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제별 설교〓/설교.자료모음

칼 바르트의 주기도문 해설

by 【고동엽】 2021. 10. 12.

주기도문 해설

 

칼 바르트 지음, 이신건 옮김, 천명철 사진

 

1. 하늘에 계신...

 

하늘! 이것은 창조된 세계의 한 부분, 위에 있는 부분, 접근할 수 없고 파악할 수 없는 창조의 한 부분을 말합니다. 하늘에 계신 분은 하늘보다 더 높으신 하나님이시요, 하늘 너머에 계신 하나님이십니다. 그분은 또한 예수 그리스도의 아버지이시요, 예수 그리스도를 세상에 보내신 하나님이십니다. 하나님에게는 경계선이 없습니다. 하나님은 파악될 수 없습니다. 하나님은 자유로우십니다. 하나님에게는 한계가 없습니다. 하나님은 영원하십니다. 하나님은 전능하십니다. 하나님은 모든 것을 능가하십니다.

 

이런 표현들은 하나의 이념과 추상적인 개념으로부터 끌어온 것이 아닙니다. 이런 표현들은 제한되고 파악될 수 있고 시간에 속한 것과는 정반대가 되는 것들을 하나님처럼 생각하려는 시도들이 아닙니다. 이 모든 말들은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우리의 아버지가 되어 주신 하늘에 계신 아버지의 자비로부터 비로소 그 의미를 얻게 됩니다. 그분의 "초월성"(超越性), "하늘 너머에 계신 그분의 존재"는 바로 이것을 의미합니다.

 

아리스토텔레스의 철학도, 칸트의 철학도, 혹은 플라톤의 철학도 하나님의 초월성에 이를 수는 없습니다. 왜냐하면 철학자들은 파악될 수 없는 것, 우리보다 더 높은 것의 경계선까지만 이를 수 있기 때문입니다. 모든 철학은 하늘 주위로 맴돕니다. 오직 복음만이 하늘에 계신 분, 하늘 너머에 계신 분에 관해 우리에게 말해 줍니다. 그 어떤 신령한 자도, 그 어떤 관념주의자(觀念主義者)나 실존주의자(實存主義者)도 우리를 하나님의 현실, 그분의 초월성으로 인도할 수 없습니다. 그분의 초월성은 영(靈)이나 불가시성(不可視性)과 다른 것입니다. 그분의 초월성은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그분의 전능한 자비의 깊음 안에서 입증되고, 드러나고, 실현됩니다.

 

그분은 하늘에, 그분의 보좌에 계십니다. 하늘과 보좌에 계시다는 것은 그분이 가장 높으신 분이심을 의미합니다. 그분은 우리의 소원들, 우리의 크고 작은 염려들, 우리의 이상들과 원리들, 우리의 영리함과 어리석음과 대립해 계십니다. 그분은 우리의 인본주의(人本主義)와 "동물성"(우리 안의 인간적인 요소와 동물적인 요소)과 대립해 계십니다. 그분은 때때로 우리와 대립하시면서 항상 우리 위에서 우리를 주장하시고 다스리시는 심판자, 왕이십니다. 그분은 항상 동일하신 분이시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결코 동일하신 분은 아니십니다. 왜냐하면 그분은 매일 아침마다 언제나 새로우신 분이시기 때문입니다. 그분은 매 순간마다 우리와 함께 하십니다. 그리고 그분은 언제나 우리와 함께 하시기 때문에 영원하십니다. 그분은 값없이 은혜를 베푸시며, 은혜 가운데서 자유하십니다. 그분은 모든 자가 순종하는, 모든 자들에게 친밀하신 인격이십니다. 그분의 섭리 안에서 모든 자들은 그분을 섬길 수 있고, 또 섬겨야 합니다. 예전에도 섬겼고, 앞으로도 섬길 것입니다.

 

보십시오! 우리는 몇 마디 말로 그분께 기도합니다. 그러나 우리가 그분께 기도하는 것은 우리 자신의 충동 때문이 아니라, 우리가 그렇게 하도록 초대와 부름을 받았기 때문입니다. 우리는 그분께 기도할 자유를 갖고 있습니다. 이 자유는 우리에게 선물로 주어진 것입니다. 이 자유는 단순히 우리의 본성에 속한 것은 아닙니다. 이것은 하나님의 자녀들의 자유요, 말씀과 성령의 자유입니다.

 

 

2. 우리 아버지!

 

우리로 하여금 하나님께 기도하고 하나님을 우리 아버지라고 부를 수 있도록 초대하신 분은 예수 그리스도이십니다. 예수 그리스도는 스스로 우리의 형제가 되어 주시고, 우리를 자신의 형제로 삼아 주신 하나님의 아들이십니다. 주기도문이 말하는 "우리"라는 말는 아주 특별히 우리를 위해 아버지가 되어 주신 한분의 아버지를 전제합니다. "우리"는 예수 그리스도와 함께 기도하는 사람들의 사귐, 하나님의 자녀들의 형제관계 안에서 존재하는 삶을 의미합니다. 예수는 사람으로 하여금 하나님에게 나아가도록, 하나님을 경배하도록, 하나님께 기도하도록, 하나님과 함께, 그분과 하나가 되어 입술과 영혼으로 그분을 찬양하도록 초대하시고, 허락하시고, 명령하십니다.

 

더 나아가 "우리"는 기도하는 사람이 그분과 함께 하는 모든 사람들과 맺는 사귐을 의미합니다. 우리는 "교회"라고 부르는 이 모임의 사귐 안에서 "우리 아버지"께 기도합니다. 하지만 비록 우리는 성도들의 사귐을 나누고 있지만, 아마도 기도하지 않는 사람들과도 사귐을 나누고 있을 것입니다. 그러나 예수는 그런 사람들을 위해 기도하십니다. 왜냐하면 그분은 온 인류를 위해 기도하시기 때문입니다. 인류는 이 중보 기도의 대상입니다. 그리고 우리는 온 인류와의 이러한 사귐 안으로 들어갑니다. 기도하는 그리스도인들은 기도하지 않는 모든 사람들의 대리자(代理者)들입니다. 그리고 이런 의미에서 예수 그리스도가 죄많은 사람들, 잃어버린 사람들과 연대관계를 맺으셨던 것과 꼭 같이 그리스도인들도 기도하지 않는 사람들과 연결되어 있습니다.

 

우리 아버지는 그분의 말씀과 영을 통하여 우리를 낳으셨고, 옛적에 우리를 창조하셨던 분이십니다. 그분은 우리의 창조주이시기 때문에 우리의 아버지이십니다. 그분은 창조 안에서, 그리고 창조와 더불어 우리의 삶의 원천이 되시는 분이요, 우리의 삶의 목표가 되시는 분이십니다.

 

우리 아버지는 일시적이고 영원한 우리의 존재 전체에 대해 스스로 책임을 지시는 분이십니다. 하나님 아버지의 영광은 우리에게도 주어질 유업(遺業)입니다. 그리고 자녀들이 그들의 아버지에게 자유로이 나아가듯이, 우리도 그분에게 자유로이 나아갈 수 있습니다.

 

보십시오! 그분은 우리를 위하시는 하나님이십니다. 하지만 우리는 그분을 부를 권리도 없고, 그분의 자녀가 될 권리도 없으며, 그분을 아버지라고 부를 권리도 전혀 없다는 사실을 말해야 합니다. 그분이 우리의 아버지가 되시고 우리가 그분의 자녀가 되는 것은 그분과 예수 그리스도 사이에 존재하는 자연스러운 관계 때문이요, 예수 그리스도의 인격 안에서 현실로 나타난 아버지 신분과 자녀 신분 때문입니다. 하나님의 아버지 되심과 우리의 자녀 됨은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현실로 나타납니다.

 

하나님, 우리 아버지는 자비로우신 우리 아버지를 의미합니다. 우리는 집을 떠난 아들이요, 늘 집을 떠나게 될 아들입니다. 집을 떠난 아들은 예수 그리스도의 인격 안에서 우리에게 주어진 권리 밖에는 그 어떤 권리도 내세울 수 없습니다. 예수 그리스도는 하나님의 아버지 신분과 우리의 자녀 신분을 주시는 자요, 그 보증인이십니다. 이 아버지 신분과 자녀 신분이 다른 신분들, 즉 우리가 아버지, 아들 그리고 자녀라고 부르는 그 모든 신분보다 비교할 나위 없이 더 높은 이유가 무엇인지 바로 여기서 드러납니다. 이런 인간적인 관계는 다른 관계가 모방하고 흉내낼 수 있을 모범이 아닙니다. 모범, 참된 아버지 신분과 참된 자녀 신분은 하나님이 그분과 우리 사이에서 만드신 이러한 결합 안에 존재합니다. 우리들 사이에 존재하는 모든 것들은 단지 이러한 본래적인 자녀 신분의 모방에 지나지 않습니다. 우리가 하나님을 우리 아버지라고 부른다면, 이미 아버지와 아들의 충만한 현실 안에 있게 되는 셈입니다.

 

3. 하나님의 일

 

먼저 주기도문을 전체적으로 살펴보기로 합시다. 이 기도의 구조가 어떤 의미에서는 십계명의 구조와 일치한다는 것을 우리는 알게 됩니다. 처음의 세 가지 기도와 나중의 세 가지 기도 사이에는 매우 분명한 차이가 존재합니다. 처음의 세 가지 기도는 처음의 네 가지 계명과 일치하고, 나중의 세 가지 기도는 다섯째부터 마지막까지의 계명과 일치합니다.

 

처음의 세 기도가 말하고자 하는 것은 하나님의 영광입니다. 주기도는 바로 이것과 함께 시작됩니다. 우리는 하나님의 일에 관심을 가질 수 있고, 또 관심을 가져야 합니다. 우리는 하나님의 일, 즉 그분의 이름, 그분의 나라, 그분의 뜻이 성취되고 완성될 것을 기도할 수 있고, 또 기도해야 합니다. 비록 하나님은 완전히 자유로우신 분이시고 완전히 자족하신 분이시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홀로 존재하시길 원치 않으시는 하나님으로 계시하셨습니다. 그분은 사람이 없이 행동하고 존재하고 살고 염려하고 일하고 싸우며 승리하길 원치 않으십니다. 하나님은 자신의 일에만 몰두하길 원치 않으십니다. 하나님은 자신의 일이 또한 사람의 일이 되기를 원하십니다.

 

무신론자들, 하나님이 없는 사람들이 참으로 존재할까요? 설령 하나님이 없는 사람들은 있을지 몰라도, 그리스도교적인 의미에서 사람이 없는 하나님은 결코 존재하시지 않습니다. 이를 깨닫는 것은 아주 중요한 일입니다. 하나님은 지금까지 우리와 함께 계셨습니다. 하나님은 지금도 우리와 함께 계십니다. 임마누엘! 하나님은 처음의 세 가지 기도에서 실천하도록 요청된 것, 즉 그분의 일이 성취되는 것을 위해 기도할 것을 허락하시며, 명령하십니다. 하나님은 우리가 그분의 일, 즉 교회와 세계에 대한 그분의 통치에 참여하도록 초청하십니다. "이름이 거룩하게 여김을 받으시오며, 나라이 임하옵시며, 뜻이 하늘에서 이루어진 것 같이 땅에서도 이루어지이다"라고 기도한다는 것은 우리가 하나님의 편에 서게 된다는 것과 조금도 다르지 않습니다. 하나님은 우리가 그분의 의도와 활동에 함께 하도록 초청하십니다. 그리고 이러한 초청이 처음에도 나타나지만, 마지막 찬양에서도 다시 나타난다는 것에 주목하십시오.

 

다른 소원의 자유, 기쁨, 용기, 확신은 바로 처음의 이 세 가지 기도에 달려 있습니다. 우리가 구하는 모든 것은 우리가 하나님의 일에 참여하길 위해 기도한다는 것을 전제합니다. 이 일을 항상 거부하는 사람, 하나님의 일에 전혀 관심을 갖지 않는 사람은 자신의 죄가 용서되기를 기도할 수도 없으며, 일용할 양식을 위하여 기도할 수도 없습니다. 그리고 그는 무엇이 중요한지를 이해하지 못합니다. 하나님의 의도와 일을 완전히 이해할 때라야만, 비로소 우리는 하나님과 함께 살아갈 수 있습니다. 만약 그렇지 않다면, 그것은 마치 우리가 공중에서 똑바로 서 보려고 발버둥치는 것과 마찬가지입니다. 사람이 걷기 위해서는 땅이 필요합니다. 우리가 기도할 때, 우리는 처음의 이 세 가지 기도의 땅을 걷습니다. 수많은 기도가 허공 속으로 사라지고 하나님의 귀에 들리지도 않고 응답받지도 못한다는 사실은 놀라운 일이 아닙니다. 그렇지만 만약 우리가 이 세 가지 기도와 함께 시작해야 하고, 다르게는 기도할 수 없다는 사실을 이해하려고 한다면, 모든 것은 간단해집니다.

 

4. 사람의 일

 

나중의 세 가지 기도는 직접 그리고 매우 실제적으로 우리와 관련되어 있습니다. 이것은 우리의 행복과 안녕, 우리의 육신적, 정신적, 영적 구원을 다룹니다. 하나님은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우리 생활의 크고 작은 문제들을 자신의 일로 삼으셨기 때문에, 우리는 이제 아주 단순하게 우리 자신을 위해 부르짖을 수 있고, 또 부르짖어야 합니다. 그리고 여기서는 우리의 모든 생활이 등장합니다. 하나님께 우리의 모든 짐을 내려놓고 그분께 맡기는 것은 단지 하나의 허락이 아니라, 하나의 명령입니다. 왜냐하면 우리가 이 세상에서 순례하는 동안에 대단히 많은 짐들을 지고 가기 때문입니다. 우리는 시간적인 짐, 물질적인 짐, 세상적인 짐, 영원한 짐, 그리스도교적인 짐, 교회의 짐과 신학적인 짐을 하나님에게 맡길 수 있습니다.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사람의 참된 모습이 드러납니다. 그분 안에서 탁월한 피조물인 사람은 홀로 존재하고 홀로 행동할 수 없는 피조물이 됩니다. 사람은 하나님이 없이는 살 수가 없습니다. 하나님이 없이 사람은 먹거나 마실 수도 없으며, 사랑하거나 미워할 수도 없습니다. 자신을 방어하거나 구원할 수도 없으며, 슬퍼하거나 기뻐할 수도 없습니다. 희망하거나 절망할 수도 없으며, 성공하거나 실패할 수도 없습니다. 우리가 하나님의 피조물들 가운데서 살아가는 것은 그분의 덕분입니다. 실로 하나님이 없는 사람은 결코 없습니다. 물론 이런 생각을 갖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스스로를 무신론자로 자처하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것은 고정관념입니다. 그렇다고 해서 변하는 것은 아무 것도 없습니다. 사람은 소리를 지를 수 있으며, 엄마에게 울부짖는 못된 아기처럼 행동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엄마는 언제나 곁에 있습니다.

 

이것은 절대로 철학 사상이 아닙니다. 만약 예수 그리스도에 대한 신앙을 떠난다면, "하나님이 없는 사람은 결코 없다"라는 이 말을 나는 어떻게 확신있게 설명할 수 있을지를 알지 못합니다. 하지만 만약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를 이해하였다면, 그 즉시 우리는 사람과 그의 본성을, 하나님으로부터 떨어질 수 없는 사람의 운명을 이해한 셈이 됩니다. 그리고 하나님이 없는 사람은 결코 없기 때문에 - 무신론은 하나의 우스운 발명품입니다 - 하나님은 우리에게 기도할 것을 명령하십니다. 하나님은 우리의 사안들과 필요, 우리의 염려와 고통, 우리의 소원, 우리의 모든 것에 참여하십니다.

 

"우리에게 우리의 양식을 주옵소서"라고 기도함으로써, 우리는 바로 우리의 삶의 현실이 무엇인지를 확인하게 됩니다. 이로써 우리는 하나님이 없이는 우리가 아무 것도 아님을 알게 됩니다. 하나님에게 기도하고 우리의 일을 그분의 일과 하나가 되게 하라는 이 명령, 이 초청은 다음과 같은 사실을 의미합니다. 즉 하나님은 우리에게 사람이 되신 예수 그리스도의 편에 서라고 초청하시고, 명령하십니다. 예수 그리스도는 하나님이셨고, 사람이 되셨습니다. 이처럼 그분은 우리가 하는 크고 작은 모든 일에 관심을 기울이셨습니다.

 

5. 하나님의 일과 사람의 일은 하나다!

 

사람의 일, 그의 물질적인 필요와 그의 구원은 하나님의 일 다음에 옵니다. 하지만 사람의 일을 위해 기도하는 것도 우리의 의무라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만약 나중의 세 가지 기도가 없었다고 한다면, 처음의 기도도 없었을 것입니다. 전자는 후자와 마찬가지로 없어서는 안될 것입니다. 처음의 기도를 드린 후에 나중의 세 가지 기도를 드리려고 하지 않는 사람은 올바로 기도드리는 사람이 아닐 것입니다. 왜냐하면 그는 자신의 성품과 마음과 모든 것을 다해 자신의 일과 존재에 몰두하고 있는 처지에 있을 수 밖에 없기 때문입니다. 그는 하나님의 일을 위해서만 존재하진 않습니다. 설령 하나님의 일을 위하여 자신의 일을 한다고 하더라도, 그는 결국 실제로는 자신의 일을 같이 하는 셈입니다. 그러므로 나중의 세 가지 기도를 생략하는 것은 위험한 일입니다. 만약 그렇게 되면, 우리가 한 편으로는 교회, 신학, 형이상학의 영역을 갖고, 다른 한편으로는 돈과 가족, 사업, 이웃과 관련된 영역을 갖는 셈이 될 것이기 때문입니다. 그렇게 되면, 우리는 결국 이 두 개의 서랍을 갖는 셈입니다.

 

하지만 우리가 원하든 원하지 않든 간에 오직 하나의 서랍만이 있을 따름입니다. 두 개의 서랍의 착각만큼 위험한 것은 아무 것도 없습니다. 종종 목사의 집 안에서 사람들이 얼마나 자주 두 개의 서랍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하는지를 여러분들은 알고 있습니다. 하나님의 일과 사람의 일 사이에 하나를 택할 수 없습니다. 이 두 가지 일은 서로 결합되어 있다. 우리는 두 일을 위하여 동시에 기도합니다. 그것은 바로 예수 그리스도가 당신과 함께 기도하자고 우리를 초대하시기 때문이며, 그분 안에서는 이 두 가지 일이 오직 하나의 일이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주기도문에서 두 단락 사이의 차이점 못지 않게 그 통일성을 이해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루터가 그의 소교리문답에서 이 파라독스(矛盾)를 매우 흥미롭고 인상 깊게 강조한 사실을 기억하십니까? 하나님은 우리가 기도하는 대로 그분의 뜻대로 행동하십니다. 그분은 당신의 이름을 거룩하게 하십니다. 그분의 나라는 다가옵니다. 그분의 뜻이 이루어집니다. 그분은 우리에게 일용할 양식을 주십니다. 그분은 우리의 죄를 용서해 주십니다. 우리가 빌기도 전에 하나님은 이 모든 것을 이루어 주십니다. 우리는 우리가 그분에게 뭔가를 채 말하기도 전에 우리의 사정을 이미 아시는 분에게 기도합니다. 참으로 다음과 같은 것을 잊지 마십시다. 루터도 그런 점에서 올바르게 말하였습니다. 기도하는 자는 예수 그리스도이시고, 우리는 그분의 기도에 참여합니다. 하나님은 그분의 기도를 받으셨습니다. 세계가 시작될 때부터, 영원부터 영원까지 받으셨습니다. 모든 것이 이미 다 갖추어졌습니다. 우리의 기도는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드려졌습니다. 우리가 하나님에게 기도를 드릴 때, 이미 모든 것이 존재해 있습니다.

 

6. 이름이 거룩히 여김을 받으시오며...

 

우리가 하나님에 관해 말할 때, 그분의 이름을 부른다는 것은 창조된 세계에서 하나님의 영광을 찬양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하나님의 이름은 단순히 하나님 자신과 동일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하나님의 이름은 하나님을 대신 나타냅니다. 창조된 세계는 하나님의 영광의 무대이기 때문에 이 세계는 하나님의 이름을 지닐 수 있습니다. 세계 안에는 하나님 자신의 임재를 나타내는, 하나님의 이름을 새긴 비문(碑文)과 같은 것이 존재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이 비문은 불분명한 것이 아니라 도시의 광고판처럼 계시의 도움을 받아 해독(解讀)된다고 우리는 말할 수 있을 것입니다.

 

우리의 눈은 열려 있기 때문에 이 비문을 볼 수 있습니다. 세계는 하나님의 세계입니다. 그러므로 그분의 이름은 세계 안에 새겨져 있을 수 있습니다. 만물은 그분의 영광을 찬양할 수 있습니다. 하나님의 창조물인 만물은 창조주의 이름을 지닐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다음과 같은 물음을 던져 보십시다. 하나님의 이름은 보이는가? 그분의 이름은 드러나는가? 이 비문은 해독되는가? 우리의 눈과 귀는 열려 있는가? 그분의 이름은 거룩히 여김을 받고 있는가?

 

이 기도는 하나님의 이름이 기도하는 자에게 이미 알려져 있다는 사실을 의미합니다. 우리는 우리가 알지도 못하는 것을 위하여 기도하지 않습니다. 이것은 하나님의 이름이 이미 거룩히 여김을 받고 있다(루터)는 사실을 전제합니다. 이 전제야말로 기도의 기초가 됩니다. 하늘에 계신 우리 아버지는 우리에게 말씀하셨습니다. 그분의 아들 안에서 그분은 스스로 말씀이 되셨고, 우리가 인식할 수 있고 접근할 수 있도록 육신 안으로, 세상 안으로 오셨습니다. 당신의 이름을 나타내는 표징(標徵)은 빛으로 가득합니다. 우리는 이 세상에서 고독하지 않습니다. 그분은 인간의 얼굴을 취하셨습니다. 그분이 이렇게 우리에게 말씀하신 것을 우리가 이해할 수 있다는 사실을 그분은 친히 우리에게 가르치십니다. 우리는 하나님이 없는 세상에서 살지 않습니다. 그분의 예언자들과 사도들은 우리와 똑같은 삶을 살았습니다. 우리는 그들의 말을 듣고 있습니다. 그분이 모으셨고 앞으로도 모으실 사람들의 모임, 당신의 교회를 통하여, 교회의 활동을 통하여 우리는 그분의 음성을 들었습니다.

 

이 세상 안에서, 이 인류 안에서, 이 역사 안에서 하나의 확실한 사실이 있다는 사실을 우리는 알고 있습니다. 즉 하나님은 세상을 사랑하셨습니다. 비밀의 열쇠는 우리의 손 안에 있습니다. 이 열쇠가 이미 우리에게 주어져 있기 때문에, 하나님의 이름이 이미 거룩히 여김을 받고 있기 때문에, 우리는 "이름이 거룩히 여김을 받으시오며"라고 기도할 충분한 이유를 갖고 있습니다. 이것은 다음과 기도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당신이 당신의 아들 안에서 우리에게 말씀하신 것이 헛되지 않게 하소서! 당신의 교회가 존재할 이유가 있음을 드러나게 하소서! 당신의 교회가 비겁과 소심, 교만과 허풍의 영으로부터 자유롭게 하소서! 하나님의 말씀이 우리에게 매일 새롭게 하나님의 말씀이 되게 하소서! 하나님의 말씀이 책상 위에 있는 하나의 진리, 하나의 원리, 하나의 사실이 아니라 살아 계시는 한 인격, 위대한 비밀과 위대한 소박함이 되게 하소서! 하나님의 말씀, 하나님의 이름이 우리 한 가운데서, 우리의 삶과 윤리와 습관의 진지함과 명랑함을 통하여 드러날 수 있게 하소서! 매일 당신을 욕되게 하는 우리의 뻔뻔함과 몽매함과 불신앙이 사라지고 억제되게 하소서! 다시금 우리 손 안에 놓여 있는 이 열쇠를 조금이라도 돌려서 아름다운 그 날에 문을 열 수 있게 하소서! 하나님의 이름을 거룩히 여긴다는 것은 바로 이와 같은 것이다.

 

7. 나라가 임하옵시며...

 

하나님의 나라는 신약성서에서 창조주의 의도와 일치하는 세계의 삶과 목표를 말합니다. 하나님의 나라는 죄에 대한 마지막 승리를 말합니다. 하나의 새로운 세계, 새로운 시대, 하나의 새 하늘과 새 땅이 존재합니다. 하늘과 땅이 새로운 것은 세계가 하나님의 평화로 진입하였기 때문이요, 이 평화가 세계를 감싸고 있기 때문입니다. 하나님의 나라는 하나님의 정의, 우리를 의롭게 하시고 승리하시는 주님, 창조주의 정의를 말합니다. 세계의 마지막과 목표는 하나님의 나라가 오는 것입니다. 나라가 임하옵소서! 우리는 분명히 우리의 가능성을 무한히 넘어서는 성취를 늘 새롭게 바라보고 있습니다. 우리는 그러한 해방, 그러한 승리, 그러한 화해와 갱신을 필요로 합니다. 하나님 나라는 우리의 능력과는 전혀 무관하게 다가 옵니다. 이 나라가 오는 것은 오로지 우리의 기도 제목일 따름이며, 오로지 그분의 활동의 결과일 따름입니다.

 

그러나 만약 우리가 "나라가 임하옵소서!"라고 하나님께 말한다면, 이것은 이렇게 기도하는 자가 이 나라, 이 삶, 이 정의, 이 새로움, 이 화해를 알고 있고, 이 모든 것이 그에게 낯선 것이 아니라는 사실을 전제합니다. 그는 분명히 이 사실을 알고 있습니다. 그리고 우리가 이렇게 기도하는 곳에 이미 하나님의 나라가 임하였습니다. 하나님의 나라는 단지 우리가 기다리는 사건만은 아닙니다. 그것은 이미 우리 앞에 성큼 다가와 있습니다.

 

우리가 하나님의 나라를 이해하고 있고 그 안에서 살고 있다는 것은 무엇을 의미합니까? 이것은 성탄절, 부활절, 오순절에 일어나기 시작한 하나님의 위대한 운동이 인간을 위하여 다시 시작되어야 한다는 사실을 의미합니다. 미래는 분명히 과거의 흔적을 가지게 될 것이고, 우리의 과거는 분명히 우리의 미래가 될 것이며, 이미 오신 주님은 분명히 다시 오실 것입니다.

 

이제 만물 위에 드리운 이 보자기가 밥상 위에 드리운 보자기처럼 벗겨지기를 우리는 기도합니다. 밥상은 이 보자기 아래 있습니다. 우리는 이를 보지 못합니다. 하지만 이를 보려면, 이 보자기를 벗겨내기만 하면 됩니니다. 하나님 나라의 현실을 덮고 있는 이 보자기가 벗겨져서,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이미 변화된 만물의 현실을 볼 수 있기를 우리는 지금도 기도합니다. 하나님의 완전한 신비는 바로 여기에 있습니다. 우리의 개인 생활, 우리 가족, 교회 생활, 정치적 사건들, 이 모든 것들은 보자기입니다. 현실은 그 아래 있습니다. 우리는 아직 얼굴과 얼굴을 맞대고 보지 못합니다. 우리는 마치 거울을 보듯이 희미한 반사체를 봅니다. 우리가 현실을 볼 수 있으려면, 하나님의 나라가 임하여야 하고, 예수 그리스도가 드러나야 합니다. 우리는 이 나라를 알고는 있지만, 아직까지 보지는 못합니다. 우리는 이 나라를 볼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우리는 신앙 가운데서 유랑할 뿐이며, 아직까지는 보지 못하고 있습니다.

 

더욱이 우리는 이미 성취된 이 새 시대, 이 승리의 첫 흔적만이라도 벌써 여기서 볼 수 있기를 기도합니다. 만물을 포용하는 아침의 빛이 우리 자신과 다른 사람들, 우리 역사의 사건들을 우리에게 가까이 온 그 나라의 관점 아래서 볼 수 있게 하소서! 만약 우리 시대, 오늘과 내일을 위한 희망이 없다면, 우리는 "나라가 임하옵소서!"라고 말할 수 없습니다. 거대한 큰 종말과 함께 오는 위대한 미래는 작은 종말과 함께 오는 미래이기도 합니다. 우리가 서로 다투는 많은 싸움들, 특히 근본적으로 정당화할 수 없는 우리의 개인적, 심리적인 갈등들이 얼마나 사소한 것입니까? 우리는 오로지 부활절이 세계를 위한 보편적인 사건이 될 날을 기대할 따름입니다. 만약 그렇게 된다면, 우리는 더 이상 의사를 필요로 하지 않을 것입니다. 왜냐하면 그 때가 되면 모든 사람들이 건강하게 될 것이 때문입니다.

 

8. 뜻이 하늘에서 이루어진 것 같이 땅에서도 이루어지이다!

 

하나님은 자신을 드러내시고 창조주와 주님으로서 자신을 영화롭게 하시기 위하여, 또 이와 동시에 그분의 피조물을 의롭고 영화롭게 하시기 위하여 그분의 계획을 실현하십니다. 그분과 비교할 때, 피조물은 너무나 작고 미약하며 위협받는 존재요, 너무나 실수하기 쉬운 존재입니다. 왜냐하면 그는 죄에 쫓기고, 길을 잃었으며, 죽게 되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하나님의 뜻은 그분의 피조물을 보호하시고 구원하시는 것이며, 그분의 나라를 드러내심으로써 그분의 일을 완성하시는 것입니다.

 

그분의 뜻은 바로 이러한 계획이 실현되길 바라시는 것에 있습니다. 하지만 그분은 태초와 마지막 사이에 지금 이 계획이 이루어지길 바라십니다. 이것은 우리가 실현할 수 있는 계획이 아닙니다. 하나님의 이 계획을 이루는 자는 우리가 아닙니다. 계획과 실행은 그분께 속한 것이요, 시간도 그분께 속한 것이요, 지금 존재하는 것과 장차 존재할 것, 시간의 모든 내용은 그분께 속한 것입니다.

 

이처럼 우리는 세 번씩 기도의 대상을 바라보게 됩니다. 우리는 하나님이 피곤치 않으시길 바랍니다. 그분이 참는 것을 그치지 않으시길 바랍니다. 우리는 하나님이 종말까지 계속 통치하시길 바랍니다. 그러나 우리가 그렇게 기도함으로써, 하나님이 그분의 뜻을 실행하시고 성취하시는 중에 계시다는 사실을 알아야 합니다. 우리는 예수 그리스도와의 사귐 가운데서 기도하는 자요, 따라서 그분의 뜻이 이미 일어났다는 사실을 알고 있는 자입니다.

 

하늘에서, 영원한 하나님의 의도 안에서 하나님의 뜻은 이미 이루어졌습니다. 하나님의 뜻은 이미 이루어졌고, 이루어질 것이며, 시간 안에서 전개될 것입니다. 하지만 하나님의 뜻은 그분 가까이 일어났고 또 일어나는 일의 신비 가운데서 이미 이루어졌습니다. 태초의 창조 안에서, 그분의 세계 통치 안에서, 모든 사건들의 의미를 충실히 표현하는 그분의 계약의 역사 안에서 그분의 뜻은 이미 이루어졌습니다. 천사들이 하나님을 볼 수 있는 것처럼 하나님은 이 뜻을 알고 계십니다. 이 뜻은 "당신의 우편에"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는 이 뜻을 믿을 수는 있지만 볼 수는 없습니다. 이 뜻은 이미 이루어졌고, 하늘에서 중단 없이 이루어집니다. 거기서 하나님의 뜻은 완전히 성취되었습니다.

 

실로 이 뜻이 하늘에서 이루어진 것과 같이 땅에서도 이루어지길 기도하는 이유는 여러 가지입니다. 우리는 이 뜻이 우리에게 친숙한 생활 속에서, 우리의 세계 안에서 성취되기를, 우리의 눈에 명백히 보이기를 기도합니다. 땅에서 그분의 뜻이 성취되는 형태가 하늘에서 성취되는 형태와 같게 되기를 기도합니다. 우리의 세계사와 교회사 안에 있는 밝음과 어둠, 거룩함과 어리석음, 지혜와 습관의 혼합은 우리의 생활을 너무나 지배하고 있기 때문에 우리는 이런 혼돈이 완전히 밝히 드러나기를 기도합니다. 하늘에서는 이것이 완전히 이루어졌습니다. 우리에게는 왜 이루어지지 않습니까? 우리는 복음을 거역하는 일, 늘 반복하여 복음을 위조하는 일, 복음을 일종의 새로운 율법으로 만드는 일을 중단하기를 기도합니다. 하나님이 그분의 계획을 이루어 가실 때, 우리의 불순종의 이런 끝없는 불완전함으로부터 우리를 해방하시길 기도합니다. 우리에게 자유를 주시기 위해 오소서! 그리고 우리가 처한 이러한 모순으로부터 언젠가 벗어나게 하소서!

 

9. 나중의 세 가지 기도

 

이 세 가지 기도에서 이제 기도는 분명하고 직접적이며 명령(命令)의 형태가 됩니다. 앞에서는 "이름이 거룩히 여김을 받으시오며, 나라가 임하옵시며, 뜻이 하늘에서 이루어진 것 같이 땅에서도 이루어지이다."라고 기도하였습니다. 이제는 다시 "우리에게 일용할 양식을 주옵시고, 우리의 죄를 용서하옵시고, 시험에 들지 말게 하옵시고, 다만 악에서 구하옵소서"라고 기도합니다.

 

이 기도의 대담성에 주목하십시오. 차라리 나는 이 기도가 저돌적이라고 말하고 싶습니다! 자신의 일, 인간의 일에 관여해 달라고 하나님께 감히 졸라대는 인간이 여기에 있습니다. 그는 이처럼 서슴없이 명령 형태로 말하고 있습니다. 어떻게 이런 일이 있을 수 있읍니까? 대답은 이러합니다. 우리는 처음의 세 가지 기도에서 하나님의 일, 그분의 이름의 거룩함, 그분의 나라의 도래와 그분의 뜻의 실현에 관여하도록 허락을 받은, 아니 그렇게 하라고 명령까지 받은 유일한 존재입니다.

 

이것이 대관절 우리의 관심사이란 말입니까? 분명히 그러합니다. 이것은 우리의 일입니다. 우리는 이것에 관여하도록 허락을 받았습니다. 하나님은 우리를 동역자(同役者), 협력자(協力者)로 삼아 주셨습니다. 그분은 그분의 일을 우리의 일로 삼으셨습니다.

 

이제 다음에 오는 이 세 가지 기도문으로 하나님께 올리는 기도는 처음의 세 가지 기도의 결과로서 자연스러운 것입니다. 우리는 다음과 같이 말합니다. 우리 아버지, 당신께서 우리를 보시는 그대로, 우리의 모습 이대로, 아마도 당신께서 만나길 원하시는 모습으로 우리가 지금 여기에 있습니다. 당신의 일에 이미 관여한 우리는 당신의 이름이 거룩히 되기를 갈망하는 소원으로 불타고 있습니다. 우리에게는 이 밖에 다른 임무가 전혀 없습니다. 이것은 우리의 염려입니다. 우리를 스스로 돕는 것은 우리의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그러한 종류의 관심은 오직 불충성, 무율법, 불순종일 따름입니다. 기도하도록, 그리고 당신의 일을 위하여 살도록 초청하시고 명령하신 당신에게 우리는 우리의 생존을 맡깁니다. 여기에 우리가 있습니다. 이제 당신은 우리가 인간의 일로써 당신의 일에 관여하도록 하셨습니다.

 

바로 여기로부터 이 세 가지 기도의 용감한 호소가 나옵니다. 이 기도는 이러한 운동을 나타냅니다. 외적으로, 내적으로 생존에 필요한 것을 달라고 하나님께 기도함으로써, 우리는 자신의 영광을 위하여 자신을 섬기라는 그분의 명령 앞에 다가섭니다.

 

처음의 세 가지 기도에서 예수 그리스도는 우리가 하나님의 일을 위한 그분의 투쟁에 참여하길 바라십니다. 그리고 동시에 그분은 세상을 이기신 그분의 승리, 이 기도에서 표현되는 탄식의 실현을 방해할 수 있는 모든 것을 이기신 그분의 승리에 참여하도록 초청하십니다. 예수 그리스도는 승리하셨고, 이제 우리가 그분의 승리에 참여하도록 초청하십니다. "오, 당신의 이름이... 당신의 나라가... 당신의 뜻이..."라는 탄식기도를 감히 드리는 자유를 갖기 위하여 우리는 자신의 승리에 참여하라는 예수 그리스도의 초청을 활용합니다. 바로 이것이야말로 어째서 내가 "일용할 양식을 주옵시고, 우리의 죄를 용서하옵시고..."라는 기도가 대담하고 저돌적인 기도라고 말했는지를 설명하는 정당하고 좋은 이유입니다. 바로 이런 이유 때문에 우리는 감히 이런 방법으로 하나님 곁으로 다가갑니다. 우리는 이 기도가 놀라운 것임을 깨닫기를 원합니다. 이 기도는 오로지 하나님의 자녀들, 예수 그리스도의 형제들과 자매들의 섬김의 의무로부터 생기는 위대한 자유 안에서만 드려질 수 있습니다.

 

10. 우리에게 일용할 양식을 주옵시고...

 

잘 알다시피, 루터는 그의 소교리문답에서 "일용할 양식"이 다음과 같은 의미를 갖는다고 설명하였습니다. 음식, 음료, 의복, 신발, 집, 마당, 농장, 가축, 돈, 물건, 경건한 아내, 경건한 자녀, 경건한 친구, 경건하고 신실한 상전, 좋은 정부, 좋은 (너무 덥거나 춥지 않은) 날씨, 건강, 결혼, 좋은 친구, 신실한 이웃. 이것들은 적지 않은 것들입니다! 우리는 이 목록에서 16세기 독일의 소시민적 농가의 필수품과 생존 조건들을 엿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 목록을 우리 시대와 우리의 특별한 상황의 필요에 맞게 해석하고 보충하지 못할 이유가 없습니다. 분명히 우리는 일용할 양식을 이런 넓은 의미로 생각해도 상관이 없습니다. 그렇지만 나는 "일용할 양식"이라는 원래의 단어가 갖는 완전한 순수성을 잊지 않는 것이 좋다고 강조하고 싶습니다. 성서의 언어에서 일용할 양식은 두 가지 해석을 갖습니다.

 

1. "일용할 양식"은 살아가는 데 결코 대체할 수 없는 것, 가난한 사람에게조차도 없어서는 안 되는 최소한의 양식, 거지와 부랑자에게 있어야 할 최소한의 생존 수단을 말합니다. 이것은 "굶주림"의 개념과 반대되는 것입니다. 우리에게 일용할 양식을 달라고 하나님께 기도하는 것, 이것은 굶주림과 죽음의 바닥의 경계선에서 우리를 붙드시고 지키시는 그분의 값없는 은혜를 의지하는 것입니다. 오늘 우리의 생존을 보장하는 이 최소한의 양식을 우리가 내일에도 가질 수 있을까요? 이것은 생존의 문제입니다. 지금 우리는 이것 덕분에 살아갑니다. 하지만 내일은 어떨까요? 아무도 모릅니다. 언제 하나님이 우리에게 필요한 양식을 주시지 않을지, 언제 하나님이 우리에게 일용할 양식과 함께 생명을 주시지 않을지, 전혀 보장이 없습니다.

 

2. 구약성서와 신약성서에서 "일용할 양식"이라는 단어는 또한 하나님의 영원한 은혜의 시간적 표징(標徵)이기도 합니다. 이 단어는 여기서 우리가 생각하는 것보다 훨씬 더 단순하고 자연스럽고 물질적인 의미를 갖고 있으며, 다른 한편으로는 우리가 생각하는 것보다 훨씬 더 깊고 고상한 의미를 갖고 있습니다. 이 자연적인 의미와 고상한 의미는 내적으로 연결되어 있습니다. 이것은 광야의 백성, 가난한 사람들, 억눌린 사람들, 사지(死地)에 있는 굶주리고 목마른 사람들에게 주어질 하나님의 표징입니다. 이런 해석의 근거 위에서 일용할 양식은 하나의 거룩한 것입니다. 일용할 양식은 약속입니다. 그리고 이것은 약속일 뿐만 아니라 진지하게, 그리고 항상 공급되는 이 양식의 신비한 임재(臨在)이기도 합니다. 이 양식이 전부 소비되더라도 다시 대체될 필요는 없습니다. 성서에서 매 번의 식사는, 초라한 식사든 성대한 식사든, 하나의 거룩한 것입니다. 왜냐하면 이것은 잔치 식사, 영원한 기쁨의 식사의 약속이기 때문입니다. 성서에서 육체적인 생명과 시간적인 생명은 거룩한 것입니다. 왜냐하면 그것은 죽지 않는 영원한 생명의 약속이기 때문입니다.

 

11. 일용할...

 

이 단어는 온갖 수수께끼와 문제를 제기합니다. 이것은 '매일,' '다가오는 날'을 의미합니다. 오늘날 우리에게 매일의 양식을, 내일에 필요할 양식을 주소서! 지금 우리가 살고 있지만, 다음 순간에도 살고 있을까요? 내일도 살아갈 수 있을까요? 그 때까지 우리가 굶주리지 않고, 죽지 않을까요? 이것은 우리를 우리의 불확실한 상황과 대면시키는 구체적인 질문입니다. 예수님이 "너희가 내일 무엇을 먹을까, 무엇을 마실까 염려하지 말라"고 분부하신 마태복음 6장을 우리는 기억합니다. 시간적으로 다른 내일을 위한 불안은 영원히 다른 내일을 위한 불안을 미리 결정합니다. 하나님의 자녀들은 오늘 (정말 오늘!)의 양식으로써, 그리고 이 땅의 양식의 형태 아래서 실로 저 종말적인 다른 내일에 영원히 공급받을 양식의 보증, 그 첫 열매를 받기를 원합니다.

 

우리의 기도는 이러한 전이해(前理解)로부터 출발해야 합니다. 당신은 우리에게 내일을 위한 양식을 주십니다. 정말 당신은 오늘날 우리에게 양식을 주십니다. 당신은 우리의 신실하신 창조주이십니다. 당신은 어떤 순간에도, 단 한 순간이라도 우리의 신실하신 창조주가 되는 것을 멈추지 않으십니다. 우리는 광야의 백성입니다. 하지만 우리는 창조와 모든 피조물의 영광과 부요함, 당신이 당신과 우리 사이에서 제정하길 원하시는 은혜의 계약에 싸여 있습니다. 당신은 우리의 죽음을 원치 않으십니다. 당신은 우리의 생명을 원하십니다.

 

우리는 다음과 같은 것도 말해야 합니다. 당신은 늘 이해할 수 없고 비교할 수 없는 이 선물, 당신의 인내의 선물이요 우리의 소망의 선물인 이 양식을 주십니다. 그러므로 우리가 배부른 소시민이나 순간적인 미각(味覺)을 즐기는 자처럼 행동하지 않게 하소서! 우리가 이 선물을 낭비하지 말게 하시고, 파괴하지 말게 하소서! 각자가 싸움과 불평이 없이 자신의 양식을 갖게 하소서! 만약 누가 지나치게 많은 양식을 갖고 있거든, 이 사실로 인하여 그가 당신의 은혜의 봉사자와 관리자로 임명되었음을 알게 하소서! 그리고 그가 당신을 섬기는 자로서, 다른 사람들을 섬기는 자로서 살아가고 있음을 알게 하소서! 특히 굶주림과 죽음, 인간다운 삶의 불안에 의해 위협을 받는 사람들은 열린 눈과 귀를 가진, 그리고 이들을 돌볼 의무를 느끼는 형제들과 자매들을 만나게 하소서! 하지만 우리 사회의 불평들과 불의들은 얼마나 크나큰 창피입니까? 당신의 은혜와 부요함으로 가득 찬 이 세상에서 아직도 배고파 죽는 사람들이 있다는 사실은 그 얼마나 큰 어리석음과 무감각입니까!

 

우리에게 필요한 양식을 주소서! 우리가 양식을 받되, 당신이 우리에게 주시는 것으로, 즉 표징과 약속으로 받아들이게 하소서! 그리고 우리가 이 표징을 즐거워하고 당신에게 영광을 돌릴 때, 당신이 우리에게 약속하시는 것들의 임재를 미리 즐거워하게 하시고, 당신이 영원히 베푸실 잔치에 우리가 이미 오늘 참여하고 있다는 사실을 즐거워하게 하소서

12. 우리가 우리에게 죄지은 자를 용서한 것 같이

 

이것은 우리가 하나님의 용서를 받기 위해 스스로 제시하는 일종의 전제조건입니까? 아닙니다. 이것은 하나님의 용서를 이해하기 위한 필수적이고도 결정적인 표지(標識)와 척도입니다. 왜냐하면 하나님의 자비를 받고 있는 사람, 하나님의 용서가 없이는 살아갈 수 없다는 사실을 아는 사람, 그러한 경험을 실제로 한 사람은 모두가 자신에게 죄지은 자를 용서할 수 밖에 없기 때문입니다. 우리는 서로에게 모두 죄를 지은 자, 빚진 자입니다. 그리고 우리는 매일 그러합니다.

 

그리고 우리에게 죄지은 자들의 잘못이 아무리 크다고 생각될지라도, 그 잘못은 우리가 하나님에게 지은 잘못보다는 언제나 무한히 가볍습니다. 만약 우리가 이 작은 일을 행하지 않으려고 한다면, 즉 우리에게 죄를 지은 자를 용서하려고 하지 않는다면, 매우 큰 죄를 지은 우리가 어떻게 하나님의 용서를 바랄 수가 있다는 말입니까? 우리 자신을 위하여 품는 희망은 필연적으로 다른 사람들에게 열려 있는 마음, 감정, 판단을 갖게 합니다. 용서할 수 있는 것은 무슨 공로도 아니고, 도덕적인 노력이나 일종의 미덕도 아닙니다. 상대방을 용서하기 위하여 그에게 영원한 미소를 보내는 사람은 참으로 매력적입니다.

 

인간의 용서는 아름다운 일이요, 자연스럽기까지 한 필수품입니다. 가엾은 피조물, 우리를 모독한 자를 하나님의 용서의 빛 안에서 보기로 합시다. 그리고 어려운 일에 빠진 우리 자신을 생각해 봅시다. 사태는 그다지 심각한 것이 아닙니다. 우리에게 가해진 모욕(侮辱) 안에 푹 박혀 지내지 맙시다. 모욕을 너무 즐기지 맙시다. 우리에게 죄지은 자를 대하면서 어느 정도 유머(Humor)를 지닙시다. 다른 사람들에게 이 작은 용서, 자유의 몸짓을 나눕시다! 이런 행위를 할 때, 곧바로 일종의 선량한 그리스도교 기사(騎士)의 도덕적 무장(武裝)을 볼 필요는 없습니다. 이것은 우리를 교만하게 하고 강하게 할 수 있는 투구도 아니고, 대검도 아닙니다. 오히려 이것은 당연히 자연스러운 행위입니다.

 

이처럼 매우 작은 자유도 갖지 못한 사람은 하나님의 용서도 받지 못할 것입니다. 이런 사람에게 우리가 해야 할 말은 다음과 같습니다. 그는 기도할 줄 모르며, 아무 것도 받을 줄 모릅니다. 우리는 "일어나 용서하라!"는 권면을 받고 있는 게 아닙니다. 오히려 우리는 다음과 같이 단순한 진실 앞에 서 있습니다. 하나님의 용서를 받게 되면, 용서할 수 있게 됩니다. 하나님의 용서는 하나님의 차원에서 일어나는 것입니다. 우리는 이것을 인간의 차원에서 일어나는 것과 비교할 수 없습니다. 하지만 하나님의 용서는 인간의 용서라는 차원에서 이처럼 작은 일을 실현합니다. 만약 내가 스스로 내 이웃을 용서하지 않는다면, 어찌 내가 나를 위하여 그 무엇을 바랄 수가 있겠습니까?

 

나는 이 작은 일을 행해야 할 의무로부터 벗어나지 못합니다. 이 일을 함으로써, 내가 하나님의 용서를 받을 수 있는 자격을 획득하는 것은 아닙니다. 나는 아주 단순히 나의 희망과 기도가 정당한 것이라고 말하게 될 따름입니다.

 

13. 우리의 죄를 사하여 주옵시고...

 

우리가 '우리의 죄'라고 번역하는 것은 문자적으로 우리의 잘못, 우리의 빚, 즉 우리가 하나님과의 관계에서 잘못한 것, 우리가 하나님에게 빚진 것을 말합니다. 우리는 그분에게 빚진 자입니다. 만약 우리가 빚을 갚을 수 없다면, 우리는 빚진 자로 존재하는 셈입니다. 만약 우리가 그 누구에게 치러야 할 빚을 갚지 않았다면, 우리는 빚진 자인 셈입니다. 그렇다면 우리가 잘못한 그 사람, 우리를 불신케 만든 그 사람을 우리는 모욕하고 있는 것입니다.

 

우리는 하나님께 빚진 자입니다. 많든 적든 ,우리가 하나님께 빚진 것은 그 어떤 것이 아니라, 아주 간단하게 우리의 전 인격, 그분의 자비에 의해 유지되고 양육되는 피조물인 우리 자신입니다. 그분의 자녀인 우리는 그분의 말씀에 의해 부름을 받았으며, 그분을 영화롭게 할 수 있도록 허락을 받았습니다. 인간 예수 그리스도의 형제인 우리는 하나님께 빚진 것을 망가뜨립니다. 우리의 존재와 행위는 우리에게 주어진 것과 전혀 일치하지 않습니다. 우리는 그분의 자녀이지만, 우리는 그분을 인정할 줄 모릅니다.

 

칼빈은 이렇게 말합니다. 우리가 빚을 갚지 않는 사람처럼 하나님을 모욕한다는 사실을 고백하기를 꺼리는 것은 모두 교회로부터 벗어나는 일입니다. 그리고 루터는 이렇게 말합니다. 하나님 앞에서 모든 사람은 자신의 허영심을 버리라는 요구를 받습니다. 이처럼 우리는 교회 안에서 매사의 형편이 이러하다는 것을 인정합니다. 그리고 우리는 여기서 변화를 이룰 능력이 없습니다.

 

왜냐하면 그리스도인으로서 살아가는 동안 우리는 더 많은 죄를 지으며, 상황을 뒤죽박죽 더 어렵게 만들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상황은 날로 심각해집니다. 그리고 인간은 늙어갈수록 자신에게는 아무런 희망이 없다는 결론을 더 많이 내린다고 나는 생각합니다. 상황은 날로 나빠집니다. 우리는 완전히 주기도문의 처음으로 되돌아가서, 이렇게 자문하게 됩니다. 하나님께 더 가까이 나아가는 길을 어떻게 찾을 수 있겠는가? 만약 우리가 하나님의 일을 위한 열심 가운데서 그분 앞에서 우리 자신의 욕망들을 확장한다면, 하나님의 동역자가 될 권리를 어떻게 주장하겠는가?

 

"용서한다"는 것은 무엇을 의미합니까? 순수하고 이상적인 경우에 그것은 마치 빚진 자가 우리에게 아무런 불의를 행치 않았던 것처럼 생각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의 잘못을 전혀 고려하지 않는 것, 그가 받아야 할 가혹한 처벌을 그에게 가하지 않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 반대로 그와 더불어 백지 상태에서 다시 시작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에게 새로운 기회를 주는 것을 의미합니다.

 

우리를 용서하소서! 이 기도는 우리의 입장에서 모든 종류의 권리를 배제합니다. 우리의 주장이 무엇이든, 이 기도는 하나님 앞에서 우리를 위해 주장할 수 있는 모든 것, 가장 작은 권리마저 배제합니다. 인간을 욕한다고 용서가 되는 것도 아니며, 모욕하는 인간 자신도 용서받는 게 아닙니다. 인간은 용서할 수 없습니다. 그는 자신의 죄를 사면받을 권리가 없습니다. 죄지은 자를 다시 하나님의 자녀 신분으로 만드는 권리는 오로지 우리가 죄를 지은 그분에게만 있습니다. 이것은 오로지 믿는 자 혹은 통치자, 우리가 기만하였던 임금의 권리일 따름입니다. 우리는 그분을 잘못 섬겼으며, 늘 잘못 섬기고 있습니다. 이런 권리는 오로지 하나님의 값없는 자비일 따름입니다.

 

14. 위대한 탕감

 

당신은 태어날 때부터 죽기까지 우리를 따라 다니는 죄를 제거하셨습니다. 이 죄는 실로 우리가 매일마다, 그리고 매 순간마다 이런저런 방법으로 행하는 죄입니다. 어떤 잘못은 우리가 좋게만 보려고 하고, 또 다른 잘못은 우리가 볼 순 없지만 언젠가는 기록된 책이 열리면 드러날 것입니다. 그 때가 되면, 우리는 당신을 얼굴과 얼굴을 맞대어 보듯이 볼 것입니다. 당신은 이 모든 죄를 제거하셨습니다. 이미 당신은 잘못과 죄가 없는 새로운 한 인간(새로운 '우리'와 새로운 '나')을 창조하셨습니다. 당신의 마음에 드시는 한 인간, 당신의 눈에 의로운 한 인간, 순수하고 흠도 티도 없는 한 인간을 창조하셨습니다. 이미 당신은 이 인간을 창조하셨습니다. 우리로 하여금 우리에게 내려진 선고(宣告)의 증인이 되도록 하기 위하여 당신은 우리를 당신 주위로, 당신 아들의 십자가 주위로 모으셨습니다. 왜냐하면 우리는 당신의 아들이 우리를 해방하기 위하여 우리 대신에 감수하였던 이 선고, 죽음 아래 있기 때문입니다. 당신은 우리가 죄 때문에 절망하거나 불안과 불쾌 가운데 머물러 있기를 더 이상 허락하지 않으십니다. 우리의 죄는 장차 우리의 일이 아니라 당신의 일입니다. 당신은 우리에게 뒤돌아보지 말라고 명하십니다. 당신은 다시는 좌절하지 말라고, 과거에 매여 사는 느낌을 갖지 말라고, 오늘과 내일의 모습에 매여 사는 느낌을 갖지 말라고 명하십니다.

 

시선을 당신에게 두지 않고 우리의 죄에 두는 이러한 태도와 방식은 사라졌습니다. 당신은 우리를 이러한 과거로부터 단절하셨습니다. 당신은 우리로 하여금 앞을 바라보고 살도록 허락하셨고, 또 그렇게 하라고 명하십니다. 우리가 앞을 바라보고 사는 것은 오늘이나 과거의 모습을 경솔히 여긴다고 되는 일도 아니지만, 미래의 모습을 신뢰한다고 되는 일도 아닙니다. 오히려 그와 정반대입니다. 우리는 늘 조심해야 하며, 우리가 지금이나 앞으로도 심판을 받은 자임을 알아야 합니다. 그리고 우리는 우리를 당신에게 맡겨야 하며, 당신이 행하신 일, 당신이 우리를 위해 감수하신 죽음에 맡겨야 합니다. 이미 성취된 일이야말로 참으로 중요한 일입니다. 그런데 이 성취는 당신이 이미 우리를 위해 마련하신 미래입니다. 우리는 오직 우리의 미래를 향해 열려 있는 길만을 걸어가야 합니다. 당신은 우리를 용서하심으로써, 이 길을 끝까지 갈 수 있는 자유를 주셨습니다.

 

이처럼 우리는 이 다섯 번째 기도에서 우리의 파산(破産)을 고백합니다. 우리가 만약 우리가 이를 행하지 않으려고 한다면, 당신에게 용서를 구하는 일도 포기해야 합니다. 우리 자신의 일은 그르치게 되었다는 사실을 우리는 인정해야 합니다. 만약 우리가 이를 인정한다면, 우리의 일은 성공한 일이 될 것입니다. 왜냐하면 우리의 일은 예전이나 지금이나 늘 용서하시는 당신의 손안에 있기 때문입니다.

 

15. 우리를 시험에 들게 하지 마옵시고

 

이 기도는 크나큰 시험에 관한 말입니다. 이것이 말하고자 하는 것은 단순한 범죄가 아니라 악, 아니 수많은 악들입니다.

 

죽음으로는 이끌지 않는 작은 시험, 죄가 있습니다. 이런 시험은 하나님이 매일 우리에게 보내시는 것으로서 우리의 나이에 따라 다양합니다. 젊은 사람들에게, 덜 젊은 사람들에게, 그리고 나이가 든 사람들에게 그러한 시험이 존재합니다. 하나님이 이런 시험을 보내시는 것은 그것이 우리에게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이것은 우리가 견딜 수 있는 시험입니다. 심지어 야고보서는 시험이 기쁨의 대상이 될 수 있다고 말합니다: "내 형제들아 너희가 여러 가지 시험을 만나거든 온전히 기쁘게 여기라"(1:2). "시험을 참는 자는 복이 있도다"(1:12). 내적으로 외적으로 고통의 원인이 되는 악, 무겁거나 전혀 원치 않는 악도 있습니다. 그렇지만 가까이 살펴보면, 그런 것은 참을 수 있는 것입니다. 더욱이 바울도 말했다시피, 우리는 악이 "하나님을 사랑하는 자들에게 합력하여 선을 이룬다"(롬 8:28)고 말할 수 있다. 만약 우리가 "위험이나 근심의 원인이 될 수 있는 모든 것에서 우리를 구하소서"라고 외친다면, 이것은 착각입니다.

 

하지만 의심할 나위도 없이 작은 시험 안에 나타나지만 실제로는 전혀 다른 큰 시험, 종말론적인 시험, 즉 악의 활동이 있습니다. 도덕적이고 육체적인 시험은 실로 이런 활동과 맞아떨어질 수 있습니다. 이것은 멸망케 하는 악의 행동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는 구분할 수 있어야 합니다. 이것은 우리가 분명하게 의식할 수도 있고 버틸 수도 있는 일상적인 위험을 말하는 게 아닙니다. 이것이 말하는 것은 하나님 자신이 저항하시는 무(無)의 끝없는 위험, 단지 부차적인 의미의 파괴만이 아니라 완전한 추락, 궁극적인 멸망을 피조물에게 가져다주는 위험입니다.

 

이것은 극단적인 시험입니다. 여기에는 선한 것, 우리에게 유익할 수 있는 것이라고는 전혀 없습니다. 여기에는 희망이 전혀 없습니다. 극단적이고도 측량할 수 없는 이런 악은 창조에 속한 것이 아닙니다. 이런 절대악은 우리 모두가 알고 있는 형태, 즉 죄와 죽음의 형태 안에서 창조를 공격합니다. 이것은 성경이 마귀라고 부르는 바로 그것의 불의하고 불가해한, 그리고 설명할 수 없는 권세 안에서 나타납니다. 피조물은 이 위험 앞에서 자신을 방어할 수 없습니다. 하나님은 이보다 더 뛰어나시지만, 피조물은 그렇지 못합니다. 마귀가 한번 등장하면, 그는 끝없는 파괴를 가져옵니다. 만약 우리에게 하나님이 주시는 방패가 없다면, 우리는 그에게 대항할 수가 없습니다. 하나님이 안 계신 곳, 하나님이 통치하시지 않는 곳에서는 다른 자가 지배합니다. 다른 선택은 전혀 없습니다.

 

내가 마귀를 설교할 마음은 조금도 없습니다. 하지만 오늘날의 그리스도인들이 너무나 쉽게 지나쳐 버리는 하나의 현실이 있습니다. 하나님이 우리를 도우시지 않으면 우리가 저항할 수 없는 더 뛰어난, 피할 수 없는 원수가 존재합니다. 나는 마귀론을 좋아하지 않습니다. 나는 이에 대해 문외한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마귀가 존재한다는 사실을 우리는 알아야 합니다. 그리고 마귀로부터 벗어나려고 즉각 서둘러야 합니다.

 

우리는 우리의 아버지께 기도합니다: 우리를 구하소서. 싸움에서 구해 달라거나(우리는 싸움을 받아들여야 합니다) 고통에서 구해 달라는 말이 아니라(우리는 고통을 견디어야 합니다) 이 원수와의 만남에서 구해 달라는 말입니다. 이 원수는 우리의 모든 힘보다 더 강합니다. 이 원수는 (우리가 신학을 배울 때 동원하는 지혜까지 보탠다고 하더라도) 우리의 지혜보다 더 간교하며, 우리가 느낄 수 있는 것 이상으로 위험한 감정으로 가득합니다. 왜냐하면 마귀도 감정을 갖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 놈은 우리의 모든 그리스도교적인 경건, 오래되거나 새로운 경건 혹은 신학적인 경건보다 (실로 악마도 경건합니다!) 더 경건합니다. 왜냐하면 우리를 철저히, 그리고 끝까지 무감각하게 만들 악의 가능성에서 우리를 보호하소서! 이것은 불가능한 것이 가능해지는 극단적인 시험입니다.

 

16. 다만 악에서 구하옵소서

 

우리는 악의 힘을 확인하며 느낍니다. 솔직히 말하자면, 악은 단지 가짜 세력, 거짓 세력일 따름입니다. 악은 전혀 비현실적인 세력이 아닙니다. 악이 비현실적임에도 불구하고 활동한다는 사실은 충격적입니다. 그러므로 악이 비현실적이라고 경시하는 일은 전혀 유익하지 않습니다. 악의 위험성은 그 악이 은밀하고도 간사한 세력이라는 사실에 있습니다. 하지만 악은 너무나 현실적으로 지배합니다. 우리는 죄인이기 때문에 악은 우리를 압도합니다. 우리는 악에 질 수 밖에 없습니다. 우리는 악의 저주 아래 있습니다. 우리는 악을 불평하고, 악 때문에 고통을 받습니다. 하지만 우리는 악으로부터 벗어날 수 없습니다.

 

헬라어의 의미는 단지 "우리를 이 저주에서 구원하소서!"만이 아니라 "이로부터 벗어나게 하소서!"입니다! 구약성서의 시편들은 처음부터 끝까지 이런 외침으로 울려 퍼지고 있습니다. 벗어나게 하소서! 그리고 그리스도인들은 여섯 번째의 기도에서 이 외침을 다시 받아들입니다. 그리스도인들은 예수 그리스도를 알고 있기 때문에 이 원수를 알고 있습니다. 그리스도인들은 예수 그리스도가 인간의 악한 의지만이 아니라 하나님과 피조물의 원수에게도 저항하셨다는 사실을 알고 있습니다. 이 일은 원수의 엄청난 사악함을 폭로하기 위하여 하나님의 아들에게 필요하였던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주기도문은 이 심오한 내용(De Profundis)으로 끝을 맺습니다.

 

하지만 하나님은 진정 우리를 이런 시험에 빠뜨리시지 않습니다. 아닙니다. 우리의 아버지는 그리 하시지 않습니다. 당신의 아들 안에서 자신을 계시하신 그분이 어찌 그리하실 수 있겠습니까? 그분은 두 얼굴을 지니시지 않습니다. 큰 시험을 대하시는 그분의 태도는 모호하지 않고 분명합니다. 악에 대항하시는 그분의 저항은 분명하고 확고합니다. 창조의 첫날부터, "빛이 있어라!"고 그분이 말씀하신 이후로 바로 그러합니다. 우리의 아버지, 당신은 악과 상종하시지 않으며, 악과 전혀 타협하시지 않습니다. 그분은 결코 악을 참으시지 않습니다. 무의 위협은 결코 그분로부터 나오는 위협이 되지 않을 것입니다. 그분은 결코 악을 방관하시거나 허용하시지 않을 것입니다.

 

그분은 해방자 하나님이 아니십니까? 오직 한 분만이 결정적으로 해방하실 수 있는데, 바로 하나님이 그분이십니다. 이제 우리는 그분이 위대한 해방자이심을 압니다. 그분은 악, 보좌의 약탈자에게 친히 대항하셨습니다. 악은 그분의 창조와 전혀 무관하기 때문에 그놈의 통치는 폐기되어야 합니다. 그분은 마귀의 이 통치를 깨뜨리시기 위하여 앞장을 서셨습니다. 그분은 사탄이 번개처럼 하늘로부터 떨어지게 하셨습니다. 우리는 사탄이 떨어진 것을 보았습니다. 그분은 그분의 아들의 부활 가운데서 어둠을 물리치셨습니다. 그분은 수많은 이적과 기사를 통하여 승리를 알려 주셨습니다. 그분은 악마의 저주로부터 이미 우리를 구하셨습니다.

 

만약 주기도문의 이 마지막 기원이 없었더라면, 만약 우리의 기도보다 앞선 응답이 있지 않았더라면, 우리는 싸움에 무력하고 이미 심판을 받았을 뿐만 아니라, 악의 권세 아래 떨어졌을 것입니다. 그분은 우리를 멸망시키려던 자를 멸망시키셨습니다. 그분은 우리를 사랑하셨고, 지금도 우리를 사랑하십니다. 그리고 그분의 사랑은 살아 움직이고 있습니다. 이 사랑은 우리를 끝내 구원할 것입니다.

 

출처 : http://sgti.kehc.org/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