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제별 설교〓/설교.자료모음

불가능한 가능(눅 1:26-38) / 이종윤 목사

by 【고동엽】 2021. 12. 28.

불가능한 가능
누가복음 1:26-38

가브리엘이 처녀 마리아에게 성령으로 하나님의 아들을 낳을 것을 알렸습니다. 이 말씀은 성경 가운데 가장 감동적이고 놀랍고 기뻐할 사건입니다. 마리아가 남자를 알지 못한다고 했을 때 천사 가브리엘은 ‘대저 하나님의 모든 말씀은 능하지 못하심이 없느니라’(37절)라고 했습니다.

Ⅰ. 크리스마스에 얽힌 4가지 불가능한 일들

크리스마스에 얽힌 4가지 불가능한 일들 중 하나는 처녀가 아들을 낳았다는 것입니다. 엘리사벳은 나이가 많았습니다.(눅1:7) 그러나 늙기는 했지만 사가랴라는 남편이 있었기에 아기를 낳을 수 있었습니다. 반면 마리아는 결혼하지 않은 처녀였습니다. 어떻게 처녀가 아들을 낳을 수 있었을까요? 이 것은 기적이라 아니할 수 없을 것입니다. 두 번째 사건으로는 성육신(成肉身, Incarnation) 사건이 있습니다. 이 사건은 종교사에 없었습니다. 특히 이원론 사상을 가졌던 당시 유대인들에게나 헬라인들에게는 성육신 사건은 불가능했으나 하나님께서는 분명 인간의 몸을 입고 오신 것입니다. 세 번째 불가능했지만 가능해진 일은 죄인이 구원을 받았다는 것입니다. 예수님은 우리를 구원하시기 위하여 우리가 받아야 할 형벌을 대신 받으신 것입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주의 여종이니 말씀대로 이루어지이다’(38절)라는 마리아의 고백처럼 인간의 굳은 마음이 변한 것, 그것이 네 번째 기적입니다.

Ⅱ. 하나님은 모든 것을 하실 수 있다

부자가 천국에 들어가기가 약대가 바늘귀로 들어가기보다 어렵다는 성경구절이 있습니다. 그러나 사람으로는 할 수 없으되 하나님으로는 그렇지 아니하니 하나님으로서는 다 하실 수 있으니라고 하나님께서는 말씀하셨습니다.(막10:27) 또 귀신들린 아이를 데리고 와서 ‘무엇을 하실 수 있거든 우리를 불쌍히 여기사 도와주옵소서’ 한 아이의 아버지에게 예수님은 ‘할 수 있거든이 무슨 말이냐 믿는 자에게는 능히 하지 못할 일이 없느니라’(막9:22-23)하셨습니다. 누가복음 1:37에서 천사가 마리아에게 한 말씀 ‘ 대저 하나님의 모든 말씀은 능하지 못하심이 없느니라’에는 2가지 뜻이 있습니다. 그 중 하나는 하나님께서는 약속하신 모든 것을 다 하실 수 있다는 것이며 또 다른 하나는 당신의 삶을 위한 하나님의 계획은 반드시 이루어진다는 것입니다.

Ⅲ. 하나님께 복종하면 불가능이 가능해진다

“주의 여종이오니 말씀대로 이루어지이다”(38절)

하나님의 말씀에 철저하게 복종을 하면 하나님께서는 불가능할 것도 가능하게 하십니다. 우리는 믿음으로 하나님께서 내게 하시고자 하는 일을 내가 수용해야 할 것입니다. 또 자기 희생, 멸시, 천대, 위험, 죽음까지도 각오하며 주의 뜻에 복종 할 수 있어야 할 것입니다. 이것이 성도가 행복해지는 그리고 열매를 맺는 비결입니다.


*결론을 말씀드립니다.


크리스마스를 맞아 처녀를 잉태시킨 하나님의 능력을 기억하며 마리아처럼 하나님의 종임을 고백하고 그 말씀에 복종하는 모든 성도님들 되시는 동시에, 주의 여종이오니 말씀대로 이루어지이다 하는 복된 성탄절이 다 되실 수 있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간절히 소원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