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제별 설교〓/설교.자료모음

4.구약요약설교(60편)(250편중 나뉘어서)

by 【고동엽】 2021. 9. 30.
목록가기
 
 

4.구약요약설교(60편)(250편중 나뉘어서)

 

불굴의 신앙 단6:10-24

 

우리 믿음의 사람들은 어떠한 환경이나 처지에서라도 하나님만 바라보고,하나님만 믿고,담대히 살아야 한다.그때에 성공자 승리자가 된다.다니엘도 역시 그러했다.그의 처지는 어려운 처지였으나 오히려 신앙을 지킴으로 포로의 삶에서 빛을 내게 되었다.

1.자신의 뜻을 굽히지 않는 신앙

왕의 진미가 먹기에 좋아도 먹지 않았다.이는 하나님의 말씀 에 순종하기 위해서이다.어인이 찍힌 것을 다니엘은 알았다. 그러나 신앙에 흩어짐이 없이 전에 행하던 대로 신앙을 지킨 다.자녀 건강 생활 직장 때문에 신앙을 버리는 자가 있다.먹 는 것으로 자기를 더럽히는 자가 있다.우리는 주만 바라보자.

2.기도하는 신앙

사자굴에 들어가면 어떻게 되는 것도 안다.그러나 전에 행하 던 대로 기도한다.평상의 모습과 변함이 없다.하나님은 가장 고난스럽고 어려울 때에 함께 한다.소나무는 모든 낙엽이 떨 어질 때에 진가가 나타난다.성도도 환란시에 알아본다.촞점이 흐려지면 안된다.에스더의 금식통한 기도가 유대인을 살렸다. 거룩을 유지하는 법도 육을 이기는 힘도 기도이다.기도로 원 수를 사랑하고 완고한 마음을 부숴뜨리고 문제해결을 본다.

3.좌절하지 않는 신앙

언제 크냐,성공하냐,성장하느냐? 환경보고 실망한다.다니엘은 열번 찍어도 안넘어 가는 자였다.바벨론 사람도 아니다.포로 였다.그렇지만 좌절하지 않는다.이는 하나님께서 함께 계시기 때문이다.우리는 패자였고 낙오자였지만 성공자로 살아가자.

4.감사하는 신앙

다니엘은 미래를 보는 자였다.그러기에 사자굴에 들어가더라 도 미리 감사가 나온다.의심이 없이 믿고 기도한다.신앙의 바 른 지식을 가지고 오히려 이런 환란과 핍박뒤에 하나님의 깊 으신 뜻이 있음을 알고 감사한다.그러하자 믿음그대로 모든 대적을 물리치는 감사가 있었다.

 

 

 
 
 

 

 

하나님의 위로 단10:10-21

 

우리가 힘써 하나님의 일을 할때에 하나님께서 도와주거나 하나님의 위로가 없으면 아니된다.왜냐 우리 인간은 연약하기 때문이다.그때에 하나님의 깊으신 뜻과 위로를 알고 받으면 이 모든 것은 감사로 은혜로 남게 된다.

1.엘리야를 위로하신 하나님

엘리야가 아합과 이세벨과 싸운다.악한 마귀 권세와 바알과 아세라 신상을 섬기는 자들과 싸운다.그때에 엘리야 혼자 일 을 할때에 지칠 때가 있으나 하나님은 사르밧 과부를 보내셔 서 돕기도 하시고 까마귀를 보내서 먹을 것을 공급받게 하시 고 오바댜를 통하여 깨닫게도 하신다.그리고 하나님의 천사를 통하여 먹을 것과 물을 공급받고 일어나서 먹으라 네가 길을 이기지 못할까 하노라는 위로의 말을 듣게 하신다.

2.다니엘을 위로하신 하나님

다니엘이 바벨론의 여러왕을 섬기면서 하나님의 크신 뜻을 깨닫고 기도를 하지 않을 수가 없었다.이에 3주동안 금식하며 슬퍼하며 겸비케 하면서 기도한다.그러나 바사국군이 응답을 가지고 오는 천사를 막아 응답이 늦었으나 미가엘 천사장의 도움으로 은총을 크게 입은 다니엘아 하면서 위로하고 평안 주고 강건하라 한다.그때에 곧 힘을 얻게 된다.

3.수고한 믿음의 조상을 위로하신 하나님

오랫동안 방주를 예비한 노아가족,방주에 들어가서 구원받을 때에 하나님의 위로가 있다.이삭을 바치면서 믿음을 드릴 때 에 하나님께 인정을 받고 하나님의 위로를 받는다.고린도후서 에 나타난 환란속의 위로,수많은 핍박과 고난속의 위로가 감 사와 하나님의 은혜로 나타난다.

4.충성된 자를 위로하신 주님

잘했다 충성된 종아 네가 작은 일에 충성하였으매 내가 많은 것으로 맡기우고 주인의 즐거움에 참여하게 한다.그리고 하늘 나라에 가서 하나님께서 예비하신 은혜아래에 거한다.

 

 

 
 
 

 

 

이스라엘의 하나님 호14:1-9

 

하나님은 이스라엘이 지은 죄에 대해 회개를 촉구하시고 회개하는 자에 따르는 축복을 기록하고 있다.그리고 참회한 백성들에게 패역을 고치시고 용서해 주실 뿐만 아니라 이전보다 더욱 사랑하시고 그에 대한 번영과 보호와 생명을 약속하신다.

1.고치시는 하나님

하나님은 저희의 패역을 고치신다고 하신다.이는 영혼을 고쳐 서 구원하시고 육체를 고쳐서 건강하게 하시고 삶을 고쳐서 인격적이며 신앙적인 존재가 되게 하신다는 것이다.그런데 그 고치시는 패역은 배신과 불신을 의미하는데 이는 이스라엘이 육체적으로 병들고 인격적으로 병들게 된 원인이 배신과 불 신인데 이를 고쳐서 바르게 하신다는 것이다.

2.사랑하시는 하나님

하나님은 고치실 뿐만 아니라 즐거이 사랑하신다고 하신다.이 는 1)지난 날의 허물이나 잘못을 들추어 내면 사랑할 수 없 으니 이를 불문에 붙이겠다는 것이다.2)마음에 들면 사랑하고 안들면 사랑 안하는 것이 아닌 천국에 이르기까지 사랑한다 는 것이다.3)즉흥적인 사랑이 아닌 사랑을 위해 준비하신 사 랑을 하신다는 것이다.

3.이슬,백합화,백향목,감람나무같은 하나님

이슬은 생물에 필요한 수분을 공급하여 식물을 자라게 하고 죄를 회개하고 돌아올때 백합화처럼 아름답고 향기롭게 하고 백향목과 같이 견고하게 뿌리를 박고 가지는 퍼지며 그 아름 다움은 감람나무와 같고 향기는 백향목같이 번성한다.

4.열매를 주시는 하나님

이스라엘이 곡식같이 소성하고 포도나무와 같이 꽃이 피고 향기는 레바논의 포도나무와 같이 되고 우상과 상관없는 백 성이 되고 하나님께서 돌아보아 열매를 맺게 하신다고 한다. 곧 하나님을 떠나면 나무열매도 없으나 하나님의 손길을 통 해 열매를 맺게 하신다는 것이다.

 

 

 
 
 

 

 

생명을 살린 요나 욘3:1-10

 

구약시대에 복음을 전한 요나,하나님의 뜻을 모르고 니느웨로 가지 않고 다시스로 가다가 바다에 던져진 요나,그러나 하나님의 명에 순종하여 주의 복음을 전파한다.그리하여 죄악 가운데에 빠진 니느웨 백성을 구원한다.이렇게 생명을 살린 요나는

1.회개하며 전도했다.

하나님은 은혜로우시며 자비로우시며 노하기를 더디하시며 인애가 크시사 뜻을 돌이켜 재앙을 내리지 아니하시는 분으 로 알고 자기의 잘못된 생각과 행동을 회개했다.그리고 하나 님의 명대로 니느웨로 가서 복음을 전했다.후회는 자신에게 하는 것이고 회개는 하나님에게 하는 것으로 하나님의 뜻대 로 사는 것이다.그리할때 요나도 니느웨 백성도 살게 되었다.

2.순종하며 전도했다.

하나님의 명에 불순종하다가 물고기 뱃속에 들어간 요나,이제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하여 니느웨 백성에게 말씀을 전파한다. 그리할때에 니느웨 백성을 구원하게 되었다.성도는 말씀을 듣 든지 안 듣든지 전파해야 한다.순종해야 한다.하나님의 뜻을 전파해야 한다.그리할때 요나도 니느웨 백성도 살게 되었다.

3.인내하며 전도했다.

요나는 한번 징계를 당하고 나서 인내하며 복음을 전한다.그 리고 왕으로부터 금수에 이르기까지 회개하는 것도 보았다.또 초막을 지어놓고 기다리기도 했다.그리하여 하나님의 사랑도 깨닫게 되었다.그리고 참고 견디며 때로 실수도 부족된 점도 나타내었지만 인내하여 자신도 니느웨 백성도 살게 되었다.

4.하나님 말씀대로 전도했다.

요나는 자기의 생각이나 사상이나 철학을 전한 것이 아니다. 그것은 자기 생각대로 도망치다가 물고기 뱃속에 들어갔기 때문이다.그래서 하나님의 말씀만 전하고 하나님의 뜻만을 전 했다.그때 모든 니느웨 백성들은 하나님앞에 금식하며 기도했 다.그리하여 요나도 니느웨 백성도 살게 되었다.

 

 

 
 
 

 

 

참된 회개 욘3:3-10

 

진정한 회개는 하나님께로 나아가게 한다.자신을 바라보게 한다.하나님의 뜻을 분별하게 한다.자신을 거꾸러 뜨리게 한다.하나님의 말씀을 그리워 하게 한다.삶의 변화를 가져오게 한다.모든 사람들이 주안에서 하나가 되게 한다.참된 회개는

1.하나님의 마음을 움직인다.

요나 선지자가 두 번째 하나님의 음성의 듣고 니느웨 성에 가서 하나님의 말씀을 전파한다.그러자 모든 백성들이 통회자 복하면서 회개하기에 이르렀다.그리하자 하나님께서도 뜻을 돌이키시고 그들에게 내리고자한 재앙을 내리지 아니하신다. 이와같이 회개는 하나님의 마음도 움직인다.

2.사람의 마음도 움직인다

요나가 하나님의 분부에 따라서 40일이 지나면 니느웨가 멸 망하리라는 말씀을 전하자 이 말씀을 듣고 백성들은 금식을 하면서 회개하기에 이르렀다.이러한 사실은 니느웨가 멸망하 기를 기다린다.요나도 깜짝 놀랐을 것이다.이와같이 요나가 깊이 회개할 때에 니느웨 백성들도 변화를 가져온다.

3.세상도 변화를 가져온다.

요나의 전도를 받자 니느웨 백성들은 금식을 하며 통회자복 하기에 이르렀다.그리고 각자 악한 길에서와 강포에서 떠나게 되었다.그리고 왕으로부터 백성까지 일어나 조복을 입고 굵은 베옷을 입고 재에 앉아 회개하였다.그리고 금수에 이르기까지 금식하면서 회개하며 강포에서 돌이키게 되는 변화를 가져왔 다.이와같이 요나가 회개할 때에 세상도 변화를 가져왔다.

4.하나님께로 가까이 오게 되었다.

요나의 참된 회개로 니느웨 백성들이 하나님께로 돌아오게 되었다.9절에 하나님이 혹시 뜻을 돌이키시고 그 진노를 그치 사 우리로 멸망치 않게 하시리라 그렇지 않을 줄을 누가 알 겠느냐? 한 사람의 참된 회개는 모든 사람들을 하나님께로 돌아오게 한다.우리가 살길도 참된 회개밖에 없다.

 

 

 
 
 

 

 

하나님께서 구하시는 것 미6:6-8

 

하나님께서 이스라엘 민족에게 해주신 것이 있다.그런데 이스라엘 민족은 이런 하나님을 잊고 있었다.그래서 하나님께서 싯딤에서부터 길갈까지의 일을 추억하라.그리하면 나 여호와의 의롭게 행한 것을 알리라고 하신다.이러한 민족에게 구하시는 것은

1.공의를 행하는 것

하나님께 나아가며 높으신 하나님께 경배할까 하면서 내가 번제로 일년된 송아지나 천천의 수양이나 만만의 강수같은 기름이나 내 허물을 위하여 내 맏아들을,내 영혼의 죄를 위하 여 내 몸의 열매를 드릴것인가? 아니다.하나님께서 구하시는 것은 공의를 행하며 정직하고 깨끗한 삶을 살고 주의 말씀대 로 의의 율례와 도를 마음에 간직하며 지켜 행하는 것이다.

2.인자를 사랑하는 것

하나님께서 사랑하는 다윗이 있다.그는 많은 실수도 했고 간 음도 했고 거짓말도 살인까지도 했다.그런데 그런 그를 마음 에 합한 자라고 했다.그는 연약한 인간에 불과했으나 하나님 과의 관계에 있어서 진심으로 사랑했기 때문이다.입술로만이 아닌 마음으로 전인격으로 뜨겁게 사랑했기 때문이다.

3.하나님과 함께 행하는 것

하나님이 구하시는 것은 하나님과 함께 행하는 것이다.그리할 때 하나님의 마음을 안다.하나님의 뜻을 안다.하나님의 비밀 을 안다.하나님의 나아갈 바를 안다.그런 자는 주 안에서 자 기를 낮추고 주님만을 높인다.주님만을 위하여 살고 주께만 영광을 돌린다.그리고 철저하게 자기 자신을 깨뜨리고 하나님 이 원하시는 삶을 산다.

4.순종하는 것

하나님은 수양의 기름이나 제사보다 순종을 원하신다.고로 이 세상의 어떤 것보다 하나님의 말씀에 뜻에 삶에 순종하기를 원하신다.찬송 기도 감사 어린아이같은 자들에게 나타나심을 원하신다.그래서 순종의 삶을 구하신다.

 

 

 

 
 
 

 

 

사슴의 발과 같게 할려면 합3:16-19

 

우리의 환경은 우리의 마음을 슬프게 하고 우리의 손을 놓게 할 때도 있다.그러나 하나님만을 바라보고 사는 자는 절대로 낙망하거나 실망하지 않는다.왜냐하면 하나님이 힘이 되시기 때문이다.그리고 발을 사슴과 같게 하시기 때문이다.사슴의 발은

1.사슴의 발은 힘이 있다.

사슴의 발은 사람 보기에는 약해보이고 가늘게만 보인다.그러 나 사슴이 뛸 때에는 힘있게 뛰어간다.그리하여 가시덤불도 단숨에 뛰어넘고 개울물도 주저하지 않는다.성도도 겉으로는 약해보이나 세상 사람들이 가지지 않는 힘이 있다.그리하여 시험과 문제속에서도 하나님의 능력으로 뛰어넘고 절망하지 않으며 성령충만하여 모든 불가능을 정복한다.

2.사슴의 발은 멀리 뛴다.

목이 긴 사슴은 멀리 본다.그리고 멀리 뛴다.그리하여 눈에 보이는 이익만을 보지 않고 먼곳을 보고 뛴다.성도도 세상의 이익만을 바라보는 것이 아닌 비록 부족하고 연약하다고 하 여도 하나님의 위로와 축복으로 기뻐하고 즐거워 한다.원망과 실망이 아닌 실패를 성공으로 바꾸는 미래만을 보고 산다.

3.사슴의 발은 빠르다.

사슴은 맹수를 만나면 빠르게 뛰어간다.그리하여 맹수도 뛰고 있는 사슴을 잡지 못한다.그러나 한눈을 팔고 있는 사슴은 잡 혀 죽게 된다.성도도 발걸음이 느릴 때는 마귀에게 붙잡힌다. 심령에 병이 든다.그러나 모든 문제를 하나님께 맡기고 열심 으로 신앙생활을 하면 어떤 마귀도 틈을 타지 못하게 된다.

4.사슴의 발은 높은 곳만을 다닌다.

사슴은 깨끗한 짐승이다.그래서 더럽고 지저분한 곳에서는 살 지 않는다.곧 고산에서만 산다.성도도 하늘나라의 삶을 좋아 한다.고로 불의하고 거짓되고 악한 것을 싫어한다.먹고 마시 고 생활하는 모든 것을 구별되게 한다.모든 유혹을 물리치고 하나님의 말씀으로만 살고 의로운 길로만 간다.

 

 

 

 
 
 

 





무거운 짐을 벗어버리려면 신1:9-14
인생은 영적 정신적 육신적 감정적인 신앙적인 짐이 있다.그래서 주님은 수고하고 무거운 짐진 자들아 내게로 오라.내가 너희를 쉬게 하리라고 하셨다.모세도 이스라엘 백성들이 진 짐을 질수 없다고 했다.그러나 주님은 이를 대신 져 주신다고 하신다.1.벗어버리면 된다자기의 능력이나 지식이나 학식이나 건강이나 분에 넘치는 것을 가지고 있으면 이것이 고통이 되고 근심이 되고 걱정이 되고 질병이 된다.출애굽시의 이스라엘 백성들 하나님께서 새 벽에 만나를 내려 주셨는데 욕심으로 많이 주으니 썩거나 벌 레가 생기게 되었다.바울이 로마로 잡혀갈 때에 풍랑이 일자. 배에 있는 것을 버려야만 했다.곧 버릴 때에 고통이 해소된다2.예수님을 믿으면 된다.예수님 당시의 유대교의 율법은 유대인들에게 무거운 짐이 되었다.그리하여 예수님은 내게로 오라고 하시면서 내가 너희 를 쉬게 하리라고 하셨다.그러면서 이를 위하여 예수님이 십 자가를 지셔서 우리의 짐을 가볍게 하셨다.곧 예수님을 믿고 모든 짐을 내어 맡김으로 참다운 쉼을 누릴 수가 있게 된다.3.서로 조화를 이루면 된다.모든 일에는 리듬이 있고 질서가 있고 조화가 있다.고로 리듬 이나 질서나 조화가 깨어지면 짐이 된다.그러나 예수님께 나 아와 영적 육적 정신적인 리듬을 가지고 질서를 지키면서 조 화를 이루면 아름답고 기쁘고 감사한 가운데에 무거운 짐을 벗어버릴 수가 있다.4.주의 말씀에 순종하면 된다.주의 뜻이나 말씀에 딱 맞게 행동하면 모든 짐이 벗어진다.멍 에도 꼭 맞게 매면 가벼웁다.십자가도 주님이 우리의 모든 것 을 아시기에 지라고 하셨다.이에 순종하면 된다.왜냐 무거우 면 주님이 대신 져주시기 때문이다.억지로 살려고 하거나 능 력에 맞게 살려고 하면 무거운 짐이 되고 상처만 남게 된다.



 

 

 

 
 
 

 

현재보다 천 배나 축복이 신1:9-11
요셉의 요청으로 애굽에 들어간 야곱의 가족수는 70명에 지나지 않았으나 출애굽시에는 장정만 60만명이 넘게 되었다.이렇듯 하나님의 축복이 있었듯이 가나안 땅에 들어가거든 현재보다 천 배나 많게 되기를 축복하고 있다.우리도 그러한 축복을 받자.1.신앙이 천 배나 많아지는 축복으로애굽의 신앙은 노예의 신앙이다.아무리 많은 돈을 벌고 수고를 하였다고 하여도 바로왕의 것이 되는 신앙이다.그래서 월급도 못받고 노동력만 제공하는 신앙이다.고로 일한대로 상급받고 축복을 받으려면 가나안의 신앙을 소유해야 한다.그리하여 신 앙이 천 배나 성장하는 성도가 되자.2.감사가 천 배나 많아지는 축복으로생활속에 감사가 없는 자는 무엇인가 냉냉하고 기쁨이나 은혜 가 충만하지 못하다.고로 가장 작은 일에도 감사가 넘쳐야 한 다.기쁨이 넘쳐야 한다.그러기 위해 항상 기도하고 성령충만한 생활을 해야 한다.나의 것을 드리는 삶을 가져야 한다.나누는 삶을 가져야 한다.봉사하는 삶을 가져야 한다.그리하여 감사가 현재보다 천 배나 많은 성도가 되자.3.능력이 천 배나 많아지는 축복으로세상에서 승리자의 삶을 살려면 능력을 받아야 한다.능력받으 면 주님께서 함께 함으로 항상 부족함이 없는 삶을 살게 된다. 그러기 위해 부르짖는 기도의 삶을 가져야 한다.하나님과 온전 한 교통과 나를 부수는 삶을 가져야 한다.회개의 삶 가운데 하 나님께서 주시는 은사를 소유해야 한다.우리도 그리하자.4.모든 면에서 천 배나 많아지는 축복으로은혜가 믿음이 자녀가 가정이 사업이 봉사가 지금보다 천 배나 많아지는 축복으로 바뀌어져야 한다.이스라엘이 애굽에 가서 무한한 축복을 받음과 같이 우리도 이러한 하나님의 축복이 있 는 가정과 성도가 되어야 한다.우리도 애굽에서의 축복,광야에 서의 축복이 아닌 가나안땅에서의 축복을 받는 자가 되자.



가데스 사건의 회고 신1:19-46
가나안 땅에 들어가기 직전에 한 마지막 설교인 신명기,모세는 여기에서 꼭 잊지 말아야할 사건인 가데스 사건을 상기시킨다.그리고 이 사건으로 40년의 광야생활이 있었음을 말한다.그렇다면 가데스 사건이 어떤 사건이기에 그런가?1.말씀보다 일반원칙을 택한 사건이다.이스라엘 민족이 400년간의 종살이에서 구원을 받았다.불,구름 기둥의 인도를 받았으며 홍해가 갈라졌고 하늘에서 만나를 내 려 먹게 하였다.그런데 이러한 모든 사실을 보면서 이들은 쉬 운 길을 택하다가 40년간의 고난을 겪게 되었다.하나님의 말씀 을 일반상식으로 대하려고 하다가 더 큰 고난을 겪게 되었다. 우리는 하나님의 말씀만을 택하자.2.하나님보다 세상을 크게 본 사건이다.열명의 정탐군들은 아낙자손을 보았다.그러나 하나님께서 이들 을 지으신 것도 잊고 홍해를 가른 것도 잊고 불,구름기둥을 통 하여 인도하신 능력의 하나님이신 것도 잊고 열명의 정탐군들 의 이야기만 듣고 두려움에 사로 잡히게 되었다.의심과 두려움 은 신앙의 모든 것을 흔들어 버린다.우리는 하나님만을 보자.3.하나님 말씀보다 사람의 말을 더 믿은 사건이다.하나님 말씀 한마디로 이세상이 창조되었다.대적을 물리쳤다.모 든 병든 자를 고치었다.그런데 이들은 함께하신 하나님,지켜주 신 하나님을 거역하고 사람의 말을 믿고 울부짖었다.지금도 많 은 분들은 하나님의 말씀보다 세상 사람의 말을 더 믿는다.그 러나 우리는 하나님 말씀만을 믿자.4.하나님이 주신 은혜보다 현실에 더 치중한 사건이다.이스라엘 민족에게 하나님께서 지금까지 베풀어 주신 은혜가 있다.그러나 이런 어려운 문제가 닥치자 그 은혜를 잊고 현실 에,분위기에 휩싸이기 시작했다.하나님이 없는 소리에 귀를 기 울이다가 광야에서 죽는 자의 길을 택하게 되었다.우리는 하나 님이 주신 은혜만을 사모하는 자가 되자.



 

 

 

 
 
 

 

소산의 맏물로 감사하라 신26:1-11
하나님은 가나안 땅에 거할 때에 그 토지 모든 소산의 맏물을거둔 후에 그것을 가지고 하나님의 이름을 두시려고 한 곳에 가지고 가서 단에 놓으라고 한다.이는 애굽의 압제에서 인도하여 내시고 젖과 꿀이 흐르는 땅을 주셨기 때문이다.감사는1.믿음의 증거이기에맏물은 하나님께 대한 신앙고백이다.아무리 많은 헌물을 바친 다고 하여도 그것만으로는 하나님을 기쁘시게 할 수 없다.이 는 반드시 신앙고백을 하는 믿음이 수반되어야 한다.고로 믿 음이 수반되지 않는 어떤 행위나 열심은 공연한 몸짓일 수 밖에 없다.우리는 처음열매를 온전한 믿음으로 드리자.2.주권인정이기에맏물의 감사는 하나님의 주권을 인정하는 최상의 표시이다.우 리 인간의 힘으로 할 수 있는 것은 아무것도 없다.그래서 내 삶의 가장 먼저 첫 시간,처음 것,첫 생각,첫 행위를 가지고 하 나님을 경배할 때에 하나님께서 새벽에 도우신다.고로 우리는 하나님의 주권을 인정하는 감사를 드리자.3.하신 일에 대한 감사이기에70명의 야곱 족속이 하나님께서 약속하신대로 큰 민족을 이 루었다.그리고 모진 바로왕의 학대에도 특별한 은혜를 받아 큰 재물을 이끌고 출애굽하게 되었다.그리고 광야에서 수많은 고난과 고통속에서도 이를 잘 통과하고 가나안 땅에 이르렀 다.이에 감사해서 첫 것을 드리라고 한다.우리도 하나님의 은 혜에 대한 감사를 하는 자가 되자.4.바른 믿음생활이기에하나님과 사람과의 바른 관계가 감사이요.나눔이다.이들은 레 위인과 주의 종들과 함께 즐거워하는 삶을 가졌다.함께 우거 하는 모든이와 같이 나누었다.예배드릴 때에 성도의 교제 또 한 아름다운 모습이다.우리도 첫 것을 가지고 서로 나눔의 삶 을 가지자.그리고 즐거워함이 넘치는 자가 되자.





 

 

 

 
 
 

 

성도의 삶 신27:1-10
성도들은 하나님의 말씀을 가나안 땅에 들어가서도 지켜야 한다.이를 위해 먼저 돌을 세우고 석회를 바르고 철기를 대지 않고 다듬지 않은 돌로 단을 쌓고 여호와께 제사를 드려야 한다.그리고 하나님의 말씀을 바로 지켜야 한다.1.말씀을 기억하면서 살라.약속의 땅에 들어가서 제일 먼저 할 일은 말씀을 돌에 새겨 서 에발산에 세우는 일이다.그리고 하나님께 제사를 드리는 일이다.이는 말씀을 망각하지 말라는 말씀이다.말씀을 중심으 로 생활하라는 뜻이다.말씀에 따라 좌우로 치우치지 말라는 것이다.그리하면 말씀이 우리를 실족하지 않게 하실 것이다.2.말씀을 변질시키지 말라.돌에 말씀을 새긴 것처럼 그대로 보존하면서 살라는 것이다. 얕은 지혜로 말씀을 변질시키지 말고,우리의 이성에 따라 마 음대로 변하게 말고,하나님이 원하시고 기뻐하시는,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는 사람으로 살라는 것이다.그리하면 십자가의 피 로 깨끗하게 하시고 청결하게 하시고 성결케 하고 성령충만 하며 능력을 얻어 자신을 이기는 삶을 살게 된다는 것이다.3.말씀을 지키면서 살라.광야에서 이스라엘 백성들은 너무나 어려운 삶을 살았다.그런 데 이제 가나안땅에 들어가서부터 말씀을 바로 지키면서 살 라는 것이다.한 말씀도 버리지 말고 다 지키면서 주의 뜻을 이루면서 살라는 것이다.그리하면 하나님께서도 말할 수 없는 축복을 주신다는 것이다.4.말씀과 함께 더불어 살라.말씀은 기쁨이 되고 마음에 즐거움이 된다.십자가의 도가 멸 망하는 자들에게는 미련한 것이요 구원얻는 우리에게는 하나 님의 능력이 된다.말씀을 주야로 묵상하고 시냇가에 심은 나 무가 시절을 좇아 열매를 맺고 잎사귀가 마르지 아니하면 형 통한다.그때 서로 교제를 나누고 섬기고 감사가 넘치게 된다.



 

 

 

 
 
 

 

성도의 행복 신33:29
모세는 이스라엘의 각 지파를 축복하면서 행복자라고 한다.그것은 여호와의 구원을 이스라엘과 같이 얻은 이가 없기 때문이다.그러면서 하나님은 이스라엘을 돕는 방패가 되시고 영광의 칼이 되시기 때문이다.모든 대적을 밟기 때문이다.행복할려면1.회개를 해야 한다.회개하고 돌이켜 죄없이 함을 받으면 유쾌하게 되는 날이 주 앞으로부터 이를 것이라고 했다.삭개오가 회개하니 기쁨이 회 복이 진정한 행복이 왔다.탕자가 회개하고 돌아오니 아들의 지위가 회복되었고 잔치가 부요함이 아버지의 원하는 뜻이 이루어졌고 행복한 자가 되었다.2.복음을 들어야 한다.모든 매스컴은 병마 전쟁 사고의 소식을 들려준다.이때에 절 망하고 불안해하고 공포가운데에 거한다.그러나 예수님의 소 식은 영혼을 살찌게 한다.평안과 기쁨과 소망을 준다.그리고 감사의 삶으로 바꾸고 가난한 자의 삶을 모든 것을 가진 자 의 삶으로 행복한 자로 바꾸어 준다.3.찬송을 해야 한다.속에 있는 것을 토해내는 것이 회개이다.그리고 여기에 대한 고백이 기도와 찬송이다.찬송은 극복할 수 없는 부분에 힘을 준다.감당할 수 없는 속에서 기쁨 능력 사랑 믿음 해결을 준 다.바울과 실라가 찬송을 하니 옥문이 열리게 되었다.욥이 감 사하고 찬송할 때에 그에게 닥아온 고난을 이기게 되었다.다 니엘 요나 예수님이 감사찬송시에 문제가 해결되었다.4.봉사를 해야 한다.기도와 찬송속에 봉사는 감사를 만든다.죽어가는 이를 살린 다.강도만난 자를 구한 사마리아인이 이런 일에 동참하였다. 예수님을 따라다니던 여인들이 이에 동참을 하였다.복음전하 는 이들이 핍박중에 십자가에 달리신 주님을 생각하면서 좁 은 길,가시밭 길,남이 가지 않는 길을 걸으면서 봉사했다.

 

 

 

 
 
 

 

 



여호수아와 같이 수1:1-11
애굽에서 노예의 아들로 태어나 광야를 지나 가나안 땅까지 들어간 여호와는 구원이라는 뜻을 가진 여호수아,그는 이스라엘의 영도자 모세의 후계자로 세움을 입어 이스라엘 백성들을 가나안 땅까지 인도한 자이다.우리도 이시대의 지도자가 되자.1.하나님이 함께함으로 산 자이다.모세의 뒤에서 보이지 않게 수종드는 자로 살았던 여호수아, 이스라엘의 위대한 영도자 모세가 죽은 후에 그 대권을 이어 서 지도자가 되었다.그때에 경험이 없고 백성들이 잘 알아주 지 않았지만 모세와 함께 했던 하나님이 함께 했다.그리할때 에 못할 것이 없는 자가 되었다.2.하나님만 보고 산 자이다.12명의 정탐군중에 끼어서 가나안 땅을 탐지하고 돌아왔다.그 리고 10명의 정탐군들이 부정적인 보고를 할때에 그는 하나 님만 보고,하나님이 기뻐하시면,하나님을 거역하지 말자고 했 다.하나님을 본 자는 세상을 보지 않는다.그때 보이지 않는 곳에서 힘이 솟는다.주님이 미래를 책임져 주신다.3.하나님의 말씀대로 순종하면서 산 자이다.애굽에서부터 가나안 땅을 점령하기까지 그는 하나님의 명에 순종하면서 산 자이다.요단강을 건너는데도 여리고성을 무너 뜨리는데도 그는 함께하신 하나님만을 믿고 그 말씀대로 순 종하면서 살았다.믿음지키면서 살았다.강하고 담대히 살았다. 그때에 형통한 자가 되었고 하나님이 함께한 자가 되었다.4.오직 하나님만을 섬기는 자로 산 자이다.모세밑에서 보고 배운대로,하나님의 명대로 그는 하나님만 섬 기었다.그리고 마지막 고별설교를 하는 자리에서도 오직 나와 내 집은 하나님만을 섬긴다고 하였다.여호수아는 하나님을 섬 기지 않는 가나안 7족속을 멸하였다.그리고 예수님의 모형으 로만 살았다.이스라엘을 가나안으로 인도하면서,순종자로,봉사 자로,희생자로,믿음을 지키면서,변치않는 자로 살았다.

 

 

 

 

 
 
 

 





강하고 담대하라 수1:1-9
하나님께서는 광야시대를 마치고 가나안 시대에 들어가는 이스라엘 민족에게 모세의 뒤를 이은 지도자 여호수아를 세우시고 강하고 담대하라고 하신다.오늘 우리도 새로운 역사를 창조하기 위하여 강하고 담대해야 하는데1.강하고 담대하라란강하고 담대하라란 말씀은 마음을 강하게 하고 확정하면 전 혀 동요의 빛을 나타내지 않는다는 것으로 이는 이스라엘의 지도자이며 여호와의 대변자이던 모세가 죽었기에 앞으로 시 작될 가나안 전투에서 여호수아에게 하나님께서 직접 위로와 격려가 절대적으로 필요하기에 4번이나 강조해서 하신 말씀 이다.2.왜 강하고 담대해야 하는가?1)광야시대가 가나안시대로,율법시대가 복음시대를 맞았기 때 문,2)세상,육신의 일이 하나님의 나라,영원한 나라의 일로 임 무가 바뀌었기 때문,3)광야에서 가나안 땅으로 새 땅에 들어 가야 하기 때문,4)여호수아에 대해서 백성들이 잘 모르고 새 사람되고 새 백성된 것을 모르기 때문,5)요단강 도강,여리고 성 정복,아이성 정복,가나안 땅 정복등 갈길이 멀기 때문이다.3.이때에 하나님이 주신 약속은이스라엘 땅으로 가면 발바닥으로 밟는 곳을 내가 다 너희에 게 주겠다.평생에 당할 자가 없겠다.하나님께서 함께 하고 떠 나지 않겠다.가는 길이 평탄하게 되고 형통하게 된다.4.강하고 담대할려면하나님만을 바라보고 나아가야 한다.하나님께서 함께 하신다 는 사실만을 믿고,기적이 일어날 것을 믿고 행해야 한다.요단 강에 들어가는 용기,건너는,정복하는,이스라엘 백성에게 명하 는,앞을 향해서 전진하는 용기를 가지고 나아가야 한다.그리 고 하나님의 말씀에 좌우로 치우치지 않고 기록된대로 다 지 켜 행하는 삶을 가져야 한다.

 

 

 

 

 
 
 

 





평탄하고 형통하는 법 수1:1-9
하나님은 새로운 임무를 맡아 이스라엘을 인도할 여호수아에게 평탄하고 형통하는 방법을 말씀하셨다.그리고 하나님의 말씀대로 나아가기만 하면,마음을 강하게하고 담대히 하고 두려워 말고 놀라지 않으면 네가 어디로 가든지 함께한다고 하신다.1.하나님의 음성을 들어야 한다.여호와의 종 모세가 죽은 후에 모세의 시종이었던 눈의 아들 여호수아에게 그가 행해야할 말씀을 전해 주신다.이때에 하나 님의 말씀을 들어야 한다.듣고 10절에 명한대로 명하고 11절 에 말씀한 대로 양식을 예비해야 한다.오늘 우리는 누구의 말 을 듣고 있는가? 우리는 하나님의 말씀만을 듣는 자가 되자.2.하나님께서 주신 기업을 알아야 한다.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 민족에서 주는 땅으로 가라고 하셨다. 그리고 여호수아에게 발바닥으로 밟는 땅을 다 주었다고 하 신다.그리고 가나안 땅의 경계를 말씀해 주신다.하나님께서 성도로서 우리가 행해야할 순종 기도 봉사 감사 사랑의 기업 의 경계를 말씀해 주신다.우리는 이를 알고 있는가? 우리는 기업의 경계를 바로 아는 자가 되자.3.마음을 강하게 하고 담대히 해야 한다.이스라엘 앞에는 수많은 대적이 있다.문제가 있다.어려움이 있다.이를 헤쳐나갈려고 하면 마음을 강하게 하고 담대히 해 야 한다.모든 무거운 죄와 얽매이기 쉬운 죄를 벗어버리고 회 개의 삶을 살고 기드온의 300명의 용사와 같이 담대히 행해 야 한다.그리하여 평탄하고 형통한 삶을 사는 자가 되자.4.말씀을 지켜야 한다.하나님은 모세가 명한 율법을 지켜 행하며 좌로나 우로나 치 우치지 말라고 하신다.입에서 떠나지 말게 하며 그것을 주야 로 묵상하며 그 가운데 기록한 것을 다 지켜 행하라고 하신 다.그리하면 네 길이 평탄하며 네가 형통하리라고 하신다.우 리도 말씀을 지켜 평탄하고 형통한 자가 되자.

 

 

 

 

 
 
 

 





이상적인 지도자 수1:1-9
이시대는 과학과 기술과 산업이 발전되어 인간의 문화와 생활의 구조와 양식이 변화되어 새로워져 가고 있다.이러한 시대에서 요구하는 지도자는 누구인가? 어린양에게는 선한 목자가 필요하듯 일반민중에게는 이상적인 지도자가 필요한데 누구인가?1.하나님의 소리를 들을 줄 아는 지도자이다.내가 너와 함께 하니 너는 좌로나 우로나 치우치지 말라.율법 책을 네 입에서 떠나지 말게 하라.그 가운데 기록한 것을 다 지켜 행하라.그리하면 형통하리라는 하나님의 말씀을 들을 줄 아는 지도자이다.하나님의 말씀을 순종하면 들어가도 나가도 복이 임하고 말씀을 거역하면 들어가도 나가도 저주가 임한 다고 했다.고로 하나님의 소리를 들을 줄 아는 지도자가 되자2.양심의 소리를 들을 줄 아는 지도자이다.마음을 강하게 하고 담대히 하라고 하신 말씀은 신앙의 양심 속에 강하고 담대히 행동하라는 뜻도 포함되어 있다.양심은 식물이나 동물에게 주지 않은 가장 귀한 것이다.양심은 내가 잘못될 때에 언제나 준엄하게 책망하고 경고해 주는 나의 파 숫군이다.고로 정의의 근원인 양심의 소리를 들을 줄 알자.3.역사의 소리를 들을 줄 아는 지도자이다.역사에는 잉태기 탄생기 성장기 번성기 태평성대기 정체기 쇠퇴기가 있다.고로 모세가 죽었을 때에 주시는 하나님의 말 씀을 들을 줄 알아야 한다.그리고 백성과 함께 십자가를 지고 요단강을 건너가는 지도자가 되어야 한다.그리하여 역사의 흐 름속에서 일반대중의 소리에 귀를 기울여야 한다.4. 미래의 소리를 들을 줄 아는 지도자이다.선민의 영적 지도자 모세는 죽었다.이제 새 시대가 도래했다. 고로 통찰력을 가지고 미래의 소리에 귀를 기울이고 미래의 소리를 들을 줄 아는 지도자가 되어야 한다.멀리 내다보면서 상황을 바로 파악하고 준비를 바로 하면서 전진의 전진을 하 는 미래를 책임지는 지도자가 되어야 한다.

 

 

 

 

 
 
 

 





하나님이 함께 하면 수1:1-9
신자가 가지고 있어야할 확신은 몇가지가 있다.그것은 구원,죄사함,기도응답,동행,승리의 대한 확신이다.그러면서 하나님께서 함께 한다는 확신을 가져야 한다.우리가 아무리 배우고 훈련되었어도 확신이 없으면 성공자가 못되듯 확신을 가져야 한다.1.하나님께서 함께 하면1)절대 안전하다.세상은 우리의 생명 재산 자녀를 지켜주지 못한다.그러나 하나님께서 지켜주실 때에 안전하다.2)승리한 다.모세도 주신 사명을 잘 감당하기가 어려웠다.그러나 하나 님께서 함께 할 때에 승리했다.3)형통한다.하나님께서 우리의 앞길을 인도할 때에 형통하게 된다.고로 함께해야 한다.2.언제 함께 하시는가?하나님께서는 우리가 환란중에 있을 때에도,전쟁중에 있을 때 에도,고통중에 있을 때에도,기쁜 일이 있을 때에도,괴로운 일 이 있을 때에도,슬픈 일이 있을 때에도,복된 일이 있을 때에 도 함께 한다.그것은 우리는 우리의 앞길을 알지 못하기 때문 에 하나님께서 인도하여 주시기 위함이다.3.어떤 사람과 함께 하는가?하나님께서는 하나님의 일을 하는 자와 함께 하신다.그리하여 닥아올 왕의 자리도 버리고 자기 민족과 함께 고난의 길을 택한 모세와 함께 했다.외로운 애굽에서 신앙을 지킨 요셉과 함께 했다.밧단 아람에서 어려운 중에서도 일하고 있는 야곱 과도 함께 했다.그리고 기도하는 여호수아와도 수로보니게 여 인과도 믿음으로 살아왔던 아브라함과도 함께 했다.4.함께 한 자의 자세는?모세와 함께 했던 하나님께서 함께한다는 확신을 가지고 살 아야 한다.하나님께서 나를 떠나지 않는다는 자세로,강하고 담대한 자세로,말씀에 좌로나 우로나 치우치지 않는 자세로, 능력주시는 자 안에서 내가 모든 것을 할 수 있다는 자세로, 실망하거나 낙심하지 않는 자세로 주만 보면서 살아야 한다.

 

 

 

 

 
 
 

 





삶의 용기 수1:1-9
용기가 있는 곳에 희망이 있고 소망이 있다.삶에 자부심을 가질 수가 있다.고로 용기는 참 좋은 선물이다.이스라엘의 지도자 모세가 죽었으나 이스라엘에 지도자가 없다.나라도 땅도 조직력도 없다.그러한 때에 하나님께서 용기를 주신다.그 용기를 가지자.1.사명의 용기를 가지자.새로운 땅으로의 행진이다.그러나 위대한 지도자 모세가 죽었 다.그리고 잘 알려지지 않은 여호수아가 그 대권을 이었다.다 만 하나님께서 함께한다는 말씀만을 믿고 나아간다.아니 하나 님은 이런 여호수아에게 용기를 주신다.강하고 담대하라.말씀 에 좌로나 우로나 치우치지 말라고 하신다.하나님은 오늘 우 리에게 주신 사명이 있다.이에 대한 용기를 가지자.2.요단을 건너는 용기를 가지자.홍해는 갈라진 다음에 건넜다.그러나 요단강은 유유히 흐르는 강을 건너야 한다.들어가면 죽는다.그러나 이미 말씀이 주어 졌다.먼저 성결케하고 법궤를 메고 제사장들이 들어간다.이에 순종한다.강이 갈라지고 안 갈라지고는 걱정할 것이 없다.하 나님이 계시기 때문이다.우리는 이에 대한 용기를 가지자.3.정복의 용기를 가지자.하나님이 축복하신 땅.약속하신 땅,지시하신 땅이다.그러나 요 단강을 건넜어도 가나안땅은 그냥 주어지는 것이 아니다.친히 정복해야 한다.그 땅에는 힘있는 자들이 있다.세상을 믿고 성 을 믿고 칼을 믿는 자들이 있다.그러나 하나님을 믿고 언약궤 를 앞세우고 정복해야 한다.우리는 이에 대한 용기를 가지자.4.모든 일에 용기를 가지자.모든 시험을 이겼다고 문제가 안 생기는 것이 아니다.요단강 을 건넜어도 여리고성이란 문제가 있고 이를 해결해도 가나 안 정복의 문제가 있다.성령충만한 예수님에게도 마귀가 시험 했고 이를 물리쳐도 얼마 후에 다시 찾아왔다.그러나 이를 물 리치는 용기를 가져야 한다.우리는 이에 대한 용기를 가지자.

 

 

 

 

 
 
 

 





치우치지 말라 수1:7-9
하나님의 위대한 지도자가 될려면 여기에 대한 일에 순종해야 한다.모세의 뒤를 이은 여호수아에게도 예외는 아니었다.그리하여 하나님의 말씀을 떠나지 말고 이를 지켜 행하면 형통하고 평탄하게 되고 하나님이 함께 하신다고 하신다.1.현실에 있어서 치우치지 말아야 한다.하나님을 믿는다고 하면서 믿음의 자세에 있어서,성도의 직분 에 있어서,직분의 사명에 있어서,좌우로 치우친 자가 있다.그 러면서 현실을 분별하지 못하고,이성을 분별하지 못하고 치우 친 자가 있다.이는 숫자를 보거나,남을 보거나,현실이나 상황 을 보기 때문이다.그러나 우리는 여호수아나 갈렙처럼 하나님 과 말씀만을 바라보아야 한다.2.신비에 있어서 치우치지 말아야 한다.기독교는 신비와 기적의 종교이다.왜냐 하나님께서 하신 천지 창조부터 앞으로 구름을 타시고 재림하시는 일 모두가 기적 이기 때문이다.그러나 이것으로 가득차고 땅의 세계를 알지 못하면 변화산상의 제자나 산 아래의 제자밖에 되지 못한다. 곧 하나님과 말씀만을 바라보아야 한다.3.율법에 있어서 치우치지 말아야 한다.율법은 우리가 하나님앞에 죄인임을 알려준다.우리는 이를 우 리의 노력이나 공로나 자격으로 없이하지 못한다.이는 하나님 의 은혜로만이 가능하다.곧 예수님을 통해서 믿음으로,십자가 의 대속의 은혜로만 하나님께로 나아갈 수가 있다.고로 율법 보다 하나님의 은혜로 하나님과 말씀만을 바라보아야 한다.4.물질적인 복에 있어서 치우치지 말아야 한다.물질적인 복과 영적인 복에 있어서 치우치지 말아야 한다.하 나님은 모든 성도가 잘되기를 원하신다.그러나 육신의 일이나 의식주로 인하여 영적인 일에 손해가 되어서는 아니된다.고로 영적인 복을 간구하고 육적인 일에도 간구해야 한다.그러나 이에 치우치지 말아야 한다.

 

 

 

 

 
 
 

 





기생 라합의 신앙 수2:1-14
기생 라합은 이방인이면서 천한 직업을 가진 여인이다.그러나 그녀의 믿음과 행동으로 인하여 성경에 기록되었고 예수님의 족보에까지 오르는 축복을 얻게 되었다.그리고 그녀의 후손중에 예수 그리스도를 두게 되었다.그렇다면 그녀가 가진 믿음은1.하나님에 대해 바로 아는 믿음기생 라합은 하나님을 만유의 주요 역사를 주관하시는 자로 알고 신실하신 분으로 알았다.그리고 그가 하시고자 하는 일 이라면 능히 그 일을 행하시는 하나님이란 사실도 알았다.그 리하여 그녀는 이방여인으로 살아계신 하나님을 섬기기로 결 정을 내리게 되었다.2.하나님을 두려워 하는 믿음기생 라합은 하나님께서 이스라엘 민족을 통하여 역사하신 다는 사실을 알았다.그리하여 이를 듣고 심히 두려워 할 뿐만 아니라 간담이 녹았다고 하였다.또한 마음이 녹았고 정신을 잃었다고도 하였다.그러면서 하나님을 상천하지의 하나님으로 알았다.이를 알고 자기가 해야할 바를 바로 정하게 되었다.3.구원에 대한 표를 얻는 믿음기생 라합은 하나님을 두려워 하는 가운데에 정탐군을 숨겨 주었다.그리고 숨겨준 댓가로 구원에 대한 진실한 표를 요구 하게 되었다.그리하여 라합의 집에 있는 자만이 구원을 받는 다는 붉은 줄을 증표로 얻게 되었다.이는 예수 그리스도를 통 한 대속의 은총을 말씀한다.예수님의 피를 믿는 자는 심판을 면하고 구원을 받음을 말씀한다.4.부모형제를 구원하는 믿음라합은 자기 뿐만 아니라 부모와 형제를 구원하기 위하여 온 갖 말로 호소하였다.그리하여 모든 식구들을 자기 집으로 불 러들여 구원을 받게 하였다.여리고성이 무너지고 정복을 당할 때에 구원을 받게 하였다.우리도 구원계획을 세워서 모든 식 구들을 구원의 길로 인도하는 자가 되자.

 

 

 

 

 
 
 

 





라합과 같이 수2:8-14
격렬함 광대함 넓다라는 뜻을 가진 기생라합,우상숭배하는 아모리 족속의 후예로 기라성 같은 믿음의 조상이 있는 가문의 족보에 오른 여인이 되었다.그리고 하나님의 은혜로,믿음으로 멸망받을 여리고에서 구원받은 자가 되었이다.이러한 기생 라합은1.하나님을 바로 믿는 자로 산 자이다.기생라합은 이스라엘에 대한 소문을 듣고 마음이 녹았고 사 람이 정신을 잃을 정도였으나 하나님은 상천하지의 하나님이 신 것을 알고 믿었다.여리고성을 구원하실 것도 믿었다.우주 의 주인이신 것도 알았다.그리하여 이스라엘이 철벽의 여리고 성을 무너트리는 일은 불가능했지만 하나님은 할 수 있는 것 을 믿고 자기와 가족의 일생을 하나님께 맡긴 것이다.2.행함이 있는 믿음으로 산 자이다.이스라엘이 닥아오면 올수록 하나님이 그들과 함께 하심을 안 기생라합은 믿는 바를 행함으로 옮기게 되었다.그리하여 정탐군을 숨겨주게 되었다.그의 일생을 하나님께 맡기면서 행함이 있는 행동을 보인 것이다.그리하여 최악의 환경과 상 태에서 믿고 행함이 있는 일을 나타내게 되었다.3.구원의 붉은 줄을 가지고 산 자이다.마패가 있는 자는 어떤 모욕에도 참을 수가 있다.이는 자기를 구원해줄 마패가 있기 때문이다.기생라합은 자기를 구원해줄 붉은 줄을,점탐군을 숨겨줄 때에 정탐군을 내린 붉은 줄을 가 지고 있었다.이것이 나중에 그들을 살리는 증표가 되었다.오 늘 우리에게 예수님의 피,가죽옷,믿음의 증표가 있는가?4.예수님의 족보에 오른 자로 산 자이다.기생라합은 이방인의 땅,죄악의 도성 여리고성의 기생으로 예 수님의 족보에 오르는 축복의 여인이 되었다.다윗의 증조모로 다윗의 뿌리를 잇게 되었다.그리고 족보에 기록된 다섯 여인 중에 하나가 되었다.오늘 우리들도 미천하나마 하나님의 역사 에 위대한 자로 기록되는 자가 되자.

 

 

 

 

 
 
 

 





요단강 도하 수3:1-17
출애굽한 이스라엘 민족,이들은 요단강 건너에 있는 가나안 땅을 바라보면서 큰 위기에 부딪히게 되었다.지금까지 이스라엘을 인도하였던 모세를 잃었기 때문이다.그러나 여호수아가 대권을맡아 요단강을 건넜는데 어떻게 건넜는가?1.언약궤를 앞세웠다.이들은 제사장이 멘 언약궤를 따라서 갔다.언약궤에는 말씀의 상징인 십계명의두 돌판이 있었다.그리고 양식의 상징이며 광 야 40년동안을 먹여 주었던 만나를 담은 항아리가 있었다.그 리고 부활과 생명의 상징인 아론의 싹난 지팡이가 들어 있었 다.이러한 세가지가 안약궤속에 있었는데 이것을 앞세웠다.2.성결케 하였다.하나님께서는 내일 너희 가운데에 기사를 행할 것인데 스스 로 성결케 하라고 했다.이러한 행동은 요단강을 건너는 것보 다 여리고성을 정복하는 것보다 가나안 땅을 정복하는 것보 다 기업분배보다 앞서야 할 일이다.이는 이스라엘백성중에 죄 가 있기에 가나안 땅에 들어가기 전에 이를 제해 버려야 하 기 때문이다.3.결단이 있어야 한다.제사장이 언약궤를 메고 앞서 행하면 그리고 들어서라고 했 다.여호수아는 하나님의 말씀에 확신을 가지고 이스라엘 민족 에게 명령한다.모든 일을 할 때에 필요한 것은 지도자나 성도 나 단호한 결단이 있어야 한다.하나님의 명령에 대한 확고한 결단을 가지고 나아가야 한다.4.순종해야 한다.때로 지도자 여호수아의 명령이 이치에 맞지않고 사리에 맞 지 않는다고 하여도 순종할 때에 기적을 가져오고 승리를 가 져온다.죽음을 각오하고 순종할 때에 발전이 있고 기적이 있 다.그리고 하나님도 함께 역사한다.순종하니 요단강도 갈라졌 고 여리고성도 무너졌고 가나안땅도 정복할 수가 있었다.

 

 

 

 
 
 

 

 





기념비를 세우자 수4:19-24
홍해를 육지같이 건넌 후 40년이다.이들은 여호수아를 중심으로말씀에 순종하여 요단강을 건넜다.그리고 요단강에서 가지고 온 열두돌을 길갈에 세우고 이스라엘이 마른 땅을 밟고 요단을 건넌 기념비를 세웠다.우리는 어떤 곳에 기념비를 세워야 하는가?1.은혜받은 곳에 세우자.애굽을 떠난지 40년이다.그동안 수많은 어려움을 겪으면서 요 단강을 건너 가나안 땅에 이르렀다.그것은 하나님의 돌보심과 지키심,불,구름기둥이 함께 하심이었다.인간의 힘으로라면 갈 수 없는 곳을 하나님의 은혜로 건너게 되어 가나안 땅에 이 르게 되었다.그리하여 은혜받음에 감사해서 세우게 되었다.2.사랑받은 곳에 세우자.이스라엘이 가는 곳에 하나님의 따뜻한 사랑의 손길이 함께 했다.홍해가 육지같이 갈라졌고 반석에서 물이 터졌으며 최후 로 요단강이 갈라지는 기적이 어제나 오늘이나 동일하신 하 나님의 역사가운데 함께 했다.이 모든 것은 하나님의 사랑의 손길이 있었기 때문이었다.그래서 그동안 하나님께서 사랑의 기적으로 지켜주심에 감사해서 세우게 되었다.3.능력받은 곳에 세우자.이스라엘이 가는 곳마다 하나님의 권세,능력,돌보심이 함께 했다.그리고 가나안 땅까지 인도하셨다.여기에 주의 능력이 함께했다.그러면서 메추라기와 만나로 매일의 삶을 살게 했 다.이러한 모든 어려움을 이기게 하신 것은 내게 능력주시는 하나님의 능력이 있었기 때문이었다.그래서 세우게 되었다.4.가나안 땅에 이른 곳에 세우자.40년을 살아온 광야이다.토박하고 대적많고 외롭고 쓸쓸했던 광야이다.그러나 이제 가나안 땅에 도착했다.하나님이 지시하 신 곳에,하나님이 영원히 축복하시는 곳에 이르렀다.이제 수 고한 것마다 자기의 것이 된다.그래서 홍해를 건너고 요단강 을 건너 가나안 땅에 이른 것에 감사해서 세우게 되었다.

 

 

 

 

 
 
 

 





하나님의 군대장관 수5:13-15
하나님의 선민임을 표시하는 할례예식,그리고 출애굽의 구원사역의 완성과 함께 가나안에서의 새 삶의 시작을 알리는 유월절 행사에 이어서 여리고성을 정복할려고 할때에 하나님은 여호수아앞에 나타나 거룩하라고 하신다.하나님의 군대장관은1.영적무장을 시키신다.가나안땅은 하나님께서 이스라엘에게 주신 땅이다.이 땅을 정 복하기 위하여 이스라엘만 싸우는 것이 아닌 하나님께서 싸 우시는,함께 하시는 전쟁이다.하나님께서 친히 지휘하시는 싸 움이다.그래서 신을 벗고 거룩한 모습으로 하나님앞에 서라고 하신다.우리도 세상싸움에 앞서 영적무장을 하는 자가 되자.2.필요한 것을 채워주신다.하나님은 졸지도 아니하시고 주무시지도 아니하신다.지금부터 영원까지 지키시고 우리에게 필요한 것이 있을 때에 채워주 시는 하나님이시다.그리하여 고센땅도 준비하시고 이삭을 대 신해서 숫양도 준비하셨다.엘리야가 로뎀나무 아래에서 지쳐 있을 때에 먹을 것도 준비하셨다.곧 믿는 자들을 위하여 필요 한 것을 준비하시고 채워주시는 하나님이시다.3.약속한 것을 지키신다.하나님께서는 이모양 저모양으로 우리에게 약속하셨다.여호수 아에게 네가 밟는 곳을 다 너희에게 주었노니라고 하셨다.이 러한 모든 약속을 지키시는 하나님이시다.그리고 군대장관으 로 오시어서 이스라엘에 앞서 싸우신다.그리하여 이를 믿고 싸우는 자에게 승리를 주시는 하나님이시다.4.문제를 해결하여 주신다.광야에서만 아니라 가나안땅에서도 살려고 하면 수많은 문제 가 대두된다.특히 요단강을 건너고 나니 철벽의 여리고성이 버티고 있다.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성을 하루에 한 바퀴 돌고 마지막 날에는 7바퀴를 돌게한 다음에 크게 외치 라고 하여 모든 문제에서 해결하여 주신다.

 

 

 

 

 
 
 

 





갈렙과 같이 수14:6-15
개라는 뜻을 가진 갈렙,여호수아와 함께 포로생활의 터전이었던애굽에서 나서 40년동안 고생고생하던 광야를 거쳐 축복의 땅 가나안땅에 들어간 자로 오직 믿음으로,오직 하나님만을 바라봄으로 용기와 믿음과 순종과 헌신의 삶을 살은 자이다.1.소망속에서 산 자이다.하나님이 우리를 기뻐하시면 우리를 그 땅으로 인도하여 들 이시고 그 땅을 우리에게 주신다고 했다.그의 이런 소망은 그 대로 이루어졌다.그리고 마지막 험악한 산지를 점령하는 그 시간까지 그는 꿈을 소망을 믿음을 충성을 잃지 않았다.우리 도 하나님께서 주신 잠재력을 깨우고 미래를 향해 큰 소망을 가지는 자가 되자.2.믿음속에서 산 자이다.여호수아와 다른 열명의 정탐군들과 함께 가나안땅을 정탐했 다.그리고 이들은 하나님이 함께 하시면 능치 못하심이 없음 을 보고 한다.그들은 우리의 밥이라고 한다.갈렙은 처음에는 모세를 그리고 나중에는 여호수아를 지도자로 섬긴다.믿음으 로 산지의 땅도 정복한다.3.충성속에서 산 자이다.그는 하나님을 온전히 좇았다고 했다.말과 행동과 생각과 생 의 전부를 투자했다.그리하여 광야 40년을 지나는 동안 가나 안땅을 정복하는 동안 그는 하나님께,모세에게,여호수아에게 충성을 다한 자로 살아왔다.맡은 자들에게 구할 것은 충성이 다.죽도록 끝까지 충성하자.4.겸손으로 산 자이다.출애굽의 일등공신으로 나설 수도 있었다.그러나 여호수아를 상관으로,겸손으로 허리를 동인다.그리할 때에 하나님의 은혜 가 임했다.그가 밟는 땅을 하나님께서 자손들에게 기업으로 주셨고 그 땅에 평화가 임하게 하였다.이는 겸손으로 허리를 동이고 희생과 순종과 수고속에 이루어진 것이다.

 

 

 

 

 
 
 

 





개척자의 정신 수14:6-15
개척자는 나이와 직분을 뛰어 넘어서 위대한 일을 계획하고 이를 성취해 나가야 한다.그리고 하나님을 온전히 좇는 삶,하나님이 함께 함으로 얻는 삶을 가져야 한다.그리하여 새로운 하늘나라의 기쁨을 친히 얻어야 한다.개척자는1.목표를 잃지 않아야 한다.출발을 아무리 잘했다고 할지라도 결승점을 잃으면 승리자가 될 수가 없다.개척자가 될 수가 없다.고로 목표를 잃지 않기 위하여 부단히,계속적으로 노력을 해야 한다.하나님의 말씀을 목표로 순종하고 사랑하고 전도하고 주의 뜻대로 기도하고 감사하고 기뻐하는 삶을 잃지 말아야 한다.2.개척자의 자세를 가져야 한다.어떤 고난과 역경이 온다고 할지라도 묵은 땅을 옥토밭으로 기경하고 마음과 생각과 믿음과 미래를 개척하기 위해서는 무한한 노력을 경주해야 한다.도중에 중단하거나 실망을 하거 나 하나님의 뜻을 저버려서는 개척자라고 할 수가 없다.갈렙 도 어렵지만 모세와 약속한 바를 이루기 위하여 나이가 들었 지만 개척자의 자세로 나아간다.3.원리에 충실해야 한다.조금 어렵다거나 조금 힘이 든다고 기본을 무시하면 아니된 다.말씀을 무시하거나 질서관계를 무시하거나 해서는 아니된 다.있으면 있는 자로 없으면 없는 자로 삶의 원리,개척자의 원리를 벗어나서는 안된다.왜냐하면 위대한 결과가 기다리고 있기 때문이다.4.열매가 있어야 한다.어려운 일을 시도했으면 반드시 열매가 있어야 한다.수고한 대로 노력한대로 기도한대로 믿음대로 행한대로 옥토밭속에 마음속에 생활속에 믿음속에 열매가 있어야 한다.그래서 새로 워지는 변화되는 열매가 있어야 한다.보여지는 온전해지는 면 을 보여주어서 남들이 따라오게 해야 한다.

 

 

 

 

 
 
 

 






기드온과 같이 삿7:1-23
벌채자,나무찍는 자란 뜻을 가진 기드온,그는 므낫세 지파 요아스의 아들로 일명 바알과 다툰다는 뜻을 가진 여룹바알이라고 도 한다.그는 7년간을 학대하던 미디안 진영을 격파하고 이스라엘에 평화를 가져온 하나님만을 의지했고 겸손했던 자이다.1.하나님께 부름받은 자로 산 자이다.이스라엘이 미디안의 침입으로 인하여 어려움을 당해 이를 놓고 기도할 때에 하나님께서 이스라엘의 기도를 들으시고 이들을 위하여 포도주틀 사이에서 밀타작하는 기드온을 부르 셨다.그리하여 큰 용사여 여호와께서 너와 함께 하시도다라고 하시면서 기드온을 부르셨다.이는 그 자신이 큰 것이 아닌 하 나님이 함께 할 때에 큰 자가 된다.우리도 그리하자.2.겸손한 자로 산 자이다.이때에 기드온은 주여 내가 무엇으로 이스라엘을 구원하리이 까라고 하며 나는 약하고 내 아비집에서 제일 작은 자라고 겸손히 말한다.그러면서도 하나님의 일을 위해 표징을 구한 다.그리고 결단력있는 믿음으로 우상을 훼파하고 하나님의 일 을 위하여 나선다.이러한 때에 하나님이 함께했고 주의 뜻을 이룬 자가 된다.우리도 그러한 자가 되자.3.승리한 자로 산 자이다.이스라엘을 괴롭히던 미디안 진영을 쳐부수기 위하여 기드온 은 하나님의 명을 따른다. 32000명의 군대를 보내고 보내어 300명만을 가지고 나아간다.그것도 칼과 창의 싸움이 아닌 항 아리 횃불 나팔만으로의 싸움이다.그리하여 승리한 자가 된 다.우리도 하나님이 함께 한 자가 되고 승리한 자가 되자.4.이스라엘의 지도자로 산 자이다.이를 본 이스라엘 자신들의 지도자가 되어 달라고 한다.그러 나 그는 여호와께서 너희를 다스리시라고 한다.그리할 때에 큰 권세가 주어지고 중심을 보신 하나님의 인정을 받는다.우 리도 우리에게 닥아오는 모든 일에 자신을 비우며 살아가자

 

 

 

 

 
 
 

 






승리할려면 삿15:14-20
이스라엘 민족이 죄를 짓자 하나님께서 블레셋 나라를 통해서고통을 당하게 했다.이에 회개하자.하나님께서 사사인 삼손을 보내어 하나님이 일을 하게 하였다.여기에서 삼손이 데릴라의 꾀임에 빠지기 전에 능력과 권능을 행하는 일인데 승리할려면1.성령충만해야 한다.삼손이 유대인의 손에 결박되어 블레셋 사람에게 이르렀다.그 때 삼손이 마주 나가서 소리를 지르는 동시에 여호와의 신의 권능이 삼손에게 임하자 그 팔위의 줄이 불탄 삼과 같아서 결박되었던 손에서 떨어지게 되었다.이는 무덤을 깨뜨리시고 부활하시고 성령으로 오신 성령님의 역사가 임할 때에 가능 해서 승리하게 되었다.2.믿음을 가져야 한다.새 턱뼈는 손에 쥐기도 불편하면서 손에서 빠져 나가기가 쉽 다.그리고 그렇게 튼튼한 것도 아니다.그러나 하나님의 영이 함께 하고 믿음으로 나아가니 가능하게 되었다.삼손,자기 힘 이 아닌 하나님의 힘을 의지하여 믿음으로 나아갈 때 주께서 능력을 베푸사 문벌도 지위도 없는 약한 자를 들어서 강한 자를 부끄럽게 하시고 승리하게 하신다.3.기도를 해야 한다.단번에 힘을 쓴 삼손,추수기에 심히 건조한 날씨라 목이 심히 말라 죽게 되었다.그리하여 하나님께 주께서 주의 손으로 이 큰 구원으로 베푸셨사오나 내가 이제 목말라 죽어서 할례받 지 못한 자의 손에 빠지겠나이다라고 기도한다.그때 한 우묵 한 곳을 터치어 소생하는 승리를 얻게 하신다.4.하나님이 함께 해야 한다.삼손이 아무리 힘이 있다고 하여도 사람의 힘으로는 불가능 하여 낙심케 된다.그러나 하나님께서 함께 하시고 대적을 물 리쳐 주시고 우묵한 곳을 터치실 때 목마름이 해소되고 정신 이 회복되게 되었다.모든 일에도 주가 함께 할 때 승리한다.

 

 

 

 

 
 
 

 






삼손과 같이 삿16:15-30
작은 태양,태양의 사람이라는 뜻을 가진 삼손,단지파 마노아의아들로 태어나 나실인이 되었다.그리고 사사가 되어 이스라엘을 블레셋으로부터 구원하라는 사명을 받았으나 사명을 잃고 데릴라와의 관계속에서 실패자로 산 자이다.1.나실인으로 택함을 입은 자로 산 자이다.태어나기 전부터 나실인이 될 것으로 예언되어 태어난 삼손, 포도주나 독주를 마시지 말고 머리에 삭도를 대지말며 시체 나 부정한 것을 가까이해서는 안될 자로 태어난 삼손,일생 구 별된 자로,하나님의 사람으로,하나님의 일을 위해서 태어난 삼손이다.우리도 이러한 자로 살아가자.2.하나님의 힘이 함께 한 자로 산 자이다.40년동안 당한 고통으로부터 해방되기 위하여,하나님의 일을 위하여 주신 하나님의 힘,하나님의 신에 감동되자 나귀 턱뼈 하나로 1000명을 죽이고 맨손으로 사자를 찢고 성문을 뽑아 산까지 올라갈 수 있는 무지무지한 힘을 소유한 삼손이다.하 나님이 함께 하는 자에게는 두려울 것이 없는 것을 믿자.3.사명을 상실한 자로 산 자이다.그러한 하나님의 힘을 가지고 있으면서 이방여인 데릴라와의 사랑에 빠지게 되었다.그리고 그녀의 계략,블레셋의 계략,마귀 의 계략에 속아 힘을 잃은 자가 되었다.그리하여 능력을 잃고 눈을 잃고 힘을 잃은 다곤신전에서 조롱거리가 된 하나님의 사사,나실인 삼손이었다.우리는 우리에게 주신 사명을 잃으면 세상의 조롱거리가 됨을 알자.4.다시 하나님을 찾은 자로 산 자이다.자신의 모습을 깨달아 회개하고 원수를 단번에 갚게 해달라 고 죽기원하면서 기도한 삼손,마지막 순간에 사사로서 사명을 감당하여 지금까지 죽인 자보다 죽을 때 죽인 자가 많았던 삼손이다.우리도 불명예로 살지말고 우리의 사명을 깨닫고 회 개하는,끝까지 주의 능력을 구하여 주신 사명을 완수하자.

 

 

 

 

 
 
 

 






릇과 같이 룻1:1-18
친구 교우 아름다움 우정이란 뜻을 가진 릇,그녀는 모압 여인임에도 불구하고 여호와 신앙을 택하여 메시야의 조상이 되었다.그리고 시어머니를 잘 공경하는 효부가 되었고 예수님의 족보에 오르는 여인으로 산 자이다.1.하나님 제일주의로 산 자이다.이방여자가 하나님의 백성과 함께 결혼을 했지만 남편을 잃 었다.그리고 시어머니 동서 자신인 과부 셋만 남았다.기뻐해 야할 가정생활이 슬픔만 남았다.그러나 육신적으로는 소망이 끊어졌지만 그속에서 참 신앙을 발견하였다.그리하여 시어미 의 하나님을 자기의 하나님으로 모신다.그리고 자기 일생을 하나님 제일주의 살기로 결심하고 다짐한다.2.효도하면서 산 자이다.민족과 풍속이 다른 데다가 남편까지도 죽었다.남편이 죽음으 로 모든 의무가 벗어난 지금 그녀의 처지가 쓸쓸하고 외롭고 가난하다고 하여도 남의 밭에서 이삭까지 주어서라도 시모를 공경한다.한번 옳은 일이라면 고난속 낮은 처지에서라도 감사 하면서 책임과 의무를 다할 때 유력자를 만나 힘이 되게한다.3.이삭을 줍는 자로 산 자이다.릇은 시모의 말에 순종하여 이삭을 줍는다.그리할 때에 이삭 을 줍는 장소에서 기업을 무를 자,상속할 권한이 있는 자,보 아스를 만난다.그리고 보아스의 사랑을 받는다.그러면서도 릇 의 몸가짐에는 흩어짐이 없다.또 이삭을 주어서라도 효도할려 고 하는 자에게 유력자를 만나게 하신다.4.예수님의 족보에 오른 자로 산 자이다.시모를 봉양하기 위하여 우연히 이른 보아스의 밭에서 아름 다운 하나님의 섭리가 나타난다.그리고 기업을 무르고 예수님 의 모형인 보아스의 신부가 된다.그리하여 예수님의 족보를 이어주는,그리스도의 혈통을 이어주는,죄악을 씻고 하나님의 축복을 되찾는 영광을 누리게 된다.

 

 

 

 

 
 
 

 






괴로움에서 찬송으로 룻4:10-17
대개의 인생살이는 슬픔이 될 수가 있다.이는 죽음으로 끝이 나기 때문이다.그러나 룻기의 시작은 고난과 고통과 슬픔으로 시작이 되지만 하나님의 은혜와 안식과 찬송으로 끝을 맺고 있다.여기에 희생과 결단이 있음으로 인하여 감사거리를 주고 있다.1.괴로움이 있는 장(1:21)하나님의 백성이 육신의 안녕을 위하여 하나님의 터전을 떠 났다.신앙을 버렸다.이렇게 되자.하나님께서도 이들을 버렸다. 그리하여 평안을 위하여 떠난 것이 고통이 되어버렸다.슬픔이 되어버렸다.괴로움이 되어버렸다.그러나 하나님의 땅에서 들 려오는 복음을 듣고 떠났던 베들레헴으로 다시 돌아온다.2.하나님의 은혜가 있는 장(2:2,10,13)삶의 방향을 전환하여 돌아올때 차원높은 삶이 기다리고 있 다.그리고 이삭을 줍는 중에 유력자 보아스를 만나게 되었다. 그를 통한 하나님의 은혜와 돌보심과 축복이 기다리고 있다. 이와같이 괴로움을 당했지만 하나님께로 돌이킴을 갖는 자에 게 하나님의 은혜가 기다리고 있다.3.안식이 있는 장(3:1)유력자를 만난 룻이 시어머니의 말대로 안식할 곳을 구하여 복이 되게 한다.그리하여 만날뿐만 아니라 기업무를 자를 만 나서 영원한 안식을 누리는 삶을 준비한다.그리고 이 일을 성 취하기 전까지 쉬지 않는다.4.찬송이 있는 장(4:14)고향도 미래도 버리는 희생속에 보아스라는 남편을 얻었다.그 리고 재물도 얻었다.여기에 찬송이 있었고 감사가 있었다.그 리고 이스라엘의 족보를 잇는,아니 예수 그리스도의 조상이 되는 축복이 찬송속에 있게 되었다.하나님은 찬송을 받기 위 하여 죄인도 이방인도 여인도 쓰신다.우리에게 어떤 고난과 고통과 괴로움이 있는가? 이를 믿음과 희생으로 승화시킬 때 위대한 찬송이 하나님을 기쁘시게하는 것으로 나타날 것이다.

 

 

 

 

 
 
 

 






한나와 같이 삼상1:1-11
나실인인 사무엘을 낳아 하나님께 드린 한나,은혜로운이란 뜻을가진 한나,애기를 낳지못해 조롱과 멸시를 당하다가 하나님으로부터 은혜를 받고 사무엘뿐 아니라 3아들과 2딸을 더 낳는 하나님의 축복속에 산 자이다.우리도 그런 자가 되자.1.괴로움속에 산 자이다.명문집안에 시집은 왔으나 자식이 없는 서러움을 당한다.남편 은 있으나 애기가 없기에 어머니가 되지 못하는 여인이다.거 기에 브닌나까지 학대를 한다.아니 남편의 사랑은 10배이나 이것이 오히려 괴로움이 된다.그러나 하나님의 사랑을 받으니 모든 문제가 감사가 된다.우리도 그런 성도가 되자.2.기도속에 산 자이다.외롭고 괄시받고 괴로운 여인이다.그러한 때에 많은 이들은 원망하고 불평하고 낙심을 한다.그러나 그녀는 기도를 통하여 괴로움을 달랜다.하나님을 움직이는 기도,맡기는,낙심치 않는, 성전에서,서원하고 인내하는,은밀한,성령충만한,하나님을 믿는 눈물의 기도를 하나님께 기도를 드린다.3.기도응답속에 산 자이다.구하는 자에게 응답이 있다.축복이 있다.기쁨이 있다.서원하여 사무엘을 낳은 한나,아니 3아들과 2딸을 더받은 한나,이런 기 도응답속에서 기쁨으로 산다.감사하면서 산다.하나님과 사무 엘을 위하여 헌신을 아끼지 않으면서 산다.기도응답을 못받은 자가 있는가? 끝까지 기도하여 응답의 기쁨으로 살아가자.4.서원지키는 자로 산 자이다.감사 기쁨 기도 가운데 얻은 사무엘 얼마나 귀중한가? 그러 나 서원하여 얻은 아들,하나님께 기쁨으로 드린다.하나님의 일을 위하여 주의 뜻을 위하여 자녀까지 드린다.훌륭한 위인 뒤에 십자가를 진 어머니가 있다.위대한 여성이 있다.기도하 는 자가 있다.하나님의 뜻대로 살고 순종하는 자가 있다.은혜 받은 자가 있다.서원지키는 자가 있다.우리도 그런 자로 살자.

 

 

 

 

 
 
 

 






사무엘의 좋은 점 삼상1:23-28
하나님께 구하여 얻었다는 뜻을 가진 사무엘,그는 왕을 세우기 시작한 최후의 사사로 이스라엘에서 없어서 아니될 귀중한 자이다.그는 정치 경제 사회 문화 종교가 혼란한 시기에 태어나서 하나님의 위대한 지도자로 시작부터 결과가 좋았는데1.그의 부모가 좋았다.사무엘은 그의 어머니 한나의 기도로 태어난 자이다.하나님께 서 한나를 기억하시고 은혜를 주시어서 태어난 자이다.그리고 경건한 어머니,기도하는 어머니,믿음의 어머니,헌신하는 어머 니,은혜받은 어머니를 둔 신앙의 뿌리가 튼튼한 자의 자녀로 태어났다.2.그의 성장이 좋았다.어머니 한나는 사무엘을 젖떼기까지 자기 집에서 양육했다.그 녀는 사무엘을 서원하여 낳았기에 하나님께 드리기 전에 아 들로서,하나님의 자녀로서 모성애의 보호속에 양육했다.그리 고 하나님께 드려져서 성전에서 성장하였다.하나님만을 경배 하며 하나님의 법궤옆에서 성장하였다.그리하다가 하나님의 음성도 듣는 축복도 있었다.3.그의 봉사가 좋았다.사무엘과 하나님이 함께 하니 그의 말이 하나도 땅에 떨어지 지 아니했다.이스라엘 백성도 사무엘을 하나님께서 선지자로 세우심을 알았다.그러면서 그의 봉사는 엘리집의 종말을 예고 했으며 기도운동을 일으키고 빼앗긴 법궤를 다시 찾아왔으며 이스라엘에 평화를 가져온 믿음으로 봉사한 자이다.4.그의 삶이 좋았다.모든 것이 혼란한 시대에서 주의 능력으로 사회를 바로 잡고 쳐들어 오는 외적을 물리쳤으며,이스라엘의 인도자로,등불로, 소망으로 지도자로 살아온 자이다.그리고 믿음의 선진으로,세 상이 감당할 수 없는 불사조로,이스라엘의 영적인 지도자로 사명완수의 모습이 하나님과 백성들 앞에 좋은 선지자였다.

 

 

 

 

 
 
 

 






사무엘과 같이 삼상3:1-21
하나님께 구함,하나님이 들으심이란 뜻을 가진 사무엘은 이스라엘 최후의 사사로 엘가나와 기도의 어머니 한나와의 사이에서 태어났다.그는 하나님께 받은 사명을 충실히 감당하였고 기도로 순종함으로 살아서 그를 통하여 놀라운 일을 이룬 자이다.1.나실인으로 서원하여 낳은 자로 산 자이다.사무엘은 세례요한 삼손과 같이 포도주나 독주를 금하며 삭 도를 대지 아니하고 시체나 부정한 것과 접촉을 금해야 하는 절대 순결해야할 자로 태어난 나실인으로 한나가 서원하여 낳은 구별된 자이다.그는 하나님의 말씀이 희귀한 때에,말씀 의 기근이 임한 때에 귀한 사명을 맡은 자로 태어났다.2.기도하는 자로 산 자이다.그는 어렸을 때부터 성전에서 기도하면서 자랐다.그러다가 엘 리 제사장의 운명에 대해서 주의 음성을 들었다.그는 기도하 기 쉬는 죄를 하나님앞에서 범하지 말라고 했다.또한 기도로 블레셋을 물리쳤고 백성들이 왕을 원했을 때에 기도로 하나 님께 물어보았다.기도하는 자만이 민족의 지도자가 된다.한나 의 기도를 이어받은 사무엘,우리도 기도로 승리자가 되자.3.하나님께 붙잡힌 자로 산 자이다.그는 하나님 앞에서 자라면서 하나님께 붙잡힌 자로 살았다. 자신의 뜻보다 하나님의 뜻을 더 앞세웠다.그리고 겸손하고 자신을 낮춘 자로 살았다.사울과 다윗을 왕으로 기름을 부은 자로 살았다.그는 사사로 선지자로 제사장으로 영적인 지도자 로 하나님께 붙잡혀서 살았다.4.순종하면서 산 자이다.그는 철저히 하나님의 뜻에 순종하는 것이 백성의 도리임을 알았다.그리하여 사울왕이 범죄하였을 때에도 순종이 제사보 다 낫고 듣는 것이 수양의 기름보다 낫다고 충고하였다.그는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해서 말씀을 전했고 그 말씀대로 살았 다.우리도 우리에게 주신 말씀에 순종하는 자로 살아가자.

 

 

 

 

 
 
 

 






하나님과 인간의 교통 삼상3:1-14
인간이 타락하기 전에는 하나님을 볼 수도 있었고 말하거나 말씀을 들을 수도 있는 교통이 있었다.그러나 타락한 이후에는 하나님과의 교통이 단절되게 되어 두려움과 괴로움속에 거하게 되었는데 다시 특별한 교통이 특별한 자들에게 임했는데1.음성으로 교통하신다.하나님의 음성을 듣지 못했다고 해서 하나님이 없다고 하는 자들은 어리석은 자들이다.이는 물이 흐리면 물속을 볼 수 없 는 것과 같이 마음이 깨끗해야 하나님을 볼 수 있고 음성을 들을 수 있기 때문이다.어린 사무엘에게 음성이 들려졌다.모 세에게도 가시떨기에서,살기 등등한 사울에게도 들려졌다.2.꿈으로 교통하신다.하나님은 민12:6-8에 모세에게만 대면하시고 다른이들에게는 이상이나 꿈으로 말씀하시겠다고 하신다.하나님은 야곱에게 밧단 아람으로 가는 벧엘에서,마리아의 남편 요셉에게,동방박 사에게 나타나셔서 교통하셨다.다니엘에게도 꿈과 이상으로 말세에 대해서 교통하셨다.우리도 그리하자.3.환상으로 교통하신다.환상은 자기의 육적의식이 완전히 도퇴되고 깊은 영적인 교 감속에 들어갔을 때에 신령의 실상이 보여지는 것이다.요엘의 말씀을 통해 하나님은 너희 젊은이들은 환상을 보고 늙은이 들은 꿈을 꾸리라고 하셨다.특히 말세가 되면 꿈과 환상으로 교통하는데 베드로 고넬료가 그랬고,바울도 마게도냐 사람을 만난 환상을 통해 교통하였다.4.제비뽑는 것으로 교통하셨다.행1:26에 예수님의 제자를 보충할때에 요셉과 맛디아를 놓고 제비로 뽑았다.요나서에서도 풍랑으로 인한 고통에 제비를 뽑 았다.이외에도 우림과 둠밈과 표적(무지개,모세의 지팡이,기드 온)을 통해서도 교통하셨다.오늘 우리도 하나님과 교통함으로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자.

 

 

 

 

 
 
 

 






하나님께 쓰임받는 소 삼상6:1-16
봉사 잘하는 이를 소로 비유하고 있다.그리고 마가복음을 봉사의 복음 또는 송아지 복음이라고 한다.소는 정결한 짐승으로 말씀하고 있다.곡식을 밟아떠는 소의 입에 망을 씌우지 말라고 했는데 일 잘하는 교역자를 대접하는 것이 당연하다고 하였다.1.멍에를 메어보지 않은 소블레셋나라의 재앙을 없이 하기 위하여 내린 결론은 법궤를 다시 이스라엘로 옮기는 일이었다.이방인도 속죄의 길이 하나 님께 있음을 알고 한번도 멍에를 메어보지 않은 소를 택해서 법궤를 메는데 쓰게 한다.우리도 세상 일에 쓰지 않은 순수한 삶 신앙 마음 몸을 주의 말씀을 실천하는데 사용되자.2.순종하는 소소는 유순하고 일 잘하고 순종 잘하는 것으로 말씀한다.법궤 를 실은 수레를 메고 벧세메스로 가는 소는 아직 멍에를 메 어보지 않은 젖먹이 새끼가 있는 소이다.그리고 자기가 메어 야할 수레를 목이 아파도 경험이 없어도 새끼의 울음소리가 들려도 울면서 좌우로 치우치지 않고 오직 벧세메스로만 간 다.오직 순종의 길만을 간다.3.제물이 된 소한번도 끌어보지 않은 수레를 끌고 벧세메스로 간 소이다.여 기에 칭찬이 있고 영광이 있고 기쁨과 축복이 있을 줄을 알 았는데 벧세메스 사람들이 법궤만을 보고 기뻐한다.그리고 수 레를 패어서 장작으로 삼고 소는 칭찬 한마디 없이 번제로 드리기 위하여 잡아서 하나님께 드려진다.곧 하나님을 위하여 희생의 제물로 드려진다.4.외양간에서 나와 뛰는 소외양간에서 오랫동안 갇혀 있다가 놓인 송아지는 기뻐서 뛴 다.성도들도 예수님 재림의 때에 최고의 즐거움과 기쁨을 누 린다.이때 죄악과 근심과 걱정의 외양간에서,사망과 고통의 외양간에서 나와 참된 자유와 평화를 얻어 뛰는 소가 된다.

 

 

 

 

 
 
 

 






위대한 목회자 삼상9:15-24
정치 경제 사회 문화가 물질적인 소용돌이 속에서 급변하고 있다.이러한 시대에 정신적인 지도자로서 시대의 양심가로서 목회자는 어떠한 자가 되어야 하는가? 하나님과 민족과의 사이에서 어떠한 자세의 목회자가 되어야 하는가?1.하나님의 명에 죽고 사는 자가 되어야 한다.목회자는 하나님의 명이라면 이에 죽고 사는 자가 되어야 한 다.하나님의 말씀을 가감해서도 안되고 그대로 순종하고 복종 하는 하나님이 원하시는 일이라면 사회에 대해서 바른 말도 할 수 있는 예언적인 사명을 가지고 양심적으로 민족의 양심 가가 되어야 한다.2.부성과 모성을 갖춘 자가 되어야 한다.목회자는 아버지적인 목회,즉 책망과 회개를 촉구하며 원칙을 고수하면서도 모성적인 목회,위로하고 소망하고 성도를 따뜻 하게 돌보는 양면이 다 갖춘 목회라야 한다.그러면서도 진실 하고 성실한 인생 최고의 덕을 지닌 목회자,목회와 행정을 처 리하는 데에 있어서 오해나 도전적인 성도가 있다고 해도 이 를 잘 해결해 주는 목회자라야 한다.3.희생의 삶을 사는 자가 되어야 한다.목회자가 교회를 돌보고 성도를 보살피는 일은 매우 어려운 일이다.여기에 인내와 희생이 없으면 아니된다.어떤 때는 끊 임없이 참고 희생하다보면 자신이 나약해 보이고 바보스러울 때가 있다.그러나 억울한 일에도 오해에도 핍박에도 주님만 바라보면서 참고 견디면 언젠가는 승리하게 된다.4.본이 되는 자가 되어야 한다.목회자는 성도들에게 가정생활,언행심사,신앙생활,헌신생활등 의 모든 면에서 모범이 되어야 한다.성도들에게 그렇게 살라 고 하기 이전에 내 자신이 성령의 인도하심에 따라서 성도들 에게 모범이 되고 본이 되는 삶을 살아야 한다.그리하여 우리 의 진보를 모든 이들에게 나타내야 한다.

 

 

 

 

 
 
 

 






다윗과 같이 삼상16:1-18
사랑받은 자란 뜻을 가진 다윗은 떡집이란 뜻을 가진 베들레헴에서 이새의 8번째 아들로 태어났다.그는 하나님의 은혜로 왕이 되었고 하나님께 합한 자로 메시야의 대표자가 되었다.그리고 이스라엘의 2대왕으로 인생을 성공자로 산 자이다.1.하나님만 의지하면서 믿음으로 산 자이다.세상에는 재물 권세 지식 명예와 같이 의지할 것이 많이 있 지만 다윗은 어떠한 지위 환경에도 불구하고 하나님만을 의 지하면서 목자로 모시면서 도움을 구하면서 믿음으로 살았다. 그리하여 그에게 닥아오는 많은 어려움속에서 하나님의 도움 을 받게 되었다.우리도 하나님만 의지하면서 믿음으로 살자.2.찬양과 감사로 산 자이다.다윗이라고 어려운 일이 없었겠는가? 그러나 그는 그때마다 기도했고 찬양했고 감사하면서 살았다.사울왕에게 쫓기면서 혈육 압살롬에게 쫓기면서 기도했다.그러자 하나님께서 감사 거리를 주셨다.그리고 거기에서 찬양이 나왔다.영혼깊은 곳에 서 나오는 감사와 찬양이 나왔다.우리도 이러한 삶으로 살자.3.주의 종을 높이면서 산 자이다.그가 왕으로 기름부음을 받고 사울왕을 밀어낼 수가 있었어 도 그는 그렇게 하지 않았다.사울왕을 죽일 수 있는 기회가 있었어도 그는 때가 되기를 기다렸다.하나님께서 자신을 높여 주기를 기다렸다.그는 모든 것을 하나님의 뜻에 맡기고 하나 님께서 그를 높이기까지 인내하였다.그러자 하나님께서도 그 를 높여주었고 어려움을 당할 때마다 지켜주셨다.4.승리자로 산 자이다.다윗은 군인이었다.일생 싸움이 끝이 없었던 자였다.사자와 곰과도 싸웠고 골리앗과 사울왕과 자기 아들 압살롬과도 이 방국가와도 싸웠다.그리고 더욱 힘들었던 것은 자기와의 싸움 이었다.우리아의 아내를 범했을 때에 그는 눈물로 밤마다 침 상을 젖시었다.결국 그는 승리자로 성공자로 살았다.

 

 

 

 

 
 
 

 






승리자가 될려면 삼상17:41-49
다윗은 시골뜨기요 미동이요 어린나이부터 목동이었다.그러기에 어느 누구도 그의 용감성과 위대성을 알아주지 않았다.그러나 그에게 위대한 힘이 있었으니 이스라엘이 가장 어려울 때에 골리앗을 물리치는 힘이었다.우리도 승리자가 될려면1.자기의 것을 준비해야 한다.블레셋 군대는 무지무지한 힘과 칼과 창과 단창을 가지고 살 육,멸시,모욕을 가지고 온다.고로 숫적으로나 양적으로나 힘이 나 모든 면에서 우세하다.그러나 다윗은 모든 것이 부족하고 보잘것이 없다.그러나 그는 사울왕의 투구와 옷과 칼까지도 벗어버리고 자기가 지금까지 준비한 제구와 물맷돌과 막대기 만을 가지고 나아온다.순종,감사,믿음,은혜만을 가지고 간다.2.믿음과 기도를 준비해야 한다.시험 전쟁 가난 핍박 권세의 골리앗이 조석으로 우리를 괴롭 힌다.이를 물리치기 위해서는 산돌,반석,뜨인돌되신 예수님을 준비해야 한다.이를 기도하면서 엎드리면서 겸손히 자기 제구 에 들어갈만한 것을 준비한다.우리에게 견고한 믿음과 겸손한 기도가 준비되어 있는가? 이를 준비하자.3.하나님의 이름으로 준비해야 한다.세상의 골리앗은 세상의 이름으로,마귀의 이름으로,희노애락 의 이름으로 나아온다.그러나 우리는 하나님의 이름으로,예수 님의 이름으로 나아가야 한다.이는 우리는 사나 죽으나 주의 것이기에,무엇을 하든지 하나님의 영광을 위하여 해야 하기 에,십자가에 달리신 예수님만을 바라 보아야 하기 때문이다.4.기회를 바로 잡아 준비해야 한다.모든 이스라엘이 떨고 있을 때에 혜성같이 나타난 다윗,골리 앗이 큰 힘과 능력으로 소리치며 나아올 때 하나님의 이름,믿 음,기도로 나아오는 다윗,물맷돌이 골리앗의 이마에 박히게 되자.이를 이용하여 골리앗의 칼을 빼어 그의 머리를 밴다.우 리도 기회를 바로 잡아 승리하는 자가 되자.

 

 

 

 

 
 
 

 






요나단과 다윗의 우정 삼상18:1-5
이스라엘의 영웅으로 부상한 다윗을 향한 사울의 아들 요나단의 지극한 사랑은 너무나 감격적이다.우리도 이러한 우정이 있는 자가 되어야 한다.그리고 이를 주님을 향한 사랑으로 변화되게 하여야 한다.주님만 높이고 나는 쇠해야 한다.1.마음과 마음이 연락된 우정제 아무리 가까운 이웃이라도,한 직장에 다니고 한 집안에 산 다고 하여도 마음이 하나가 되지 못하면 좋은 삶을 나눌 수 가 없다.이는 한 사람의 노력으로만 되지 않는다.서로 노력해 야 한다.교회안에서도 상대가 어떻게 해주기를 바라기 전에 내가 상대의 마음을 알아줌으로 마음과 마음을 묶어놓는 좋 은 우정을 나누는 자가 되어야 한다.2.상대를 자기 생명처럼 사랑하는 우정다윗과 요나단의 신분은 왕자와 목동의 신분이다.그러나 이들 은 사랑으로 하나가 되었다.세상에는 돈 때문에,환경이 비슷 하여,같은 배움으로 친구가 된 자가 있으나 이들은 생명을 담 보로 친구가 되었다.그리하여 세상 친구는 환경이 변하면 우 정도 변하나 이들은 환경이 변해도 변하지 않는 우정이었다.3.양보와 희생이 있는 우정요나단은 자기의 겉옷을 벗어서 다윗에게 주고 군복과 칼과 활과 띠도 그리한다.이는 서로 존경하고 우정을 나타내는 행 위이다.또한 하나님께서 다윗을 택하셨음을 인정하는 행위이 다.그리고 자기의 목숨의 상징물까지 양보하는 것이다.이러한 것을 통해서 철저히 상대를 위해 희생하는 모습을 보여준다.4.미래가 있는 우정이러한 모든 우정은 앞으로 다윗과 요나단 사이 이후에 일어 날 사건에 대한 진정한 우정이 싹뜨고 있음을 보여준다.그리 하여 다윗은 요나단을 생각하여 므비보셋을 자기 상에서 식 사하게끔 하였다.그리하여 작은 우정이지만 미래가 있는 우정 이었다.

 

 

 

 

 
 
 

 






마귀의 유혹 삼하11:1-5
사도 바울은 형제들아 견고하며 흔들리지 말며 항상 주의 일에 힘쓰는 자들이 되라고 했다.우리 인간은 일속에 파묻혀 분주히 사는 것을 원하지 않는다.무엇인가 테두리를 벗어나 자유로운 분위기 속에서 살기를 원한다.마귀의 유혹은1.평안할 때에 온다.당시 이스라엘이나 다윗에게나 민족사적으로 볼때에 최고의 전성기라고 할 수가 있다.다윗도 왕위에 오른지 5,6년이 되어 서 그동안 괴롭혀 왔던 주변 강대국들도 다 평정이 되었고 이스라엘 민족들도 다 평안한 삶을 누리고 있었기 때문이다. 곧 만사가 다 평안하고 형통할 때에 유혹이 왔다.2.고난이 올때에 온다.이러한 때에 한편으로는 이스라엘 군대는 암몬 자손을 멸하 고 랍바를 에워싼 그러한 때에 영적으로 위기가 왔다.예수님 도 금식한 후에 시험이 왔다.세례요한도 열심히 복음을 전할 때보다 감옥에 갇혀 있을 때에 시험이 왔다.그래서 오실 그이 가 당신이냐고 했다.3.고독할 때에 온다.지금까지는 열심히 국가일도 개인일도 하다가 보니 정신없이 뛰어 다녔다.그러다가 모든 것이 다 평정이 되고나니 나라안 퍅으로 염려할 것이 없게 되었다.그래서 낮잠을 자고나서 침 상에서 일어나 왕궁 지붕위를 거닐다가 유혹에 빠지게 되었 다.하와도 고독시에 유혹이 왔다.열심히 일하는 꿀벌은 슬퍼 할 날이 없다고 했다.열심히 일하는 자가 되자.4.십자가를 안질 때에 온다.다른이들은 전쟁터에서 나가서 싸우고 있다.그러나 다윗은 나 가서 싸울만한 그런 일은 없다.많은 장수들이 있었기 때문이 다.그리고 주위의 나라들은 약하기 때문이다.그때 시험이 왔 다.베드로도 십자가가 지기 싫어서 예수님을 부인도 저주도 했다.다윗도 눈 귀 입으로 오는 시험에 유혹당하고 말았다.

 

 

 

 

 
 
 

 






바실래의 충성 삼하19:31-39
평안할 때보다 어려울 때 충성하는 것은 더욱더 어렵다.여기 바실래가 다윗왕에게 했던 충성은 우리들에게 귀감이 되고 있다.이는 다윗이 가장 어려웠을 때에 한 충성이기 때문이다.그렇다면 그가 어떻게 충성했기에 그러한가?1.자신을 돌아보지 않은 충성다윗이 압살롬에게 쫓김을 당할 때에 자기가 가지고 있는 재 물을 가지고 와서 왕과 그와 함께 한 자들에게 공궤를 했다. 현재 권력을 가지고 있는 자에게 충성하기는 싶다.그러나 자 식에게 쫓김을 당하는 다윗에게 충성을 한 것이다.그는 웬만 한 돈도 있고 나이도 있어서 세월따라 편히 살 수 있는 방법 도 있었을 것인데 다윗에게 끝까지 충성을 다하였다.2.성숙한 충성사람들은 나이가 먹을수록 모든 면에서 성장해야 한다.신앙도 역시 그러하다.그리하여 하나님을 아는 지식,믿음,사랑도 성숙 해져 가야 한다.바실래도 맡은 자들에게 구할 것은 충성이라 했듯이 하나님의 뜻을 깨닫고 성숙한 충성을 한다.그리하여 다윗이 공궤하겠다는 부탁도 받는 자가 되었다.3.보상을 바라지 않는 충성자신을 예루살렘에 데리고 가서 공궤하겠다는 다윗에게 종은 왕을 모시고 요단을 건너려는 것 뿐이어늘 왕께서 어찌하여 이같은 상으로 내게 갚으려 하시나이까 라고 하면서 이를 거 절한다.이는 부를 얻고 명예를 얻고 싶은 것이 일반적이나 그 는 보상을 바라지 않는,사심이 없는 충성을 했기 때문이다.4.좋은 결과가 있는 충성다윗이 바실래의 충성에 감복하여 바실래에게 함께 요단을 건너자고 한다.그러나 바실래는 고향에서 남은 여생을 살다가 가족의 장지에 묻히겠다고 한다.이에 그 아들 김함을 데려

 

 

 
 
 

 

 

다 가 좋은 대접을 한다.그리하여 자기 뿐만 아니라 후손에게까 지 좋은 결과를 가져왔다.우리도 끝이 좋은 결과를 맺게 하자
대장부가 되자 왕상2:1-4
인생은 누구나 두가지 종말을 맞게 된다.첫째는 개인의 죽음에 대한 종말이요 둘째는 세상의 심판에 대한 우주적인 종말이다.본문은 다윗의 개인적인 종말에 앞서 그의 자녀인 솔로몬에게 부탁하는 유언의 말씀이다.대장부는1.큰 것을 생각하는 자가 되자.큰 일을 하는 자는 큰 것을 생각해야 한다.특히 한 국가를 이 끌어가는 자는 남다른 생각을 가져야 한다.다윗 역시 국민의 총애를 받자 사울왕이 그를 못마땅히 여기어 그를 죽이려고 했다.그러나 다윗은 그가 사울왕을 죽일 수 있는 기회가 있었 어도 하나님께서 기름부은 자를 자기가 어떻게 할 수 없다고 하면서 더 큰 것을 생각한다.2.두려워 하지 않는 자가 되자.대장부는 자기 앞에 닥아오는 수많은 대적을 맞이하여 두려 워 하지 않아야 한다.다윗은 소년시절 골리앗 장군을 물리친 것을 생각한다.그리고 한 나라의 왕이 되어서 백성을 다스릴 려면 하나님이 함께 하심과 두려움이 없어야 어떤 장벽도 이 길 수가 있음을 알고 두려워 말라고 한다.3.은혜를 갚는 자가 되자.대장부는 자기에게 은혜를 준 모든 분들에 대해 은혜를 잊지 않아야 한다.다윗역시 그가 사울왕으로부터 쫓김을 당할 때에 그에게 은혜를 준 많은 분들을 기억한다.그리고 이런 배경아 래에서 솔로몬에게 이스라엘 나라를 이끌어 갈 수 있는 자가 될려면 은혜를 갚을 줄을 아는 자가 되라고 한다.4.말씀을 지키는 자가 되자.하나님을 떠난 대장부,말씀을 떠난 대장부는 있을 수가 없다. 고로 나라를 이끌어 가는 대장부는 인생의 등과 빛이 되는 말씀을 지키는 자라야 한다.그리하면 하나님께서 우리가 무엇 을 하든지 형통하게 하시고 왕위가 끊어지지 않게 하시리라 한 말씀을 확실히 이루게 하신다.다윗의 유언을 기억하자.

 

 

 

 

 
 
 

 


솔로몬과 같이 왕상 3:1-15
평화라는 뜻을 가진,하나님의 은혜로 영광과 존귀와 지혜와 부귀를 얻은 솔로몬,다윗과 밧세바의 사이에서 태어난 자로 이스라엘의 3대왕이 되었고 예루살렘 성전을 지어 하나님께 드린 여디디야란 하나님께 사랑 받은 자란 새이름을 가진 자이다.1.이스라엘 왕으로 산 자이다.솔로몬은 왕이 될 수가 없던 자이다.그것은 그의 형제들이 많 이 있었기 때문이다.그러나 하나님과 아버지 다윗의 명에 의 해서 왕이 되었다.그리고 그는 왕이 되고나서 왕권을 확립했 는데 수넴 여자를 구한 아도니야를 처형했고 아비아달 제사 장을 파면했으며 요압과 시므이를 처형하여 왕권을 확립했다2.지혜의 왕으로 산 자이다.솔로몬은 왕이 되고나서 할 일이 많이 있었지만 먼저 기브온 산당에 가서 일천번제를 드렸다.그때 하나님께서 내가 네게 무엇을 줄꼬 너는 구하라고 할 때에 지혜로운 마음을 달라고 하였다.이것이 하나님의 마음에 맞았다고 했다.그래서 지혜를 얻었고 구하지 아니한 부와 영광도 얻게 되었다.3.예루살렘 성전을 지은 자로 산 자이다.이스라엘을 평화롭게 한 그가 받은바 은혜대로 성전을 지어 하나님께 봉헌하였다.그는 하나님의 명에 따라서 아버지 다윗 이 준비한 재료를 가지고 순종하여 성전을 지었다.이때에 그 는 말씀대로 가장 좋은 것으로,사랑하는 마음으로 거룩한 성 전을 지어서 하나님께 봉헌하였다.4.범죄한 자로 산 자이다.하나님의 지혜와 영광과 권세를 누린 솔로몬왕,그러나 그는 이 모든 것으로 왕에게 금지한 사항인 자신을 위하여 말을 모으지 말고,말을 모으기 위하여 백성을 애굽에 보내지 말며,왕의 마음이 빼앗기지 않기 위하여 아내를 많이 두지 말고, 자신을 위하여 금은을 많이 두지 말라 명한 말을 어기었다.결 국 나라가 둘로 갈라지는 결과를 낳게 되었다.

 

 

 

 

 
 
 

 




기둥같은 일군 왕상7:13-22
기둥이란 집의 가장 중심적인 역할을 하는 부분이다.성도는 교회에서 가장 중심적인 인물이 되어야 한다.주님은 적은 능력으로 하나님의 말씀지키면서 이기는 자를 주의 나라의 기둥이 되게 한다고 했는데 어떠한 기둥이 되어야 하는가?1.견고한 기둥이 되어야 한다.기둥이 튼튼하지 아니하면 아니된다.이는 집을 받들지 못하기 때문이다.고로 고대의 모든 기둥은 견고하게 만들었다.이와같 이 하나님께서 인정하시는 기둥같은 인물은 든든해야 한다.견 고해야 한다.불변하고 부동의 신자가 되어야 한다.그리하여 주님의 나라를 받들듯이 주의 교회를 잘 받들어야 한다.2.아름다와야 한다.야긴이나 보아스같은 기둥은 견고하면서도 매우 아름다왔다. 고로 성도는 견고하면서도 아름다워야 한다.신앙생활하는 모 습이나 기도하는 모습이나 순종하는 모든 모습속에서 아름다 움이 배어나야 한다.그리고 주님이 원하시는 마음을 가짐으로 아름다운 삶을 살아야 한다.3.자신의 임무를 잘 감당해야 한다.기둥은 집을 잘 버티어야 한다.서로의 임무를 잘 감당해야 한 다.그렇지 못하면 기둥이 무너지면 집 전체가 무너지기 쉽다. 교회에서도 성도들의 환경과 학문 상황등은 일치하지 못해도 서로 봉사하는 모습은 일치해야 한다.예수님의 이름안에서 하 나가 되어야 한다.모자란 것은 더하고 남은 것은 잘라서 조화 를 이루고 자신에게 준 임무를 잘 감당해야 한다.4.준비된 기둥이어야 한다.기둥이 되기 위해서는 깊은 산속에 심겨져야 하고 수많은 기 후에도 견디어야 한다.많은 세월동안 참고 견디어서 굵고 크 고 단단한 나무로 성장해야 한다.그리고 이곳저곳으로 옮겨다 닌 나무가 아닌 한곳에서 오래오래 뿌리를 내린 나무여야 한 다.그리고 예수 그리스도에게 접붙임바된 나무여야 한다.

 

 

 

 

 
 
 

 




엘리야와 같이 왕상17:1-7
여호와는 나의 하나님이시다라는 뜻을 가진 북쪽 이스라엘의 최대 선지자 엘리야,그는 길르앗 디셉에서 출생하여 아합왕과 아하시야시대에 사역한 말씀과 기도로 우상을 타파하고 참 하나님만을 증거한 능력의 선지자이다.1.하나님의 보호속에서 산 자이다.죄악의 시대에 하나님의 일을 할려면 수많은 어려움이 있다. 그래서 죽기를 구할 때도 있었다.그리고 많은 핍박을 받거나 굶주림으로 어려움을 당하기도 했다.그때마다 하나님께서 까 마귀를 보내고,사르밧 과부를 보내고,천사를 보내어서 먹이시 고 마시우게 하여 기근속에서 보호하시고 힘을 주신다.주의 일을 하는 자에게 하나님은 무슨 방법으로든지 도와주신다.2.기도하면서 산 자이다.엘리야가 기도할 때에 3년반동안 비가 아니오고 다시 기도하 니 비가 왔다.갈멜산상에서 간절히 기도할 때에 하늘에서 불 이 내려서 제단의 제물을 불사르기도 하였다.믿음으로 기도하 자 죽은 사르밧 과부의 아들도 살렸다.엘리야는 우리와 성정 이 같았으나 믿음의 기도를 드려 응답을 받았다.의인의 간구 는 역사하는 힘이 많다.우리도 기도하면서 살자.3.담대함과 인내함으로 산 자이다.불의한 왕과의 싸움이다.악한 마귀권세와의 싸움이다.그러다 보니 불의를 무서워해서는 아니된다.그리고 기도응답을 받아 야 하나님의 역사가 있어야 악한 마귀권세를 물리친다.그리할 려면 인내가 필요하다.3년반동안 참고 기도하면서 하나님의 뜻이 임할 때까지 참는 수고가 필요하다.4.죽음을 보지않고 승천한 자로 산 자이다.엘리야는 불의 선지자,변화산에 나타나서 예수님의 죽음에 대 해서 말씀을 나눈 자,그러면서도 죽음을 보지않고 하나님 나 라에 올라간 자이다.엘리야가 와서 모든 것을 회복할 때가 있 다했다.우리도 죽음을 보지않고 하나님께로 가는 자가 되자.

 

 

 

 

 
 
 

 



기도응답의 종류 왕상18:36-46
기도응답을 받고 못받고는 하나님쪽에 있는 것이 아니라 우리의 믿음에 있다.주님은 오직 믿음으로 구하고 조금도 의심하지말라고 하셨다.이런 사람은 무엇이든지 주께 얻기를 생각지 말라고 하였다.그렇다면 기도응답에는 어떤 것이 있는가?1.즉시 응답이 있다.바알과 아세라 신상을 섬기는 850명의 선지자와 하나님을 섬 기는 엘리야 선지자간에 종교전쟁이 일어났다.불로 응답하는 신이 참 신임을 증명해야 한다.이때에 하나님은 엘리야의 기 도에 즉시 응답하시어 참 하나님이 누구신지를 증명하셨다.주 님은 바디매오,문둥병자,간질병들린 아이를 즉시 고쳐 주셨다.2.기다리라는 응답이 있다.주님은 응답주실 때가 지금이 아닐 때에는 잠시 기다리라고 하신다.주님은 나사로가 병들었다는 소리를 듣고도 이틀이나 더 머무셨다가 가신다.그리고 병이 들어 죽은 나사로를 말씀 으로 살려 주시어서 하나님의 영광을 나타내신다.또 엘리야가 기도시에 하나님은 7번이나 기도하게 한 후에 응답하시기도 하신다.물로 포도주를 만드실 때도 그러했다.3.무응답이 있다.주님은 더 좋은 다른 것이 있을 때에는 응답하시지 않는다.그 리고 더 좋은 하나님의 뜻이 있을 때에도 그러하다.주님은 십 자가를 물리쳐 달라고 하시면서도 하나님의 뜻대로 되기를 원한다고 하셨다.우리는 구할 바를 알지 못할 때가 있다.고로 합력하여 선을 이루시는 주님이 미리 아시고 거절하실 때도 있다.그리하여 바울이 가시를 놓고 구할 때도 거절하시었다.4.기도의 양이 차지 않을 때가 있다.기도가 아직 하나님 나라에 상달되지 않을 때이다.기도의 양, 순종과 봉사와 감사의 양이 차지 않을 때이다.그리고 기도응 답은 이미 허락이 되었으나 마귀가 응답을 가지고 못 오도록 막을 때도 그러하다.다니엘의 예가 그러했다.

 

 

 

 

 
 
 

 




하나님을 만나자 왕상19:1-8
엘리야가 한번 기도할 때에 하나님의 불이 임한 사실을 잊고 있다.기도할 때에 3년6개월 비가 아니오고 다시 기도하니 아니오던 비가 온 것을 잊고 있다.이는 하나님이 함께하고 있음을 보지않고 인간만을 볼 때이다.그러한 때라도 하나님을 만나자.1.많은 위협속에서엘리야에 의해 바알과 아세라 선지자가 처형당한 것을 들은 이세벨 왕비가 사자를 보내어 엘리야를 엘리야가 죽인 선지 자와 같이 하겠다고 한다.이에 엘리야는 자기 생명이 살고파 서 도망을 한다.자기 사환도 브엘세바에 머물게 하고 광야에 들어가 죽기를 구한다.그러나 그때라도 하나님을 만나자.2.많은 고통속에서이스라엘 백성들에게 영적인 지도자가 필요한 것을 잊고 생 명의 애착심 때문에,갈멜산상의 승리의 기쁨도 잊고 비젼도 꿈도 희망도 버리고 도망을 친다.희망이 있을 때 인내하고 모 험도 감해하는데 그러할 힘이 없다.이때에 마음적으로 육적으 로 심한 고통을 느끼게 된다.그러할 때라도 하나님을 만나자.3.많은 실패속에서광야로 도망가는 엘리야,그것도 하룻길도 가지 못하고 지치고 만다.그래서 로뎀나무 아래에서 죽기를 구한다.여호와여 넉넉 하오니 지금 내 생명을 취하옵소서 나는 내 열조보다 낫지 못하나이다.완전한 실패,열조보다 못한 자신을 볼 때도 더욱 처절한 자신,그러한 때라도 하나님을 만나자.그리하면 하나님 은 우리를 그냥 두시지 않고 일으켜 주실 것이다.4.많은 좌절속에서지금까지 엘리야는 자신의 힘을 더욱 의지했었다.그러다 되지 않으니 자포자기했다.심한 좌절을 겪게 되었다.그래서 인간의 끝이 하나님의 시작이라고 했다.우리는 지금까지 한 일이 하 나님께서 함께하심으로 된 것을 아는가? 그냥 두면 우리는 죽는다.하나님을 만나자.떡과 물과 고기를 통하여 힘을 얻자.

 

 

 

 

 
 
 

 




축복받을 빈그릇을 준비하자 왕하4:1-7
우리 인생은 빚진 인생이다.죽을 수 밖에 없는 죄악으로 얼룩진 인생이다.이러한 빚을 갚기 위하여 주의 말씀에 순종하고 선지자의 말씀에 순종해서 빈그릇을 준비해야 한다.그리하면 준비된 만큼 축복이 오고 준비된 만큼 빚을 갚을 수가 있다.1.기도의 빈그릇을 준비하자.남편이 빚을 남기고 죽었다.그 빚을 갚으려면 두 아이까지 종 으로 팔려야 한다.이를 놓고 선지자에게 가서 간구한다.우리 도 영적 육적 정신적으로 빚을 진 자이다.그러나 빚은 졌지만 이를 놓고 하나님께 구한다.그리할 때에 그분은 좋은 것을 준 비해 놓고 채워주신다.넘치도록 안겨주시고 우리가 알지 못하 는 부분까지도 채워주신다.2.믿음의 빈그릇을 준비하자.빈그릇을 빌리는데 믿음대로 준비한다.모든 이웃에게 그릇을 빌리는데 조금 빌리지 않고 믿음대로 빌려본다.축복은 제한이 없다.그릇이 준비되기만 하면 얼마든지 부어주신다.받지 못함 은 우리의 믿음이 적기 때문이다.우리가 받고 싶은 것이 있는 가? 믿음대로 빈그릇을 준비하자.3.순종의 빈그릇을 준비하자.가난한 과부가 가지고 있는 것은 빚밖에 없고 한 병 기름밖에 없기 때문에 해야할 일은 순종밖에 없다.그런데 주의 약속 을 믿고 순종하여 빈그릇을 빌려올 때에 기적이 일어났다.순 종은 제사보다 낫다.우리의 이상과 생각을 초월한다.이해가 안되는 부분이 있는가? 그래도 순종의 빈그릇을 준비하자.4.은혜의 빈그릇을 준비하자.순종하니 모든 빈그릇마다 기름으로 가득 채워진다.그리고 빚 을 갚고 남은 것으로 생활을 한다.그 은혜로 남은 생을 산다. 우리는 하나님께 빚진 채무자이다.그러나 하나님께서 명하신 대로 하여 받은 은혜를 간직하고 살자.이를 위해 항상 은혜받 을 준비를 하면서 살아가자.

 

 

 

 

 
 
 

 



축복의 역사 왕하4:1-7
하나님의 축복은 그냥 되는 것이 아니다.준비와 과정이 있을 때에 아름다운 결과가 맺어진다.여기 한 병의 기름밖에 없지만 선지 생도의 아내의 믿음이 놀라운 축복의 역사를 일으켰다.하나님께서 놀랍도록 채워주셨다.어떻게 할 때 그리했는가?1.주의 종을 가까이 할 때 역사가 일어났다.선지 생도나 그 아내도 믿음이 있고 하나님을 경외하는 자였 다.이는 어려운 문제가 생기면 대개의 사람들은 원망하고 불 평을 하나 문제를 가지고 선지자를 찾아왔기 때문이다.여호사 밧왕은 하나님을 신뢰하라.선지자를 신뢰하라고 하였다.엘리 야는 모든 백성들에게 자기에게로 가까이 나아오라고 하였다. 선지 생도의 아내도 절망중에 선지자를 찾았다.2.기도할 때 역사가 일어났다.선지 생도의 아내는 선지자에게 가까이 나아와 자기의 모든 상황을 얘기한다.문제가 있을 때 모든 이들은 자포자기하고 만다.낙망하고 근심한다.그러나 그녀는 실망하지 않고 선지자 에게 간구한다.기도하다가 낙망하지 아니한 과부가 응답을 받 았다.7번 기도한 엘리야가 응답을 받았다.우리도 그리하자.3.믿음을 가질 때 역사가 일어났다.기도할 때의 응답은 밖에 나가서 모든 이웃에게 그릇을 빌려 서 안으로 문을 잠그고 기름을 부으라는 것이다.그리하여 믿 음대로 그릇을 빌려왔다.선지자의 말대로 모든 이웃에게 다니 면서 그릇을 빌려왔다.하나님은 준비된만큼 축복해 주신다.준 비된 믿음 기도 순종 감사 사랑 전도만큼 축복해 주신다.4.순종할 때 역사가 일어났다.이에 그릇을 빌려와서 선지자의 말대로 기름병의 기름을 빌 려온 그릇에 부었다.그랬더니 기름이 그릇만큼 나왔다.믿고 행하지 않으면 순종하지 않으면 복이 없다.모든 것은 심는 대 로 거두게 된다.심지 않고 거둘 수가 없다.순종하지 않고 받 을 수가 없다.우리도 순종하자.

 

 

 

 

 
 
 

 



수넴여인과 같이 왕하4:8-37
하나님의 뜻이 이땅에 이루어지기 위하여 하나님은 많은 이들의 헌신을 요구하신다.하나님은 성도들의 손과 발을 봉사의 도구로 사용하신다.고로 우리는 하나님이 요구하시는 봉사의 도구가 되어야 한다.그렇다면 수넴여인의 봉사를 알아보면1.수넴여인은수넴여인은 갈멜산에서 60여리 떨어진 곳에 자리잡고 있는 간증한다.증언한다는 뜻을 가진 수넴에 사는 여인이다.이 여 인은 신분이 귀한 여인으로,신앙이 아주 존귀한 여인으로 귀 한 축복까지 받았다.그리고 신앙인으로 몸가짐 신앙태도가 속 되거나 천하지 않은 여인,가정일을 남편과 같이 협력하는,좋 은 일이라면 담대히 추진하는 여인이었다.2.수넴여인의 신앙은그녀는 하나님과 선지자를 대접하는 여인으로 엘리사가 갈멜 산을 본거지로 활동할 때에 지나가는 선지자를 대접했다.그리 고 봉사하다가 애기가 없는 것을 알고 애기를 낳게 했지만 일사병으로 죽게 되었다.그러나 하나님께서 다시 살려 주실 것을 믿는 하나님의 주권을 믿는 신앙인이었다.3.수넴여인의 봉사는그녀는 지나가는 엘리사가 누구인지를 알고 봉사를 하는 영 안이 열린 봉사,엘리사의 방 침상 의자 촛대까지 준비한 주밀 한 봉사,하나님의 은혜에 감사해서 한 봉사,봉사를 해놓고 사 람에게 무엇을 바라지 않는 봉사,십자가를 생각한 봉사,하나 님과 선지자에게 봉사를 함으로 만족해 하는 여인이었다.4.수넴여인의 축복은이렇게 봉사한 수넴여인에게 엘리사는 귀한 아들을 낳게 하 였다.그리고 7년 흉년 가운데에서도 블레셋땅에 우거하면서 보호를 받게 되었고 다시 돌아와 두고간 전토를 왕에게 호소 하여 돌려받고 7년동안의 소출까지 돌려받는 축복의 여인이 되었다.우리도 이러한 봉사를 통하여 영육이 축복을 받자.

 

 

 

 

 
 
 

 



다윗의 기도 대상14:8-17
우리에게는 행할 수 있는 기회,믿음증거할 수 있는 기회,승리할 수 있는 기회,기도할 수 있는 기회가 있다.사울왕을 세운 목적은 다윗을 연단시키기 위해서이다.다윗을 세운 목적은 하나님의 표상으로 세웠다.하나님의 역사와 마귀역사의 싸움에서1.믿음의 기도다윗이 왕이 되었다는 소리를 듣고 다윗을 잡아 죽일려고 한 다.이러한 문제를 놓고 하나님께 기도한다.이는 하나님께 자 기의 전부를 묻는 믿음의 기도를 드린다.왕을 세우신 하나님, 그의 모든 것까지도 지켜주실 것을 믿고 어떠한 일이든 영적 육적인 문제까지 알아서 해주실 하나님께 믿음으로 기도한다.2.하나님의 뜻대로 기도다윗은 열국앞에서 하나님을 대표하는 자로,왕으로 내세우는 전형적인 자이다.곧 하나님의 뜻을 대변하는 자인데 이를 위 해 악한 마귀권세를 물리치시는,십자가를 통하여 마귀권세를 박살하시는,완전히 격파하시는 하나님이시다.이속에 하나님의 거룩한 뜻이 있고 이를 통해 하나님의 일을 드러나게 하신다.3.순종의 기도내가 불레셋 나라를 치러 올라가리이까? 주께서 저희를 내 손에 붙이시겠나이까? 내가 저희를 네 손에 붙이리라.시작부 터 끝까지 하나님의 명에 죽고 사는 순종자이다.하나님께서 원하시는 일이라면 어떠한 일이든지 하겠다는,순종자들을 통 하여 일을 하신 하나님이심을 알고 순종의 기도를 드린다.4.하나님편에서의 기도자기가 기도해 놓고 자기가 원하는 응답이 아니면 원망하고 불평하는 자가 아닌 하나님편에서 하는 기도이다.왕이 되자마 자 쳐들어오는 악한 마귀권세를 물리치기 위하여,다윗은 약하 지만 다윗을 세우신 하나님은 약하지 않음을 안다.하나님께서 함께만 하신다면 결코 약하지 않음을 안다.그러한 것을 안 다 윗은 자기의 편이 아닌 하나님편에서 기도를 한다.

 

 

 

 

 
 
 

 




다윗의 감사 대상29:10-19
인간의 생활중에서 감사처럼 아름답고 귀한 것은 없다.그것은 감사가 있는 곳에 인정 사랑 믿음 소망 웃음 행복 즐거움이 있기 때문이다.그러면서 감사속에 봉사,협동,영원한 생명,신앙의 성숙함,참다운 신앙의 고백이 있기 때문이다.다윗의 감사는1.영원히 송축을 받으실 분이기에 감사다윗은 온 회중앞에서 여호와여 송축을 받으시옵소서라고 했 다.감사는 어떤 조건이 있어서 감사를 하는 것이 아닌 하나님 께서 찬송과 감사를 받으시기에 합당한 분이시기에 감사를 한다.조건적인 감사가 아닌 감사의 조건이 없어도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이미 해주신 은혜에 대해서 감사를 해야 한다.2.모든 것이 주께 속한 것이기에 감사여호와의 광대하심과 권능과 영광과 이김과 위엄이 다 주께 속하였고 천지에 있는 것이 다 주의 것이로소이다라고 하며 주권도 부와 귀도 주께 속하였다고 했다.하나님은 광대하시기 에 천지에 있는 모든 것이 다 주께 속하였다.또 권세와 능력 이 있기에 작은 자를 크게하고 강하게 하기에 감사해야 한다.3.바칠 수 있는 힘을 주셨기에 감사다윗은 받은 것을 드릴 수 있게 된 것과 드릴 수 있는 능력 이 있게 된 것에 대해 감사를 드린다.우리는 때로 먹을 것,입 을 것,마실 것이 없고 아무것도 드릴 수 없는 상황이 올 때도 있다.그래서 하나님은 감사를 위해 환란 궁핍 실패 가난 불행 역경을 주실 수도 있다.그리고 주님은 이러한 속에서 감사를 주신다.고로 감사해야 한다.4.모든 것이 예비되었기에 감사우리는 우리의 미래를 알지 못한다.또한 우리의 삶에는 수많 은 역경과 고난으로 예상치 않은 것들이 준비되어 있다.그래 서 어려울 때에도 이에 감사할 수가 있고 알 수 없는 예비된 모든 것들로 하나님의 일을 하고 감사의 삶을 살게 한다.모든 것을 하나님이 주관하게 하시어 하나님의 뜻을 이루게 한다.

 

 

 

 

 
 
 

 



위기속에서 대하20:1-23
여호사밧왕은 유대의 왕으로 하나님보시기에 아름다운 왕으로 기록되었다.그가 대하19장까지는 평안한 환경속에서 정치를 하였다.그러나 갑자기 20장에서 외적의 침입을 받게 되었다.이러한 때에 어떻게 하였는가? 그리고 우리는 어떻게 해야 하는가?1.하나님께 낯을 향했다.여호사밧왕은 연합군이 쳐들어 올때에 정치적인 돌파구나 군 사적인 수단과 방법이나 어떤 인간적인 수단을 쓰지않고 하 나님께 얼굴을 향하였다.그는 이미 대하19:3에 우상을 없이 하고 마음을 오로지 하여 하나님을 찾은 자이다.그는 하나님 만을 바라봄으로 하나님의 능력을 체험하였다.2.온 백성과 함께 간구했다.국가적인 어려움을 당할 때에 왕 혼자서 일을 처리한 것이 아니다.4절에 온 유대백성이 금식하며 하나님께 간구한 것이 다.또 13절에서 유대의 아내와 자녀와 어린자로 더불어 여호 와앞에 섰다고 했다.곧 모든 백성이 국가가 당면한 위기를 위 하여 하나님앞에 나와서 간구한 것이다.3.열조의 하나님께 기도했다.이들은 아브라함과 이삭과 야곱의 하나님께 하나님의 전을 짓고 기도했던 솔로몬이 기도했던 그 기도를 상기하면서 기 도했다.그 하나님은 권세와 능력의 하나님,부르짖는 백성들의 기도를 들으시는 하나님,출애굽시에 함께 하신 하나님,환란속 에서 보호하시는 하나님,불가능을 가능하게 하시는 하나님이 시었다.고로 그 열조의 하나님께 기도했다.4.하나님만 바라보았다.이들은 인간의 힘으로 할 수 없으니 오직 주만 바라보나이다 라고 했다.곧 솔직한 고백을 하면서 자신의 사정을 아뢰었다. 그리할 때에 하나님께서 선지자를 보내어서 이들이 할 행동 에 대해서 말씀하셨다.그리고 성가대를 만들어 찬송할 때에 놀라운 승리를 거두게 되었다.우리도 하나님만 바라보자.

 

 

 

 

 
 
 

 




가장 큰 문제시에 대하 20:1-13
이미 예고된 하나님의 진노에 따라 여호사밧왕이 다스리는 유다왕국에 가장 어려움인 적군의 침공을 받게 받게 되었다.이러한 때에 현명한 방법은 하나님의 도우심을 구하는 것이었다.오늘 우리가 이러한 문제에 직면해 있다면 어떻게 해야 하는가?1.하나님께 기도하자.민족에게 위기가 닥칠 때에 여호사밧왕도 두려워하여 여호와 께 낯을 향하고 간구한다.그리고 주의 손에 권세와 능력이 있 으니 능히 막을 사람이 없나이다라고 하면서 성전봉헌시에 기도한 대로 기도하고 오직 주만 바라본다고 한다.오늘 우리 가 이러한 큰 문제에서 살 길은 무엇인가? 하나님을 찾아 기 도하는 것이다.이때에 문제가 해결된다.2.하나님께 회개하자.여호사밧이 국가적인 위기에 온 백성에게 금식하라.공포하니 백성들이 여호와께 도우심을 구하러 유다 모든 성읍에 모여 서 여호와께 간구한다.우상숭배 물질주의 개인주의 인간위주 의 삶을 회개한다.그때에 하나님의 긍휼과 용서가 있다.오늘 우리가 살 길도 하나님을 찾아 회개할 때 문제해결이 된다.3.하나님께 순종하자.이렇게 기도하자.하나님께서는 선지자를 통하여 이 전쟁은 하 나님께 속한 것이니 백성으로 더불어 의논하고 노래하는 자 를 택하여 거룩한 예복을 입히고 군대앞에 행하여 여호와를 찬송하고 감사하라고 한다.이에 순종하니 하나님의 역사가 임 한다.오늘 우리가 살 길도 말씀에 순종할 때 문제해결이 된다4.하나님의 구원을 입자.하나님께 금식을 선포하고 나아와서 군대앞에 성가대를 세우 고 감사하고 찬송하니 하나님께서 복병을 두어 연합군들을 치게 한다.그리하여 유다에게 영원한 승리를 안겨 준다.오늘 우리가 살 길도 모든 우상과 개인주의를 물리치고 회개하고 순종시에 하나님의 구원의 역사가 있고 문제가 해결된다.

 

 

 

 

 
 
 

 



욥과 같이 욥1:1-5
의인이었지만 수많은 고난을 겪은 욥,울부짖고 적을 가진 자라는 뜻을 가진 욥,그러나 고난을 통해 더 큰 하나님의 사랑과 축복을 받고 이를 깨달은 욥,이제 귀로 듣는 축복이 아닌 눈으로 보는 축복을 받았다.우리도 그런 성도가 되자.1.하나님께 인정받은 자로 산 자이다.우스땅에 사는 욥,순전하고 정직하며 하나님을 경외하며 악에 서 떠난 자로 산 자이다.수많은 축복을 받다보면 하나님을 저 버리기가 쉬우나 자녀들이 잔치를 하고 나면 자녀들의 명수 대로 번제를 하나님께 드릴 정도로 그의 행사가 하나님으로 부터 인정을 받은 자로 삶을 산 자이다.2.고난중에서 감사하며 산 자이다.있을 때에 감사하고 찬송하기는 쉽다.그러나 고난과 고통과 핍박중에서 감사하고 찬양하기는 힘이 든다.그러나 욥은 주시 고 찾으시는 분이 누구인지를 알았기에 고난속에서도 믿음변 치 않고 오히려 감사하고 찬양한다.그리고 신앙도 있을 때나 없을 때에도 변치 않는 자로서의 삶을 산 자이다.3.고난속에서 승리자의 삶을 산 자이다.고난을 맛본 자가 아니면 쓴 것을 알지 못한다.욥은 재산에 대한 고난,자녀에 대한 고난,건강에 대한 고난,아내에 대한 고 난 ,친구에 대한 고난,자신에 대한 고난과 고통과 환란에 대 해서 동요되지 않고 범죄치 않고 환란속에서 인내 소망을 이 루는 자로 이 모든 것을 승리한 자로서의 삶을 산 자이다.4.갑절의 축복을 받은 자로 산 자이다.고난의 고통속에서 육체밖의 부활의 주님을 보았다.풀무불속 의 고통속에서 순금이 되는 기쁨을 맞보았다.그리고 모든 것 을 차마 붓으로 쓸 수 없는 고난속에서 귀로 듣는 축복이 아 닌 눈으로 보는 축복,갑절의 축복을 받게 되었다.하나님의 주 권을 믿는 것속에서 그 뜻을 돌이킬 수 없다는 것을 알았고 자기의 부족을 깨닫는 자로 산 자이다.

 

 

 

 

 
 
 

 



하나님을 더 사랑한 욥 욥2:1-10
어려움을 겪을 때에 대개는 절망하기 쉽지만 욥과 같은 신앙만 가진다면 우리는 후회없는 신앙인이 될 수가 있다.그렇다면 동방사람 중에 가장 큰 자인 욥,순전하고 정직하여 하나님을 경외하며 악에서 떠난 욥이 하나님을 사랑한 모습은 어떠한가?1.물질보다 하나님을 더 사랑했다.물질은 사용하기에 따라서 필요하기도 하고 삶에 보탬도 된 다.그런데 욥은 수천 수백의 소 양 약대 나귀를 하루아침에 빼앗기고 불로 사름을 당했다.이 얼마나 원통하고 절통한 일 인가? 그러나 이러한 욥은 한마디 원망도 하지 아니했다.이는 주신 자도 취하신 자도 하나님이시기 때문이다.2.자녀보다 하나님을 더 사랑했다.자녀를 낳아 생육하고 번성하는 것이 하나님의 뜻이다.그런데 욥의 열 자녀가 맏형집에서 음식을 먹다가 대풍이 와서 집 네 모퉁이를 치매 한 자리에서 죽음을 당했다.누군들 자식을 사랑하지 않겠는가? 그러나 욥은 슬픔을 억제하고 자식보다 하나님을 더 사랑했다.3.아내나 친구보다 하나님을 더 사랑했다.남도 아닌 아내,몸과 마음을 나누고 열자녀까지 낳아서 함께 살아온 아내에게 망신을 당하고 저주까지 당했다.그리고 그렇 게 가깝던 친구로부터 어리석은 자로 죄인으로 회개하라고 공박을 당했다.그러나 욥은 이러한 모든 공박이나 저주에도 아내보다 친구보다 하나님을 더 사랑했다.4.자신의 몸보다 하나님을 더 사랑했다.자신의 몸이 아프면 만사가 다 귀찮다.욥이 온 몸을 기와조각 으로 긁어야 하는 고통의 악창에 걸렸다.시체나 다름이 없는 자신의 몸이다.인간적으로 볼때에는 그렇게 비참할 수가 없 다.그러나 그는 신앙의 정조를 지켰다.입술을 지켰다.말씀을 버리지 아니했다.하나님을 버리지 아니했다.그리하여 자신의 몸보다도 하나님을 더 사랑함으로 승리자가 되었다.

 

 

 

 

 
 
 

 



의인 욥의 실망 욥19:13-29
동방에서 제일 가던 의인 욥이 실망을 했다.그러다가 구속주를 바라 보았다.거기에서 인생의 참된 가치를 발견하였다.자기를 단련하신 주님의 뜻이 어디에 있는가를 발견하였다.그리하여 우리도 욥이 당한 실망을 알아보고 소망을 가지자.1.부귀에 대해서 실망했다.욥은 동방에서 제일가는 신앙인이었으며 부귀영화를 누리던 자였다.그런 그에게 하나님이 치시니 하루 아침에 그 많던 재 산이 불살라지고 빼앗기고 말았다.이러한 모든 것을 생각해 보니 하나님께서 허락하지 않으면 아니된다는 것을 깨닫게 되었다.고로 모든 부귀영화에 대한 실망을 가지게 되었다.2.인간자체에 대해 실망했다.욥이 이런 어려움을 당하자 사랑하는 아내까지 욥을 버렸다. 그리고 형제들도 자기를 멀리 떠나게 했고 자기를 아는 모든 사람들도 외인같이 되었다.친척들도 자기를 버렸고 가까운 친 구들도 자기를 잊었으며 자기 집에 우거한 자와 계집종까지 도 자기를 외인처럼 여겨서 그들앞에서 타국인같이 되었다.여 기에 대해 크게 실망을 가지게 되었다.3.자기 자신에 대해 실망했다.욥은 자기가 건강하다고 생각했다.그러나 하나님이 한번 치시 니 날마다 기왓장으로 긁어야 하는 자가 되었다.그 많은 재산 도 하나님께서 허락하지 않으니 아무것도 아니었다.그리고 많 은 자녀도 하나님의 뜻안에서 자녀였다.이러한 것을 생각하니 자기 자신에 대해 실망하게 되었다.4.현실이 매정한 것에 대해 실망했다.자기의 숨소리까지도 아내가 싫어했다.내 동포들도 혐의했다. 종을 불러도 대답지 아니했고 어린아이도 자기를 업신여기고 자기가 일어나면 조롱했다.자기의 가까운 친구들이 자기를 업 신여기고 사랑하는 자들도 돌이켜 대적이 되었다.하나님이 치 시니 이런 어려운 일을 당하게 된다 생각하니 실망되었다

 

 

 

 

 
 
 

 



욥이 한 일 욥23:10-17
욥이 사단의 장난으로 인하여 당한 고난속에서 하나님의 사랑받기를 원한다.하나님 만나기를 원하면서 몸부림을 친다.그리고 그가 내린 결론은 나의 가는 그 길을 하나님께서 아신다는 것이다.그리고 단련받은 후에는 정금같이 나오리라는 것이다.1.찬송한 일수많은 축복속에서 말로 다할 수 없는 고난과 고통과 괴로움 과 슬픔을 당했다.이 일을 무엇으로 다 말할 수가 있겠는가? 그러나 겉옷을 찢으며 머리털을 밀며 땅에 엎드려서 경배하 며 한 일은 주신 자도 여호와시요 취하신 자도 여호와시오니 여호와의 이름이 찬송을 받으실 것이라는 것이다.2.하나님의 뜻을 안 일수많은 고난 가운데에서도 원한 일은 하나님을 한번이라도 만나기를 원한 일이다.그러나 하나님은 만날 수가 없었다.그 렇지만 욥이 믿는 것은 하나님께서 자기를 단련하신 후에는 자기가 정금같이 나오리라는 것이다.그리고 하나님께서 작정 하신 일은 이루시며 이런 일이 자기에게 많겠다는 것이다.그 리고 하나님만이 모든 것을 밝혀 주실 것이라는 것이다.3.말씀을 본 일이러한 고난과 고통과 슬픔과 괴로움 가운데에서도 욥이 한 일은 그의 발이 하나님의 걸음을 바로 따랐으며 하나님의 길 을 지켜 치우치지 아니하였고 하나님의 입에서 나오는 입술 의 명령을 어기지 않고 일정한 음식보다 그 입의 말씀을 귀 히 여겼다는 것이다.4.부활을 본 일욥은 그러한 고난과 고통속에서도 하나님의 구속자가 살아계 시니 후일에 그가 땅위에서 서실 것이며 나의 이 가죽 이것 이 썩은 후에는 내가 육체밖에서 하나님을 보리라고 하는 신 령한 육체,부활한 육체,예수님의 부활을 미리 바라본 부활신 앙에 대한 소망을 보여주고 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