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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제별 설교〓/설교.자료모음

03 로마교회의 성장 시대(800-1073)

by 【고동엽】 2021. 11. 5.

로마교회의 성장 시대(800-1073)


II. 로마교회의 성장 시대
(800-1073)

1. 성장시대의 특징

1) 신성 로마제국이 건설된 점
2) 교황권의 강화와 부패가 있었던 점
3) 동서교회의 분리가 있었던 점이 특징이다

2. 샤를마뉴 (Charlemagne)대제

1) 왕위 계승

(1) 모하메드 군대를 격파한 샤를 마르텔의 손자로서 아버지 페팽 (Pepin)에게서 왕위를 계승했다.
(2) 768년 즉위하여 46년간 재위하면서 영토 확장에 주력하였다.

a. 징벌 전쟁 50회
서 - 스페인 사라센인
남 - 이탈리아 롬바르드인.
동 - 색슨인.

(3) 대관식
a. 800년 크리스마스에 거행하고
b. 교황이 금관을 씌우며 로마 황제 칭호를 수여했다.

2) 업적
(1) 영토 확장, 교회 옹호 확장에 힘썼고(아우구스티누스의<하나님의 도성>에 감화받아 건국 정신으로 삼음).
(2) 교육 정책 강화에 힘썼으며 (어린이에게 시편,음악,문법교육)
(3) 기독교를 발전시켰으며(각처에 수도원 설치,주일 엄수,11조,전도 강조 화상 예배 금지함)
(4) 궁정 학교를 개설하고 사방에서 고명한 학자를 초빙하여 강연케 하며.
(5) 영국 학자 앨퀸 (Alcuin 735-804)도 초청했다.

a. 궁정학교 교수로 초빙되었고. (782년)
b. 투르 (Tour) 수도원장이 되었으며.
c. 저서가 많았다.
d. 제자 라바누스 마우루스 (Hrabanus Maurus, 776-856)는 풀다 (Fulda)수도원장이 되었다.

3. 신성 로마제국
샤를레망 대제부터 프란츠 2세까지 쓰인 명칭으로 기독교적 로마 제국을 의미한다

1) 대제국 분할

(1) 샤를마뉴 대제 사후 그의 아들 루이 (Louis the Pious..경건한 루이)가 즉위했으나

그는 호인이며 대국을 통치할 능력이 없어 교황 세력이 다시 일어나게 됐다.

(2) 루이가 죽으매 아들 3형제가 분쟁하다가 베르덩 조약 (treaty of Verdun)에 의하여

영토를 분할하게 된다 (840년).

a. 장남 로타아르 1세 (Louis)는 이탈리아 반도, 중부 프랑크,로마 황제가 되고.
b. 차남 루이 (Louis)는 동 프랑크 왕이 되었으며.
c. 삼남 샤를 (Charles) 2세는 서 프랑크 왕이 되었다.

(3) 장남 로타아르는 세 아들에게 분할했으나 루이 2세는 이탈리아 왕이 되고 다른 두 아들은

870년 메르센 조약 (treaty Mersen)에 의해 동서 프랑크에 할양하였다.

2) 혼란한 나라

(1) 외적의 침입

a. 노르만족이 북방에서 침입하여 노르망디 왕국을 세우고 (911년)
b. 남쪽에는 사라센이 침입했으며.
c. 10세기에는 헝가리족이 침입해왔다.

(2) 국내 혼란

a. 삼형제 왕은 형제애와 연락이 단절되고.
b. 국내에는 봉건 제도가 급속도로 발전하여 서로 다투게 되었다.
c. 고대 문명은 찾아볼 수 없이 암흑 시대가 되고 말았다.

3) 신성 로마 제국 건설

(1) 옷토 1세(Otto,936-976)는 동 프랑크 3대 왕으로 선출되게 된다.
a. 샤를의 유업을 계승하여 기독교 옹호 사상을 왕국 건설에 결부시켰다.
b. 외적 침입을 격퇴하고 제후의 반란을 평정하고, 보헤미아,폴란드를 항복시키고

이탈리아에 출병하여 교황을 원조함.

(2) 신성 로마 제국의 기원
a. 교황 요한 12세는 그의 공적을 찬양하고 962년 2월 2일에 신성 로마 제국 황제라는 칭호와 관을 줌.
b. 이후부터 동로마 국왕이 이탈리아 왕을 겸하는 자격을 얻었고 국세도 떨치게 되었음.
(3) 옷토 2,3세도 이탈리아 정책에 열중했으므로 독일 국내는 제후의 실권이 강화되고 분립 상태가 조장되었다.

4. 로마 교황

1) 이시도르 문서 (역대 교황 교령집)

(1) 스페인 사람 이시도르 (Isidore,636년 사망)의 저작으로 알려졌으나 이 사람의 저작이 아닌 것으로

알려져 <가짜 이시도르 전집>이라고 부른다.

(2) 내용
a. 교회 규칙과 로마 감독의 서한 등이 담겨 있고.
b. 콘스탄티누스 대제의 기부서 (Donatio Constantini ad Sylvestrum; 콘스탄티누스 황제가 실버스타와

그 후계자에게 라테란 궁전이 로마의 토지와 이탈리아 토지의 대부분을 기증한다는 내용의 날조 문서였다
c. 교직은 신의 특정한 계급으로서 지상 재판을 받지 않는다 했고.
d. 교황은 논쟁의 최고 재판자로 신 외에는 그 위에 설 자가 없다 했다.
(3) 교황 니콜라스 1세는 재주있고 담력있는 사람으로 이시도르 문서를 이용하여 자기의 이상을 실현하였다.

2) 내정의 부패

(1) 교황권을 둘러싸고 이탈리아당과 독일당이 계속 투쟁하였다.
(2) 축첩 정치 시대
로마의 부유한 과부 테오도라 (Theodora)일가의 난잡한 생활에 교황 정치가 일종의 장난감이 되는 현상이었다.

a. 테오도라에게 두 딸이 있었다.
b. 장녀 마로찌아(Marozia)의 남첩이 교황이 되어 세르기우스 3세라 했고(904)
c. 테오도라의 남첩 요한 10세가 즉위 15년간 재위했으며
d. 장녀가 알베리크와 결혼하여 낳은 아들이 요하네스 11세로 즉위(931)
e. 그 아우가 형을 죽이고, 4명의 교황을 세워 실권을 장악했다.
f. 그 후 형의 아들 옥타비안 (Octavian)이 요하네스 12세라 칭하고 즉위하였으나 그가 옷토 1세에게 대관하였다.

(3) 그 후도 교직 매매, 음모,살해 등 죄악의 역사가 10세기 중엽까지 계속되었다.

5. 동북 유럽 전도

1) 스칸디나비아 전도

(1) 전도자 안스가르 (Ansgar,801-865)
a. 프랑스 코르비 수도원에서 교육받은 독일 사람이다.
b. 827년 덴마아크왕 헤롤드(Harold)를 따라 덴마아크에 들어갔으나 반대자에게 축출당했다.
c. 스웨덴왕의 초청으로 가서 전도하고.
d. 1년 반 후 로마에 가서 교황에게서 덴마아크 스웨덴 감독으로 임명되었으나

스웨덴은 가우쯔버트(Gauzbert)에게 맡기고 덴마아크만 담당했다.
e. 국민들의 존경을 받으며 각처에 교회를 세우고 전도하다가 865년에 죽었다

(2) 스웨덴..1008년에 스코트코눙 (Skotkonung, 994-1024)왕이 세례받고 기독교 국가가 되었다.

(3) 덴마아크...하랄드(Harald)왕이 덴마아크 감독구를 세웠으니 그 아들 스웨그(Swegn)가 박해하다가

스웨덴 왕에게 축출 당했다. 다시 돌아와 회개한 표시로 교회를 보호했다.

(4) 노르웨이

a. 왕의 서자 하간이 영국서 교육을 받고 신자되어 형 에리크(Eric)를 대신하여 왕이 되었으나

에리크파에게 전사했다.
b. 왕의 증손 올라프 (Olaf Trygvason, 995-1,000) 가 영국서 수세하고 돌아와 교화하다가 전사했고.
c. 성 올라프(Olaf,1014-1030)가 나와 영국인 신부를 청하여 교화케 하였다.

2) 슬라브족 전도

(1) 모라비아 전도
863년 키릴로스(Cyril)와 메토디우스(Methodius)형제가 전도했다.

a. 모라비아 왕의 청원으로 동 제국 황제 미카엘 3세가 파견했다.
b. 슬라브어를 잘하며 교황에게 복종하였다.
c. 슬라브어를 사용한다는 이유로 4년만에 소환되었으나 키릴로스는 죽고 메토디우스만 갔으나

900년 왕의 폐위로 동생은 남방으로 도망했다.

(2) 보헤비아 전도
a. 모라비아와 정치,지리상 근접했으므로 무난히 전도하게 됐다.
b. 프라하 (Praha, Prague)감독구를 설치했다 (976)
c. 예배는 라틴식으로 로마 교회에 속했다

(3) 불가리아
a. 864 년에 추장 보리스칸 (Boriskhan) ( 또는 보고리스)이 미카엘 3세에게 감독 파견을 요청하고

자신이 세례받았다.
b. 2년후 프랑크 왕 루이 (Louis) 와 교황 니콜라스 1세에게 감독 파송을 재차 요청하였다.
c. 동서양 교회의 세력 각축의 쟁점이 되었다가 결국 희랍에 속했다.

(4) 러시아

a. 건국 시조는 루리크 (Rurick)로서 862년에 노브고로드(Novgorod)를 수도로 정했다.

1325년에는 모스크바로 천도했다.
b. 루리크의 자부 올가 (Olga)가 어린 아들을 섭정하였다 ,그녀는 콘스탄티노폴리스에서 세례받은 독신자였다.(957년)
c. 올가의 손자 블라디미르(Vladimir)가 기독교를 믿고 국교로 정했다.

ㄱ. 그는 사절단을 각국에 파송했다, 콘스탄틴노폴리스의 성 소피아 회당의 찬란한 장식과 엄숙한

예배 의식을 보고 돌아와 보고하니 이를 채용했다.
ㄴ. 안나 (Anna) 와 결혼할 때 수세를 조건으로 제시했으며.
ㄷ. 많은 회당을 세우고 교직자를 양성하였고.
ㄹ. 동로마 문화 수입에 최선을 다하였다.

6. 교리 논쟁

1) 성찬식


(1) 화체설
a. 다메섹의 요한이 이 설에 가까웠다.
b. 파스카시우스 라드베르투스 (Paschasius Radbertus)가 <주님의 몸과 피의 예식>이라는 책을 써서

구체화 시켰다.
c. 1215년 라테란 회의에서 교리로 결정하고 오늘날까지 사용한다.

2) 미신에 저항

(1) 클라우디우스(Claudius)
a. 스페인인으로 투린(Turin)감독이 되어
b. 성자 예배,화상 예배,로마 특권을 반대하였으며.
c. 루이(Louis)의 보호를 받다가 839년에 사망한다.

(2) 아고바르 (Agobard)
a. 리용 (Lyon)의 주교였으며
b. 화상 예배, 불의 심판 등의 풍속을 반대하고.
c. 성경의 문자,언어까지 계시된 것이 아님을 공언했다.
d. 840년 사망, 성자 칭호를 받았다.

(3) 이단 보고밀 (Bogomil)

a. 이원론 주장
ㄱ. 사람을 창조한 신은 사타나엘 (Satanael)이라 하고
ㄴ. 구속하신 신을 로고스라 했다.

b. 금욕주의, 노동을 권장하고, 전쟁을 반대했다.
c. 신자의 구별.

ㄱ. 보통 신자
ㄴ. 완전한 신자 - 결혼,육신,음주 안하는 자.

d. 수령은 박해로 사형당하였다. 15세기 말까지 계속되었었다.

7. 동서 교회 분리

1) 원인

(1) 일차적인 원인
a. 정치적 원인...동서 로마 제국이 분리된 때문에.
b. 문화적 원인...동:희랍어,서:라틴어를 사용하므로 의사가 불통되고
c. 인종적 원인...국민성의 차이때문에.

(2) 근인
a. 동서 관계없이 로마 교회가 샤를마뉴 대제에게 왕관을 수여 하므로.
b. 사상적인 이유.
ㄱ. 동 : 교리 중심 (사색,철학,황제 중심)
ㄴ. 서 : 제도 중심 (법적,교황 중심)

c. 교리적 이유 (성령론 문제)
ㄱ. 동 : 성부에게서 성령이 유출
ㄴ. 서 : 성령이 성부와 성자로부터 유출.

d. 성상 숭배 문제
ㄱ. 동 : 반대
ㄴ. 서 : 찬성

(3) 직접적인 원인...교권 쟁탈 문제
a. 콘스탄티노폴리스 대주교 이그나티우스 파면 문제

ㄱ. 동로마 황제는 이그나티우스를 반역죄로 감금함. 그 이유는 황제의 외숙 바르다스 (Bardas)가

자부와 간통 했으므로 857년 강림 주일의 성찬 참석을 거부하였기 때문에.
ㄴ. 후임에 포티우스 (Photius)를 선정 861년에 콘스탄티노폴리스 지방대회에서 이그나티우스의

파면을 결의하였는데.
ㄷ. 로마 지방 대회는 이그나티우스를 대주교로 시인하고.
ㄹ. 동방은 교황을 부인(否認)하기로 결의하였다

b. 불가리아 문제
ㄱ. 불가리아 왕 보고리스(Bogoris)는 로마 교황과 접근 연락 취하다가.
ㄴ. 후에 왕은 교황에게 불만을 품고 동방에 속하기를 원하였다.
ㄷ. 당시 대주교 이그나티우스는 대감독을 불가리아에 파송하여 로마 교사들을 추방하였다.
ㄹ. 포티우스 복직 후 불가리아는 동방에 속하게 되었다.

2) 결과

(1) 포티우스 사후 콘스탄티노폴리스 대주교 취임시는 교황에게 신앙고백서를 봉정하고 중대사를 재가받았다.

(2) 1054년 케룰라리우스(Kerularius) 대주교 때에는
a. 서방 계통 성전을 폐쇄,수도자들을 추방하고.
b. 불가리아 주교와 합세하여 교황의 오류를 공격,교황을 파문하므로.
c. 1054년 7월 16일에 동서방 교회는 완전 분리 되게 된다.

(3) 15세기 터이키에 콘스탄티노폴리스가 점령되자 소피아 대주교가 러시아로 피난한 후

러시아 정교회가 중심이 되어 애굽,시리아 등 14개국 교회가 연맹을 조직하였다.

http://irt.kr 국제개혁신학목회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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