 인간의 죄와 하나님의 구원 및 심판이라는 동일한 패턴에 의해 세상 끝날까지 계속 진행되다가 종결될 것을 강하게 반영하고 있다 하겠다.

출처 : https://cafe.daum.net/kmc4755/AT6P/202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