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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제별 설교〓/설교.자료모음

가톨릭의 이교적 오류들

by 【고동엽】 2021. 11. 19.
가톨릭의 이교적 오류들

가톨릭은 성경을 전통의 빛 속에서 해석해야 한다고 공언한다.한마디로 그들은 성경을 어떻게 대하는가에 대한 정확하게 대변하는 답이다.실제로 그들의 종교의식에서 이교도적인 예식들이 도입되었다.장식을 위한 양초,향을 피우는 의식,사제들이 입고 다니는 사제복 등이 사용되면서 움직일 수 없는 교리가 되어버린 것이다.그 교리가 사실상 성경보다 우위에 선다는 말이다.그들의 전승으로 내려오는 내용들이 교회의 이름으로 선언되고 선포된 것들이다.성경은 하나님과 인간들 사이에 중보자는 오직 한 분이신 예수 그리스도라고 말하고 있다.그들에게는 또 다른 중재자가 있으며 성경을 신뢰하지 않는다는 말이다. 성경의 정확하고 무오한 말씀을 신뢰한다면 이러한 일이 일어나지 않았을 것이다.


가톨릭의 기도문과 전통의 교리서들을 통한 중보자는 하나님의 어머니로서의 동정녀 마리아,천사,성인,그리스도가 있는 것이다.또 다른 중보자는 하나님과 평신도 사이에 잇는 사제이다.사제를 통해서 죄를 고백하면 사제의 중보로 죄 사함의 길이 열린다.죄사함을 받기 위해선 고해 성사를 해야 하고,미사를 드려야 하고,미사를 통해서만 성체를 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고해 성사와 미사는 사제가 받드시 집전한다 이것이 카톨릭 교회법이고 전통이요 교리다.그 전통 위에 세워진 것들을 봅시다.

가톨릭 이단적 요소들과 비 성경적인 교리 역사


1>2세기=루시안 장로가 사제라고 처음으로 사용하였다

.2>3세기=시프리안 사제가 집전하는 미사를 만들어 냈다,
3>주후 300년 죽은자를 위한 기도와 십자가그리는 것을 만들어 냈다[바벨론 종교 풍습],
4>300년 =십자가 형상을 만들었다.
5>주후 320=밀초를 도입해 촛불을 만들었다.




6>375년=천사들과 죽은 성인들에 대한 숭배가 시작되었고 상床이 사용되었다.
7>394년=매일 드리는 축하연으로 미사를 드리는 예식이 시행되었다.
8>주후 431년 에베소 공의회에서 마리아를 숭배하기 위해 하나님이 어머니라는 교리를 발표하고 부르기 시작합니다.
9>주후 500년 =사제들이 평신도와 구별되는 옷을 입기 시작합니다.
10>528년=종부 성사시의 도유가 시작됩니다.이종의 치유를 위한 의식행위다.




11>528년=수도원 제도 서방에 시작되었다.[마10:5-9,막16:15-20].
12>593년=그레고리 1세가 연옥 교리 제정합니다.
13>주후 600년=기도와 예배시 라틴어을 사용하도록 제정합니다.[고전14:9].
14>주후 600년=마리아와 죽은 성인,천사들에게 통곡의 기도를 가르치게 됨니다[마11:28,눅1:46,행10:25-26].
15>주후 607년=교황 또는 전세계 감독이란 명칭을 황제 포카스에 의해 보니페이스Boniface lll 3세에게 부여됩니다.




16>709년=콘스탄틴 교황의 발에 키스하는 이교도들의 행사가 시작되었다[행10:25-26,계19:10,22:9].
17>주후 750년=프랑크 왕 페핀이 교황에게 세속 권력을 넘겨 주었다.[마4:8-9,마 9:20-25,요18:38].

18>주후 786년=십자가와 형상들과 유물들에게 숭배가 인정되었다.
18>850년=한 줌의 소금,기름 축성해서 성수 의식이 발명되었다.
19>주후 890=성 요셉 숭배,경배하기 시작 합니다.
20>주후927=추기경단이 설립되었다.



21>주후 965년=종에 대한 축성Baptism of bells.[세례를 베품].

22>995=죽은 성인들이 요한 15세에 의해 시성,[敍品]되었다.
22>주후998=금요일 마다 사순절 금식이 시작되었다.
23>주후1100년=미사가 점차 제사로 발전되었다.
24>주후1079년=사제들의 독신이 교황,그레고리 7세힐데브란트에의해 교령이 된다.[딤전3:2-5,마8:14-15].
25>주후1090년=은둔자 베드로가 시작하였고 묵주기도,기도를 세는 것은 이교들이 하는 악한 것이다[마6:5-13]불교와 브라만교,이슬람교에서 하는 행위다.




26>주후1184년=그 악명 높던 종교 재판이 베로나 공의회의해 설립이 됩니다.[1223년그레고리 9세 때 정식으로 시행됨].
27>주후1190년=면죄부 판매가 시작되었다.
28>주후1215년=화체설이 교황 이노센트 3세에 의해 선포되었다.

29>1215년=라테란 공의회에서 교황 이노센트 3세에 의해 하나님 대신 사제들에게 죄를 고백하는 고해 성사가 제정되었다.
30>주후1220년=교황 호노리우스 3세에 의해 제병,성병聖餠이 숭배된다[미사때 제물로 드리는 밀가루 빵].





31>주후1229년=성경이 평신도들에게 읽지 못하도록 툴루세 공의회에서 금서 목록에 오릅니다[요5:39,딤전3:15-17].
32>1251년=영국의 사이몬 스톡에 의해 교황이나 주교들이 입는 성의를 만들었다.
33>주후1414년=콘스탄틴 공의호의 때 평신도들이 영성체 잔을 받지 받을 수 없게 했다.[마26:7,고전11:26-29].
34>1439년=피렌체에서 연옥에 대한 교리가 선포되었다.
35>주후 1439년7가지 성례가 피렌체에서 비준되었다[마28:19-20,20-28].



36주후1508년=성모송이 시작되었다.

37>주후 1534년 예수회가 로욜라에 의해 설립이 됩니다.
38>주후1445년 트렌트 회의에서 유전[교회의 전통]이 성경과 동등한 권위를 갖는다[막7:7-13,골2:8,계22:18].
39>주후1546년=트렌트 공의호 때 외경도 성경에 포함시켰다.
40>주후1546년 교황 피우스 4세에 의해 사도신경이 공식으로 신경으로 포함되었다.





41>주후1854년=교황 피우스 9세가 무염시태[죄 없이 잉태됨]를 발표한다.
42>주후1854년=유론표가 교황 피우스 9세에 의헤 발표되었다.
43>주후1864년=신앙과 도덕에 있어서교황 무오설을 주장한다.
44>주후1917년=마리아가 은총의 중재자라고 발표한였다.
45>주후1930년=공립학교들이 피우스 교황에 의해 저주 받음.




46>주후1950년 피우스 12세 마리아가 몽소승천 했다고 선언됨.
47>주후1965년=교황 바오로 6세 마리아가 교회의 어머니라고 선포되었다.요한 23세는 마리아가 종신처녀로 지냈다고 선포항다.
48>주후1996년 요한 바오로 2세 진화론 과학적 사실이라고 선포한다.

참고 서적:로레인 뵈트너著이송훈譯:(로마 카톨릭 사상 평가)









연옥에 대하여
중세에 등장하여 교리화된 연옥은 그 뜻을 실제 잘 알지 못하는 것이 현실이다.과연 그런 곳이 있는지에 대한 의문이다.연옥이란 제 3의 장소로 마지막에 정화를 위한 곳이다.정화를 위해서는 고통도 따르고 연옥에 갇힌 사람뿐만 아니라 남아 있는 우리들에 몫이기도 하다.이것이 카톨릭에서 말하는 연옥의 장소적인 의미다.
연옥은 이교적인 요소다.연옥 교리가 로마 카톨릭 교리에서 하나의 교리로서 받아드려진 것은 A.D.594년 그레고리 1세 때 일이다.연옥의 교리는 그레고리 교황 대인 주후 600년 경부터 실행되어 오던 것이 15세기에 와서 공의회에 결정을 거쳐 정식으로 카톨릭 교리로 자리를 잡았다. 오랬동안 교리로 제정되지 못하다가 면제부 판매가 심화될 즈음에 제정되었다.
연옥은 어떻한 곳인가. 죽은자의 구원을 위해 정화하는 장소로 기독교적이 아니며 이방 문화의 유입에서 비롯되었다.


참고 서적:폴 셀리반 신부:연옥을 피하는 법. 랄프 우드로우:노아의 방주 편집자:로마 카톨릭주의 평가

연옥은 인도 종교에서 파생되어 로마 카톨릭 안에서 교리로서 자리를 잡은 것이다.연옥을 말하는 종교는 인도 종교밖에 없기 때문이다. 인도의 종교의 하나인 '자이교'[힌두교 한 종파]의 유물에서는 연옥에서는 고통을 당하는 영혼이 묘사되어 있다.힌두교에서도 마찬가지다.힌두교의 사후 세계는 3분설에 의한 윤희를 주장하고 있는데,윤희를 위한 정화 장소로서 연옥을 제시하고 있다. [ 참조:이숙종역:인도의 신화와 예술]
연옥은 구원을 위해 시련을 겪은 곳으로 과도기적인 곳이고, 이런 사고는 인도 계통의 유럽어 계통에서 나타나는데 그것이 로마 카톨릭 안에 유입이되었다.인도 종교에서는 공덕에 대한 내세의 주장,살아 있을 때 이승에서 공덕을 쌓아 둔 공덕에 따라 사후 운명이 달라진다는 것이다.생전의 공덕에 따라서 주어지는 3갈래 길은 탑을 쌓거나,신상에 금칠하는 것,자비를 베푸는 것이다.


3갈래 길은 다음과 같다.의인이 가는 길이다.[돌아오지 않는 세계].공덕을 쌓은 자들이 가는 곳이다.[밤이 세계,신들에게 잡아 먹혀서 인간으로 환생하는 정화하는 불에서 살아야 한다].돌이킬 구 없는 자들이 가는 곳이다.[벌레 짐승,곤충의 형태로 징벌을 받다가 지옥으로 간다].인도인들이 믿던 조로아스터 교에서도 연옥이 중간적인 제 3의 정화를 위한 장소로 나타난다.페러다이스,지옥,유아 변존,조상들의 변옥등으로 나눈다.
연옥은 6세기 그레고리에 의해서 기작되었고,후일 토마스 아퀴나스가 체계화 했다.



연옥은 고통을 당하는 영혼들을 위하여 대사부 교리에 의한 면죄부 판매가 본격적으로 실시되고 있을 즈음 대사부에 의한 보속 교리는 면죄부로 자연스럽게 연결되어 졌다.대사부 교리를 적용하여 연옥에 있는 영혼들에 대하여 차등 하여 그에 따른 대속물을 요구 했음을 쉽게 짐작할 수 있다.이들의 종교에서 연옥은 고통받은 지하의 세계로 묘사되고 있다.카톨릭에서는 천국과 지옥의 중간 지점을 고통의 세계인 연옥이라고 설정하고 있다.연옥은 카톨릭 교인들에게 두려운 존재로 남아있고 면죄부 판매는 사라졌지만 연옥은 여전히 그들의 교리로 존재하며 죽은 자들의 구원을 위하여 신도들은 선행을 행함으로써 구원의 댓가를 치려야 하는데 그 배후에는 연옥이 도구로 작용하고 있다.
*교리가 긍정적인 면이 없는 것이 아니다.그로 인하여 카톨릭 신자들의 선행은 참으로 놀랍다 곳곳에서 그 결과가 나타나고 자신들이 배운대로 연옥에 있는 조상이나 형제나 자매들의 구원을 위한 대가가로서 많은 선행을 힘쓰고 있기 때문이다.
이것은 보속을 위한 대가로서 나타난 사실에 주의해 볼 필요가 있다. 중세의 속죄권 판매 사건이 있다.






1>가톨릭의 연옥을 피하는 법
교리상으로 그것을 피할 길이 있지만 그것이 성경적이지 않기 때문에 교회가 자칭 거룩한 이름으로 평신도를 위해서 피할 길을 열어 놓은 것이다.폴 O.셀 리반 신부의 저서인 연옥을 피하는 방벙.91p에는 행위를 통한 보속을 담고 있는데 성경에서 말하는 믿음으로의 구원과 하나님의 백성이되는 것을 철저히 배제하고 있다.




a>성사에 참여함으로서 동기를 없애는 일이다.

b>나쁜 습관을 끊어야 한다.
c>하나님께 회개하여 죄사함을 받아야 한다.
d>고백 성사와 영성체 미사를 통하여 연옥을 면할 수 있다.
e>하나님께 간청하여 면할 수 있다.
f>죽음을 수용한다.죽음은 죄에 대한 무서운 형벌이다.죽음을 수용함으로서 연옥을 피할 수 있다.고 했다.그리고 연옥에 갇힌 영혼들을 위하여는 연옥의 영혼들을 위하여 미사에 참석할 것,기도할 것,봉헌할 것,봉사할 것,등이다.연옥에 대해 열성적이였던 사람들은 에수회 소속 사제들이었다.그들은 강력한 로마 교회 옹호론자요 교황주의자들이었다.에수회 소속 신부들은 교황을 위하여 강력한 옹호세력이었고 악명 높은 종교 재판에서 맹활약을 떨친 사람들이었다.



참고 서적:폴O'셀 리반 신부.도희주 수산나譯[연옥을 피하는 방법].최형락著[천주교 용어 사전].쟈크로 코프.최애리譯[연옥의 탄생].주도홍著[개혁 교회사].하인리히 침머.이숙종譯[인도 신화의 예술]


*이제 기독교는 예수님의 위대한 가르침에 그 기본적인 가치와 종교적인 근원을 찾아야 한다.예수님께서 보여주신 용기,관용,자비,사랑,희생정신을 계승하고 그의 가르침을 실천해가며 제자되는 삶을 살아가는 것이 예수님이 가르침과 부활이며 참다운 복음이 될 것이다.






출처 : coram Deo
글쓴이 : Coram Deo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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