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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프리즘 〓/신학자

신학자들과 그의 사상들

by 고동엽. 2022. 3. 5.
 
교파별 및 세대별 신학자들과 신학사상
 
장로교 신학자들 감리교 신학자들 침례교 신학자들
루터교 신학자들 성공회 신학자들 나라별 신학자들
세기별 신학자 교회사적 신학자들(상) 교회사적 신학자들(하)
장로교회의 위기와 그 회복을 위하여 장로교 교회개척원리 화란개혁교회의 장로직제
 
최근의 복음주의 신학동향 / 박용규 한국복음주의 개신교의 기원과 특징 / 장신대의 신학노선 - 김중은
미국의 기독 지성운동과 한국적 상황 위기에 처한 복음주의 /목창균 미국제 복음주의를 경계하라
에큐메니칼운동에 대하여 / 정성욱목사 장로교회 개혁 회복 방안… “오직 성경 장로교회는 브레이크 고장 난 자동차
스코틀랜드 종교개혁과 한국장로교회 종교개혁과 한국 장로교회,  좋은가? 한국장로교 100주년, 역사적 고찰
 
한국 장로교 정치 체제의 장단점 역사적 장로교회를 회복하자 장로교회의 예배와 예배 모범의 전통
21세기 한국 장로교회의 과제와 전망 개혁신학과 장로교 신학에  한국 교회 포스트모던시대의 기독교 세계관
탈 자유주의 신학과 탈 보수주의 고찰 복음주의, 근본주의, 개혁주의 복음주의 기반은 청교도운동
쉐퍼의 도전[1]/ 이승구교수 페터 바이어하우스 전 튀빙겐대학 복음주의 신학입문
 
영국옥스퍼드대학의 복음주의 사상 풀러신학교에 대해서.. 존 스토트 영혼 멸절설
낙스와 장로교회<청교도 인물사`> 한국 장로교 보수주의 조직신학의 계보 영국 장로교회의 아버지
한국장로교회 정체성 회복과 일치 존 스토트 목사님을 아쉬워 하며 20세기 복음주의 지성 존 스토트 목사
존 스토트와 R.A.토레이가 말한 성령론 존 스토트의 '제자도'를 읽고 로이드존스 추모하면서 / 존 스토트

 

 
1900년 이후 신학자들과 신학사상(22)
 
칼 라너(Rahner 스탠리 존스 게르하르트 폰 라트 윌리암 헨드릭슨 칼 매킨타이어
고든 클라크 오스카 쿨만 베르까우어 카를 라너 장 폴 사르트르
에드워드 J. 영 윌리암 바클레이 알버트 까뮈 과학과 지혜 위르겐 몰트만
성령과 생명 신학몰트만 볼프하르트 판넨베르크 하비 콕스 헨리 나우엔
성령의 사귐 : 삼위일체적 성령론몰트만 삼위일체 하나님의 초대하는 일치성 앤서니 A. 후크마 (1913-1988)
     
 
1800년 이후 신학자들과 신학사상(153)
 
반틸(C. van Til;1895- ) 리츨(Albrecht Ritschl 마틴 로이드 죤스의 십자가 윌리엄 캐리
루소 쇠렌 키르케고르 에른스트 트뢸취 에른스트 트뢸치
알브레히트 리츨 알브레히트 리츨 크리스토프 블룸하르트 하르낙(Adolf 생애)
『하르낙의 역사신학 아돌프 폰 하르나크 알베르트 아인슈타인 마르틴 부버
카를 야스퍼스 루돌프 불트만 에두아르드 투르나이젠 프리드리히 고가르텐
빌헬름 헤르만 올루프 마센 파울 나토르프 프란츠 오버 벡 폴 틸리히
헤르만 궁켈 에밀 브루너 마르틴 하이데거 존 머레이
라인홀드 니버      
코넬리우스 반틸
코넬리우스 반틸과 변증학 코넬리우스 반틸 개혁주의 기독교 철학이란? 기독교에 대한 논쟁점은
신학자 밴틸(존 프레임) 코넬리우스 반틸의 변증학 개혁파 변증학의 선구자 小考  
게할더스 보스      
게할더스 보스  성경 신학의 본질과 방법론 성경신학 <게할더스 보스> 게할더스보스
구속사와 성경해석 (게할더스 게할더스 보스의 "랍오니여 게르할더스 보스 신학과 우리  
그레샴 메이천      
메이천 박사의 신학과 사상 메이첸과 한국장로교회 [메이천저작선집]을 읽고 그레샴 메이천의 변증세계
웨스트민스터신학대의 신학 메이쳔에 조직신학적 관심 메이첸-John Machen 1920-30년 미 장로교의 논쟁
메이천의 신약주해 메이첸의 바울 신학 이해 메이첸은 분리주의자인가 그레샴 메이첸의 교회론
기독교 메시지는 성경을 통해 오고, 성경의 중심과 핵심은 십 예수는 현대 자유주의자들에게 믿음의 모범이지 믿음의 대상
그리스도의 죽음은 다만 우리가 따라야 하는 자기희생의 모범 메이천 정통주의 신학자
코넬리우스 반틸
개혁파 변증학의 선구자, 반틸    
코넬리우스 반틸의 기독교 세계관 개혁주의 교육학-코넬리우스 반틸 코르넬리우스 반틸의 저술 목록|
아브라함 카이퍼    
아브라함 카이퍼- 칼뱅주의 사회개혁 아브라함 카이퍼 - 개혁주의 세계관 운동 아브라함 카이퍼- 사상과 삶
아브라함 카이퍼-실제 생활 아브라함 카이퍼 - 교회 생활 아브라함 카이퍼 - 칼빈주의와 종교
아브라함 카이퍼의 - 사역 아브라함 카이퍼 - 생애와 사상] 아브라함 카이퍼-신복음주의의 주권
아브라함 카이퍼-사상과 삶| 아브라함 카이퍼는 -우리에겐 어떤 의미 아브라함 카이퍼 - 일반은혜와 한국교회
C.S 루이스    
C.S.루이스 - 정체성 C.S.루이스-나니아 연대기 루이스 - 그는 과연 그리스도인인가?
C.S. 루이스-루이스는 과연 개혁주의 C.S. 루이스- 반 기독교적인 성경관 루이스 벌코프-성도의 견인
루이스 벌코프-중생과 효과적 부르심 루이스 벌코프- 종말론 루이스 벌콥-인간론
루이스 벌콥-신론 루이스 벌콥프-조직신학 루이스 벌콥프-무.유형교회, 유기체로서
로이드 죤스    
로이드 죤스-로마서 강해(롬1:1) 로이드 죤스-아담의 후손과 원죄 로이드 죤스-우리를 굳세게 하는 것
로이드 죤스-영들을 시험하는 방법 로이드 죤스-티와 들보 로이드 죤스-율법을 성취하신 그리스도
로이드 죤스-성전된 자기 육체 로이드 죤스-자기를 부인 그리스도 따름 로이드 죤스-참된 회심 복음이 계시
로이드 죤스-그 은혜의 지극히 풍성함 로이드 죤스-성경교리 알아야만 로이드 죤스-변하지 않는 성도 가짜
로이드 죤스-거짓선지자들 로이드 죤스-교회를 위한 교훈들 로이드 죤스-그리스도와의 연합의 결과
로이드 죤스-성령은 도움을 불필요 로이드 죤스-무엇보다도 ‘주님’을 로이드 죤스-로마서 강해 제7권
로이드 죤스-하나님의 복음 로이드 죤스-소명에 대한 조언 로이드 죤스-하나님의 영원한 결정
로이드 죤스-설교행위 로이드 죤스-양자 됨의 증거 로이드 죤스-참 회심의 증거
로이드 죤스-일반계시와 특별계시 로이드 죤스-거짓된 열심들의 특징 로이드 죤스-기독교 연합의 기초 -2
로이드 죤스-참된 신자의 모습 로이드 죤스-거짓 선지자가 전하는 로이드 죤스-C.S. 루이스 그리스도인?
로이드 죤스-칼 바르트는 철학자 로이드 죤스-현재 고난은 장래에 로이드 죤스-잘못된 교리에서 잘못된 삶
로이드 죤스-영적 판단과 식별 로이드 죤스-선한 천사들 로이드 죤스-구속에서의 성령의 사역
로이드 죤스-체험의 결과 로이드 죤스-칭의와 성화 로이드 죤스-교리공부의 목적과 방법
로이드 죤스-로마 카톨릭 평가 로이드 죤스-진리를 일하시는 하나님 로이드 죤스-교리 로이드존스의 설명
로이드 죤스-산상수훈 : 팔복 로이드 죤스-영원하신 하나님의 작정 로이드 죤스-하나님의 성령을 받았다는
로이드 죤스-믿음의 진정한 척도 로이드 죤스-기도하지 않는 칼빈주의자 로이드 죤스-하나님에 대해서 놀랍고
로이드 죤스-자기를 부인하고 그리스도 로이드 죤스-종의 영 로이드 죤스-십자가의 승리
헤르만 바빙크    
헤르만 바빙크 -하나님의 큰 일 헤르만 바빙크- 카이퍼와의 관계 헤르만 바빙크의 삼위일체론
헤르만 바빙크-교의학 역사 헤르만 바빙크-교회의 본질 헤르만 바빙크(1854-1921)의 생애
헤르만 바빙크- 개혁주의 종말론 헤르만 바빙크- 벌코프 그리고 박형룡 헤르만 바빙크 - 그리스도인의 소명
헤르만 바빙크-하나님을 아는 지식 헤르만 바빙크-신앙의 확신
     
1700년 이후 신학자들
 
데이비드 브레이너드    
무릎의 성자 데이비드 브레이너드 데이비드 브레이너드의 회심 기도로 승리한 - 데이비드 브레이너드
데이비드 브레이너드의 영성 선교일지 1746년 (주일)그리스도 노예 인디언을 위해 모든 것을 바쳐 헌신한
찰스 피니    
찰스 피니의 신학 부흥을 방해하는 것들 - 진정한 부흥 방법론적 실용주의
찰스 피니 새로운 견해 찰스 피니 새로운 방식 찰스 피니 새 학설
구학파가 찰스 피니의 부흥관을 비판 강단 초청 찰스 피니
부흥에 대한 이해 부흥이 우리에게 달린 것이라면 찰스 피니의 신학적 뿌리
사회개혁운동 전통을 배제한 새로운 방법 추구 인간의 테크닉 중시
부흥주의의 유행 찰스 피니의 영향 20세기의 인물들과 찰스 피니 인본주의 신학
찰스 피니 펠라기우스 경건의 모양은 있으나 그 능력은 부인 오락 시대의 등장
슐라이 마허    
신학의 형성과 방법론- 쉴라이어마허와 바르트 중심 2/배경식 신학의 형성과 방법론- 쉴라이어마허와 바르트 중심
프리드리히 슐라이어마허  
프란시스 쉐퍼
프란시스 쉐퍼-우리 시대는 예레미야 시대와 같고 더 악하다 프랜시스 쉐퍼-신앙과 생활 사이에 뚜렷한 구분을 설정하는 잘
프란시스 쉐퍼-그리스도인들이 마땅히 거부하고 시정해야 할 프란시스 쉐퍼-이 시대의 설교와 신학은 세상 지식의 메아리
프란시스 쉐퍼-심판은, 타인을 판단하고 자기는 지키지 못했 프란시스 쉐퍼-영적 능력과 기쁨은 하나님과의 계속적인 관계
프란시스 쉐퍼-우리 시대는 예레미야 시대와 같고 더 악하다 프랜시스 쉐퍼-개혁적 복음주의 신학
프랜시스 쉐퍼 - 변증설교의 특징 프란시스 쉐퍼- 신학적 뿌리 프란시스 쉐퍼- 삶과 사상
프랜시스 쉐퍼- 도전 프란시스 쉐퍼-생애 프란시스 쉐퍼- 들여다보기
프랜시스 쉐퍼-변증설교 프란시스 쉐퍼-21세기 쉐퍼가 주는 의미 프랜시스 쉬퍼 - 청교도의 개혁주의 사상
찰스 핫지    
장로주의란 무엇인가?1 찰스 핫지(Charles Hodge)의 신학학문 Charles Hodge와 그의 時代
찰스 핫지; 1797- 1878. 찰스 핫지의 신학과 성화론 찰스 핫지의 종말론 찰스 핫지의 칭의론
죠지 훳필드    
조지 휫필드-은혜의 방식 조지 휫필드-웨슬레에게 보내는 편지 조지 휫필드-주는 우리의 의라
죠지 휫필드-받은 은혜를 감사하라 조지 휫필드- 성경을 상고하라(요5:39) 조지 휫필드-탁월한 옥외 설교가
조지 휫필드- 설교 연구 조지 휫필드-모든 사람들의 장소 조지 휫필드-받은 은혜를 감사하라
죠지 휘필드-구원간증 죠지 휫필드-탄생 죠지 휫필드- 신앙부흥운동이 끼친 영향
죠지 휫필드-웨슬리와의 관계    
조나단 에드워드    
조나단 에드워즈 - 의의 전가의 교리 조나단 에드워드-신적이며 영적인 빛 조나단 에드워드-영 분별 기준을 제시한
조나단 에드워드-복음주의 신학 조나단 에드워드-잠든 영혼을 깨우다 조나단 에드워드-생애와 사상
조나단 에드워즈- 예배관(禮拜觀)과 21세 조나단 에드워즈- 기독교 철학 조나단 에드워즈 - 참된 미덕의 본질
조나단 에드워즈 -의지의 자유에 대하여 조나단 에드워즈의-계몽주의에 대항한 조나단 에드워즈- 과학기술시대를 향한
조나단 에드워즈- 회심의 실재 조나단 에드워즈 -참 크리스찬인지 조나단 에드워즈 -구원받고자 하는 사람
조나단 에드워즈 -70조 결심문 조나단 에드워즈-영적 교만 조나단 에드워즈- 중생론
조나단 에드워드-의지하는 주님을 통하 조나단 에드워드-하나님의 이름이 의미 조나단 에드워드-하나님의 주권에 구원
조나단 에드워즈- 중생론. 칼빈, 웨슬레 조나단 에드워드-설교. 사랑은 겸손한 조나단 에드워드 - 그리스도의 탁월성
조나단 에드워드-신학과 청교도 신앙    
기타
데시데리위스 에라스뮈스 데이비드 흄 로버트 저메인 토머스 요한 고틀리프 피히테
이마누엘 칸트 게오르크 빌헬름 프리드리히 헤겔 요한 볼프강 폰 괴테
 
1600년~1500년 이후 신학자
 
르네 데카르트 빌헬름 라이프니츠 바뤼흐 스피노자 존 로크 아이작 뉴톤
칼빈    
칼빈의 성경 영감에 대한 이해 공재설과 extra calvinisticum/ 칼빈의 성령론 /차영배(기독교
칼빈의 이성관 /이정석교수 칼빈의 성경해석방법/유해신 칼빈의성경해석-자연스런의미 /고광필 
칼빈의 로마서 주석(1549)에  /유해신 칼빈의 성경해석방법/유해신 칼빈의 성서 해석학 /김보민
칼빈의 생애와 사상 (1), (2) /김명혁 기독교 강요의 구조와 초판과 개정판들 존 칼뱅의 제네바 /안명준 교수
제9차 세계칼빈학회 참관기/안인섭교수 28세 칼빈' 왜 신앙교육서 썼나/문병호 칼빈의 예정론고찰/이승구교수
칼빈의 율법과 복음이해/유정우 칼빈의 삼위일체론, 형성과정과 중요성 칼빈예배/김성봉교수
칼뱅의 성찬론/최윤배교수 칼빈의 교회본질/최윤배교수 이양호교수의 칼빈의 교회론
문병호박사 칼빈의 교회론/조직신학회 칼빈의 경제관/안명준 칼빈의 기독교강요에서 인간을 아는
기독교강요 강의/안명준 기독교강요 요약-미상 칼빈-선택의 전개
칼빈- 경건 해석과 현대적 의의 칼빈-하나님의 질투 칼빈-말씀은 성령을 통하여
칼빈-믿음과 소망은 서로 연결된다 칼빈- 신령한 권면 칼빈- 예정의 논리
칼빈- 기도 칼빈-우리는 친구든지 원수든지 칼빈-성경의 올바른 사용
칼빈-확신과 기도 칼빈-천국과 지옥 칼빈- 5대 강령
칼빈- 기독교 강요 칼빈- 생애 칼빈- 영성 이해
칼빈- 성경 해석 원리 칼빈- 성경의 권위 칼빈-교리의 허와 실
칼빈- 예배 칼빈-신 칼빈주의 운동 칼빈의 유형교회와 무형교회 이해
칼빈-토요일에서 주일로 변경이유 칼빈-죄의 고백 칼빈-믿음과 소망은 서로 연결된다
칼빈- 오직 성경 칼빈-사람의 마음속에서 하나님은 역사 칼빈-생명과 사망
칼빈-필연과 강제의 구분 칼빈-하나님의 시험과 사탄의 시험은 칼빈- 이성에는 성령의 조명하심이 필요
칼빈-불신자들의 덕행도 하나님의 선물 칼빈-죄와 의지의 자유 칼빈-흔들리지 않는 하나님의 교회
칼빈-하나님의 영광에 대한 세 가지 간구 칼빈-성령은 우리를 그리스도와 연합 칼빈- 핵심 교리(요약
칼빈-시험 받음 칼빈주의 5대교리와 알미니우스 칼빈 신학과 아우구스티누스 신학
칼빈- 청교도들의 주일성수 개념 칼빈과 루터의 갈라디아서 주석의 율법 칼빈주의와 한국교회
칼빈주의 종교와 교회 생활 칼빈- 교회음악 칼빈 전통에서의 교회 음악

 

츠빙글리    
츠빙글리의 설교 츠빙글리의 국가관 츠빙글리의 섭리와 예정관 츠빙글리 종교개혁 깨웠다
죤 낙스    
존낙스의 생애와 사상 죤 낙스와 스코틀랜드 종교개혁 존 낙스:청교도의 창시자
그리스도인의 기도 성령의 열매 1 성령의 열매 2
성령의 열매 3 사람을 두려워하지 않은 존 낙스 낙스와 장로교회
교회의 직분을 맡은 자들에게 주는 권면 ‘하나님 절대주권’ 영역 확대·발전 개혁교회 신앙표준을 세우다
존 녹스 (John Knox) 존 녹스, 청교도의 창시자’,  
마틴 루터
루터- 갈라디아서 강해 1장4절 루터- 갈라디아서 강해 1장 6절 루터- 갈라디아서 강해 1장 7절
루터- 갈라디아서 강해 1장 8절 루터-율법과 복음 서문 루터- 칼빈주의의 이해
루터- 95개조항 반박문 전문 1517.  루터- 율법과 복음(서재주목사 글 루터- 신학
루터-사도된 바울 (갈1:1-2) 루터-은혜와 평강 (갈1:3) 루터-우리를 구하시려고 (갈1:4,5)
루터-바울의 놀라움 (갈1:6) 루터-그리스도의 복음을 변하려 (갈1:7) 루터-다른 복음 (갈1:8)
루터-다른 복음을 전하면 (갈1:9) 루터- 갈라디아서 강해  
1400년~1300년 이후 신학자    
 
윌리암 틴데일 얀 후스 토마스 아 켐피스 필리프 멜란히톤  그랜트 언더우드

 

1300년 이전 신학자들
 
 
캔터베리의 안셈 토마스 아퀴나스 토마스 아퀴나스의 철학사상
토마스 아퀴나스의 신학사상 토마스 아퀴나스의 신학대전 알베르투스 마그누스
보나벤투라 둔스 스코투스 오컴
스콜라 철학 존 위클리프 (John Wycliff, 1324-1384) 존 위클리프
영국의 선구적 종교개혁가 존 위클리프 종교개혁의 샛별, 존 위클리프
400년 이전 신학자들
 
 
아리스토텔레스 플라톤 필론 플라비우스 요세푸스
타키투스 테르툴리아누스 오리게네스 아리우스
에우세비우스 아타나시우스 신경 아타나시우스 카파도키아 교부
암브로시우스 요한네스 크리소스토무스 히에로니무스 알렉산드리아의 키릴로스
 어거스틴의 기도 바다와 같은 / 아다나시우스 예수님의 면류관 / 터툴리안  니사의 그레고리우스
흠 없는 제물 / 크리소스톰 자기 부인 / 오리겐 유종의 미 / 바실리우스  그레고리우스 나지안스
불로 시험함 / 크리소스톰  요한네스 카시아누스 지식은 교만하게 / 이레네우스  
어거스틴
어거스틴-칼빈과 그 비교연구 어거스틴- 회심 아우구스티누스의 죄론과 어거스틴 - 펠라기우스 은총론
어거스틴- 기도 어거스틴 -참회록 어거스틴- 참회의 눈물 어거스틴- 교회론
어거스틴- 사상과 역사이해 어거스틴- 죄론과 은혜론 어거스틴-창조와 시간론 어거스틴-문화 변혁의 역사
어거스틴 -역사신학 어거스틴 -칼빈주의 문화 어거스틴 -삼위일체론 어거스틴 - 개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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