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제별 설교〓/설교.자료모음

생활전도 세미나

by 【고동엽】 2022. 3. 29.
목록가기
 

생활전도 세미나

-예수를 전염시키는 사람들2

 

[구체적 방법들]

1. 복음전도 스타일 평가에서 당신 자신의 일차적인 복음전도 스타일이 무엇인지 확인하십시오.

2. 당신의 복음전도 스타일에 관한 정보들을 읽어 가면서, 당신 자신에게 적합하다고 생각되는 점에 표시를 하십시오. 만약 그러한 항목들이 당신을 설명하는데 적합하지 않다고 느껴지기 시작하면, 복음전도 스타일 설문서에서 두 번째로 높은 점수를 받은 스타일이 무엇인지 찾아보십시오.

3. 당신의 스타일을 계발시키기 시작하기 위한 아이디어를 찾아보십시오.

4. 당신의 스타일(들)을 참가자 교재 표지 안쪽 면에 있는 전도대상자목록(Impact List)에 적어 두십시오.

주의사항: 두 가지 이상의 스타일에서 점수를 높게 받았다고 해서 당황해 할 필요는 없습니다. 이것은 당신이 구체적 상황에 따라 스타일을 달리하여 여러 스타일을 복합적으로 사용하며 일할 수 있다는 표시 입니다.이 여러 가지 스타일을 시도해 보는 동안, 어느 한두 가지 스타일이 다른 스타일보다 더 효과적인 것으로 드러날 수도 있을 것입니다.

 

1. 직선형 스타일

▪ 성경적 용례: 사도행전 2장의 베드로

▪ 주제 성구: 디모데후서 4:2 너는 말씀을 전파하라 때를 얻든지 못 얻든지 항상 힘쓰라 범사에

                                        오래 참음과 가르침으로 경책하며 경계하며 권하라

▪ 오늘날의 실례들: 척 콜슨, 빌리 그래함

▪ 성격들:

.확신이 강하다

.자기 주장이 강하다

.직설적이다

.사소한 화제는 과감하게 생략하고, 요점을 정확하게 말한다.

.강한 자기 견해와 확신이 있다.

▪ 주의사항들:

.적합한 만큼 민감하며 전략적이기 위하여 하나님의 지혜를 구하는 것을 잊지말라 .모든 상황에서 강한 모습을 보이고 싶은 당신을 성령께서 자신의 욕망을 제어할 수 있도록 성령의 도우심을 빌라.

.다른 스타일로 복음을 전도하는 다른 사람들을 판단하거나 죄책감으로 유도하지 말라.

 

▪ 이러한 스타일을 사용하고 계발하는데 도움 되는 제안

.당신에게 담대함과 부드러움에 대한 바른 균형이 있는지 친구들에게 반응을 물어보라.

에베소서4장에 있는 바울의 말,‘사랑 안에서 진리를 말하라’를 명심하라. 진리와 사랑을 동시에 갖고 있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당신 혼자 서게 될 상황이 올 수 있음을 준비하라(사도행전 2장의 베드로에 관하여, 또 다른 성경구절을 읽어라). 당신이 정면 대결하는 불신자들은 때로 당황하기도 한다는 사실을 잊지 말라. 심지어, 당신과 함께 있는 그리스도인이 정면 대결하는 스타일이 아니라면, 그 사람도 당황하게 될 수 있다.그러나 너무 걱정하지 말라. 하나님의 인도하심에 따라 사람들에게 진리로 도전하고, 그리스도를 따를 것을 도전하라. 주께서 그것을 사용하실 것이다.

."상대방을 먼저 고려하라"는 원칙을 연습하라. 그들에게 필요하다고 당신이 생각하는 것을 그들에게 먼저 말하기 전에, 그들의 말을 듣고 그들의 현 상태를 평가하는 것이 결정적으로 중요하다.

.다른 스타일을 갖고 있는 사람들과 팀을 형성하라. 그리하면 당신이 가까이 가려고 하는 어떤 사람의 성품에 그것이 더 좋을 수도 있다.

.기타:

 

2. 지성형 스타일

▪ 성경적 용례들: 사도행전 17장의 바울

▪ 주제 성구: 고린도후서 10:5 모든 이론을 파하며 하나님 아는 것을 대적하여 높아진 것을 다 파하                                          고 모든 생각을 사로잡아 그리스도에게 복종케 하니.

▪  오늘날의 실례들: 조시 맥도웰, 제임스 케네디

▪ 특성들:

.분석적이다

.논리적이다

.질문을 잘한다

.토론을 좋아한다

.다른 사람의 감정보다 그들의 사고에 더 관심을 많이 갖는다.

▪ 주의사항들:

.학문적 주제들, 논제들, 증거들의 함정에 빠지지 말라. 이러한 것들은 대게 중심적 복음 메시지에서 퇴보하게 만든다.

.당신이 말하는 내용보다 당신이 말하는 태도가 더 중요하다는 것을 명심하라. 베드로전서 3:15에‘부드러움과 존경하는 마음’을 가지라고 말하고 있다.

.탁상공론이나 토론을 피하라.

▪ 이러한 스타일을 사용하고 계발하는데 도움되는 제안:

.미리 공부하고 준비하는 시간을 마련하라. 다른 스타일과 달리 이런 스타일은 미리 준비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베드로전서 3:15에서 말하는 것을 진지하게 생각하라.

너희 마음에 그리스도를 주로 삼아 거룩하게 하고 너희 속에 있는 소망에 관한 이유를 묻는 자에게는 대답할 것을 항상 예비하되 온유와 두려움으로 하고

.학문적 호기심으로 학문적으로 준비한 것을 퍼붓는 것을 절대로 피하라. 밖으로 나가 다른 사람들과 대화하라. 실제적인 사람들과 만나 토론해보고 대답해 보라.

그래서 필요한 만큼 수정보완 하라.

.당신에게 있는 대인관계의 잠재력을 키우라. 일상생활에서 일어나고 있는 것들을 갖고 다른 사람과 이야기해 보라. 그리고 그들의 삶과 당신의 삶에 일어나고 있는 일들에 대하여 이야기해 보라.

.다른 스타일을 갖고 있는 사람들과 팀을 형성하라. 그리하면 당신이 가까이 가려고 하는 어떤 사람의 성품에 그것이 더 좋을 수도 있다.

.기타:

 

3. 간증형 스타일

▪ 성경적 용례들: 요한복음 9장의 소경

▪ 주제성구: 요한일서 1:3 우리가 보고 들은 바를 너희에게도 전함은 너희로 우리와 사귐이 있게                                       하려 함이니...

▪ 오늘날의 실례들: 코리 텐 붐, 조니 에릭슨 타다

▪ 특성들:

.의사전달이 분명하다

.다른 사람의 말을 잘 듣는다

.다른 사람의 삶이 엎치락 뒤치락 하는 모습에 마음을 아파한다.

.하나님께서 그들의 삶에 가까이 가시는 이야기를 들으면서 매우 감동한다.

.그들 자신의 삶의 체험과 다른 사람의 체험의 연결고리를 잘 발견한다.

▪ 주의사항들:

.당신 자신의 체험을 듣는 사람의 체험과 연결시키는 것을 잊지말라. 당신의 이야기를 그들의 상황에 연결시킬 수 있기 위해서는 그들의 이야기를 귀담아 듣는 것이 먼저 중요하다.

.당신의 이야기를 하고 바로 끝내지 말라. 당신이 체험을 통하여 배운 것이 그들의 삶에 어떻게 적용될 수 있는지를 놓고 그들을 도전하라.

.당신의 삶이 너무 평범하게 보인다는 이유로 당신 자신의 이야기를 너무 과소평가하지 말라. 평범한 이야기는 평범한 사람의 삶에 가장 잘 적용되는 것이다.

▪ 이러한 스타일을 사용하고 계발하는데 도움 되는 제안:

.주저함 없이 당신 이야기를 다른 사람에게 이야기할 수 있도록 연습하라.

.그리스도와 복음 메시지가 당신 이야기의 중심주제가 되도록 명심하라. 이것은 그리스도가 당신의 삶을 어떻게 변화시켰는가를 이야기하는 것이다.

.당신이 매일매일 그리스도와 동행하면서 생기는 생생하고 새로운 예화들을 덧붙이면서 당신의 이야기를 신선하게 만들라.

.다른 스타일을 갖고 있는 사람들과 팀을 형성하라. 그리하면 당신이 가까이 가려고 하는 어떤 사람의 성품에 그것이 더 좋을 수도 있다.

.기타:

 

4. 관계형 스타일

▪ 성경적 용례들: 누가복음 5장의 마태

▪ 주제성구: 고린도전서 9:22 약한 자들에게는 내가 약한 자와 같이 된 것은 약한 자들을 얻고자 함                                         이요 여러 사람에게 내가 여러 모양이 된 것은 아무쪼록 몇몇 사람들                                         을 구원코자 함이니

▪ 오늘날의 실례들: 베키 피퍼트, 조이 알드리치

▪ 특성들:

.대화하기를 좋아 한다

.동정적이다

.민감하다

.우정을 중요하게 생각 한다

.사람들과 그들이 필요로 하는 것에 초점에 맞춘다

▪ 주의사항들:

.우정이 진리보다 더 중요하다고 평가내리지 않도록 하라. 그들은 구원주를 필요로 하는 죄인이라고 말하는 것은 우정관계를 시험하게 될 수도 있다.

.친구관계를 만들기 위한 과정에 너무 치중한 나머지 궁극적 목표를 잊어버리게 되는 경우가 없도록 조심하라. 사람들을 용서자며 인도자이신 그리스도를 알게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

.당신 친구들이 필요로 하고 있는 것들이 너무 많다고 하여 당황하지 말라. 당신이 할 수 있는 것만 하고 나머지는 하나님에게 맡겨라.

▪ 이러한 스타일을 사용하고 계발하는데 도움되는 제안:

.인내심을 가져라. 이러한 스타일은 다른 스타일보다 더 점진적으로 효과를 나타나게 된다.

일상적인 대화가 신앙적인 대화로 전환될 수 있는 기회가 오도록 바라고 기대하고 또 그것을 위하여 기도하라.

.사회적 행사들, 스포츠 행사, 등등을 통하여 새로운 사람들과 관계를 맺을 수 있는 기회를 항상 창출하고 또 그것을 위하여 계획을 하라. 이렇게 하는 것은 당신의 스타일이 만발하게 되는 기회가 점점 더 많아지게 할 것이다.

.복음메시지를 전할 수 있는 기회가 왔을 때, 그것을 분명하게 말할 수 있도록 연습을 미리 해 두라.

.다른 스타일을 갖고 있는 사람들과 팀을 형성하라. 그리하면 당신이 가까이 가려고 하는 어떤 사람의 성품에 그것이 더 좋을 수도 있다.

.기타:

 

5. 초청형 스타일

▪ 성경적 용례들: 요한복음 4장의 우물가의 여인

▪ 주제성구: 누가복음 14:23 주인이 종에게 이르되 길과 산울 가로 나가서 사람을 강권하여 데려다                                        가 내 집을 채우라

▪ 오늘날의 실례들: 룻 그래함

▪ 특성들:

.친절하다

.설득력이 있다

.새로운 사람들을 만나기 좋아한다.

.헌신적이다(자신이 관련된 일들에 대한 확신이 강하다)

.아웃리치 행사들을 특별한 기회로 생각한다.

▪ 주의사항들:

.다른 사람이 오로지 당신에게 맞추어주는 대화를 하지 않도록 주의하라. 당신의 친구들과 친척들은 그리스도가 당신 자신의 삶에 어떠한 영향을 주었는가를 들을 필요가 있는 것이다. 뿐만 아니라, 당신의 친구들은 복음이 자기들의 삶에 어떠한 의미를 갖고 있는지에 대하여 당신 자신의 대답을 듣기 원한다.

.어떤 행사 또는 교회의 어떤 모임과 예배에 사람들을 데리고 와야 할지 조심스럽고 기도하는 마음으로 생각하라. 교회를 찾고 있는 사람들을 도와 그들로 하여금 그리스도를 향한 인생여정을 걷게 해주려는 마음이 있는, 진정한 마음으로 돕기를 원하는 그리스도인들을 찾아라.

.사람들이 당신의 초대를 거절했다고 하여 너무 실망하지 말라. 그들의 거절은 신앙적인 대화를 할 수 있는 적절한 기회가 될 수 있다. 또한, 그들의 오늘의 "아니요"는 내일의 "예"가 될 수도 있다.

▪ 이러한 스타일을 사용하고 계발하는데 도움 되는 제안:

.사람들을 초대할 때, 행사에 대하여 자세한 사항들을 그들의 손에 쥐어 주도록 노력하라.

인쇄한 초청장이나 손으로 직접 쓴 초대장도 좋다. 기회가 허락한다면, 그들을 차에 태워서 함께 오겠다고 제안하고, 그 행사 전후에 무엇인가를 함께 하도록 하라.

.행사 때,당신을 다른 사람의 입장에 놓도록 하라. 만약 당신이 그 사람이라면 어떻게 할 것인가 스스로 물어보라. 이 행사가 당신의 관심사와 마음상태에 적절한지 아닌지 살펴보라. 이러한 일들을 당신이 초대한 사람에게 적용하려고 애쓰라.

.행사를 준비하고 진행한 사람들에게 긍정적이며 건설적인 제안을 하라. 당신이 초대한 사람들에게 보다 적합하게 만들기 위한 여러 가지 구체적이며 실제적인 생각들을 나누라.

.다른 스타일을 갖고 있는 사람들과 팀을 형성하라. 그리하면 당신이 가까이 가려고 하는 어떤 사람의 성품에 그것이 더 좋을 수도 있다.

.기타:

 

6. 봉사형 스타일

▪ 성경적 용례들:사도행전 9장의 도르가

▪ 주제성구: 마태복음 5:16 이같이 너희 빛을 사람 앞에 비취게 하여 저희로 너희 착한 행실을 보고                                      하늘에 계신 너희 아버지께 영광을 돌리게 하라

▪ 오늘날의 실례들: 마더 테레사, 지미 카터

▪ 특성들:

.인내심이 강하다

.다른 사람 중심적이다

.다른 사람을 만날 필요를 만들며 또 그것을 기쁨으로 여긴다

.말보다는 행동으로써 사랑을 보여준다

.힘들고 자질구레한 일에도 가치를 부여한다

▪ 주의사항들:

."말을 행동을 대신할 수 없다"도 사실이지만, "행동이 말을 대신할 수 없다"는 사실도 명심하라. 로마서 10:14에서 바울은 우리가 그리스도에 관하여 말로써 전해야 함을 말했다.

당신이 봉사의 일을 하는 중심적인 동기가 그리스도에게 있다는 사실을 여러 가지 방법으로 말로 표현하라.

.당신의 봉사가 갖는 가치를 과소평가하지 말라. 하나님에 대하여 가장 부정적이며 또 마음의 문을 닫는 사람들에게 당신의 방법이 가장 적합하다는 사실을 명심하라. 사랑의 봉사행위는 거부하기 어렵고 논쟁하기 어려운 것이다.

.현실적으로 봉사할 수 있는 가능성에 대하여 분별력을 키우라. 너무 지나친 나머지 당신 자신이나 가족을 돌아보지 못하는 지경에까지 가지 말라.

▪ 이러한 스타일을 사용하고 계발하는데 도움 되는 제안:

.당신이 다른 사람에게 제공하는 봉사의 육체적 행동들 뒤에 있는 신앙적 동기들을 전달하기 위한 여러 가지 방법들을 생각하되, 창조적이어야 하고, 또 너무 강압적이지 말아야 한다. 당신의 봉사에 대하여 감사하는 말에, 당신이 말로써, 카드로써, 또는 초청장으로써 응답할 수 있다. (그래요. 당신이 나에게 무엇인가 해 줄 수 있다면, 우리 교회의 예배에 한번쯤 참석해 볼 수 있는 것입니다.")

.영원한 목적을 위하여 다른 사람을 섬길 수 있는 기회가 있게 해 달라고 하나님께 매일 기도하라. 당신이 놓칠 수 있는 영역을 향하여 하나님은 당신의 눈을 열어 주실 것이다. 비록 평범한 일이 아닐지 몰라도, 그의 인도하심을 받을 준비를 하라.

.당신 자신의 봉사를 다른 사람에게 부과하지 않도록 하라. 당신의 노력이 하나님의 나라를 위한 전략이 될 수 있게 하는 방법이 무엇인지 지혜를 구하며 기도하라.

.다른 스타일을 갖고 있는 사람들과 팀을 형성하라. 그리하면 당신이 가까이 가려고 하는 어떤 사람의 성품에 그것이 더 좋을 수도 있다.

.기타:

 

 

[그룹 EXERCISE: 전도 스타일 확인]

지침

다른 세 사람과 함께 그룹을 만드십시오.

1. 복음전도 스타일 평가서를 사용하여, 당신의 그룹과 나눔으로써 당신의 복음전도 스타일을 확인하십시오.

1)당신의 복음전도 스타일은 무엇입니까? 이 스타일이 당신에게 맞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2)당신의 스타일에 관계하여 주의해야 할 필요가 있는 사항들은 무엇입니까?

3)당신의 스타일을 계발시킬 수 있는 아이디어는 무엇입니까?

2. 다른 복음전도의 스타일을 보다 잘 이해하기 위하여 당신 그룹 안에 있는 다른 사람의 이야기에 귀를 기울어 주십시오.

3. 한 사람을 지정하여 시간을 체크하도록 하십시오. 모든 사람이 발표할 수 있도록 기회를 가지도록 하십시오.

출처 : 행복충전소♥대명
글쓴이 : DMpastor 원글보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