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바울 연구 총정리〓/사도행전의 바울

뵈뵈 / 바울을 힘써 도운 여집사20

by 【고동엽】 2021. 11. 9.

뵈뵈 바울을 힘써 도운 여집사

 

1. 인적 사항

뵈뵈는 순결함 이라는 뜻. 겐그레아 교회의 여집사( 16:1).

사회적 지위와 재산을 소유함. 사도 바울의 조력자( 16:2).

로마서의 전달자(16:1)

2. 시대적 배경

A.D.1C 중반경 고린도에서 동쪽으로 약 10km 떨어진 항구인 겐그레아에서 주로 활동함. 당시는 사도 바울을 비롯한 많은 전도자들에 의해 그리스도의 복음이 로마 전역으로 확장되던 시기였다. 특히 사도 바울의 제2, 3차 전도 여행이 진행되던 시기(A.D.50-58년경)에 뵈뵈와 같은 충성스런 성도들의 활동으로 그리스도의 교회는 날로 왕성하여 갔다.

3. 주요 생애

바울과의 만남 이전
출생
기독교인이 됨
겐그레아 교회의 집사로 봉사 16;1
바울과의 만남 이후
물질 원조 및 바울을 도움 A.D. 50-58년경 16:2
바울의 서신을 로마로 전달함 A.D. 57년경 16:1
죽음

 

4. 성품

바울의 전도 여행시에 물질적 원조를 아끼지 않을 것으로 보아 친절하고 유덕한 자.

바울이 그녀를 나의 보호자라 칭한 것으로 보아 봉사함에 있어 매우 헌신한 자.

바울로부터 서신 전달을 부탁 받고, 이를 실천함을 볼 때 맡겨진 일에 순종한 자.

5. 구속사적 지위

바울의 제2,3차 이방 전도 여행 때 도움을 준 자.

바울로부터 보호자라 칭함 받을 정도로 하나님의 일꾼 접대와 교회봉사에 모본이 된자.

초대 교회 내에서 여성도 들의 봉사와 활약상을 보여 줌.

6. 평가 및 교훈

이방 선교에 있어 바울의 역할은 절대적이었다. 그러나 그 이면에는 바울과 다른 성도들을 물심양면으로 힘껏 도운 뵈뵈와 같은 조력자가 있었다. 이렇듯 바울에게 뵈뵈, 바나바, 실라, 브리스길라와 아굴라 등 뒤에서 그를 돕는 여러 동역 자들의 도움이 없었다면 능히 하나님의 일을 감당할 수 없었을 것이다. 마찬가지로 우리가 비록 천국 확장을 위해 절대적인 역할을 못한다 할지라도 뵈뵈와 같이 돕는 자로서 그 봉사와 헌신을 다할 수 있지 않겠는가?

교회의 여집사로서 헌신 수고하고, 또 사도 바울의 서신을 로마로 전달한 뵈뵈의 모습을 통해 초대 교회 당시 여성도 들의 교회를 위한 활약상을 보게 된다. 오늘날도 이처럼 하나님의 일을 하는데 있어 남녀노소가 어떠한 구별이 있을 수 없음을 깨달아 각자 할 수 있는 일들을 찾아 책임감 있게 헌신하는 모습이 더욱 요청된다 하겠다.

7. 외울 말씀

너희가 주 안에서 성도들의 합당한 예절로 그를 영접하고 무엇이든지 그에게 소용되는 바를 도와줄지니 이는 그가 여러 사람과 나의 보호자가 되었음이라”( 16:2)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