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절기 설교[1,404편]〓/가정의달 설교

본 문 : 사무엘하 7 : 28 - 29 /제 목 : 복 있는 가정을 이루자

by 【고동엽】 2022. 4. 9.
목차 돌아가기
 
 

본  문 : 사무엘하 7 : 28 - 29
제  목 : 복 있는 가정을 이루자
찬  송 : <새>220, 285, 390, 559.

 

 

       할렐루야!!
       오늘은 본문 말씀을 통하여 「복 있는 가정을 이루자」는 제목으로 함께 생각하면서 과연 복 있는 가정은 어떤 가정이며, 어떤 복을 받을 수 있는가를 생각해 보겠습니다.
       대개 가정에 대한 설교는 5월 가정의 달에 많이 합니다. 그러나 오늘 우리들의 가정에 대하여 다시 한 번 함께 생각하면서 은혜 받기를 바랍니다.

성경 말씀은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가 있습니다.
        그 첫째는, …하라. 는 것과
            둘째는, 하지 말라. 는 것입니다.
       또 이 말씀을 다른 말로 표현한다면 바로 “축복과 저주” 라고 말 할 수도 있습니다.
       (신28:1~) “네가 네 하나님 여호와의 말씀을 삼가 듣고 내가 오늘 네게 명령하는 그의 모든 명령을 지켜 행하면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너를 세계 모든 민족 위에 뛰어나게 하실 것이라 네가 네 하나님 여호와의 말씀을 청종하면 이 모든 복이 네게 임하며 네게 미치리라”
       (신28:15~) “네가 만일 네 하나님 여호와의 말씀을 순종하지 아니하여 내가 오늘 네게 명령하는 그의 모든 명령과 규례를 지켜 행하지 아니하면 이 모든 저주가 네게 임하며 네게 이를 것이니 네가 성읍에서도 저주를 받으며 들에서도 저주를 받을 것이요”
       기독교는 축복의 종교입니다. 만유를 창조하신 하나님을 섬기는 우리 기독교야말로 축복의 종교입니다. 개인이 복을 받고, 가정이 복을 받고, 사회와 국가가 복을 받아야 합니다.
       오늘 본문 29절 말씀 “이제 청하건대 종의 집에 복을 주사 주 앞에 영원히 있게 하옵소서 주 여호와께서 말씀하셨사오니 주의 종의 집이 영원히 복을 받게 하옵소서” 고 한 것처럼 여러분의 가정에 하나님의 축복이 영원히 함께 하시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아 멘>

 


1. 어떤 가정이 복된 가정인가?

 

       복된 가정은 간단합니다. 예수 믿고 구원받은 가정은 복 받은 가정 인줄로 믿습니다. <아 멘>
       예수 믿는 가정은 재산은 없어도 불평과 원망하지 않고 서로 사랑하는 사랑이 있습니다.
       (잠15:16-17) “가산이 적어도 여호와를 경외하는 것이 크게 부하고 번뇌하는 것보다 나으니라 채소를 먹으며 서로 사랑하는 것이 살진 소를 먹으며 서로 미워하는 것보다 나으니라”
       (잠17:1) “마른 떡 한 조각만 있고도 화목 하는 것이 제육이 집에 가득하고도 다투는 것보다 나으니라”
       예수 믿는 가정은 환난이나 고난을 당할 때 오히려 감사합니다.
       예수 믿는 가정은 실패를 하여도 재기하여 일어서는 능력이 있습니다.
       예수 믿는 가정은 하나님이 지켜주시고 천군 천사가 보호해 줍니다.
       (수1:5-6) “네 평생에 너를 능히 대적할 자가 없으리니 내가 모세와 함께 있었던 것 같이 너와 함께 있을 것임이니라 내가 너를 떠나지 아니하며 버리지 아니하리니 강하고 담대하라 너는 내가 그들의 조상에게 맹세하여 그들에게 주리라 한 땅을 이 백성에게 차지하게 하리라”
       (사41:10) “두려워하지 말라 내가 너와 함께 함이라 놀라지 말라 나는 네 하나님이 됨이라 내가 너를 굳세게 하리라 참으로 너를 도와주리라 참으로 나의 의로운 오른손으로 너를 붙들리라”
       믿으시면 아멘 하시기 바랍니다. 아 멘!

 


2. 하나님이 주시는 복은 어떤 것인가?

 

(1) 영적인 복(구원의 축복)이 가장 큰 복입니다

 

      (요삼1:2) “사랑하는 자여 네 영혼이 잘됨같이 네가 범사에 잘되고 강건하기를 내가 간구 하노라”
      축복 중에 가장 큰 축복은 영혼 구원입니다. 예수 그리스도를 나의 구주로 믿고 구원을 받아서 영생의 축복을 받은 것입니다. 그러므로 예수 믿고 구원받은 사람은 가정이 구원을 받을 수 있도록 기도해야 합니다.

 

(2) 생활의 축복이 있습니다.

 

       영이 하나님과의 관계가 잘 안되면 생활의 축복을 받을 수가 없습니다. 물질의 복을 받으려면 하나님과의 관계가 정상화되어야 합니다. 하나님과의 관계 정상화가 이루어지지 않으면 될 것도 안 됩니다.
      (학1:6) “너희가 많이 뿌릴지라도 수확이 적으며 먹을지라도 배부르지 못하며 마실지라도 흡족하지 못하며 입어도 따뜻하지 못하며 일꾼이 삯을 받아도 그것을 구멍 뚫어진 전대에 넣음이 되느니라”
      그래서 하나님의 계명과 말씀대로 살아야 합니다. 그런데 가장 기초가 되고 기본이 되는 예배 시간도 제대로 지키지 못하면서 무슨 생활의 축복을 받기를 원하겠습니까? 누가 그럽디다. 못사는 사람은 못사는 이유가 있다고....
       주일 성수는 물론, 밤예배, 수요일, 속회, 새벽기도, 열심히 해도 될둥말둥 한데 어떻게 적당히 하고 하나님의 축복을 기대할 수 있겠습니까?
       아브라함과 같이 복의 근원이 되어야 합니다. 자기만 복 받고 잘사는 것이 아니라 남에게도 나눠줄 수 있는 사람이 되어야 합니다.
       * 어떤 사람은 이상하게 관계를 맺는 사람마다 피해를 보고 해를 기치는 사람이 있습니다.

 

(3) 건강의 축복을 받아야 합니다.

 

       우리 몸은 하나님의 성령이 거하는 거룩한 성전입니다. 이 몸을 잘 관리해야 할 책임이 있습니다. 관리하지 못하여 이상이 생기면 불충이 됩니다.

 

      <예> 옛 말에 이르기를 「신체발부는 수지부모요」(身體髮膚는 收持父母)라고 하였습니다. 이는 우리의 피부나 머리 터럭 하나라도 부모님에게서 받은 것이기 때문에 내 몸을 다쳐서 부모님의 마음을 아프게 하면 불효가 된다는 말입니다.

 

      하물며 하나님의 독생자 예수 그리스도께서 십자가에서 희생하심으로 우리를 구원하신 몸인데 그리고 성령께서 계신 하나님의 성전인 우리 몸을 잘 관리하지 않으면 안 됩니다. 하나님은 우리가 건강하게 살기를 원하십니다.

 

(4) 자손의 복을 받습니다.

 

       (출20:5-6) “그것들에게 절하지 말며 그것들을 섬기지 말라 나 네 하나님 여호와는 질투하는 하나님인즉 나를 미워하는 자의 죄를 갚되 아버지로부터 아들에게로 삼사 대까지 이르게 하거니와 나를 사랑하고 내 계명을 지키는 자에게는 천 대까지 은혜를 베푸느니라”
그러므로 조상의 죄를 회개하고 후손들에게 물려주지 말아야 합니다.

 


3. 축복 받는 방법

 

(1) 영적인 축복은 회개하고 예수 그리스도를 구주로 영접하면 됩니다.

 

       (행2:37-39) “그들이 이 말을 듣고 마음에 찔려 베드로와 다른 사도들에게 물어 이르되 형제들아 우리가 어찌 할꼬 하거늘 베드로가 이르되 너희가 회개하여 각각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세례를 받고 죄 사함을 받으라 그리하면 성령의 선물을 받으리니 이 약속은 너희와 너희 자녀와 모든 먼 데 사람 곧 주 우리 하나님이 얼마든지 부르시는 자들에게 하신 것이라”
       (눅19:8-10) “삭개오가 서서 주께 여짜오되 주여 보시옵소서. 내 소유의 절반을 가난한 자들에게 주겠사오며 만일 누구의 것을 빼앗은 일이 있으면 네 갑절이나 갚겠나이다. 예수께서 이르시되 오늘 구원이 이 집에 이르렀으니 이 사람도 아브라함의 자손임이로다 인자가 온 것은 잃어버린 자를 찾아 구원하려 함이니라”

 

(2) 생활의 축복은 하나님의 말씀과 계명을 지켜 순종하여 행하면 받을 수 있습니다.

 

       (신28:1-6) “네가 네 하나님 여호와의 말씀을 삼가 듣고 내가 오늘 네게 명령하는 그의 모든 명령을 지켜 행하면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너를 세계 모든 민족 위에 뛰어나게 하실 것이라
네가 네 하나님 여호와의 말씀을 청종하면 이 모든 복이 네게 임하며 네게 이르리니
성읍에서도 복을 받고 들에서도 복을 받을 것이며
네 몸의 자녀와 네 토지의 소산과 네 짐승의 새끼와 소와 양의 새끼가 복을 받을 것이며
네 광주리와 떡 반죽 그릇이 복을 받을 것이며
네가 들어와도 복을 받고 나가도 복을 받을 것이니라”

 

(3) 건강의 축복은 하나님의 일을 열심히 충성하면 건강의 축복을 받습니다.

 

      (신34:7) “모세가 죽을 때 나이 백이십 세였으나 그의 눈이 흐리지 아니하였고 기력이 쇠하지 아니하였더라” 고 하였습니다. 
      모세는 80세에 하나님의 부름을 받았는데 40년 동안 하나님의 일을 하였습니다. 모세는 120세에 하나님의 나라로 부름을 받을 때까지 기력이 쇠하지 않았다고 하였습니다. 그리고 갈렙은 그의 나이 40세에 하나님의 부름을 받아서 여호수아와 같이 가나안 정탐도 하였고 지금까지 살아오면서 수많은 전쟁을 치러 왔으나 오히려 강건하다고 하였습니다.
       (수14:10-11) “이제 보소서 여호와께서 이 말씀을 모세에게 이르신 때로부터 이스라엘이 광야에서 방황한 이 사십오 년 동안을 여호와께서 말씀하신 대로 나를 생존하게 하셨나이다. 오늘 내가 팔십오 세로되 모세가 나를 보내던 날과 같이 오늘도 내가 여전히 강건하니 내 힘이 그 때나 지금이나 같아서 싸움에나 출입에 감당할 수 있사온즉…”
       하나님은 우리가 날마다 모든 일을 제쳐놓고 교회 일만 하기를 바라시는 것은 아닙니다. 6일 동안은 나를 위하여 열심히 일하고 하루는 하나님을 위하여 육신의 일을 안식하면서 바로 그날 하나님을 위해 충성을 하라고 하십니다.

 

(4) 자손의 축복은 우상 숭배하지 않고 오직 하나님만을 섬길 때 자손의 복을 받습니다.

 

       (출20:3-6) “너는 나 외에는 다른 신들을 네게 두지 말라 너를 위하여 새긴 우상을 만들지 말고 또 위로 하늘에 있는 것이나 아래로 땅에 있는 것이나 땅 아래 풀 속에 있는 것의 어떤 형상도 만들지 말며 그것들에게 절하지 말며 그것들을 섬기지 말라 나 네 하나님 여호와는 질투하는 하나님인즉 나를 미워하는 자의 죄를 갚되 아버지로부터 아들에게로 삼사 대까지 이르게 하거니와 나를 사랑하고 내 계명을 지키는 자에게는 천 대까지 은혜를 베푸느니라.”

 


4. 하나님의 주신 축복은 잘 관리해야 합니다.

 

       하나님의 주시는 축복은 1회용이 아닙니다. 잠시 받고 날려 보내는 것이 아닙니다. 돈도 버는 것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잘 관리하는 것이 더 중요합니다. 그러므로 하나님의 주시는 축복은 오래 오래 자손 천대까지 계속 유지되어야 합니다. 그러나 우리가 하나님의 율례와 계명을 지키지 않고, 불순종을 하면 하나님은 복을 주셨다가도 오히려 칠 배나 더욱 징치 하신다고 하셨습니다.
      (레26:14-15) “그러나 너희가 내게 청종하지 아니하여 이 모든 명령을 준행하지 아니하며 내 규례를 멸시하며 마음에 내 법도를 싫어하여 내 모든 계명을 준행하지 아니하며 내 언약을 배반할진대 너희 죄를 인하여 내가 너희를 칠 배나 더 징치 할지라”
      (신28:58-59) “네가 만일 이 책에 기록한 이 율법의 모든 말씀을 지켜 행하지 아니하고 네 하나님 여호와라 하는 영화롭고 두려운 이름을 경외하지 아니하면 여호와께서 네 재앙과 네 자손의 재앙을 극렬하게 하시리니 그 재앙이 크고 오래고 그 질병이 중하고 오랠 것이라”

 


결  론 : 오늘의 말씀을 마칩니다.

 

       사랑하는 성도 여러분!!
       하나님은 하나님의 자녀 된 성도들이 하나님이 주시는 축복을 받아서 오래 오래 누리면서 살기를 원하십니다.
       그러므로 하나님이 주신 축복을 오래도록 자자손손이 누릴 수 있는 길은 하나님의 말씀대로 순종하고 지켜 행하는 길입니다.
       (시1:1-3) “복 있는 사람은 악인들의 꾀를 따르지 아니하며 죄인들의 길에 서지 아니하며 오만한 자들의 자리에 앉지 아니하고 오직 여호와의 율법을 즐거워하여 그의 율법을 주야로 묵상하는도다 그는 시냇가에 심은 나무가 철을 따라 열매를 맺으며 그 잎사귀가 마르지 아니함 같으니 그가 하는 모든 일이 다 형통하리로다.”

 

       다 같이 한번 따라 하시기 바랍니다.
       주여!  종의 집에 복을 주사 주님 앞에 영원히 있게 하옵소서 
                주의 은혜로 종의 집이 영원히 복을 받게 하옵소서.  아 멘.
       다 같이 기도하겠습니다.

 

              알리는 말씀을 전합니다.
   할렐루야!!
   부족한 저의 설교를 사랑해 주시는 전국, 세계의 모든 동역자님들과 주님의 피로 구원받은 성도님들에게 진심으로 감사를 드립니다.
   그리고 한 가지 알려 드립니다. 저는 설교를 작성함에 있어서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시간을  맞추려고도 애쓰고 있습니다. 그래서 매주 수요일 오후에는 나의 카페를 비롯하여 몇몇 기독교 싸이트에 업로드를 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본의 아니게 오해를 받는 적이 있습니다. 나의 설교는 누구나 사용하실 수 있고 인용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내 설교를 자신의 싸이트나 다른 곳에 자신의 설교인양 전제를 하여서 이것을 보신 분들이 내가 그것을 보고 도용을 하였다고 오히려 나를 책망하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앞으로는 절대로 이런 일들이 일어나면 안되겠습니다. 나의 부족한 설교를 인용도 하시고 전문 사용을 하셔도 좋으나 다른 곳에 전제를 하는 것은 삼가 해 주시기를 간곡히 부탁을 드립니다.
   항상 부족한 저를 사랑하는 동역자님들과 성도님들에게 하나님의 은총이 함께 하시기를 기원합니다. 임마누엘!!!

 

출처 : ╋예수가좋다오
글쓴이 : 아모스박 원글보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