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제별 설교〓/설교.자료모음

엘리자베스 여왕 시대의 청교도

by 【고동엽】 2021. 11. 16.
엘리자베스 여왕 시대의 청교도




엘리자베스(Elixabeth)가 1558년 11월 23일 여왕으로서 런던에 들어왔을 때 그녀의 나이는 25세였다. 엘리자베스 여왕은 정치 세력들을 잘 파악하는 탁월한 능력이 있었다. 그녀는 백성들의 감정과 희망 사항들을 정확하게 파악하였다. 그년는 튜더(Tudor)왕가으이 어떤 군주보다도 더 나은 수완으로 정부와 교회 정책을 통솔하였다. 그녀는 라틴어, 불어, 이탈리아어를 능숙하게 구사하였고 헬라어도 알았다. 엘리자베스 여왕은 하나의 연합된 국교를 가진 강력한 단일 국가를 건설하기로 굳게 결심하였다. 엘리자베스 여왕의 비서실장이엇던 윌리엄 쎄슬은 '두 개의 종교를 인정하는 곳에서는 국가의 안정이 있을 수 없다'고 믿었다.


엘리자베스가 왕위에 오를 즈음에는 백성들의 마음을 얻으려는 카톨릭과 개신교 사이의 경쟁은 승부가 나지 않은 때였다. 백성들은 대부분 어느 한 쪽에라도 쏠리 수 있었다. 엘리자베스의 행정부는 대체로 중용적인 입장을 취하는 개신교였다. 엘리자베스는 로마카톨릭에 전적으로 투신된 사람들은 등용하지 않았다. 엘리자베스는 로마 카톨릭과 개신교 진영 사이의 균형을 유지하였다.
그녀는 자신의 결혼 문제도 신중하여 함부로 입을 열지 않았기 때문에 아무도 알 수 없엇다. 외국의 왕자와 결혼하는 것은 정치적으로나 종교적으로 심대한 영향을 주는 문제였다. 결국 엘리자베스 여왕은 독신으로 지냈다. 한편 그녀는 자기의 배다른 형제였던 메리 여왕보다다는 덜 난폭했지만 그래도 두 명의 재침례파들을 1575년 화형시켰다. 그리고 1593년에는 그린우드, 배로운, 펜리 같은 독립교회주의자들을 교수형으로 처벌하였다.


교황은 1570년에 엘리자베스 여왕을 파문시켰다. 이것은 교황에 대한 반대를 강화시켰고 잉글랜드에 개신교 운동을 돕는 결과를 낳았따. 그리고 1588년에는 스페인이 잉글랜드를 침략하려는 대대적인 시도가 있었다. 스페인의 무적함대는 130척의 군함과 상륙 공격용 지상군 5만명을 준비하고 전쟁을 도발했으나 대패하였다. 귀국한 무적 함대의 전함들은 절반도 되지 않았다. 이 사건은 잉글랜드에 개신교의 발판을 굳혀 주었고 지금도 마찬가지지만 자국에 대한 긍지를 품게 하였다. 백성들은 가장 악마적이고 잔인한 팝박 체제인 종교 재판으로 악명 높은 로마 카톨릭 국가인 스페인이 잉글랜드를 위협한 사실에 분개했다.
경건한 처교도 목회자들이 동지애를 갖고 어떤 상황에서 수고했는지 이해하려면 1559년 잉글랜드에 부과된 지상권을(Acts of Supremacy)과 일치령(Acts of Uniformity)과 새 기도서(Prayer Book)의 중요성을 알아야 한다. 지상권 법령의 의도는 엘리자베스 여왕을 잉글랜드 국교회의 '최고 수장'으로 선포하는 것이었다. 이로써 잉글랜드 국교회(The Church of England)는 1640년까지 왕권 정부의 통제로부터 벗어날 수 없었다.


우리의 예배 방식은 예민한 문제이다. 당시에도 마찬가지였다. 목회자들은 흰 가운을 입어야 한다는 지시를 받고 반발하였다. 그래도 대부분은 평안을 위해 양보했지만 일부에서는 거절하였다. 맨체스터의 한 목회자는 이렇게 설교하였다. "목회자 가운은 교황의 넝마이며 교회 안에 있는 큰 이단이다. 그러므로 이것을 착용하면 구원받지 못한다.!" 또한 어느 목사는 1570년 리치필드의 감독에게 찾아가서 경고하였다. '이것은 짐승의 오염과 저줄르 받은 표시이다. 그런 적그리스도의 넝마를 사용하기 때문에 백성들은 하나님으로부터 떨어져 나가 처음보다 더 심한 제이의교황주의에 빠질 것이다."


일치령의 적용은 장소에 따라 달랐다. 많은 감독들은 같은 개신교 목회자들을 박해할 생각이 없었다. 초창기 청교도 운동은 1580년대와 1590년대에 두각을 드러낸 능력있는 목회자와 설교자들의 역적 교제에서 활기를 띠었다.
이 지도자들 중에서 유명한 인물들은 리처드 그린햄(Richard Greenham), 헨리 스미스(Henry Smith), 리처드 로저스(Rischard Rogers), 로렌스 채더턴(Laurence Chaderton), 아서 힐더샘(Arthur Hildersam), 존 도드(John Dod), 존 로저스(John Rogers), 윌리엄 퍼킨스(William Perkins)였다. 이들은 설교뿐만 아니라 영혼의 의사들로서도 유명하였다. 이들의 사역으로 청교도들의 수효가 크게 늘어났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