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제별 설교〓/설교.자료모음

총동원주일자료

by 【고동엽】 2021. 9. 27.
목록가기
 
 

총동원주일자료

 

총·동·원·메·세·지

 

"면류관의 주인공이 됩시다 "

사랑하는 성은 교회 성도 여러분!

그렇게 무더웠던 한 낮의 폭염도 한 풀 꺾이고 이제 탐스러운 과실들이 익어 가는 결실의 계절로 나아가고 있습니다. 지난여름은 유난히도 비 때문에 고생이 많았습니다. 수십만의 수재민들이 아직도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그들이 속히 복구되기를 하나님께 기도합니다.

올해는 4월과 10월 두 번에 걸쳐서 총동원 주일을 갖습니다. 이것은 우리 모든 교우들의 ‘구령 열정’의 표현이기도 하지만, 더 중요한 것은 이 모든 우리의 노력이 ‘하나님의 소원’을 이루어 드리는 것이라는 것입니다.

 

우리 주님은 우리를 구원하시기 위해서 이 땅에 오셨습니다. 하나님이셨던 예수님께서 친히 인간이 되셔서 우리에게 오신 것입니다. 죄 아래 빠져서 사탄의 종노릇하던 우리들, 본질상 진노의 자녀였던 우리들을 하나님의 자녀로 삼으시기 위해서 오셨습니다.

그리고 친이 우리 주님께서 십자가를 지셨습니다. 우리의 모든 죄를 속해 주시기 위함이었습니다. 우리 주님은 우리의 죄를 속하시기 위하여 십자가에서 모든 물과 피를 쏟으셨습니다. 로마 병정의 창끝에 찔려 심장의 모든 피를 쏟으시고 마지막 물 한 방울까지도 우리를 위하여 주셨습니다. 자신의 생명을 아낌없이 우리를 위하여 내어 주셨습니다.

 

왜 주님께서 십자가를 지셔야 했습니까? 왜 죄 없으신 우리 주님께서 십자가에서 물과 피를 다 쏟으셔야 했습니까? 그것은 ‘본질상 진노의 자녀’였던 우리를 ‘하나님의 자녀’로 삼으시기 위한 것이었습니다.

총동원 주일은 이 놀라운 십자가의 사랑을 전하는 것입니다. 지금도 사탄의 손아래서 영원히 멸망 받을 수밖에 없는 우리의 형제 자매들을 어두움에서 빛의 자녀로 거듭나게 하는 것입니다. 불과 유황으로 타는 뜨거운 못에서 고통받아야 할 우리의 남편과 아내를 우리 주님이 계시는 천국으로 인도하는 것입니다.

 

세상에서 가장 귀한 일은 무엇입니까? 한 영혼을 주님께 인도하는 것보다 더 귀한 일은 없습니다. 우리 주님께서는 “사람이 만일 온 천하를 얻고도 제 목숨을 잃으면 무엇이 유익하리요 사람이 무엇을 주고 제 목숨을 바꾸겠느냐”(마16:26)고 말씀하였습니다. 사랑하는 성도 여러분, 목숨보다 더 귀한 것이 또 있을까요?

 

총동원 주일은 생명을 살리는 날입니다. 우리들의 사랑하는 이웃들을 불타는 지옥에서 끌어내는 날입니다. 존 낙스(J. Knox)는 “하나님이여, 스코틀랜드를 나에게 주옵소서, 아니면 나에게 죽음을 주옵소서”라고 기도했습니다. 존 웨슬리(J. Wesley)는 “하나님이시여! 이 조국이 지금 이렇게까지 부패하고 타락하여 멸망할 위기까지 도달하였나이다.”라고 사랑하는 조국 영국을 구해 달라고 간절히 기도했습니다.

 

사랑하는 성도 여러분!

이제 우리 겸손히 무릎 끓고 하나님께 기도합시다.

“하나님 이번 총동원 주일을 통하여, 우리가 살고 있는 이 서울을 살려 주옵소서” “경제 위기와 남북분단으로 고통받고 있는 이 조국을 살려 주옵소서” “이상한 신비주의와 사탄의 권세 아래에서 신음하고 있는 지구촌의 모든 하나님의 백성들을 구원해 주옵소서” 뜨겁게 기도합시다. 하나님께서 반드시 들으시고 응답하실 것입니다. 이번 10월 25일과 28일 양일간에 걸쳐서 이루어지는 총동원 주일이 축제의 날이 될 것입니다. 여기 저기서 생명이 탄생하는 기쁨의 환호성 소리가 들릴 것입니다.

 

하나님께서는 우리 주안 장로 교회를 사랑하십니다. 반드시 우리 주안 장로 교회를 통하여 하나님께서 영광을 받으실 것입니다. 주안 장로교회의 모든 성도들이 면류관의 주인공이 되시기를 주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 할렐루야! 아멘!

─ 나 겸 일 목사 ─

 

 

 

전·도·특·강

 

전도하는 신앙의 원리

 

교회는 그리스도의 남은 고난을 책임 진 기관입니다. 세상은 죄로인해 포류하고 있습니다. 교회는 죄로 인하여 포류하는 자들을 구원하기 위하여 저들을 구원하는 전도의 일에 앞장서야 하겠습니다.

그러면 전도는 무엇으로 합니까? 우리가 전도할 수 있는 신앙의 원리가 무엇입니까?

 

1. 믿음으로 전도한다.

 

우리는 무엇보다 믿음으로 전도합니다. 성경은 자신이 믿는 바를 마음속에만 갖고 있으면 의에 이를 뿐이고 그것을 입으로 시인해야 구원에 이를 수 있다고 말씀하고 있습니다.(롬 10:10)

성도는 자기의 의만을 족하게 여기는 교만을 버리고 자기가 믿는 믿음을 나누어 주는 것을 기쁨으로 여겨야 합니다.(마 1:32~33)

 

2. 소망으로 전도한다.

 

사람들이 왜 전도를 잘하지 않습니까? 그것은 소망이 없기 때문입니 다. 그러나 전도는 내가 시작한 일이 아닙니다. 이미 주님께서 시작하신일입니다.

그리고 이 일에 동참하는 자는 하늘에서 상급이 주어 집니다.(계 20:4~6) 또한 복음 전하는 자들이 복음으로 말미암아 살게된다고 말씀합니다.(고9:14) 성도는 전도를 함으로 마귀를 진멸하고 힘을 얻으며 죽을 영혼을 살리게 됩니다.

 

3. 사랑으로 전도한다.

 

어떤분은 기독교의 관심은 「하나님은 계십니다」 「하나님은 사랑이십니다」「하나님은 당신을 사랑 하십니다」라는 세문장은 요약된다고 말합니다.

실제로 하나님은 사랑이며 이 사랑이 아들을 통하여 우리를 살리셨습니다.(요한1서 4:8~9) 그래서 성도는 이 사랑을 갖고서 형제를 위하여 목숨을 버리고 복음을 증거하고 끝내는 모두를 다 빛의 자녀되게 합니다.

 

4. 전도실천원리

 

전도하면 부딪치는 일이 많습니다. 그러나 갖은 반대와 욕설과 비판을 거치고 난 후에는 반드시 감사가 있고 생명을 얻게 됩니다.

우리는 전도를 어려운 것이라고 단정할 수는 있지만 그 어려운 전도를 못한다고는 하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우리 모두가 그 어려운 과정을 이미 거쳤기 때문입니다.

 

결 론

 

전도는 교회만이 하는 일이 아니라 그리스도인이라면 누구나 책임져야 할 일입니다.

전도는 우리 평생 쉬지말고 해야 할 일이며 세상끝날때까지 계속 되어져야 할 일입니다. 이 일은 성도를 승리하게 하는 원동력이 됩니다.

 

 

---- 총동원 주일 기도제목 ----

 

 

총동원전도주일과 총동원의 날이 하나님께서 기뻐하시는 천국잔치가 되게 하소서!

담임목사님께 영육간의 강건함을 허락하시고 말씀과 성령으로 충만하게 하소서!

준비위원들이 한마음이 되어 하나님의 말씀과 지혜로 모든 행사를 준비하게 하옵소서!

성도들이 300만 인천시민 뿐 아니라 대한민국과 세계의 영혼을 품고 기도하며 그리스도를 전하게 하소서!

성은교회의 모든 성도들이 구령으로 열정으로 준비된 영혼을 하나님께 인도하게 하소서!

모든 성도들이 전도를 통해서 영혼구원의 기쁨을 맛보게 하시고 가정과 교회에 하나님의 은혜와 기쁨이 충만하게 하소서!

경제위기로 위축되어 있는 영혼들이 하나님의 사랑과 은혜로 회복되는 시간이 시간이 되게 하소소!

10월 25일과 28일의 날씨와 순서를 주관하셔서 평안하고 순적하게 모든 행사가 이루어지게 하소서!

8부까지의 모든 예배에 성령께서 임재하셔서 많은 영혼들에게 구원의 은혜를 허락해 주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5,000명의 영혼을 초청하게 하시고 3,000명 이상의 열매를 맺게 하소서!

나도 이번엔 꼭 전도하게 하소서!

우리 교구 300명 이상, 우리 구역 10명 이상 전도하게 하소서!

 

 

 

 

 

 

총동원 전도의 신학적 배경

 

총동원 전도와 교회의 성장은 하나님의 영광을 위한 인간의 으뜸되는 목적이며, 예수 그리스도의 주되심을 선포하는 것이다.

성서의 규범적 권위의 측면에서 보더라도 총동원 전도와 교회성장의 신학은 오직 성서만이 신앙과 실천의 유일하고 오류가 없는 기준이라는 원리에 근거하고 있다.

그리고 총동원 전도는 구원을 받으려면 사람들은 복음을 듣고 받아들여야만 한다는 죄, 구원, 및 영원한 사망의 궁극적이고 종말론적인 실재의 내용을 내포하고 있다.

총동원 전도와 같은 전도 운동은 우리가 성경에 걸쳐 볼 수 있는 것처럼 하나님은 잃어버린 자를 찾아 다니시는 하나님 이시라는 사실에서 출발한다.

 

전도는 어떤 특정한 부류의 사람들만이 하는 것은 아니다.

전도는 본래 성직자들의 임무가 아니다.

초대 교회가 전도를 지도자들만의 임무로 생각했다고 하는 기록이 고대문서 가운데는 없다.

모든 사람이 좋은 소식을 전하도록 부름을 받았다.

그리스도께서 전도를 그 일차적이고 우선적인 목표로 하여 그의 교회를 세우셨다는 사실은 교회의 역사를 통해서 잘 알 수 있다.

 

그러므로 전도는 특정인의 책임이 아니며 신자 모두의 사명이 또한 신자 모두가 증인이 되는 것이며 특별한 분위기나 환경에 관계 하는바가 아니다.

왜 모든 그리스도인들은 오늘날에도 전도를 해야만 하는가?

 

첫째는 하나님의 사랑때문이다.

 

하나님은 세상을 극진히 사랑하셔서 그의 독생자를 우리에게 주셨다.

그는 외아들이었으며 선교사였다.

더우기 하나님 자신의 사랑이 신자들의 마음 속에 심겨지게 되었다.(롬5:5)

그러므로 잃어버린 바 되었던 우리들이 하나님의 사랑을 받았기에, 이 빚을 갚아야 할 의무가 우리들에게 있는 것이다.

하나님의 사랑을 받아 구원을 얻은 자는 누구나 다 전해야 하는 의무가 있는 것이라고 볼 수 있다.

 

둘째는 그리스도의 명령때문이다.

 

마태복음 28:18-20에서 예수님은 자신이 하늘과 땅의 모든 권세를 가지고 있음을 그들에게 확신시키시며, 세상 끝날까지 그들과 함께 있을 것을 약속하신다.

그런 후에 예수님은 마지막으로 그들에게 온 세상에 가서 모든 족속으로 제자를 삼으라는 작별의 명령을 하신다.

이 예수님의 마지막 지상 명령이자 간절한 부탁을 초대 교인들은 성실히 수행하였다.

아마도 이것이 초대 교회의 교인들이 끈질기게 전도에 헌신했던 이유일 것이다.

우리가 오늘날 전도를 해야하는 이유는 바로 예수님의 마지막 지상명령이자 간절한 부탁이기 때문이다.

 

세째는 성령을 받았기 때문이다.

 

성령은 우리로 하여금 복음을 전하는 선교사로 만들기 위해서 주어진 것이다.

예수님의 승천 후에 제자들은 그들에게 능력을 주어 예루살렘에서부터 유대, 사마리아 그리고 땅 끝까지 점점 범위를 넓혀가면서 복음을 전파하도록 만드신 성령의 도래를 기다려야만 했다(행1:8).

결국 그들은 성령을 받았고 모두가 복음을 전하는 자들이 되었다.

전도의 목적은 첫째로 영혼의 구원(막16:16, 벧전1:9, 고전1:21, 행4:12, 롬10:41), 교회의 양적이며, 질적인 성장(행2:47-8:4) 그리고 하나님의 영광(고전10:31, 요17:4)에 있다.

전도의 목표는 보이지 않는 목표로 회개(행9:35, 8:22 삼상7:3)케 하여 예수그리스도는 믿게(요1:12)하여 하나님과 영적 교제를 가지며 하나님의 뜻에 순종하는 결단을 하게 하는 것이며, 보이는 목표들로 예수그리소를 주님으로 고백하고(롬10:9, 마10:32) 세례를 받고(행2:41, 8:38) 교회 공동체에 소속감을 갖고 전도와 실천생활을 하게 하는데 있다.

 

 

 

도널드 맥가브란의 교회성장 이론과 그 적용

 

인도에서 30년간의 선교 경력의 경험을 가진 맥가브란은 선교학, 전도학이라는 전통적인 용어를 "교회성장"이라는 말로 바꾸어 처음으로 사용하면서 그의 이론을 정립하였다.

 

맥가브란은 그의 저서 Understanding Church Growth 에서 선교는 인간 주도의 행위가 아니라 하나님이 그 일을 담당하시는 하나님의 선교(Missio Dei)라고 말하면서 선교의 문제들은 계시된 하나님이 자신을 그리스도 안에서 보여 주심으로 그가 무엇을 원하시는지 분명하게 되었다고 말하면서 그것이 바로 근복적이며 신학적인 선교의 의미라고 한다.

 

그는 다음 4가지 종류의 성서적 근거를 들어서 그의 이론의 전제로 삼고 있다.

 

(1) 주님은 제자들에게 하나님께서 그의 추수를 위해 일꾼들을 보내 주시도록 기도하라 하셨는데(마태9:37) 무르익은 들판에서 거둬들일 자의 필요성을 인식했다는 사실이다.

 

(2) 잃은 양, 잃은 은전, 왕의 혼인잔치의 비유등에서 예수님은 모두 죄인들을 실제로 발견하여 찾는 것을 강조하고 있다.

성서적인 복음증거란 항상 잃은 자를 찾아오는 것을 의미하며 증거자 자신이 어떻게 인간이 실제로 그리스도 안에서 하나님에게 화해되도록 복음을 증거할 수 있느냐에 있다.

참된 기독교인은 사람들로 동료제자가 되는 것을 열망하며 그의 모든 노력을 그 목적에 쏟게 된다.

 

(3) 그리스도안에서 절정을 이룬 하나님의 계시는 하나님 자신이 찾으시는 즉 "구원하시는 하나님" 이심을 말한다.

하나님은 애굽에서 이스라엘을 찾으셨고 시내산에서 이스라엘을 하나님 자신에게 언약으로 묶어 놓으셨다.

이스라엘이 반복하여 신실치 못했을 때에도 하나님은 언약에 대해 성실하셨다.

하나님은 그리스도 안에서 세상을 자신에게 화해시켜도 예수 그리스도는 잃은자를 찾아 구원하려 오셨다.

 

주님 자신은 거룩한 진리의 선생과 인간의 몸과 마음의 치유자가 되어 갈보리에서 그들을 위해 죽는 데 내어 주었다.

십자가는 무수한 인간의 영원한 구원을 위한 하나님의 열망의 척도이며 영원한

생명의 위안이나 필요성에 대한 구원의 중요성의 척도도 된다.

하나님은 자신을 이렇게 계시하셨으므로 중요한 것은 전파가 아니라 인간들의 구원이다.

복음의 전파는 하나의 수단이며 그것은 사람들 다수가 그리스도 안에서 하나님과 화해되는 그 목적과 혼동되어서는 안된다.

 

(4) 초대교회가 거의 15년 동안 예루살렘에 한정되어 있자 예수님은 인류에게 복음을 전하도록 명하셨다는 사실에 있다.

"그들을 유대인외에 아무에게도 말하지 않았다". 유대인들이 그리스도의 제자가 됨으로 인하여 복음의 반응이 좋았던 기간 동안에는 교회는 유대인 중심지에서 증가되었다.

이것이 주님께서 "예루살렘으로부터 시작하여"라고 말씀하신 깊은 뜻이다.

주후 48년 이후 교회는 유대 민족 중에서 깨쳐 나와 다수의 이방인 회심자와 헌신적 사람들 과 동조자들을 가진 회당 공동체로 아주 빠르게 퍼져 나갔다.

사도들은 이런 순서를 의식적으로 계획을 세우지는 않았으나 누가가 말한 대로 그것을 성령의 지도 하에서 이루어진 일이다.

사도들은 하나님의 주권을 믿었고 그들을 통해서 말씀하시는 이는 하나님이심을 강조했다.

 

맥가브란은 부흥과 교회 성장에 관해서 교회성장의 원인들중 수 백가지 실례에서 기도는 부흥을 가져오며 하나님의 말씀으로 양육함으로 부흥의 전제조건이 되며 거룩한 삶으로 이끌점을 받으며 부흥을 통한 놀라운 능력이 주어지므로 신자 생활에 불가능을 가능케 하고 사람들로 복음을 전파함으로 사랑하는 사람들이 복음의 구속적 능력을 나누어 갖도록 거룩한 갈망에 사로 잡힌다.

이것은 진심으로 기도하는 자에게 성령의 충만함으로 그리스도의 사람이 되고 그 뜻을 행하 게 성령의 은사로 사람들이 죄를 고백하도록 하고 승리의 생활로 인도하고 다른 사람들로 능력을 얻도록 대중을 그리스도에게 이끌고 교회로 능력있게 성장하도록 한다고 강조했다.

그리고 그는 부흥의 독특한 유형을 다음과 같이 제시하였다.

 

(1) 오랫동안 성서와 그 교훈의 지식에 의한 연구

(2) 그 교인들이 일반적으로 기독교인 주민들과 긴밀한 관계를 맺고 있는 그룹이나, 회중의 편에서 부흥을 위해서 드리는 계속적인 기도

(3) 그 그룹이나 회중에게 성령의 강림

(4) 어떤 환경하에서 많은 명목상의 기독교인들과 비신앙적인 친척과 친구들이 그런 행위를 볼 수 있고 알 수 있는 공개집회에서 죄의 고백과 보상

(5) 기독교인들이 불가결한 부분인 동질집단으로 부터의 생생하고 확신있는 증거와 그 결과 로 회심자들의 쇄도이다.

 

다음으로 그는 교회 성장의 원리를 제시한다.

 

(1) 동일집단의 원리(Homogeneous)

 

사회학 용어인 동질 집단의 언어, 문화, 인종등, 서로 같은 부류로 생각되는 사람들이 하나의 그룹을 형성하는 것을 말한다.

이는 연령별 남녀 선교회의 구성이나 직장별, 취미별 선교회의 구성과 활용을 통한 교회 성장과 총동원 전도의 가능성을 보여준다.

 

(2) 대중운동의 원리(People Movement)

 

동일단의의 사람들을 한꺼번에 개종시키는 일종의 연쇄반응에 의한 전도를 말한다.

이는 노인정, 양로원, 보호및 수용시설, 군대등의 전도에 주효하다.

맥가브란은 대중 운동의 장점을 5가지로 말하는데 그것은

 

1) 토착원리로서 저 수준의 교육을 받은 사람도 금같은 신앙을 나타내며 고향을 떠나지 않고 예수를 믿을수 있다.

2) 자립원리로서 자기 문화를 버리지 않고 신앙을 가질 수 있으며 선교사나 외부의 도움 없이도 자립, 자치, 자력 전파가 가능하다.

3) 자발적 확장으로 평신도들이 자발적으로 복음을 전하며 교회가 성장하는 것을 의미한다.

4) 주변에 있는 자기 동족이나 친척, 친구등에게 전도할 기회가 많기 때문에 교회 성장의 가능성이 풍부하다.

5) 대중운동이 신자화 하는데 바람직한 모형이다.

 

(3) 수용성 원리(Receptivity)

 

수용성 원리란 어느 동질집단의 그룹 가운데서도 복음을 잘 받아들이는 그룹과 반대로 저항적인 그룹이 있다는 것이다.

맥가브란은 새 정착민이 사는 사회, 교통의 왕래가 심한 곳, 다른 나라에 의해 정복당한 나라 민족주의가 강한 나라, 통제가 심한 사회, 문화변용(acculturation)이 심한 사회는 수용성이 강하다고 말한다.

바로 한국교회의 성장은 수용성 원리가 어느 정도 적용된 그 실례라 할 것이다.

한국교회 신자의 1/13이 서울에 집중되어 어느 도시보다 신자율이 높은 것은 전통부재와 극심한 변화의 사회이기 때문일 것이다.

 

또한 1960년대 초와 1970년대 후기 교회가 가장 큰 성장을 보였는데 이것을 사회적 불안정과 관련이 있다고 보아야 할 것이다.

미국의 감리교 신학자 헌터(George Hunter)는 이 수용성의 원리가 교회 성장에 가장 크게 기여한 것으로 보고 있다.

이를 총동원 전도에 적한다면 복음에 대한 수용서이 높은 집단, 계층에 집중적으로 전도하는 것이 효과적이라 할 수 있다.

 

(4) 사회 과학 원리

 

맥가브란 교수의 사회학 이론은 문화와 사회를 유기적 동일체로 보는 고전적 사회 이론에 크게 의존하면서 교회 성장의 심리적 장애요인으로 구속과 상승(redemption and lift)을 말 하는데 이것은 에룬스크 트욀취 및 리챠드 니버의 사회학 이론의 도입이다.

이런 사회학의 도입으로 교회 성장학파는 '사회학'이 신학위에 승리했다는 비판을 듣게 되었다.

총동원 전도에 사회과학을 적용하여 지역 사회의 문화적인 생태, 각종 홍보물 및 통계관리 등에 이 원리들을 활용할 수 있다.

 

(5) 토착 신학의 원리

 

맥가브란 교수의 선교 이론은 19세기 헨리 벤, 루프스 앤더슨, 네비우스등의 자립, 자치, 자 력 전파의 소위 3원리를 고수하면서 지역 문화와 조화되는 토착신학을 말한다.

기독교는 대다수의 문화 요소에 대해 전적으로 중립이라는 맥가브란의 사상은 토착신학(Ethno theology)으로 발전하였다.

토착신학은 신학과 문화를 결합한 일종의 지방신학(local theology)으로 발전하였다.

엄밀히 말하면 이 토착신학은 신학과 문화 인류학의 결합이라 할 수 있다.

 

(6) 기타전략

 

맥가브란과 안(W.Arn)의 공저인 [Ten Steps for Church Grawth]에 나타난 성장의 원리를 간단하게 살펴보면

 

첫째는 그 상황 속에서 교회 성장의 원리를 발견하는 것이고

둘째는 교회가 성서적 원리를 믿고 따를 때 성장한다는 것이다.

세번째는 교회가 자신을 하나님의 목적에 헌신할 때 성장한다.

네번째 원리는 우선 순위를 효과적인 복음 전도에 둘때 교회는 성장한다는 것이다.

다섯째로 교회가 올바르게 몸으로서의 교회를 인식할 때 성장한다는 것이다.

여섯째로는 교회가 공동체임을 분명히 자각하는 것이다.

일곱번째는 교회가 제자로 삼을 수 있는 새로운 단체와 방법을 발견할 때 성장한다.

여덟번째는 교회가 계획된 양육의 단계를 통해 신자를 재생산할 수 있을 때 성장한다.

아홉번째는 교회가 성장을 위한 조직이 될때 교회는 성장한다는 것이다.

열번째는 교회가 성장을 위해 위험을 각오할 때 성장한다는 것이다.

 

이상 10가지 전략속에 중요한 것은 평신도의 동원과 전략 개발과 영적자원의 활용이다.

맥가브란의 전략중 신학적 비중을 두는 것은 제자를 삼는 전도와 양육을 구분하는 원리이다.

그는 마가복음 28:18 상반절 이하에 첫째 단계는 제자 삼는 것이고, 둘째 단계는 온전케 하는 양육의 단계라고 한다.

 

 

 

피터 와그너의 교회 성장 이론과 그 적용

 

피터 와그너(C.Peter Wagner)는 선교사, 신학교 교수, 설교자 그리고 선교 전략가인 그는 오랜 경험을 바탕으로 교회 성장의 길을 제시해 주고 있다.

교회로 하여금 성장하도록 하는 원동력은 바로 '성령의 역사'임을 그는 강조한다.

'교회성장'이란 용어는 맥가브란에게서 나온 것임을 그는 시인하면서 여기에 부연해서 "교회 성장"이란 용어의 진정한 의미는 "예수 그리스도와 아직 아무런 개인적인 관계를 가지고 있지 않은 사람들로 하여금 그와 더불어 교제를 가지도록 해주며, 책임있는 교인이 되도록 만들어 주는데 관련된 모든 사항"을 의미하는 것이라고 말한다.

 

이렇게 교회가 성장하는 원인은 하나님께서 그의 성령을 통하여 역사하시고 계시기 때문이라는 사실이다.

그러나 교회성장의 연구를 하는 전문인들을 성장하는 교회의 지도자들의 개인적인 성품의 특색을 열거하면서 교회성장의 주된 요인을 교회 지도자에게서 찾으려 한다.

 

그 특색은 첫째로 교회의 지도자들은 예수 그리스도의 주권을 강하게 인식하는 일편단심의 순종 의식을 가지고 있다.

둘째로, 그들은 하나님의 뜻이 세계를 복음화시키는 데 있다는 확고부동한 목적의식이 뚜렷하다.

세째로, 그들은 현실을 직시하고 판단하는 통찰력 있는 연구조사를 통한 합리적인 계획을 세우는 자들이다.

네째로, 그들의 전도전략은 실용주의적이라는 비난을 받을만큼 냉정한 평가를 통해 계획, 수립되었다.

다섯째로, 지도자들은 자기들을 가리켜 마치 개선장군과 같은 천박한 낙관주의자들이라고 비난하는 소리에 조금도 굴하지 않는 신안적 낙관주의 의식을 가지고 있는 자들이다.

"첫째로 그 교회가 성장하기를 원할 것과, 둘째로 성장을 위한 댓가를 기꺼이 지불하기를 원할 것이다." 라고 힘있게 강조하면서 성장하는 건강한 교회의 일곱가지 표적(표시)들을 열거하면서 교회 성장의 원리들을 제시하고 있다.

 

(1) 목사는 적극적인 사고 방식과 힘찬 지도력을 가지고 전체 교회로 하여금 성장을 향한 활동을 하도록 촉매역할을 해야한다.

우리 교회는 '성장하는 교회'라는 타이틀을 얻기 이전에 지도력에 대한 위기, 실의, 실패와 먼저 싸워야 하는 쓰디쓴 경험들이 있다.

그러나 지도자는 어디까지나 지도자이어야 한다는 것이 와그너의 결언이다.

총동원 전도에 있어서도 목사의 강력한 지도력과 역할이 총동원 전도의 성패를 좌우할 만큼 중요하다.

 

(2) 기동성 있는 평신도들이 자신들의 모든 성령의 은사를 발견하고 또 그 성령의 은사들을 발전시켜서 성장을 위해 유효하게 사용해야 한다.

"우리는 교인들로 하여금 교직자들만을 가리켜 사역자들이라고 일컫는 것을 허락하 지 않도록 한다. 우리는 모든 교인들 각자가 하나님의 사역자들이라는 생각을 원하는 바이 다."

교회 성장에 가장 필요한 은사는 전도하는 은사이다(엡4:11). 그리고 모든 은사의 목적은 그리스도의 몸을 세우는데 있다는 사실이다(엡4:12).

"그리스도의 몸을 세운다"는 말씀은 교회의 성장을 의미한다.

 

성령의 은사에 관한 것을 말씀에 근거하여 본다면, 모든 그리스도인들은 누구나 다 전하는 자가 아니라 오직 하나님으로부터 전도의 은사를 받은 그리스도인들이다.

모든 그리스도인들이 누구나 다 전도하는 은사를 가지고 있는 것이 아니라면, 어느 정도의 그리스도인들이 이 전도하는 은사를 가지고 있는 것일까? 와그너는 "보편적으로 복음주의 교회에는 전체교인의 10%가 전도하는 은사를 부여받고 있다"는 경험적 가설을 주장한다.

 

그는 또 성경적 근거를 들어 예수님께서 이 땅을 떠나 가실 때 초대 예루살렘 교회에다 120명의 핵심적인 신자중에 10%에 해당하는 12명의 사도를 엄선하시고 훈련시키셔서 복음을 전하는 특별한 과업을 수행케 하셨다는 것이다.

 

결국 "교회 내에서 효과적인 전도 운동의 가장 큰 잠재력은 전도의 은사를 소유한 10%의 성숙된 그리스도인과 믿은지 3년이 넘지 않은 새 신자들을 잘 조화시켜 교회 성장을 위한 계획을 세우는 데 있다" 그리고 여기에다 전도의 은사가 아닌 다른 은사들을 가지고 있으면서 그 다른 은사들에 대하여 잘 알고 있고 또 사용할 줄도 아는 나머지 90%의 교인들을 가담 시킬때 성장의 막중한 잠재력을 낳게 되는 것이다.

 

(3) 교회는 교인들의 기대와 욕구를 충족시키기에 부족함이 없는 규모가 넉넉한 교회가 되어야 한다.

교회는 필요한 시설을 갖추고, 주차장을 화보하며, 예배 공간의 크기등 교인들을 받아들일 수 있는 수용능력 만큼 성장한다.

"새 교인들은 처음에는 제 발로 찾아오지만 그 다음부터는 끌어 당기는 힘과 매력이 있어야 다시 나가게 된다."

 

교회는 또한 그 위치가 성장을 좌우한다.

꼭 같은 성장 원리를 갖추었다면 교통이 편리한 곳, 찾기 쉬운 곳, 주택가등의 호조건에 있는 교회가 보다 더 성장한다.

와그너는 '성장하는 교회란, 그 교회라 잃은 양떼를 그리스도께 인도하는 일을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을 때 스스로 규모가 넉넉해진(충분히 커진) 교회가 생각할 수 있다.

 

또 아울러 그 교회 교인들의 욕구를 충족시켜 줄 수 있는 역량을 가지고 있을 때, 또 새로운 개척 교회를 세움으로써 교회를 확대시켜 나갈 때, 그 성장하는 교회는 스스로 규모가 넉넉해진 교회라고 생각할 수 있는 것이다."라고 말한다.

교회는 총동원 전도를 하면서 신자들이 교회에 관하여 자신을 가질 수 있도록 그들의 기대와 욕구에 부응하는 체제와 준비를 갖추어야 한다.

 

(4) 대예배와 모임과 세포조직, 이 세가지 사이의 능동적인 관계가 적절한 균형을 유지해야 한다.

와그너는 '대예배'를 주일 아침에 드리는 예배나 때와 장소에 제한없이 드리는 단순 한 예배를 말한것이 아니라 많은 사람이 한자리에 모여 하나님을 만나기를 갈망할 때 특별 한 예배의 체험을 맛볼 수 있는 그 '체험'을 '대예배'라 부른다.

이 대예배는 하나의 축제로서 오랜 전통을 가진 이스라엘 12지파의 주일예배와 절기예배, 일세기 전의 미국교회의 캠프(Camp)집회, 피니(Finney)의 부흥집회, 빌리 그래함(Billy Graham)전도 집회, 하기 성서 연구회등을 큰 흥미와 기쁨의 축제적인 예배였던 것이다.

 

교회 성장에 있어서 이 대예배는 매우 중요하다.

그러나 아무리 훌륭한 대예배가 있다 할지라도 그 예배 하나만 가지고는 건강하고 성장하는 교회를 만들 수 없다.

"모임"과 "세포조직"이라는 중요 기능이 대예배와 적절한 균형을 유지해야 하는 것이다.

교회는 대예배만으로도 성장 할 수 있으나 그 성장은 실질적인것이 되지 못한다.

성장하는 교회는 거의 전부가 교회 안의 각종 "모임"과 친교 조직체를 개발하고 동시에 "모임"을 조심성 있게 분산하므로 보다 더 큰 발전을 가져오는 것을 볼 수 있다.

 

분산에는 (1)"모임"을 증가시키는 것, (2)보다 더 많은 자치권을 부여하는 것 두가지 형태로 나눌 수 있다.

그 예로 인디아나(Indiana)의 종교 사회학자 리차드 마이어스(Richard Myers)는 "만약 어떤 교회가 그 교회의 성장 계획의 일환으로 '모임'이나 친교 조직체의 수를 증가시켜 나간다면 그 교회는 거의 예외없이 성장 속도에 박차를 가하게 되는 것이다.

 

"세포조직"은 "작은그룹"(group)이라고도 일컬어지는데 여기서는 마치 한 가족처럼 가까워지는 것을 의미하므로 "친척 관계의 조직체"라고 와그너는 일컫는다.

의미하므로 "친척 관계의 조직체"라고 와그너는 일컫는다.

라리 리처즈(Larry Richards)는 "세포조직"에 관한 정의를 이렇게 내린다 "8명 혹은 12명의 신자들이 서로 서로 섬기기 위하여 함께 모이는 것이다.

그래서 사랑과 단결을 키워나가고 그리스도를 전폭적으로 의지하는 가운데 서로 서로 용기를 북돋워 준다" 다니엘 보만(Daniel Baumann)목사는 이 작은 그룹의 원리를 교회 성장에 성공적으로 이용하였다.

 

총동원 전도를 계획하면서 교회의 예배를 "축제"로 그리고 모임을 활력있게, 구역조직과 같은 세포조직은 보다 강하고 활력있게 하는 기능을 조정해야 한다.

 

(5) 성장하는 교회의 다섯번째 표적은 교인들이 기본적으로 하나의 동질 구성 단위에서 형성되어야 한다.

"동질 구성 단위"란 서로 같은 부류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그룹을 형성하는 것을 말한다.

교회 성장학에서 개발된 온갖 과학적 가설들 가운데서도 이 "동질 구성 단위 원리"는 거의 하나의 "법칙"과 같이 되어 있다.

동질 구성 단위의 원리에 의하여 제기되는 가장 중요한 질문은 그리스도의 성령에 대하여 아무 것도 모르는 불신자들이 복음을 듣고 그 복음을 깨달을 때 어떠한 반응을 나타내느냐 하는 질문인 것이다.

 

교회 성장학을 연구하는 사람들은 전도란 단순히 결심자의 결심이 책임있는 교인에 의하여 확인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와그너는 동질 구성 단위 원리에서 나타나는 지침을 이렇게 제시한다.

그 첫째는 "개교회의 사회적, 인종적, 문화적, 경제적 구조는 만약 그 개교회가 전도 운동의 잠재력을 최대한으로 활용하려 한다면 그 개교회가 속해 있는 지역사회의 결혼형태나 가족 형태를 반영할 수 있어야 한다.

둘째 지침은 '각 개교회의 구조를 능가하는 수준에서 마련된 구조 가운데, 그리스도인들은 자기들과 다른 동질 구성단위의 사람들에게 사랑과 관심을 보여줄 수 있는 실제적인 방법과 수단을 공개적으로 나타내 보여주지 않으면 안되는 것이다.

 

" 이 원리는 사실상, 차별의 벽이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무너졌다는 것을 그리스도인들이 입증할 필요가 있다는 수준에 기초를 두고 있는 것이다.

그 나라와 민족, 그 지역 나름의 문화적 가치에 대한 심오한 인간적 애착과 인간의 다양성을 하나님의 창조의 한 부분으로 존중하면서 그 의미를 기독교적 견지에서 이해할 필요가 있다.

 

(6) 성장하는 교회의 여섯번째 표적은 그 교회가 효과적인 전도방법 즉 "제자"를 만드는 데 그 기초를 두어야 한다는 것이다.

맥가브란도 여기에 대해 언급하기를 "복음 전도의 목표는 제자를 만드는 것이다.

새 제자들을 만드는 목적은 하나님께 성실하기 위한 것이다."라고 언급하고 있다.

전도 운동과 교회 성장 운동에 있어서 의도하는 목적은 제자를 만드는 데 있다.

사람들로 하여금 그리스도를 영접하여 결신하도록 하고, 그 사람들과 더불어 기도하여 권면하는 일은 제자들을 만드는 수단의 하나로서 중요한 의미를 가지는 것이다.

 

와그너는 전도 운동의 역사적인 세 가지 흐름을 분석하면서 그 성과를 관찰하였다.

 

첫째로 1950년대의 전도 운동이 특색은 대집회를 통한 전도 운동이었다.

이 대집회를 통한 전도 운동은 1949년 빌리 그래함(Billy Graham)의 로스엔젤스 대집회로 시작하여 10년간에 걸쳐 대도시를 중심한 효과적인 전도 방법으로 인정되었다.

이 대 전도 집회는 극단적인 우파와 좌파에 의하여 각가지 이유로 비판을 받기도 했으나, 중요한 복음주의 교회들은 이 대전도 집회를 훌륭한 전도 운동의 방법으로 인정하였다.

 

둘째로, 스트라찬은 대집회 전도 방법을 재검토한 결과 이 운동의 근본적인 과오는 외부적인 전도자(부흥사)에게 너무 많이 의존할 뿐 개교회의 교인들에게는 별로 의존을 하지 않고 있다는 것을 발견하였다.

 

세째로, "결신자에 따르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1970년대에는 "몸의 전도 운동"이라는 새로운 운동이 복음 선교 공보부(Evangelical Mission Information Service)의 버질 거버(Versil Gerber)에 의해 주창되었다.

이 운동은 교회 성장 운동에 뿌리를 두고 있으며 여기에서 사용하는 원리는 교회 성장 찰학에 그 기초를 두고 있다.

 

몸의 전도 운동 원리는 베네쥬엘라(Venezuela)에 있는 40개 교회에 2년간에 걸쳐 실험되었는데 그 기간동안 교회의 성장 비융은 60%에서 250%로 증대되었다.

이것은 하나님의 영광을 위한 신앙적인 실용주의로 "너희는 가서 모든 족속으로 제자를 삼아"(마28:19)라는 위대한 주님의 지상 명령에 어울리도록 전도 방법을 맞추는 것이다.

 

그러나 만약 어떤 상황 아래서 결과가 눈에 보이지 않을 때는 "너희 발의 먼지를 떨어버리라"(마10:14)는 개념을 철저히 지니고 있는 것이다.

교회 성장을 진지하게 생각하는 사람들이라면 효과가 없는 옛 방법을 과감히 버리고, 보다 더 효과적인 새로운 방법을 도입할 자세가 갖추어져 있어야만 하는 것이다.

총동원 전도에는 결신자들에 대한 양육 계획을 반드시 염두에 두어야 한다.

 

(7) 성장하는 교회의 일곱번째 표적은 우선 순위들을 성경적인 순위대로 정렬하여야 한다.

레이크 아베뉴 교회의 레이몬드 오트런트 목사는 성경적 우선 순위 원리를 적용하였는데, (1) 그리스도를 전적으로 의탁하는 것 (2) 그리스도의 몸을 전적으로 의탁하는 것이라 말하고 있다.

 

자세히 설명하자면 첫째 우선 순위를 마태복음 6:33절 말씀 그대로 "너희는 먼저 그의 나라와 그의 의를 구하라 그리하면 이 모든 것을 너희에게 더하시리라" 이는 그리스도인의 생활의 첫 단계로써 하나님과 예수 그리스도에 관련된 것에 대체될 수 있는 것은 아무것도 없다.

 

둘째 우선 순위는 "우리는 그리스도 안에서 서로 의탁되어 있다.

우리는 그리스도의 몸으로 부르심을 받았다.

그러므로 우리는 그리스도의 몸 안에서 서로서로 보호해야 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갈6:10, 요13:35).

오트런드 목사와 그의 교인들은 하나님과의 관계를 내세우면서도 다른 그리스도인들을 사랑하는 생활을 하지 아니하는 사람들에게는 어딘가에 거짓이 숨어 있으며 비성경적인 요인이 있다고 생각하는 것이다.

 

세번째 우선 순위는 이 세상 안에서 그리스도의 행동으로 성경은 그리스도인들이 상호간에 어떤 관계를 가지고 있다는 것을 가르쳐 주고 있을 뿐만 아니라 그리스도인들이 불신자들과 어떠한 관계를 가져야 하는가에 대해서도 명령하고 있다.

이 같은 명령은 전도 운동과 사회 운동에 그 초점을 두고 있는데 성공하는 교회의 지도자들은 사회 운동보다는 전도 운동에 그 우선 순위를 또 다시 둔다.

전도운동은 국내 전도 운동과 세계 선교 운동을 모두 포함하는 것으로 그리스도인의 의무에서 빼놓을 수 없는 것이다.

 

 

1. 기본전략

전도를 영적싸움이라 할 때 교회는 반드시 전략을 세워야 하고 싸움의 승패는 이 전략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

여기에서는 주로 교회의 전도로서 개인전도 전략을 중심으로 한다.

 

 

 

1) 목표를 분명히 정하라.

 

2) 조직을 잘 활용하라

여러 사람들이 모여서 무엇을 하려면 반드시 조직이 필요하다.

조직은 그 일의 통일성을 기하는 것이요 또 능률의 신속성을 기한다.

그 조직에 있어서 현재의 조직을 이용하는 것이 제일 좋다.

가장 좋은 조직은 구역 조직이다.

 

3) 전도대상자를 미리 정하라.

전도될 가능성이 제일 많은 사람을 일찍부터 정하여 전도 대상자 명단을 작성하고 준비하며 기도하게 해야 한다.

 

4) 신속한 지원

전도를 위한 전도지의 각종 홍보물을 지원해야 한다.

 

5) 교회 형편에 적당한 전략을 세우라

교회의 수용능력, 육성문제, 목회자의 역량등은 충분히 고려하여 적당한 목표와 계획을 세워야 한다.

 

6) D-day는 정하라, 그리고 축제가 되게 하라.

전도에는 계기가 필요하다.

항상 전도하지만 피전도자들이 교회로 쉽게 발을 옮길 수 있도록 축제로 마련하고 초대하라.

 

7) 전도의 붐을 조성하라.

 

8) 결과는 하나님께 맡기라. 그러나 최선을 다하라.

 

9) 평가회를 가지라. 평가회는 다음 총동원 전도를 위해 큰 자산이 된다.

 

 

 

 

 

2. 기본 원칙

1) 총동원의 원칙

 

초대교회의 성도들이 물질적, 영적 자원을 총동원하여 전도에 임하여 교회의 놀라운 부흥을 이룩했던 것처럼 총동원 전도를 위하여 전교인이 물질적, 영적 자원을 총동원하여 전도에 임한다.

 

2) 능력전도의 원칙

 

총동원 전도주일에 앞서 사도행전의 교회들이 전혀 기도에 힘쓰다가 성령의 충만함을 입고 능력 있는 증인이 된 것처럼 적극적인 기도 운동을 일으킨다. 특별히 총동원 주일을 앞두고 20일 또는 40일 특별 새벽 기도회를 실시하며, 교역자 및 전교인 연속 릴레이 기도 교구별 기도회, 특공대 기도회, 남·여선교회별 기도회 등을 지속적으로 실시하여 영적 가성운동을 일으킨다.

 

3) 지속 훈련의 원칙

 

총동원 전도에 임하면서 초대 교회의 성도들이 매일 성전과 집안에 모여 배우기를 힘썼던 것처럼 전도를 위한 훈련과 배움의 기회를 마련하고 참여하여 전도의 정신과 방법을 습득케 한다. 이를 위하여 전도 훈련 강사와 간증자를 초청하여 저녁 예배, 금요 권찰 예배, 철야 기도회, 특공대 훈련 대 훈련 시에 강의케 한다. 전교인이 전도에 임하고, 방관자가 없도록 최선을 다한다.

 

4) 은사자 집중 활용의 원칙

 

총동원 전도를 위하여 전도 은사를 특별하게 받은 자를 발굴하고 훈련하기 위해 전도 특공대를 조직한다. (피터 와그너는 한 교회에 전도 은사를 받은 자가 약 10%에 이른다고 본다) 선발된 특공대는 일주일 중에 월요일, 화요일, 금요일에 교회에 나와 전도 훈련을 받고 기도회를 한 후에 동네로 흩어져 실습 위주로 전도를 실시한다.

 

5) 최다 결실의 원칙

 

총동원 전도 주일 후에 결신자들을 양육하기 위한 적극적인 계획을 수립하다. 아울러 총동원 전도 주일에 단 한번이라도 출석한 사람들은 구역별 전도 대상자로 삼는다. 각 구역에서 그들을 1차 전도 목표라 삼아 1년 동안 계석 공력하여 마침내 결실케 함으로써 최다의 열애를 거둔다.

 

6) 교구 집중 전도의 원칙

 

각 교구는 자신들의 교구에 살고 있는 모든 시민이 한 사람도 빠짐없이 복음을 한 번 이상 듣도록 전지역, 전 가정을 대상으로 복음을 전한다.

 

7) 씨 뿌림의 원칙

 

총동원 주일에 교회에 찾아온 사람들이 좋은 인상을 갖도록 최선을 다하여 노력한다. 지역사회에 교회의 좋은 이미지를 심고 각 개인이 복음을 향해서 마음의 문을 열도록 유도한다.

 

 

3. 조직

1. 준비위원희 조직의 구성

조직이 되기만 하면 전도할 수 있는 것은 아니나 어떤 전략을 효과적으로 수행하려면 반드시 좋은 조직이 필요하다.

구조적으로 교회가 가진 영적인 자원, 인적이 자원, 물적인 자원을 효과적으로 총동원할 수 있는 준비작업이 필요하다.

유기적인 좋은 조직은 총동원 전도를 가능케 한다. 조직을 갖추는 기초는 하나님게서 우리가 믿을 때에 각양은사를 나누어 주시고 책임을 맡겨 주셨다는 사실에 기초한다.

그러므로 조직의 몇가지 원칙을 제시한다면

 

 

은사의 효율적인 사용이 가능한 조직을 갖추라.

상호 유기적이어야 한다. 교회의 자원을 총동원하기에 합당하도록 조직 상호간에 연계성이 강화되어야 한다.

개방적이어야 한다.

창의 성이 발휘될 수 있어야 한다.

평신도가 적극 참여할 수 있는 조직이어야 한다. 총동원 전도 주일 실시가 결정되면 약 3달 전부터 준비위원회를 구성하고 구체적인 준비 작업을 진행 시켜야 한다. 준비위원회 조직의 구성은 담임 목사의 구상 아래 각 교역자, 당회원, 자치기관 및 교육 기관장들로 이루어진다.

 

 

2. 대회 조직

 

 

대회장: 담임목사

대회장인 담임 목사는 총동원 전도의 비전을 가지고 전 교인에게 총동원 전도의 동기를 부여하고 훈련하며, 모든 조직을 구성하고 직접 모범을 보여야 한다. 박치순 목사는 총동원 전도에 있어서 대회장으로서 담임 목회자의 책무를 다음과 같이 적절히 열거하였다.

 

(1) 목사자신이 항상 총동원 전도의 꿈과 신앙의 보유자이어야 한다.

(2) 목사는 총동원 전도의 꿈과 신앙과 프로그램의 내용을 유효하게 또는 항상 교인에게 전달해야 한다.

(3) 목사는 총동원 전도의 스케줄을 항상 염두에 두고 미리 유효하게 또는 항상 교인에게 전달해야 한다.

(4) 목사 자신이 그 교인들을 훈련시켜야 한다.

(5) 목사는 솔선해서 모든 총동원 전도 프로그램의 모범이 되어야 한다.

(6) 목사는 신도들 중에 지도자를 양성해야 한다.

(7) 목사는 교회의 모든 프로그램을 총동원 전도 프로그램과 유효하게 연관시켜야 한다.

(8) 목사는 총동원 전도의 기록을 하여 그 진전 상황을 파악하고 그것을 평가하고 격려해야 한다.

 

 

 

준비 위원장: 부목사 중 1인

 

대회장인 담임목사의 지휘를 받아 총동원 행사의 제반 사항을 실무적으로 지도하고 감독한다.

 

 

지도위원: 당회원 중

 

총동원 전도행사와 관련된 제반 사항에 대해 제안하고 지도한다.

 

 

준비실 위원 : 전 교역자 및 당회원 및 각 자치기관 교육기관 기관장 총동원 전도행사의 지도부로 각 분과에 소속되어 총동원 전도 행사 전반의 기획과 실행을 담당한다.

 

 

협동총무: 각기관 총무

 

준비위원회의 제반 결정 사항을 각 기관에서 실행하는 일에 있어서 실무 책임자이다.

 

 

3. 부서조직

 

총동원 전도를 위하야 다음과 같이 각 분과별로 업무 계획을 세우고 각종 훈련을 실시한다. 그 실례를 제시해 본다.

 

 

총무 및 재정분과

 

총무 및 재정분과에서는 교회가 가진 영적 물질적 인적 자원을 총동원하여 전도에 임하기 위해 사전 계획을 수립하고 총괄하는 업무를 담당한다.

 

(1) 일정계획을 세우고,

(2) 총동원 전도주일을 실시하여 성공한 교회를 탐방하고

(3) 간증집회 강사를 섭외, 초빙하고 (목표 작정, 전도 자신감 부여 목적),

(4) 상황실을 운영하고(상황표 작성),

(5) 새신자 기념품을 준비하고,

(6) 당회장 초청서신을 발송, 관리하고,

(7) 회의록등 각종 문서를 관리하고,

(8) 교구별 지역별 책임자 선정 및 목표 설정,

(9) 직장 신우회 임원 초청 세미나 섭외,

(10)총동원 전도에 소요되는 제반 재정 회계 업무를 감당케 한다.

 

 

예배분과

 

예배 분과는 처음 교회를 찾아온 새신자들이 예배를 드리는 가운에 좋은 인상과 기쁨과 감격을 경험하도록 돕는 일을 담당한다.

 

(1) 예배실 준비 및 장식

(2) 예배처소 확보

(3) 당일 주보 작성

(4) 성가대 관리

(5) 내빈 대기실 관리 및 접대

(6) 촬영 및 자료 보존

(7) 헌금위원 선정 및 배치

(8) 총무분과와 협조하여 예배순서자(간증자, 특송자) 배치등을 담당한다.

 

 

기도분과

 

교회가 가진 가장 위대한 자원은 기도이다. 기도를 통해 성령의 충만을 입을 때 증인의 삶을 살 수 있게 된다.

기도분과에서는 총동원 전도주일을 앞두고

 

(1) 20일 또는 40일 특별 새벽기도회 실시

(2) 교구별 철야 기도회

(3) 준비위원 기도회

(4) 전교인 금식 기도회

(5) 릴레이 기도(690 구역 구역별 연속기도)

(6) 총동원 전도주일을 위한 기도제목 선정 및 보급

(7) 기도처소 미련등을 기획 실행한다.

 

 

전도 분과

 

전도 분과에서는 총무분과의 협조 아래 실제적인 전도를 돕기 위한 각종 활동등을 하게 된다.

전교인이 시간과 물질과 재능을 쏟아전도에 임하도록 전도에 대한 사명감을 고취시키고 구체적인 전도 훈련을 할 수 있도록 돕는 역할을 한다.

 

(1) 전도 대상자 및 초청 대상자 명단 작성

(2) 기관 전도대, 구역 전도대, 전도 활동 지원

(3) 전교인 전도 훈련

(4) 전도특공대 훈련

(5) 미용인 이용인 선교회 전도훈련

(6) 운전기사 선교회 전도훈련

(7) 교육자 선교회(학원 선교) 전도훈련

(8) 의료인 선교회 전도훈련

(9) 예술전도단 운영

(10) 전도지 제작

(11) 초청장, 기념품,교환권 제작

(12) 축호 전도

(13) 전도요원용 모자, 피켓, 어깨띠, 제작등을 담당한다.

 

 

양육 및 전산분과

 

짧은 기간에 많은 새신자가 결신하게 됨에 따라 새신자들이 교회 생활에 쉽게 적응하도록 돕고 영적 양육을 위한 프로그램을 기획 제작해야 한다. 이를 위해

 

(1) 양육자 훈련

(2) 방문자 분류

(3) 새신자 양육서신 준비

(4) 새신자 교육

(5) 새신자 환영회

(6) 결신자 심방계획

(7) 양육을 위한 구체적인 프로그램 개발

(8) 양육교재 편찬

(9) 전도 대상자 통계, 관리, 서신 발송을 위한 컴퓨터 소프트 웨어 제작

(10) 초청자 명단 입력, 당회장 초청서신 전산 발송

(11) 총동원 주일 당일 인원 현황 입력 등을 담당한다.

 

 

홍보분과

 

홍보분과는 총동원 전도를 위한 자신감과 붐을 조성하여 전도에 활력을 기하게 하는 일을 담당한다.

홍보분과는

 

(1) 현수막 제작

(2) 안내용, 차량 홍보용 포스터 제작

(3) 전도신문 제작

(4) 스티커 제작

(5) 교회 안내 팜플렛 작성

(6) 선물용 전도책자 발간

(7) 애드벌룬 설치등을 담당한다.

 

 

안내 및 봉사분과

 

총동원 전도를 통해 전도된 새신자 들에게 교회 안에서 좋은 인상을 느끼고, 어색함을 해소하기 위한 일을 담당한다.

 

(1) 안내 규칙을 제정하고

(2) 안내위원 등록위원을 선정하고

(3) 안내 및 등록 교육 및 실습 훈련을 실시하며

(4) 안내 및 등록과 관련된 제반 업무를 총괄하며

(5) 당일의 결신카드 작성 협조 및 보관(볼펜 준비) 을 담당하며,

(6) 의약품을 준비하고

(7) 봉사자들을 위한 간식을 준비하고

(8) 환경미화(청소, 커튼, 방석, 유리창 청소, 주위환경 정리, 안내도 제작)등을 담당한다

 

 

차량 및 시설분과

 

총동원 전도에 관련하여 소요되는 모든 차량 및 주차 문제를 원활하게 하기 위한 각종 업무를 담당하며, 많은 새신자들이 예배에 참석하는데 어려움이 없도록 편의시설을 갖추는 일을 담당한다.

 

(1) 홍보용 차량, 새 신자 운송 차량 안내차량 지원자 확보 및 관리 운용

(2) 주차장 확보 및 점검

(3) 경찰 협조

(4) 차량 관리위원 선정 및 교육 무전기 확보

(5) 교회 주변 차량 통행 방법 연구 필요 시 안내 판 설치

(6) 메가폰 확성기 준비

(7) 앰프 및 방송시설 보완

(8) 의자 보충

(9) 기타 예배실에 필요한 비디오 설치

(10) 간증 테이프 제작 등을 담당한다.

 

 

4. 영적인 자원을 활용

1) 기도자원의 활용

 

전도는 기도로 시작하여 기도함으로 지속되고 기도로 그 열매를 맺게 된다.

기도는 전도자의 삶 속에 반드시 필요하다.

교회는 영적 각성과 기도 자원을 활용하기 위하여 총둥원 전도를 위한 기도 운동을 일으키는 것이 중요하다.

이를 위하여 철야기도회, 특별새벽기도회, 금식 기도회, 교구별, 구역별, 기관별 기도회등을 통해 기도의 힘을 모으는 것도 바람직하다.

합심 기도를 위하여 기도제목을 설정하는 일도 필요하다.

 

2) 말씀 훈련

 

Walter Hendrichson은 전도자의 자격은 "하나님의 말씀을 사랑하는 사람"이라고 하였다.

실로 전도자는 하나님의 말씀을 사랑할 뿐 아니라 전도자 자신에게도 필요한 요소인 하나님의 말씀을 알아야 하고 그리스도의 복음을 전파하기 위하여는 그 복음이 어떤 것인가를 바로 알아야 한다.

또한 전도자는 복음 진리에 대한 강한 확신을 갖고 있어야 한다.

그리고 말씀 훈련을 위하여 강사를 초빙하여 전도에 대한 설교와 간증의 말씀을 듣게 하여 전도에 대한 새로운 각성을 촉구할 수 있다.

 

인적 및 자원의 훈련과 활용

1)평신도 훈련

 

교회의 99퍼센트 이상이 평신도로 이루어져 있다.

교회의 전 교인들을 전도에 대한 의식으로 가득차게 해야한다.

전도에 대한 사명을 자각 시키는 부흥회나, 설교, 기도회, 말씀공부 시간 등을 갖는 것은 대단히 소중하다.

예수 그리스도의 교회가 처음 300년 여만에 가장 놀라운 결과를 얻을 수 있었던 것은 바로 이 평신도 전도의 방법을 통해서였다.

그리스도의 복음의 능력은 이교 국가인 로마제국 전체를 완전히 정복하였다.

복음은 그리스도에게 사로잡힌 제자들의 입술을 통해서 바다와 사막을 건너고 암흑의 밀림을 뚫고 지나서 모든 도시와 촌락들로 급속히 퍼져 나갔고 마침내는 로마의 원로원과 궁정에까지 들어가서 기독교 신앙을 가진 황제가 권좌에 오르기에 이르렀다.

어떻게 그럴 수 있었는가? 모든 신자들이 다 나가서 전도하였기 때문이다.

교회는 평신도들을 교육시키고 훈련하여, 전도에 활용해야 성장한다.

여기에서의 평신도 교육과 훈련은 인간의 절박한 요구를 충족시키고 하나님의 말씀에 복종하기 위한 것이어야 한다.

총동원 전도를 위한 평신도들의 역할은 매우 중요하다. "만일 평신도들이 전도를 위해서 적극적으로 봉사하지 않으면 전도는 이루어지지 않는다.

목회자는 이런 일을 계획할 수 있지만, 평신도들의 참여 없이는 전도는 불가능하다." 그렇기 때문에 C.P.와그너는 이렇게 말한다.

"성장하는 교회의 표적 가운데 그 첫째는 목사가 그의 재능을 활용하여 교회를 인도해 나가는데 있다면 그 둘째 표적은 [기동력을 갖춘 평신도](a well의mobilized Laity) 에게 있다.

이것은 마치 인간 신체의 혈액순환과 호흡운동같이, 목사와 평신도는 서로 분리되어서 그 기능을 발휘할 수 없는 것이다."

 

(2)특별 자원자의 훈련

 

70인 전도대나 전도 특공대와 칼은 특별히 전도를 위하여 자원하는 그룹들을 모집하여 전도에 투여할 수 있다.

이들은 총동원 전도의 구축이 된다.

 

▶ 다음은 70인 전도대를 위한 훈련교재이다.

 

*엮은 순서

첫째주: 70인을 통한 지상 사명의 성취

둘째주: 전도대상찾기

셋째주: 북음전달

네째주: 대화의 시작과 진행

다섯째주:반대의견에 대한 준비

여섯째주:전도팀의 위력

 

(3)남,여 선교회의 활용

 

선교와 친교를 목적으로 조직된 남선교회와 여 선교회들의 활용은 그들이 같은 동질의 그룹이라는 사실과 같은 목적을 가지고 있다는 점에서 전도에 대단히 효과적이다.

남,여선교회는 굉장한 전도의 잠재력을 갖고 있다. 이들을 훈련하여 정기적인 가두전도, 축호전도, 직장전도등에 투여했을때 최상의 전도효과를 거두게된다

 

(4)교회학교 각 기관의 활용

 

교회학교 각 기관의 부모들과 그들 또래들을 향한 전도계획을 각 교육기관이 수립하고 추진하는 것도 총력 전도와 교회 성장에 소중하다.

교회에 대하여 부정적인 사람도 그들의 자녀가 교회에 출석하는 일에 관해서는 많이 열려 있기 때문이다.

 

(5)직장 신우회 임원의 활용

 

신자들이 일하고 있는 직장과 신우회를 지원하여 전도를 효율적으로 할 수 있도록 도울 수 있다. 또한 의료 선교회, 실업인회 등을 활력화 할 수 있다.

 

(6)구역조직의 활용

 

구역조직은 교인들의 신앙교육과 성도의 교제를 목적으로 교인의 거주지를 중심하여 5세대 단위로 조직한다.

구역을 관리할 일꾼이 많으면 그보다 세분화할 수도 있다.

구역에는 구역장과 권찰을 두어 교인들의 신앙을 지도하며 구역 상황을 교역자에게 보고하게 한다.

구역조직은 교회의 가장 일선조직이며 기본이므로 구역 조직의 운영을 잘하면 총동원 전도에 큰 도움이 된다.

구역은 전도의 전초 기지가 되어야 한다.

그러므로 구역모임에는 반드시 새로운 사람을 인도하여 함께 예배 드리며 친교를 가져야 한다.

이웃 사람을 구역 모임에 초청하여 예배에 참석케 하며 그리스도의 사랑을 나누어야 한다.

구역 관리의 초점은 "항상 기뻐하라"(살전 5:16), "서로 사랑하라"(요 13:34)는 데 있으며 이 초점에 맞도록 교육과 훈련이 되어야 한다.

자신이 기쁘지 않고서는 남을 기쁘게 할 수 없기 때문에 구역의 구역장이나 권찰들도 먼저 자신이 은혜를 받고 모든 구역원들로 하여금 마음에 하나님의 나라가 임하도록(롬 14:17) 성령의 은사가 강조되어야 한다.

구역 관리는 교인들의 출석 독려 정도의 활용만으로는 만족할 수가 없다.

교인들로 기쁨으로 교회 생활에 참여하도록 인도하며 교회 생활을 통한 봉사자가 되도록 육성하여야 한다.

그렇게 되기 위해 먼저 평신도 지도자가 훈련되어야 한다. 구역별로 전도 목표와 계획을 수립하고 교회는 이들의 전도를 도울 수 있는 각종 도구들을 지원하면 가장 효과적인 전도가 가능하다.

 

 

 

 

총동원 역사

일 시 명 칭 특 징

1988년 예수초청 큰잔치

1989년 예수초청 큰잔치

1990년 (4/22) 예수초청 큰잔치

1991년 (10/13) 10만명 예수초청 큰잔치 만화전도

1992년 예수초청 큰잔치

1993년 (10/15) 예수초청 큰잔치 교구별 총동원

1994년 (10/16) 예수초청(초청) 큰잔치

1995년 (10/15) 예수사랑 축제의 날

1996년 (3/24, 6/30, 10/13) 예수초청 큰잔치 태신자초청주일

새생명 전도주일

1997년 (4/27, 10/12,15) 예수초청 큰잔치 이번만은 나도

총동원.. 이렇게 달라..

1998년 (4/19,22) 예수초청 큰잔치 알곡전도

이슬비전도편지

 

 

 

 

예배순서

<1998년 전반기> 소요시간 : 1시간 10분 전체 자료☞

Rejoice 와 카리스의 찬양 인도(15분)

(찬양팀의 찬양이 끝나면 본당의 모든 조명이 꺼지면서 성가대로 비추인다.)

방송실 멘트 : "주안 장로교회에 오신 새가족 여러분들을 진심으로 환영합니다.

하나님께서는 여러분을 사랑하십니다. 주님의 거룩한 사랑으로 여러분을 예배에 초청합니다."

 

*거룩하신 하나님

성가대가 일어서서 부른다.

조명은 성가대를 비추이며 스크린에는 가사를 띄운다.

'거룩하신 하나님' 찬양이 끝나면 본당의 모든 조명이 켜진다.

*성가대

'하나님의 놀라우심'에 대한 찬양

각 성가대에서 가장 잘하는 것으로 각 성가대가 곡을 고른다.

성가가 끝나면 모든 조명이 꺼지면서 '초청 영상'이 비춰진다.

*초청 영상 (5분)

프로젝터를 사용하여 이 시대의 혼돈함과 아픔들을 영상에 담아 새가족들과의

공감대를 형성한다.

초청 영상이 끝날 때 사회자가 단에 올라가 새가족들을 환영한다.

*새로 오신 분들 환영

"주안교회에 새가족으로 오신 여러분들을 진심으로 환영합니다.

새로 오신 분들은 그 자리에서 일어서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새가족들이 일어서면 일어서 있던 성가대에서 찬양으로 환영한다.

한복입은 안내 위원들은 새가족들에게 다가가 환영한다.

"형제(자매)의 모습 속에 보이는 하나님 형상 아름다워라."

찬양이 끝나면 사회자는 정중하게 간증자를 소개한다.

*간증

간증자들 (20분)

간증자들은 시간을 엄수하도록 사전에 교육한다.

간증이 끝나면 본당의 모든 조명이 꺼지면서 교회소개 비디오가 방영된다.

*교회 소개 VIDEO (13분)

이 비디오는 교회소개를 위하여 작년 것에 수정을 가한 것이다.

비디오가 마칠 때쯤에 담임 목사님께서 단에 올라 가신다.

비디오가 마치면 본당의 모든 조명이 켜진다.

*말씀 - 담임 목사님(20분)

 

*결단의 시간 - 담임 목사님

 

*찬송 : "나 같은 죄인 살리신"(405장) - 다같이 일어서서 이 찬양은 예배 순서지에 실려진 것이다.

 

*환영 주일 광고 - 담임목사님

 

*축도 - 담임 목사님

축도가 마치면 '성가대'의 축복의 찬양이 울려 퍼진다.

 

 

 

 

 

조직 및 업무내용

<1998년 전반기>

년도별

‥‥‥ ‥‥‥

- 1988

- 1989

- 1990

- 1991

- 1992

- 1993

- 1994

- 1995

- 1996

- 1997

- 1998

 

일시 1998년 4월 19일(주일) 1부(430)-8부(1900)

4월 22일 (수) 1부(10시30분), 2부(19시)

대 회 장 나겸일목사

총동원의 모든 상황 및 교역자 총지휘

준비위원장 류헌형

각 분과 준비 상황점검, 진행 및 각 분과장과 협의,상황실 운영.

기획분과(지광복) 총동원의 효과적인 운영을 위한 연구 및 당일프로그램 기획, 간증자 섭외, 총동원 후속프로그램 개발을 담당한다.

1)기획, 재정담당(지광복, 신성호) 일정표 계획, 목표설정, 상황판 작성 운영, 각종회계 업무

2)당일 프로그램 기획담당(백경삼, 염승철, 김지태, 석창훈) 당일 프로그램 기획, 당일 순서지 및 비디오 제작.

3)섭외담당(신성호) 간증 초청자 선정 및 섭외, 기관 협조 공문 및 섭외,기타각종 섭외 (남선교회 중심운영)

예배분과(장창규) 예배실준비, 안내, 헌금등 예배전반에 관한 사항을 담당한다.

1)안내담당(장창규) 안내위원 선정 및 교육, 안내도 작성, 모든 예배안내를 담당한다. *내부 각 대교구 권사회중심 *외부 각대교구 안수집사회 중심운영

2)헌금담당(홍성순) 헌금대 준비 설치 및 관리, 헌금위원 선정 및 관리.

3)기도담당(김진현, 홍성순) 준비위원회, 교역자, 교구별, 구역별, 40일 릴레이 기도회, 당일 기도회.

4)방송음향담당(백상규) 당일 행사를 위한 방송 음향 관계 업무 및 비디오 설치담당.

홍보분과(김영만) 홍보에 관한 제반사항을 담당한다.

1)홍보담당(윤호철,연영돈) 실내, 실외용 각종 홍보물(현수막, D-Day판 관리, 내부장식 및 글씨) 등을 제작 계시.

2)사진담당(박재현) 각종 기도회, 전도 훈련 및 현장 전도상황, 각종 봉사 상황, 교회 학교 총동원 행사등 모든 행사를 촬영 기록보존.

음영분과(김지태) 성가에 관한 제반사항을 담당한다.

1)성가대관리담당(김지태) 당일 성가대 예배 담당 순서 관리(예배분과와 협의) 및 중창단 운영에 관한 제반사항을 관리.

전도분과(이범진) 전도훈련, 이슬비전도편지, 전도에 관한 제반사항을 담당한다.

1)전도훈련담당(이범진,

정달성) 전도훈련 강사초빙(특강), 전도특공대등 각종 전도훈련 방법 연구 및 실제전도.

2)전도편지(이슬비) 담당

(이범진, 조덕심, 이현용) 이슬비편지 발송에 관한 사항을 담당한다.

양육분과(박종인) 총동원 새가족 친교 및 양육에 관한 일을 담당한다.

1)친교담당(김진현) 만남 장소 확보, 만남의 시간 준비. (지하 친교실, 리무진, 아트) *예배후 각 교구별 만남의 시간 여전도회 중심

2)양육, 통신담당(박재우, 민경성) 연중 등록자 및 총동원 등록자 관리, 결신자 관리 및 심방 계획, 개인 전도목표 달성을 위한 주기적 전화확인, 서신 발송 업무.

지원분과(장만덕) 총동원 선물, 차량지원, 등록자 통계관리, 환경에 관한 사항을 담당한다.

1)차량담당(김기영, 김진철) 당일 수송 차량대비 및 관리지도, 주차장 준비점검, 홍보용 차량, 안내 차량, 주차관리위원 선정 및 교육지도 *각대교구와 차량관리부 중심 운영

2)등록담당(장만덕, 조남업, 윤재덕) 등록 요원 선정 및 훈련, 등록석 확보 및 당일 천막 설치, 비품 준비, 각종 등록 업무.

3)환경담당(김봉석) 교회 내부 및 외부 환경 미화를 담당한다.

봉사분과(문경모) 총동원 선물제작 및 전산 통계, 식사봉사에 대한 일을 담당한다.

1)선물 제작관리담당(문경모, 김주엽) 총동원 당일 선물제작 관리, 전도용 선물제작 관리.(선물 제작 관리 실업인 선교회)

2)전산, 통계담당(신지호) 준비진행상황 계속 입력, 각종 회의록 전산 입력, 각분과 계획표 및 자료양식 인쇄업무, 각종 통계정리.

3)봉사담당(김윤자) 모든 봉사요원 간식 및 점심 저녁 준비.

 

 

 

총동원 주일 결과 및 평가

 

1.기도회

 

1) 교역자 기도회: 기도회를 통해 서로 협력하고 미리 준비할 수 있어서 좋았다.

2) 철야기도회후 교구별 기도회: 새벽 2회~4시까지의 기도 시간은 무리였으며,

그 결가 참석인원이 저조했다. 다음 부터는 금요 구역 기도회 모임후에 시간을 연장해서 기도회를 진행했으면 좋겠다.

3) 24시간 연속기도회: 기도실에서 냄새가 나서 기도하기에 불편한 점이 많으며, 불참하는 사람들이 있어서 한 사람이 많은 시간을 기도하는 사례가 많았다.

장소를 더 늘리고 좋은 환경을 준비해야 하겠다.

 

2. 안내

교회 외부에서 예배실을 조정 배치해 주는 안내위원이 부족하여 처음에는 복잡한듯 하였으나 점차 안정되었다.

안수집사를 고정 배치하여 예배실 통제 및 배치를 해 주면 좋겠다.

3. 연예인 섭회

전화번호가 불분명하여 어려움이 있었으며, 사진확보에 어려웠다.

다음에는 사진확보를 처음부터 해야 하며, 예배시간에 따라 연예인 배열에 신경을 써야 할 것이다.(스케줄 체크는 2-3주전에 확인요)

4. 등록

등록자 중 주소불명인자가 있었으므로 등록요원들이 꼭 확인해야 하며, 단체전도와 개인전도의 등록용지를 구분하여 인쇄하면 전산처리시 도움이 될 것이다.

5. 차량

대형버스 동원이 잘 안됨으로 단체전도자 수송에 어려움이 있었으나 봉사차량의 기동성있는 대처로 수송에는 큰 차질이 없었다.

대형버스를 미리 확보해야 하겠다.

6. 교회학교

연예인 초청을 고려하고 실질적이고 새로운 방향을 연구해야 할 것이다.

7. 단체전도

위원을 선정해서 통제해야 하겠다.

8. 전도

전도강사 선정을 잘 했으나 장기 스케줄에 의한 계획이 필요하며, 교인 전체 훈련이 잘 안되었다. 추석 전후에 있은 부흥회로 인해 전도에 대한 촛점이 흐려졌던것 같으며, 20일 특별 새벽기도회등을 총동원 주일 앞두고 한다면 더욱 효과적일 것이다.

9. 후속프로그램

구역별 환영회, 축제의날, 환영의날 등을 통해 등록자들이 많이 정착되었으며, 좋은 반응을 주었다.

10. 전체 평가

내실 있는 정책으로의 전환이 요구되며, 단체 전도에 많은 시간을 투자하는 것 보다는 알곡위주 전도로의 방향 전환이 필요하다.

 

총동원 후속 프로그램

* 등록자 분류

 

1. 당일 아르바이트 학생을 이용하여 컴퓨터로 분류한다.

 

2. 컴퓨터 입력은 다음과 같이 한다.

 

교구, 구역

인도자, 전화번호

등록자, 전화번호, 주소

결신자 표시

분류

3. 결신자 분류는 다음과 같이 한다.

1)불가능자-1회 출석자, 타교인 등

2) 무응답자

교회에 나올 의사가 없는 자

4회 서신 발송, 연말까지 특별 전도 대상자로 관리한다.

3)가능자

교회에 출석할 수 있는 조금의 가능성이 있는 자

각 교구별로 양육자를 선발하여 1차 심방하며 교구장이 2차 심방한다.

1회 서신 발송.

4)결신자

결신한 자

 

해당 주간 교구장이 필히 심방하도록 한다.

*환영 프로그램

 

 

1. 구역별 환영회

 

각 교구장 책임하에 각 구역별 또는 각 조별로 환영회를 함으로 등록자들이 각 구역별로 정착하도록 한다.

2. 축제의 날

등록자들을 총동원 다음 주일에 한 번 더 오도록 하는 방법으로 총동원 다음 주일 5부 예배시에 특별 프로그램을 갖는다.

프로그램은 담임목사님 메세지, 특별 찬양(윤형주,김민식 집사 내정), 또는 간증

3. 환영의 날

등록자들을 정착 시키기 위한 방법으로 대대적인 환영 행사를 한다.

축제의 날 다음 주일 2부-5부 예배 시간 후에 하며, 친교실을 환영 장소로 꾸며 인도자와 등록자가 함께 참석해서 다과를 나누며 대화할 수 있도록 한다.

특히 이 날은 찬송가 등 선물을 준비 하도록 한다.( 또는 지난해 남은 총동원 선물 등)

 

 

전도훈련에 앞서

이사야 66: 8에서 "시온은 구호하는 즉시 그 자민을 순산하였도다" 라고 말씀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것은 하나님의 일에 있어서 가장 근본적인 요소입니다. 자녀가 진통 없이 태어날 수 없듯이 영혼의 진통 없이는 영적 자녀를 절대로 출생시킬 수 없습니다.

찰스 피니는 잃어버린 영혼을 위해 하나님께 간구할 때 할 말은 없고 다만 고통하며 울뿐이라고 말합니다.

물에 빠진 아이를 안타까워하듯 멸망하는 영혼을 위해서도 그러해야 합니다.

총동원 전도 주일은 우리 모두가 새 생명을 위해 해산의 수고를 하는 날입니다.

이 수고가 크면 클수록 새 생명을 얻는 기쁨 또한 큽니다. 수많은 영혼들이 하나님께 돌아와 회개하고 그들의 인생을 하나님께 내어 맡기는 날을 기대하며 총동원 주일을 준비해야 알 것입니다.

무딘 연장으로 힘들여 일하기 전, 연장을 날카롭게 가는 일이 필요하듯, 우리는 마음의 열정과 함께 사람을 만나 말씀을 나눌 수 있는 준비와 훈련이 필요합니다.

6주간의 70인 전도 훈련을 통해 예수그리스도의 훈련된 군사로 세상에 나갈 수 있기를 바랍니다.

 

1990. 3. 1

나 겸 일 목사

70인을 통한 지상 사명의 성취

 

1. 전도란 무엇인가? (벧전 2 : 9)

 

우리를 구원하신 자의 아름다운 덕을 선전하는 것

① 신분의 변화 즉, 어두운데서 빛으로 옮겨진 삶을 경험하고

② 이 새로운 삶이 참으로 좋다고 선포하는 것. (요 15 : 5)

전도는 복음 전하는 방법의 숙달이 아니라, 예수로 말미암아 변화

된 모습이 넘쳐흐르는 것이다.

"복음 전파는 우리의 생애에 있어도 되고 없어도 되는 액세서리가

아니다. 그것은 부름 받은 우리 모두의 심장의 고동이다."

-로버트 콜만-

 

2. 왜 전도해야 하는가?

 

① 행 1 : 8, 딤후 4 : 2

② 고후 5 : 14

③ 롬 1 : 14

④ 눅 15 : 7

⑤ 단 12 : 3

⑥ 롬 10 : 13-15

 

 

3. 어떻게 준비해야 하는가?

 

그림 삽입

① 구원(성령과 십자가) 롬 8 : 9, 행 1 : 8

② 주님과의 교제(말씀, 기도) 요 15 : 5, 사 50 : 4

③ 전하고자 하는 마음 롬 10 : 1

④ 접촉 요 1 : 41, 45, 고전 9 : 19-22

⑤ 착한 행실 마 5 : 16, 살전 1 : 5

⑥ 하나님의 말씀 요 6 : 63, 히 4 : 12

 

4. 실제적인 제안

 

① 항상 복음전할 준비를 하라(전도지, 필기구, 성경)

② 구체적이고 계속적인 기도(기도목록작성)

③ 성령에 민감해야(행 8 : 29)

④ 전도 인이란 인상을 주지 말라(작은 성경 휴대)

⑤ 상급자나 연장자에게는 존경심을 표하라

⑥ 지나친 친절은 삼가라

⑦ 서두르지 말라(시간이 없을 때)

⑧ 전도대상자의 마음을 사라(용모단정, 냄새주의)

 

5. 적용을 위한 질문

 

① 총동원 주일을 앞둔 나의 전도자세는?

② 이 기간동안 구체적인 전도목표는?

 

 

 

◎ 양육목록

‥‥‥ ‥‥‥

- 새가족 관리부의 각오

- 담임목사님의 목회방향

- 새가족 관리부 소개

- 새가족 관리부서

- 부록

 

 

▶ 새가족 관리부 소개

‥‥‥ ‥‥‥

- 새가족 관리의 정의

- 새가족 관리부의 목적

- 새가족 관리부의 사명과 자세

- 새가족의 대한 정의

- 새가족에 대한 이해

- '97년 새가족 관리부 조직

- 새가족 관리부의 년간 계획

- 새가족 관리의 절차 및 도표

 

 

 

▶ 새가족 관리의 정의

새가족을 대상으로 그들에게 하나님의 사랑을 알게하고, 구원의 확신을 깨닫게하여 믿음 안에서 교회중심의 신앙인으로 그리고 참된 그리스도인으로 온전히 성장해 갈수 있게하는 영적인 일이다. (골1:28)

 

 

 

▶ 새가족 관리부의 목적

새가족 관리부는 처음 본교회에 등록하는 새가족을 원만한 교회생활을 하게 하고 신앙의 성숙을 도와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그리스도인으로 정착하게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새가족으로 하여금 교회에 대한 이해와 적응이 자연스럽고 용이하도록 최선의 배려를 하며, 신앙의 성숙과 교리적 이해를 위해 알찬 교육과 헌신의 사랑으로 양육한다.

따라서 새가족으로 하여금 빠른 시일내 건전한 교인이 되며 성숙한 그리스도인이 되도록 조력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 새가족 관리부의 사명과 자세

사명

교회의 머리되시고 사랑하시는 주님은 베드로의 믿음위에 교회를 세우셨고 교회의 사명을 위해 일꾼을 부르셨다. 주안장로교회의 중요한 위치인 새가족 관리부라는 처소에서 부름 받은 관리부 요원들은 교회의 사명을 위해 하나님이 불러 세우셨다는 확실한 소명의식을 가지고 목숨 처럼 귀하게 여기며 혼신을 다하여 충성할 것이다.

이는 무능하고 연약한 죄인임에도 불구하고 세우셔서 성령의 능력으로 함께하신다는 믿음을 가지고 소임을 다할 것이며, 주안장로교회에서 이 자리는 내가 감당해야 한다는 사명의식으로 순종할 것이다.

자세

하나님의 뜻이 자신의 삶속에 이루어지도록 하기 위해서 어떤 대가라도 기꺼이 지불할 준비 가 된 사람이어야 한다.

하나님의 말씀을 사랑하는 사람이어야 한다.

종의 마음을 가진 사람이어야 한다.

성령을 의지하고 기도하는 사람이어야 한다.

교회의 목적과 목표를 받아들이고 따라야한다.

독립적 기질을 자제하고 팀웍(Team Work)을 소중히 여길줄 알아야 한다.

사람을 사랑하는 사람이어야 한다.

사람을 편견,편애하지 않는 사람이어야 한다.

자신의 생활을 통제할 줄 아는 사람이어야 한다.

포기보다 새로운 방법을 창출할 줄 알아야 한다.

▶ 새가족에 대한 정의

자의든 타의든 교회에 계속 출석하기를 원하며, 소속이 되기를 원해서 처음으로 등록카-드에 기록 제출하는 사람들을 우리는 행정적으로 등록교인이라고 부른다.

등록교인들 중에는 생에 처음으로 교회를 출석하는 초신자도 있고 이미 타교회에서 신앙생활을 일정 기간 하다가 이사 및 특정사유로 인하여 교회를 옮기는 기신자도 있다. 따라서 이들의 부류를 통칭한다는 의미와 좀 더 부드럽고 친근감이 있게 맞이 한다는 의도에서 우리는 새가족이라는 용어를 사용한다.

그러므로 새가족이란 주안장로교회에 일정 기간 다녔든지 당일 처음 왔든지, 초신자든지 기신자든지 처음 등록절차를 통해 주안교회의 한 가족이 되는 사람들을 의미한다.

 

 

 

◎ 양육목록

‥‥‥ ‥‥‥

- 새가족 관리부의 각오

- 담임목사님의 목회방향

- 새가족 관리부 소개

- 새가족 관리부서

- 부록

 

 

 

* 등록부 * 환영부 * 교육부 * 양육부 * 행정부 * 행사지원부

 

▶ 등록부의 목표

등록하는 새가족에게 주안장로교회에 대한 좋은 이미지를 느끼게하며, 비로소 이 교회가 나의 교회며, 여기서 내가 섬기며,은혜 받고,경배해야 할 신앙의 터전이라는 소속감을 확인하게하여 주안의 한 가족으로서의 자부심을 갖게하는데 있다.

 

 

▶ 등록의 의미

신자가 등록을 한다는 것은 교회의 신앙적이고 교리적인 제도에 응하며, 가르침에 따르겠다는 것을 의미한다. 교회의 제도대로 구역이나 선교부 및 기타 봉사분야에 들어가 활동하므로 자신의 은사를 알아가며 활용하는 것이다.

이러한 성도의 교제를 통하여 친한교우를 얻게 되고 교회의 한 지체로서의 소속감을 느끼면서 자신의 존재를 확인해 가는 것이다. 신앙인으로서 그리고 교인으로서의 자신을 알아갈 때는 교회의 중요성을 깨닫고 아울러 교회에 대한 책임의식과 주인의식 그리고 성도의 의무도 알며 지켜나가는 것이다.

이러한 과정들과 깨달음을 통하여 영적으로 자신을 만들어가고 성장해 갈 수 있다는 것이 등록한다는 의미인 것이다.

 

 

▶ 등록의 실제

1. 대기시간 예배시작 전 충분한 시간의 여유(약 30분)를 가지고 기다리고 있어야 한다. 등록자가 먼저 와서 등록에 관한 일로 기다리거나 절차문제로 망설여서는 안된다.

2. 복장 통일된 복장을 착용한다는 것은 시각적인 메시지와 이해가 오고 감을 뜻한다. 그리고 필요한 자에게 도움을 주겠다는 뜻이기 때문에 편하게 다가올 수 있는 것이다.

따라서 지정된 유니폼을 반드시 착용하여 새가족들이 쉽게 눈에 띄이도록 하여야 한다.

3. 자세 인간관계에 있어서 빼 놓을 수 없이 중요한 부분이 첫인상이다. 행동이 부드럽고 자연스러워야하며, 항상 웃는 얼굴과 생기있는 얼굴로 다가오는 사람으로하여금 편하게 이야기할 수 있는 모습어야 한다.

따라서 등록부 요원들은 항상 영성생활로 자신의 얼굴과 말씨에서 은혜 받은 자로서의 모습을 발견할 수 있을 만큼 좋은 느낌을 줄수 있어야하고, 이를 위해 늘 자신을 가꾸고 기도해야 한다.

4. 카드기록 새가족이 처음 교회에 왔을 때 접하게 되는 행장적 절차가 카-드 기록(등록)이다. 이 등록은 자신의 신상을 잘 모르는 타인에게 공개하는 것이기 때문에 최대한의 친절과 편리로 등록하는 자로하여금 편안함을 주어야 한다.

카드를 기록할 때 신속하게 도와주며, 읽기에 곤란한 부분이 없는가 빨리 확인하여 주고, 미심적은 부분은 자연스럽게 다시 읽어 주므로 재확인하여 오기가 없도록 한다.

특히 전화번호는 판독이 애매한 부분이 없도록 분명히 확인하여 가능한 다시 읽어 주며 번호를 확인한다.

5. 지정석으로

안내 등록을 마친 새가족은 어디로 들어가야 할 지를 망설인다. 따라서 등록을 마치면 등록요원은 새가족의 소속이 몇 교구라는 것을 이야기 하며 교구표찰을 달아주고 바로 "자리로 안내해 드리겠습니다."라고 말하고 지정된 좌석으로 앉을 수 있도록 환영부 요원들에게 안내한다.

6. 카드처리와

명단 작성 등록한 명단은 예배 인도자가 환영할 수 있도록 지정된 양식에 명단을 기록하여 담당교역자(현관 관리담당 교역자)에게 인계한다.

기록된 등록카드는 행정부에서 전산처리할 수 있도록 전달하고 전산처리된 카드는 다시 가져와서 각교구장에게 전달되도록 한다.

 

▶ 준수 사항

1. 봉사시간 : 등록부원은 담당한 매 예배 시간 30분 전부터 예배 후까지 봉사한다.

2. 복 장 : ①항상 단정하게 하며 지정된 유니폼을 착용한다.

②명찰을 필히 부착한다.

3. 봉사내용 : ①항상 친절하게 새가족을 맞이한다.

②새가족을 확인하고 카-드를 접수한다.

③새가족의 등록카-드 작성시 어려움이 없도록 잘 도와준다.

④등록카-드 작성이 끝난 새가족에게 소속 교구 표찰을 달아준다.

⑤등록카-드를 기록한 새가족을 예배실의 준비된 지정 좌석까지 안내한다.

⑥등록카-드를 행정부 요원에게 전산처리토록 인계한다.

⑦등록한 새가족의 명단을 지정 양식에 차례로 기록하여 로비 담당교역자에게 인계한다.

⑧전산처리된 카-드를 각교구장에게 전달되도록 한다.

 

담당교역자 윤호철목사

부 장 강진순권사

부 원 신도영, 안흥순, 권효신, 김계숙, 김순단, 김종열, 김초자, 김현자, 박송희, 백윤숙, 이갑영, 장경희, 조영숙, 황경자

 

▶등록부원 담당시간 예 배 시 간

담 당 자

 

주일 1,2 부 예배

윤호철목사

 

주일 3 부 예배

김현자,조영숙

 

주일 4 부 예배

김종열, 김초자, 황경자, 김계숙.

 

주일 5 부 예배

신도영, 안흥순, 강진순

 

주일 6 부 예배

김순단, 박송희

 

주일 저녁 찬양예배

권효신

 

수요 1 부 예배

장경희,백윤숙

 

수요 2 부 예배

이갑영

 

월요직장인 예배

 

 

◎ 양육목록

‥‥‥ ‥‥‥

- 새가족 관리부의 각오

- 담임목사님의 목회방향

- 새가족 관리부 소개

- 새가족 관리부서

- 부록

 

 

교회는 살아있어야 합니다. 살아계신 하나님의 것이기 때문이며, 부활하신 그리스도의 몸이기 때문입니다. 하나님의 살아계심이 한편으로 성도들을 통하여 나타나야 하기에 지체된 모든 성도들이 살아 움직일 때 교회는 살아있고 주님의 몸은 건강할 것입니다.

주님은 마태복음 5장 13,14절에서 "너희는 세상의 빛이요 ... 소금이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이는 말씀으로 끊임 없는 자기 성결과 열매 있는 삶이 요구되며 나아가 이웃과 세상에 밝히 드러내고 변화시키라는 주님의 뜻이 담겨져 있는 것입니다.

따라서 주님의 뜻을 받들어 살아있는 교회가 되어야 겠기에 우리 교회의 표어는 "빛과 소금이 되는 교회"인 것입니다. 이러한 교회가 되기 위해서는 몇가지 목표를 세우고 온교우가 기도하며 전력해야 겠습니다.

 

먼저 넘쳐나는 성장의 결과 그리고 하나님의 뜻에 따라 더 크게 쓰임 받는 교회가 되기 위해 '새성전 건축'이 당면 과제로 하나님의 섭리에 따라 준비중에 있습니다. 둘째는 "말씀과 성령이 충만한 교회" 가 되어야 만이 빛과 소금의 역할을 감당하는 교회가 될 수 있기에 하나님의 말씀위에 서는 교회와 성령의 하게하심에 따라 활발하게 일하는 성 도의 신앙적 자세를 중히 여겼습니다.

셋째는 주님의 지상명령(행1:8)에 부응하여 "민족복음화에 앞장서는 교회" 가 되어야겠다고 여겨 해마다 총동원주일을 통하여 인천복음화부터 실시하고 있으며, ....

 

 

총·동·원·메·세·지

 

"면류관의 주인공이 됩시다 "

 

 

사랑하는 주안 교회 성도 여러분!

그렇게 무더웠던 한 낮의 폭염도 한 풀 꺾이고 이제 탐스러운 과실들이 익어 가는 결실의 계절로 나아가고 있습니다. 지난여름은 유난히도 비 때문에 고생이 많았습니다. 수십만의 수재민들이 아직도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그들이 속히 복구되기를 하나님께 기도합니다.

올해는 4월과 10월 두 번에 걸쳐서 총동원 주일을 갖습니다. 이것은 우리 모든 교우들의 ‘구령 열정’의 표현이기도 하지만, 더 중요한 것은 이 모든 우리의 노력이 ‘하나님의 소원’을 이루어 드리는 것이라는 것입니다.

 

우리 주님은 우리를 구원하시기 위해서 이 땅에 오셨습니다. 하나님이셨던 예수님께서 친히 인간이 되셔서 우리에게 오신 것입니다. 죄 아래 빠져서 사탄의 종노릇하던 우리들, 본질상 진노의 자녀였던 우리들을 하나님의 자녀로 삼으시기 위해서 오셨습니다.

그리고 친이 우리 주님께서 십자가를 지셨습니다. 우리의 모든 죄를 속해 주시기 위함이었습니다. 우리 주님은 우리의 죄를 속하시기 위하여 십자가에서 모든 물과 피를 쏟으셨습니다. 로마 병정의 창끝에 찔려 심장의 모든 피를 쏟으시고 마지막 물 한 방울까지도 우리를 위하여 주셨습니다. 자신의 생명을 아낌없이 우리를 위하여 내어 주셨습니다.

 

왜 주님께서 십자가를 지셔야 했습니까? 왜 죄 없으신 우리 주님께서 십자가에서 물과 피를 다 쏟으셔야 했습니까? 그것은 ‘본질상 진노의 자녀’였던 우리를 ‘하나님의 자녀’로 삼으시기 위한 것이었습니다.

총동원 주일은 이 놀라운 십자가의 사랑을 전하는 것입니다. 지금도 사탄의 손아래서 영원히 멸망 받을 수밖에 없는 우리의 형제 자매들을 어두움에서 빛의 자녀로 거듭나게 하는 것입니다. 불과 유황으로 타는 뜨거운 못에서 고통받아야 할 우리의 남편과 아내를 우리 주님이 계시는 천국으로 인도하는 것입니다.

 

세상에서 가장 귀한 일은 무엇입니까? 한 영혼을 주님께 인도하는 것보다 더 귀한 일은 없습니다. 우리 주님께서는 “사람이 만일 온 천하를 얻고도 제 목숨을 잃으면 무엇이 유익하리요 사람이 무엇을 주고 제 목숨을 바꾸겠느냐”(마16:26)고 말씀하였습니다. 사랑하는 성도 여러분, 목숨보다 더 귀한 것이 또 있을까요?

 

총원 주일은 생명을 살리는 날입니다. 우리들의 사랑하는 이웃들을 불타는 지옥에서 끌어내는 날입니다. 존 낙스(J. Knox)는 “하나님이여, 스코틀랜드를 나에게 주옵소서, 아니면 나에게 죽음을 주옵소서”라고 기도했습니다. 존 웨슬리(J. Wesley)는 “하나님이시여! 이 조국이 지금 이렇게까지 부패하고 타락하여 멸망할 위기까지 도달하였나이다.”라고 사랑하는 조국 영국을 구해 달라고 간절히 기도했습니다.

 

사랑하는 성도 여러분!

이제 우리 겸손히 무릎 끓고 하나님께 기도합시다.

“하나님 이번 총동원 주일을 통하여, 우리가 살고 있는 이 인천을 살려 주옵소서” “경제 위기와 남북분단으로 고통받고 있는 이 조국을 살려 주옵소서” “이상한 신비주의와 사탄의 권세 아래에서 신음하고 있는 지구촌의 모든 하나님의 백성들을 구원해 주옵소서” 뜨겁게 기도합시다. 하나님께서 반드시 들으시고 응답하실 것입니다. 이번 10월 25일과 28일 양일간에 걸쳐서 이루어지는 총동원 주일이 축제의 날이 될 것입니다. 여기 저기서 생명이 탄생하는 기쁨의 환호성 소리가 들릴 것입니다.

 

하나님께서는 우리 주안 장로 교회를 사랑하십니다. 반드시 우리 주안 장로 교회를 통하여 하나님께서 영광을 받으실 것입니다. 주안 장로교회의 모든 성도들이 면류관의 주인공이 되시기를 주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 할렐루야! 아멘!

 

 

 

─ 나 겸 일 목사 ─

 

 

 

전·도·특·강

 

전도하는 신앙의 원리

 

교회는 그리스도의 남은 고난을 책임 진 기관입니다. 세상은 죄로인해 포류하고 있습니다. 교회는 죄로 인하여 포류하는 자들을 구원하기 위하여 저들을 구원하는 전도의 일에 앞장서야 하겠습니다.

그러면 전도는 무엇으로 합니까? 우리가 전도할 수 있는 신앙의 원리가 무엇입니까?

 

1. 믿음으로 전도한다.

 

우리는 무엇보다 믿음으로 전도합니다. 성경은 자신이 믿는 바를 마음속에만 갖고 있으면 의에 이를 뿐이고 그것을 입으로 시인해야 구원에 이를 수 있다고 말씀하고 있습니다.(롬 10:10)

성도는 자기의 의만을 족하게 여기는 교만을 버리고 자기가 믿는 믿음을 나누어 주는 것을 기쁨으로 여겨야 합니다.(마 1:32~33)

 

2. 소망으로 전도한다.

 

사람들이 왜 전도를 잘하지 않습니까? 그것은 소망이 없기 때문입니 다. 그러나 전도는 내가 시작한 일이 아닙니다. 이미 주님께서 시작하신일입니다.

그리고 이 일에 동참하는 자는 하늘에서 상급이 주어 집니다.(계 20:4~6) 또한 복음 전하는 자들이 복음으로 말미암아 살게된다고 말씀합니다.(고9:14) 성도는 전도를 함으로 마귀를 진멸하고 힘을 얻으며 죽을 영혼을 살리게 됩니다.

 

3. 사랑으로 전도한다.

 

어떤분은 기독교의 관심은 「하나님은 계십니다」 「하나님은 사랑이십니다」「하나님은 당신을 사랑 하십니다」라는 세문장은 요약된다고 말합니다.

실제로 하나님은 사랑이며 이 사랑이 아들을 통하여 우리를 살리셨습니다.(요한1서 4:8~9) 그래서 성도는 이 사랑을 갖고서 형제를 위하여 목숨을 버리고 복음을 증거하고 끝내는 모두를 다 빛의 자녀되게 합니다.

 

4. 전도실천원리

 

전도하면 부딪치는 일이 많습니다. 그러나 갖은 반대와 욕설과 비판을 거치고 난 후에는 반드시 감사가 있고 생명을 얻게 됩니다.

우리는 전도를 어려운 것이라고 단정할 수는 있지만 그 어려운 전도를 못한다고는 하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우리 모두가 그 어려운 과정을 이미 거쳤기 때문입니다.

 

결 론

 

전도는 교회만이 하는 일이 아니라 그리스도인이라면 누구나 책임져야 할 일입니다.

전도는 우리 평생 쉬지말고 해야 할 일이며 세상끝날때까지 계속 되어져야 할 일입니다. 이 일은 성도를 승리하게 하는 원동력이 됩니다.

 

 

---- 총동원 주일 기도제목 ----

 

 

총동원전도주일과 총동원의 날이 하나님께서 기뻐하시는 천국잔치가 되게 하소서!

담임목사님께 영육간의 강건함을 허락하시고 말씀과 성령으로 충만하게 하소서!

준비위원들이 한마음이 되어 하나님의 말씀과 지혜로 모든 행사를 준비하게 하옵소서!

성도들이 300만 인천시민 뿐 아니라 대한민국과 세계의 영혼을 품고 기도하며 그리스도를 전하게 하소서!

주안교회의 모든 성도들이 구령으로 열정으로 준비된 영혼을 하나님께 인도하게 하소서!

모든 성도들이 전도를 통해서 영혼구원의 기쁨을 맛보게 하시고 가정과 교회에 하나님의 은혜와 기쁨이 충만하게 하소서!

경제위기로 위축되어 있는 영혼들이 하나님의 사랑과 은혜로 회복되는 시간이 시간이 되게 하소소!

10월 25일과 28일의 날씨와 순서를 주관하셔서 평안하고 순적하게 모든 행사가 이루어지게 하소서!

8부까지의 모든 예배에 성령께서 임재하셔서 많은 영혼들에게 구원의 은혜를 허락해 주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5,000명의 영혼을 초청하게 하시고 3,000명 이상의 열매를 맺게 하소서!

나도 이번엔 꼭 전도하게 하소서!

우리 교구 300명 이상, 우리 구역 10명 이상 전도하게 하소서!

 

 

 

 

 

 

총동원 전도의 신학적 배경

 

총동원 전도와 교회의 성장은 하나님의 영광을 위한 인간의 으뜸되는 목적이며, 예수 그리스도의 주되심을 선포하는 것이다.

성서의 규범적 권위의 측면에서 보더라도 총동원 전도와 교회성장의 신학은 오직 성서만이 신앙과 실천의 유일하고 오류가 없는 기준이라는 원리에 근거하고 있다.

그리고 총동원 전도는 구원을 받으려면 사람들은 복음을 듣고 받아들여야만 한다는 죄, 구원, 및 영원한 사망의 궁극적이고 종말론적인 실재의 내용을 내포하고 있다.

총동원 전도와 같은 전도 운동은 우리가 성경에 걸쳐 볼 수 있는 것처럼 하나님은 잃어버린 자를 찾아 다니시는 하나님 이시라는 사실에서 출발한다.

 

전도는 어떤 특정한 부류의 사람들만이 하는 것은 아니다.

전도는 본래 성직자들의 임무가 아니다.

초대 교회가 전도를 지도자들만의 임무로 생각했다고 하는 기록이 고대문서 가운데는 없다.

모든 사람이 좋은 소식을 전하도록 부름을 받았다.

그리스도께서 전도를 그 일차적이고 우선적인 목표로 하여 그의 교회를 세우셨다는 사실은 교회의 역사를 통해서 잘 알 수 있다.

 

그러므로 전도는 특정인의 책임이 아니며 신자 모두의 사명이 또한 신자 모두가 증인이 되는 것이며 특별한 분위기나 환경에 관계 하는바가 아니다.

왜 모든 그리스도인들은 오늘날에도 전도를 해야만 하는가?

 

첫째는 하나님의 사랑때문이다.

 

하나님은 세상을 극진히 사랑하셔서 그의 독생자를 우리에게 주셨다.

그는 외아들이었으며 선교사였다.

더우기 하나님 자신의 사랑이 신자들의 마음 속에 심겨지게 되었다.(롬5:5)

그러므로 잃어버린 바 되었던 우리들이 하나님의 사랑을 받았기에, 이 빚을 갚아야 할 의무가 우리들에게 있는 것이다.

하나님의 사랑을 받아 구원을 얻은 자는 누구나 다 전해야 하는 의무가 있는 것이라고 볼 수 있다.

 

둘째는 그리스도의 명령때문이다.

 

마태복음 28:18-20에서 예수님은 자신이 하늘과 땅의 모든 권세를 가지고 있음을 그들에게 확신시키시며, 세상 끝날까지 그들과 함께 있을 것을 약속하신다.

그런 후에 예수님은 마지막으로 그들에게 온 세상에 가서 모든 족속으로 제자를 삼으라는 작별의 명령을 하신다.

이 예수님의 마지막 지상 명령이자 간절한 부탁을 초대 교인들은 성실히 수행하였다.

아마도 이것이 초대 교회의 교인들이 끈질기게 전도에 헌신했던 이유일 것이다.

우리가 오늘날 전도를 해야하는 이유는 바로 예수님의 마지막 지상명령이자 간절한 부탁이기 때문이다.

 

세째는 성령을 받았기 때문이다.

 

성령은 우리로 하여금 복음을 전하는 선교사로 만들기 위해서 주어진 것이다.

예수님의 승천 후에 제자들은 그들에게 능력을 주어 예루살렘에서부터 유대, 사마리아 그리고 땅 끝까지 점점 범위를 넓혀가면서 복음을 전파하도록 만드신 성령의 도래를 기다려야만 했다(행1:8).

결국 그들은 성령을 받았고 모두가 복음을 전하는 자들이 되었다.

전도의 목적은 첫째로 영혼의 구원(막16:16, 벧전1:9, 고전1:21, 행4:12, 롬10:41), 교회의 양적이며, 질적인 성장(행2:47-8:4) 그리고 하나님의 영광(고전10:31, 요17:4)에 있다.

전도의 목표는 보이지 않는 목표로 회개(행9:35, 8:22 삼상7:3)케 하여 예수그리스도는 믿게(요1:12)하여 하나님과 영적 교제를 가지며 하나님의 뜻에 순종하는 결단을 하게 하는 것이며, 보이는 목표들로 예수그리소를 주님으로 고백하고(롬10:9, 마10:32) 세례를 받고(행2:41, 8:38) 교회 공동체에 소속감을 갖고 전도와 실천생활을 하게 하는데 있다.

 

 

 

도널드 맥가브란의 교회성장 이론과 그 적용

 

인도에서 30년간의 선교 경력의 경험을 가진 맥가브란은 선교학, 전도학이라는 전통적인 용어를 "교회성장"이라는 말로 바꾸어 처음으로 사용하면서 그의 이론을 정립하였다.

 

맥가브란은 그의 저서 Understanding Church Growth 에서 선교는 인간 주도의 행위가 아니라 하나님이 그 일을 담당하시는 하나님의 선교(Missio Dei)라고 말하면서 선교의 문제들은 계시된 하나님이 자신을 그리스도 안에서 보여 주심으로 그가 무엇을 원하시는지 분명하게 되었다고 말하면서 그것이 바로 근복적이며 신학적인 선교의 의미라고 한다.

 

그는 다음 4가지 종류의 성서적 근거를 들어서 그의 이론의 전제로 삼고 있다.

 

(1) 주님은 제자들에게 하나님께서 그의 추수를 위해 일꾼들을 보내 주시도록 기도하라 하셨는데(마태9:37) 무르익은 들판에서 거둬들일 자의 필요성을 인식했다는 사실이다.

 

(2) 잃은 양, 잃은 은전, 왕의 혼인잔치의 비유등에서 예수님은 모두 죄인들을 실제로 발견하여 찾는 것을 강조하고 있다.

성서적인 복음증거란 항상 잃은 자를 찾아오는 것을 의미하며 증거자 자신이 어떻게 인간이 실제로 그리스도 안에서 하나님에게 화해되도록 복음을 증거할 수 있느냐에 있다.

참된 기독교인은 사람들로 동료제자가 되는 것을 열망하며 그의 모든 노력을 그 목적에 쏟게 된다.

 

(3) 그리스도안에서 절정을 이룬 하나님의 계시는 하나님 자신이 찾으시는 즉 "구원하시는 하나님" 이심을 말한다.

하나님은 애굽에서 이스라엘을 찾으셨고 시내산에서 이스라엘을 하나님 자신에게 언약으로 묶어 놓으셨다.

이스라엘이 반복하여 신실치 못했을 때에도 하나님은 언약에 대해 성실하셨다.

하나님은 그리스도 안에서 세상을 자신에게 화해시켜도 예수 그리스도는 잃은자를 찾아 구원하려 오셨다.

 

주님 자신은 거룩한 진리의 선생과 인간의 몸과 마음의 치유자가 되어 갈보리에서 그들을 위해 죽는 데 내어 주었다.

십자가는 무수한 인간의 영원한 구원을 위한 하나님의 열망의 척도이며 영원한

생명의 위안이나 필요성에 대한 구원의 중요성의 척도도 된다.

하나님은 자신을 이렇게 계시하셨으므로 중요한 것은 전파가 아니라 인간들의 구원이다.

복음의 전파는 하나의 수단이며 그것은 사람들 다수가 그리스도 안에서 하나님과 화해되는 그 목적과 혼동되어서는 안된다.

 

(4) 초대교회가 거의 15면 동안 예루살렘에 한정되어 있자 예수님은 인류에게 복음을 전하도록 명하셨다는 사실에 있다.

"그들을 유대인외에 아무에게도 말하지 않았다". 유대인들이 그리스도의 제자가 됨으로 인하여 복음의 반응이 좋았던 기간 동안에는 교회는 유대인 중심지에서 증가되었다.

이것이 주님께서 "예루살렘으로부터 시작하여"라고 말씀하신 깊은 뜻이다.

주후 48년 이후 교회는 유대 민족 중에서 깨쳐 나와 다수의 이방인 회심자와 헌신적 사람들 과 동조자들을 가진 회당 공동체로 아주 빠르게 퍼져 나갔다.

사도들은 이런 순서를 의식적으로 계획을 세우지는 않았으나 누가가 말한 대로 그것을 성령의 지도 하에서 이루어진 일이다.

사도들은 하나님의 주권을 믿었고 그들을 통해서 말씀하시는 이는 하나님이심을 강조했다.

 

맥가브란은 부흥과 교회 성장에 관해서 교회성장의 원인들중 수 백가지 실례에서 기도는 부흥을 가져오며 하나님의 말씀으로 양육함으로 부흥의 전제조건이 되며 거룩한 삶으로 이끌점을 받으며 부흥을 통한 놀라운 능력이 주어지므로 신자 생활에 불가능을 가능케 하고 사람들로 복음을 전파함으로 사랑하는 사람들이 복음의 구속적 능력을 나누어 갖도록 거룩한 갈망에 사로 잡힌다.

이것은 진심으로 기도하는 자에게 성령의 충만함으로 그리스도의 사람이 되고 그 뜻을 행하 게 성령의 은사로 사람들이 죄를 고백하도록 하고 승리의 생활로 인도하고 다른 사람들로 능력을 얻도록 대중을 그리스도에게 이끌고 교회로 능력있게 성장하도록 한다고 강조했다.

그리고 그는 부흥의 독특한 유형을 다음과 같이 제시하였다.

 

(1) 오랫동안 성서와 그 교훈의 지식에 의한 연구

(2) 그 교인들이 일반적으로 기독교인 주민들과 긴밀한 관계를 맺고 있는 그룹이나, 회중의 편에서 부흥을 위해서 드리는 계속적인 기도

(3) 그 그룹이나 회중에게 성령의 강림

(4) 어떤 환경하에서 많은 명목상의 기독교인들과 비신앙적인 친척과 친구들이 그런 행위를 볼 수 있고 알 수 있는 공개집회에서 죄의 고백과 보상

(5) 기독교인들이 불가결한 부분인 동질집단으로 부터의 생생하고 확신있는 증거와 그 결과 로 회심자들의 쇄도이다.

 

다음으로 그는 교회 성장의 원리를 제시한다.

 

(1) 동일집단의 원리(Homogeneous)

 

사회학 용어인 동질 집단의 언어, 문화, 인종등, 서로 같은 부류로 생각되는 사람들이 하나의 그룹을 형성하는 것을 말한다.

이는 연령별 남녀 선교회의 구성이나 직장별, 취미별 선교회의 구성과 활용을 통한 교회 성장과 총동원 전도의 가능성을 보여준다.

 

(2) 대중운동의 원리(People Movement)

 

동일단의의 사람들을 한꺼번에 개종시키는 일종의 연쇄반응에 의한 전도를 말한다.

이는 노인정, 양로원, 보호및 수용시설, 군대등의 전도에 주효하다.

맥가브란은 대중 운동의 장점을 5가지로 말하는데 그것은

 

1) 토착원리로서 저 수준의 교육을 받은 사람도 금같은 신앙을 나타내며 고향을 떠나지 않고 예수를 믿을수 있다.

2) 자립원리로서 자기 문화를 버리지 않고 신앙을 가질 수 있으며 선교사나 외부의 도움 없이도 자립, 자치, 자력 전파가 가능하다.

3) 자발적 확장으로 평신도들이 자발적으로 복음을 전하며 교회가 성장하는 것을 의미한다.

4) 주변에 있는 자기 동족이나 친척, 친구등에게 전도할 기회가 많기 때문에 교회 성장의 가능성이 풍부하다.

5) 대중운동이 신자화 하는데 바람직한 모형이다.

 

(3) 수용성 원리(Receptivity)

 

수용성 원리란 어느 동질집단의 그룹 가운데서도 복음을 잘 받아들이는 그룹과 반대로 저항적인 그룹이 있다는 것이다.

맥가브란은 새 정착민이 사는 사회, 교통의 왕래가 심한 곳, 다른 나라에 의해 정복당한 나라 민족주의가 강한 나라, 통제가 심한 사회, 문화변용(acculturation)이 심한 사회는 수용성이 강하다고 말한다.

바로 한국교회의 성장은 수용성 원리가 어느 정도 적용된 그 실례라 할 것이다.

한국교회 신자의 1/13이 서울에 집중되어 어느 도시보다 신자율이 높은 것은 전통부재와 극심한 변화의 사회이기 때문일 것이다.

 

또한 1960년대 초와 1970년대 후기 교회가 가장 큰 성장을 보였는데 이것을 사회적 불안정과 관련이 있다고 보아야 할 것이다.

미국의 감리교 신학자 헌터(George Hunter)는 이 수용성의 원리가 교회 성장에 가장 크게 기여한 것으로 보고 있다.

이를 총동원 전도에 적한다면 복음에 대한 수용서이 높은 집단, 계층에 집중적으로 전도하는 것이 효과적이라 할 수 있다.

 

(4) 사회 과학 원리

 

맥가브란 교수의 사회학 이론은 문화와 사회를 유기적 동일체로 보는 고전적 사회 이론에 크게 의존하면서 교회 성장의 심리적 장애요인으로 구속과 상승(redemption and lift)을 말 하는데 이것은 에룬스크 트욀취 및 리챠드 니버의 사회학 이론의 도입이다.

이런 사회학의 도입으로 교회 성장학파는 '사회학'이 신학위에 승리했다는 비판을 듣게 되었다.

총동원 전도에 사회과학을 적용하여 지역 사회의 문화적인 생태, 각종 홍보물 및 통계관리 등에 이 원리들을 활용할 수 있다.

 

(5) 토착 신학의 원리

 

맥가브란 교수의 선교 이론은 19세기 헨리 벤, 루프스 앤더슨, 네비우스등의 자립, 자치, 자 력 전파의 소위 3원리를 고수하면서 지역 문화와 조화되는 토착신학을 말한다.

기독교는 대다수의 문화 요소에 대해 전적으로 중립이라는 맥가브란의 사상은 토착신학(Ethno theology)으로 발전하였다.

토착신학은 신학과 문화를 결합한 일종의 지방신학(local theology)으로 발전하였다.

엄밀히 말하면 이 토착신학은 신학과 문화 인류학의 결합이라 할 수 있다.

 

(6) 기타전략

 

맥가브란과 안(W.Arn)의 공저인 [Ten Steps for Church Grawth]에 나타난 성장의 원리를 간단하게 살펴보면

 

첫째는 그 상황 속에서 교회 성장의 원리를 발견하는 것이고

둘째는 교회가 성서적 원리를 믿고 따를 때 성장한다는 것이다.

세번째는 교회가 자신을 하나님의 목적에 헌신할 때 성장한다.

네번째 원리는 우선 순위를 효과적인 복음 전도에 둘때 교회는 성장한다는 것이다.

다섯째로 교회가 올바르게 몸으로서의 교회를 인식할 때 성장한다는 것이다.

여섯째로는 교회가 공동체임을 분명히 자각하는 것이다.

일곱번째는 교회가 제자로 삼을 수 있는 새로운 단체와 방법을 발견할 때 성장한다.

여덟번째는 교회가 계획된 양육의 단계를 통해 신자를 재생산할 수 있을 때 성장한다.

아홉번째는 교회가 성장을 위한 조직이 될때 교회는 성장한다는 것이다.

열번째는 교회가 성장을 위해 위험을 각오할 때 성장한다는 것이다.

 

이상 10가지 전략속에 중요한 것은 평신도의 동원과 전략 개발과 영적자원의 활용이다.

맥가브란의 전략중 신학적 비중을 두는 것은 제자를 삼는 전도와 양육을 구분하는 원리이다.

그는 마가복음 28:18 상반절 이하에 첫째 단계는 제자 삼는 것이고, 둘째 단계는 온전케 하는 양육의 단계라고 한다.

 

 

 

피터 와그너의 교회 성장 이론과 그 적용

 

피터 와그너(C.Peter Wagner)는 선교사, 신학교 교수, 설교자 그리고 선교 전략가인 그는 오랜 경험을 바탕으로 교회 성장의 길을 제시해 주고 있다.

교회로 하여금 성장하도록 하는 원동력은 바로 '성령의 역사'임을 그는 강조한다.

'교회성장'이란 용어는 맥가브란에게서 나온 것임을 그는 시인하면서 여기에 부연해서 "교회 성장"이란 용어의 진정한 의미는 "예수 그리스도와 아직 아무런 개인적인 관계를 가지고 있지 않은 사람들로 하여금 그와 더불어 교제를 가지도록 해주며, 책임있는 교인이 되도록 만들어 주는데 관련된 모든 사항"을 의미하는 것이라고 말한다.

 

이렇게 교회가 성장하는 원인은 하나님께서 그의 성령을 통하여 역사하시고 계시기 때문이라는 사실이다.

그러나 교회성장의 연구를 하는 전문인들을 성장하는 교회의 지도자들의 개인적인 성품의 특색을 열거하면서 교회성장의 주된 요인을 교회 지도자에게서 찾으려 한다.

 

그 특색은 첫째로 교회의 지도자들은 예수 그리스도의 주권을 강하게 인식하는 일편단심의 순종 의식을 가지고 있다.

둘째로, 그들은 하나님의 뜻이 세계를 복음화시키는 데 있다는 확고부동한 목적의식이 뚜렷하다.

세째로, 그들은 현실을 직시하고 판단하는 통찰력 있는 연구조사를 통한 합리적인 계획을 세우는 자들이다.

네째로, 그들의 전도전략은 실용주의적이라는 비난을 받을만큼 냉정한 평가를 통해 계획, 수립되었다.

다섯째로, 지도자들은 자기들을 가리켜 마치 개선장군과 같은 천박한 낙관주의자들이라고 비난하는 소리에 조금도 굴하지 않는 신안적 낙관주의 의식을 가지고 있는 자들이다.

"첫째로 그 교회가 성장하기를 원할 것과, 둘째로 성장을 위한 댓가를 기꺼이 지불하기를 원할 것이다." 라고 힘있게 강조하면서 성장하는 건강한 교회의 일곱가지 표적(표시)들을 열거하면서 교회 성장의 원리들을 제시하고 있다.

 

(1) 목사는 적극적인 사고 방식과 힘찬 지도력을 가지고 전체 교회로 하여금 성장을 향한 활동을 하도록 촉매역할을 해야한다.

우리 교회는 '성장하는 교회'라는 타이틀을 얻기 이전에 지도력에 대한 위기, 실의, 실패와 먼저 싸워야 하는 쓰디쓴 경험들이 있다.

그러나 지도자는 어디까지나 지도자이어야 한다는 것이 와그너의 결언이다.

총동원 전도에 있어서도 목사의 강력한 지도력과 역할이 총동원 전도의 성패를 좌우할 만큼 중요하다.

 

(2) 기동성 있는 평신도들이 자신들의 모든 성령의 은사를 발견하고 또 그 성령의 은사들을 발전시켜서 성장을 위해 유효하게 사용해야 한다.

"우리는 교인들로 하여금 교직자들만을 가리켜 사역자들이라고 일컫는 것을 허락하 지 않도록 한다. 우리는 모든 교인들 각자가 하나님의 사역자들이라는 생각을 원하는 바이 다."

교회 성장에 가장 필요한 은사는 전도하는 은사이다(엡4:11). 그리고 모든 은사의 목적은 그리스도의 몸을 세우는데 있다는 사실이다(엡4:12).

"그리스도의 몸을 세운다"는 말씀은 교회의 성장을 의미한다.

 

성령의 은사에 관한 것을 말씀에 근거하여 본다면, 모든 그리스도인들은 누구나 다 전하는 자가 아니라 오직 하나님으로부터 전도의 은사를 받은 그리스도인들이다.

모든 그리스도인들이 누구나 다 전도하는 은사를 가지고 있는 것이 아니라면, 어느 정도의 그리스도인들이 이 전도하는 은사를 가지고 있는 것일까? 와그너는 "보편적으로 복음주의 교회에는 전체교인의 10%가 전도하는 은사를 부여받고 있다"는 경험적 가설을 주장한다.

 

그는 또 성경적 근거를 들어 예수님께서 이 땅을 떠나 가실 때 초대 예루살렘 교회에다 120명의 핵심적인 신자중에 10%에 해당하는 12명의 사도를 엄선하시고 훈련시키셔서 복음을 전하는 특별한 과업을 수행케 하셨다는 것이다.

 

결국 "교회 내에서 효과적인 전도 운동의 가장 큰 잠재력은 전도의 은사를 소유한 10%의 성숙된 그리스도인과 믿은지 3년이 넘지 않은 새 신자들을 잘 조화시켜 교회 성장을 위한 계획을 세우는 데 있다" 그리고 여기에다 전도의 은사가 아닌 다른 은사들을 가지고 있으면서 그 다른 은사들에 대하여 잘 알고 있고 또 사용할 줄도 아는 나머지 90%의 교인들을 가담 시킬때 성장의 막중한 잠재력을 낳게 되는 것이다.

 

(3) 교회는 교인들의 기대와 욕구를 충족시키기에 부족함이 없는 규모가 넉넉한 교회가 되어야 한다.

교회는 필요한 시설을 갖추고, 주차장을 화보하며, 예배 공간의 크기등 교인들을 받아들일 수 있는 수용능력 만큼 성장한다.

"새 교인들은 처음에는 제 발로 찾아오지만 그 다음부터는 끌어 당기는 힘과 매력이 있어야 다시 나가게 된다."

 

교회는 또한 그 위치가 성장을 좌우한다.

꼭 같은 성장 원리를 갖추었다면 교통이 편리한 곳, 찾기 쉬운 곳, 주택가등의 호조건에 있는 교회가 보다 더 성장한다.

와그너는 '성장하는 교회란, 그 교회라 잃은 양떼를 그리스도께 인도하는 일을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을 때 스스로 규모가 넉넉해진(충분히 커진) 교회가 생각할 수 있다.

 

또 아울러 그 교회 교인들의 욕구를 충족시켜 줄 수 있는 역량을 가지고 있을 때, 또 새로운 개척 교회를 세움으로써 교회를 확대시켜 나갈 때, 그 성장하는 교회는 스스로 규모가 넉넉해진 교회라고 생각할 수 있는 것이다."라고 말한다.

교회는 총동원 전도를 하면서 신자들이 교회에 관하여 자신을 가질 수 있도록 그들의 기대와 욕구에 부응하는 체제와 준비를 갖추어야 한다.

 

(4) 대예배와 모임과 세포조직, 이 세가지 사이의 능동적인 관계가 적절한 균형을 유지해야 한다.

와그너는 '대예배'를 주일 아침에 드리는 예배나 때와 장소에 제한없이 드리는 단순 한 예배를 말한것이 아니라 많은 사람이 한자리에 모여 하나님을 만나기를 갈망할 때 특별 한 예배의 체험을 맛볼 수 있는 그 '체험'을 '대예배'라 부른다.

이 대예배는 하나의 축제로서 오랜 전통을 가진 이스라엘 12지파의 주일예배와 절기예배, 일세기 전의 미국교회의 캠프(Camp)집회, 피니(Finney)의 부흥집회, 빌리 그래함(Billy Graham)전도 집회, 하기 성서 연구회등을 큰 흥미와 기쁨의 축제적인 예배였던 것이다.

 

교회 성장에 있어서 이 대예배는 매우 중요하다.

그러나 아무리 훌륭한 대예배가 있다 할지라도 그 예배 하나만 가지고는 건강하고 성장하는 교회를 만들 수 없다.

"모임"과 "세포조직"이라는 중요 기능이 대예배와 적절한 균형을 유지해야 하는 것이다.

교회는 대예배만으로도 성장 할 수 있으나 그 성장은 실질적인것이 되지 못한다.

성장하는 교회는 거의 전부가 교회 안의 각종 "모임"과 친교 조직체를 개발하고 동시에 "모임"을 조심성 있게 분산하므로 보다 더 큰 발전을 가져오는 것을 볼 수 있다.

 

분산에는 (1)"모임"을 증가시키는 것, (2)보다 더 많은 자치권을 부여하는 것 두가지 형태로 나눌 수 있다.

그 예로 인디아나(Indiana)의 종교 사회학자 리차드 마이어스(Richard Myers)는 "만약 어떤 교회가 그 교회의 성장 계획의 일환으로 '모임'이나 친교 조직체의 수를 증가시켜 나간다면 그 교회는 거의 예외없이 성장 속도에 박차를 가하게 되는 것이다.

 

"세포조직"은 "작은그룹"(group)이라고도 일컬어지는데 여기서는 마치 한 가족처럼 가까워지는 것을 의미하므로 "친척 관계의 조직체"라고 와그너는 일컫는다.

의미하므로 "친척 관계의 조직체"라고 와그너는 일컫는다.

라리 리처즈(Larry Richards)는 "세포조직"에 관한 정의를 이렇게 내린다 "8명 혹은 12명의 신자들이 서로 서로 섬기기 위하여 함께 모이는 것이다.

그래서 사랑과 단결을 키워나가고 그리스도를 전폭적으로 의지하는 가운데 서로 서로 용기를 북돋워 준다" 다니엘 보만(Daniel Baumann)목사는 이 작은 그룹의 원리를 교회 성장에 성공적으로 이용하였다.

 

총동원 전도를 계획하면서 교회의 예배를 "축제"로 그리고 모임을 활력있게, 구역조직과 같은 세포조직은 보다 강하고 활력있게 하는 기능을 조정해야 한다.

 

(5) 성장하는 교회의 다섯번째 표적은 교인들이 기본적으로 하나의 동질 구성 단위에서 형성되어야 한다.

"동질 구성 단위"란 서로 같은 부류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그룹을 형성하는 것을 말한다.

교회 성장학에서 개발된 온갖 과학적 가설들 가운데서도 이 "동질 구성 단위 원리"는 거의 하나의 "법칙"과 같이 되어 있다.

동질 구성 단위의 원리에 의하여 제기되는 가장 중요한 질문은 그리스도의 성령에 대하여 아무 것도 모르는 불신자들이 복음을 듣고 그 복음을 깨달을 때 어떠한 반응을 나타내느냐 하는 질문인 것이다.

 

교회 성장학을 연구하는 사람들은 전도란 단순히 결심자의 결심이 책임있는 교인에 의하여 확인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와그너는 동질 구성 단위 원리에서 나타나는 지침을 이렇게 제시한다.

그 첫째는 "개교회의 사회적, 인종적, 문화적, 경제적 구조는 만약 그 개교회가 전도 운동의 잠재력을 최대한으로 활용하려 한다면 그 개교회가 속해 있는 지역사회의 결혼형태나 가족 형태를 반영할 수 있어야 한다.

둘째 지침은 '각 개교회의 구조를 능가하는 수준에서 마련된 구조 가운데, 그리스도인들은 자기들과 다른 동질 구성단위의 사람들에게 사랑과 관심을 보여줄 수 있는 실제적인 방법과 수단을 공개적으로 나타내 보여주지 않으면 안되는 것이다.

 

" 이 원리는 사실상, 차별의 벽이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무너졌다는 것을 그리스도인들이 입증할 필요가 있다는 수준에 기초를 두고 있는 것이다.

그 나라와 민족, 그 지역 나름의 문화적 가치에 대한 심오한 인간적 애착과 인간의 다양성을 하나님의 창조의 한 부분으로 존중하면서 그 의미를 기독교적 견지에서 이해할 필요가 있다.

 

(6) 성장하는 교회의 여섯번째 표적은 그 교회가 효과적인 전도방법 즉 "제자"를 만드는 데 그 기초를 두어야 한다는 것이다.

맥가브란도 여기에 대해 언급하기를 "복음 전도의 목표는 제자를 만드는 것이다.

새 제자들을 만드는 목적은 하나님께 성실하기 위한 것이다."라고 언급하고 있다.

전도 운동과 교회 성장 운동에 있어서 의도하는 목적은 제자를 만드는 데 있다.

사람들로 하여금 그리스도를 영접하여 결신하도록 하고, 그 사람들과 더불어 기도하여 권면하는 일은 제자들을 만드는 수단의 하나로서 중요한 의미를 가지는 것이다.

 

와그너는 전도 운동의 역사적인 세 가지 흐름을 분석하면서 그 성과를 관찰하였다.

 

첫째로 1950년대의 전도 운동이 특색은 대집회를 통한 전도 운동이었다.

이 대집회를 통한 전도 운동은 1949년 빌리 그래함(Billy Graham)의 로스엔젤스 대집회로 시작하여 10년간에 걸쳐 대도시를 중심한 효과적인 전도 방법으로 인정되었다.

이 대 전도 집회는 극단적인 우파와 좌파에 의하여 각가지 이유로 비판을 받기도 했으나, 중요한 복음주의 교회들은 이 대전도 집회를 훌륭한 전도 운동의 방법으로 인정하였다.

 

둘째로, 스트라찬은 대집회 전도 방법을 재검토한 결과 이 운동의 근본적인 과오는 외부적인 전도자(부흥사)에게 너무 많이 의존할 뿐 개교회의 교인들에게는 별로 의존을 하지 않고 있다는 것을 발견하였다.

 

세째로, "결신자에 따르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1970년대에는 "몸의 전도 운동"이라는 새로운 운동이 복음 선교 공보부(Evangelical Mission Information Service)의 버질 거버(Versil Gerber)에 의해 주창되었다.

이 운동은 교회 성장 운동에 뿌리를 두고 있으며 여기에서 사용하는 원리는 교회 성장 찰학에 그 기초를 두고 있다.

 

몸의 전도 운동 원리는 베네쥬엘라(Venezuela)에 있는 40개 교회에 2년간에 걸쳐 실험되었는데 그 기간동안 교회의 성장 비융은 60%에서 250%로 증대되었다.

이것은 하나님의 영광을 위한 신앙적인 실용주의로 "너희는 가서 모든 족속으로 제자를 삼아"(마28:19)라는 위대한 주님의 지상 명령에 어울리도록 전도 방법을 맞추는 것이다.

 

그러나 만약 어떤 상황 아래서 결과가 눈에 보이지 않을 때는 "너희 발의 먼지를 떨어버리라"(마10:14)는 개념을 철저히 지니고 있는 것이다.

교회 성장을 진지하게 생각하는 사람들이라면 효과가 없는 옛 방법을 과감히 버리고, 보다 더 효과적인 새로운 방법을 도입할 자세가 갖추어져 있어야만 하는 것이다.

총동원 전도에는 결신자들에 대한 양육 계획을 반드시 염두에 두어야 한다.

 

(7) 성장하는 교회의 일곱번째 표적은 우선 순위들을 성경적인 순위대로 정렬하여야 한다.

레이크 아베뉴 교회의 레이몬드 오트런트 목사는 성경적 우선 순위 원리를 적용하였는데, (1) 그리스도를 전적으로 의탁하는 것 (2) 그리스도의 몸을 전적으로 의탁하는 것이라 말하고 있다.

 

자세히 설명하자면 첫째 우선 순위를 마태복음 6:33절 말씀 그대로 "너희는 먼저 그의 나라와 그의 의를 구하라 그리하면 이 모든 것을 너희에게 더하시리라" 이는 그리스도인의 생활의 첫 단계로써 하나님과 예수 그리스도에 관련된 것에 대체될 수 있는 것은 아무것도 없다.

 

둘째 우선 순위는 "우리는 그리스도 안에서 서로 의탁되어 있다.

우리는 그리스도의 몸으로 부르심을 받았다.

그러므로 우리는 그리스도의 몸 안에서 서로서로 보호해야 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갈6:10, 요13:35).

오트런드 목사와 그의 교인들은 하나님과의 관계를 내세우면서도 다른 그리스도인들을 사랑하는 생활을 하지 아니하는 사람들에게는 어딘가에 거짓이 숨어 있으며 비성경적인 요인이 있다고 생각하는 것이다.

 

세번째 우선 순위는 이 세상 안에서 그리스도의 행동으로 성경은 그리스도인들이 상호간에 어떤 관계를 가지고 있다는 것을 가르쳐 주고 있을 뿐만 아니라 그리스도인들이 불신자들과 어떠한 관계를 가져야 하는가에 대해서도 명령하고 있다.

이 같은 명령은 전도 운동과 사회 운동에 그 초점을 두고 있는데 성공하는 교회의 지도자들은 사회 운동보다는 전도 운동에 그 우선 순위를 또 다시 둔다.

전도운동은 국내 전도 운동과 세계 선교 운동을 모두 포함하는 것으로 그리스도인의 의무에서 빼놓을 수 없는 것이다.

 

 

1. 기본전략

전도를 영적싸움이라 할 때 교회는 반드시 전략을 세워야 하고 싸움의 승패는 이 전략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

여기에서는 주로 교회의 전도로서 개인전도 전략을 중심으로 한다.

 

 

 

1) 목표를 분명히 정하라.

 

2) 조직을 잘 활용하라

여러 사람들이 모여서 무엇을 하려면 반드시 조직이 필요하다.

조직은 그 일의 통일성을 기하는 것이요 또 능률의 신속성을 기한다.

그 조직에 있어서 현재의 조직을 이용하는 것이 제일 좋다.

가장 좋은 조직은 구역 조직이다.

 

3) 전도대상자를 미리 정하라.

전도될 가능성이 제일 많은 사람을 일찍부터 정하여 전도 대상자 명단을 작성하고 준비하며 기도하게 해야 한다.

 

4) 신속한 지원

전도를 위한 전도지의 각종 홍보물을 지원해야 한다.

 

5) 교회 형편에 적당한 전략을 세우라

교회의 수용능력, 육성문제, 목회자의 역량등은 충분히 고려하여 적당한 목표와 계획을 세워야 한다.

 

6) D-day는 정하라, 그리고 축제가 되게 하라.

전도에는 계기가 필요하다.

항상 전도하지만 피전도자들이 교회로 쉽게 발을 옮길 수 있도록 축제로 마련하고 초대하라.

 

7) 전도의 붐을 조성하라.

 

8) 결과는 하나님께 맡기라. 그러나 최선을 다하라.

 

9) 평가회를 가지라. 평가회는 다음 총동원 전도를 위해 큰 자산이 된다.

 

 

 

 

 

2. 기본 원칙

1) 총동원의 원칙

 

초대교회의 성도들이 물질적, 영적 자원을 총동원하여 전도에 임하여 교회의 놀라운 부흥을 이룩했던 것처럼 총동원 전도를 위하여 전교인이 물질적, 영적 자원을 총동원하여 전도에 임한다.

 

2) 능력전도의 원칙

 

총동원 전도주일에 앞서 사도행전의 교회들이 전혀 기도에 힘쓰다가 성령의 충만함을 입고 능력 있는 증인이 된 것처럼 적극적인 기도 운동을 일으킨다. 특별히 총동원 주일을 앞두고 20일 또는 40일 특별 새벽 기도회를 실시하며, 교역자 및 전교인 연속 릴레이 기도 교구별 기도회, 특공대 기도회, 남·여선교회별 기도회 등을 지속적으로 실시하여 영적 가성운동을 일으킨다.

 

3) 지속 훈련의 원칙

 

총동원 전도에 임하면서 초대 교회의 성도들이 매일 성전과 집안에 모여 배우기를 힘썼던 것처럼 전도를 위한 훈련과 배움의 기회를 마련하고 참여하여 전도의 정신과 방법을 습득케 한다. 이를 위하여 전도 훈련 강사와 간증자를 초청하여 저녁 예배, 금요 권찰 예배, 철야 기도회, 특공대 훈련 대 훈련 시에 강의케 한다. 전교인이 전도에 임하고, 방관자가 없도록 최선을 다한다.

 

4) 은사자 집중 활용의 원칙

 

총동원 전도를 위하여 전도 은사를 특별하게 받은 자를 발굴하고 훈련하기 위해 전도 특공대를 조직한다. (피터 와그너는 한 교회에 전도 은사를 받은 자가 약 10%에 이른다고 본다) 선발된 특공대는 일주일 중에 월요일, 화요일, 금요일에 교회에 나와 전도 훈련을 받고 기도회를 한 후에 동네로 흩어져 실습 위주로 전도를 실시한다.

 

5) 최다 결실의 원칙

 

총동원 전도 주일 후에 결신자들을 양육하기 위한 적극적인 계획을 수립하다. 아울러 총동원 전도 주일에 단 한번이라도 출석한 사람들은 구역별 전도 대상자로 삼는다. 각 구역에서 그들을 1차 전도 목표라 삼아 1년 동안 계석 공력하여 마침내 결실케 함으로써 최다의 열애를 거둔다.

 

6) 교구 집중 전도의 원칙

 

각 교구는 자신들의 교구에 살고 있는 모든 시민이 한 사람도 빠짐없이 복음을 한 번 이상 듣도록 전지역, 전 가정을 대상으로 복음을 전한다.

 

7) 씨 뿌림의 원칙

 

총동원 주일에 교회에 찾아온 사람들이 좋은 인상을 갖도록 최선을 다하여 노력한다. 지역사회에 교회의 좋은 이미지를 심고 각 개인이 복음을 향해서 마음의 문을 열도록 유도한다.

 

 

3. 조직

1. 준비위원희 조직의 구성

조직이 되기만 하면 전도할 수 있는 것은 아니나 어떤 전략을 효과적으로 수행하려면 반드시 좋은 조직이 필요하다.

구조적으로 교회가 가진 영적인 자원, 인적이 자원, 물적인 자원을 효과적으로 총동원할 수 있는 준비작업이 필요하다.

유기적인 좋은 조직은 총동원 전도를 가능케 한다. 조직을 갖추는 기초는 하나님게서 우리가 믿을 때에 각양은사를 나누어 주시고 책임을 맡겨 주셨다는 사실에 기초한다.

그러므로 조직의 몇가지 원칙을 제시한다면

 

 

은사의 효율적인 사용이 가능한 조직을 갖추라.

상호 유기적이어야 한다. 교회의 자원을 총동원하기에 합당하도록 조직 상호간에 연계성이 강화되어야 한다.

개방적이어야 한다.

창의 성이 발휘될 수 있어야 한다.

평신도가 적극 참여할 수 있는 조직이어야 한다. 총동원 전도 주일 실시가 결정되면 약 3달 전부터 준비위원회를 구성하고 구체적인 준비 작업을 진행 시켜야 한다. 준비위원회 조직의 구성은 담임 목사의 구상 아래 각 교역자, 당회원, 자치기관 및 교육 기관장들로 이루어진다.

 

 

2. 대회 조직

 

 

대회장: 담임목사

대회장인 담임 목사는 총동원 전도의 비전을 가지고 전 교인에게 총동원 전도의 동기를 부여하고 훈련하며, 모든 조직을 구성하고 직접 모범을 보여야 한다. 박치순 목사는 총동원 전도에 있어서 대회장으로서 담임 목회자의 책무를 다음과 같이 적절히 열거하였다.

 

(1) 목사자신이 항상 총동원 전도의 꿈과 신앙의 보유자이어야 한다.

(2) 목사는 총동원 전도의 꿈과 신앙과 프로그램의 내용을 유효하게 또는 항상 교인에게 전달해야 한다.

(3) 목사는 총동원 전도의 스케줄을 항상 염두에 두고 미리 유효하게 또는 항상 교인에게 전달해야 한다.

(4) 목사 자신이 그 교인들을 훈련시켜야 한다.

(5) 목사는 솔선해서 모든 총동원 전도 프로그램의 모범이 되어야 한다.

(6) 목사는 신도들 중에 지도자를 양성해야 한다.

(7) 목사는 교회의 모든 프로그램을 총동원 전도 프로그램과 유효하게 연관시켜야 한다.

(8) 목사는 총동원 전도의 기록을 하여 그 진전 상황을 파악하고 그것을 평가하고 격려해야 한다.

 

 

 

준비 위원장: 부목사 중 1인

 

대회장인 담임목사의 지휘를 받아 총동원 행사의 제반 사항을 실무적으로 지도하고 감독한다.

 

 

지도위원: 당회원 중

 

총동원 전도행사와 관련된 제반 사항에 대해 제안하고 지도한다.

 

 

준비실 위원 : 전 교역자 및 당회원 및 각 자치기관 교육기관 기관장 총동원 전도행사의 지도부로 각 분과에 소속되어 총동원 전도 행사 전반의 기획과 실행을 담당한다.

 

 

협동총무: 각기관 총무

 

준비위원회의 제반 결정 사항을 각 기관에서 실행하는 일에 있어서 실무 책임자이다.

 

 

3. 부서조직

 

총동원 전도를 위하야 다음과 같이 각 분과별로 업무 계획을 세우고 각종 훈련을 실시한다. 그 실례를 제시해 본다.

 

 

총무 및 재정분과

 

총무 및 재정분과에서는 교회가 가진 영적 물질적 인적 자원을 총동원하여 전도에 임하기 위해 사전 계획을 수립하고 총괄하는 업무를 담당한다.

 

(1) 일정계획을 세우고,

(2) 총동원 전도주일을 실시하여 성공한 교회를 탐방하고

(3) 간증집회 강사를 섭외, 초빙하고 (목표 작정, 전도 자신감 부여 목적),

(4) 상황실을 운영하고(상황표 작성),

(5) 새신자 기념품을 준비하고,

(6) 당회장 초청서신을 발송, 관리하고,

(7) 회의록등 각종 문서를 관리하고,

(8) 교구별 지역별 책임자 선정 및 목표 설정,

(9) 직장 신우회 임원 초청 세미나 섭외,

(10)총동원 전도에 소요되는 제반 재정 회계 업무를 감당케 한다.

 

 

예배분과

 

예배 분과는 처음 교회를 찾아온 새신자들이 예배를 드리는 가운에 좋은 인상과 기쁨과 감격을 경험하도록 돕는 일을 담당한다.

 

(1) 예배실 준비 및 장식

(2) 예배처소 확보

(3) 당일 주보 작성

(4) 성가대 관리

(5) 내빈 대기실 관리 및 접대

(6) 촬영 및 자료 보존

(7) 헌금위원 선정 및 배치

(8) 총무분과와 협조하여 예배순서자(간증자, 특송자) 배치등을 담당한다.

 

 

기도분과

 

교회가 가진 가장 위대한 자원은 기도이다. 기도를 통해 성령의 충만을 입을 때 증인의 삶을 살 수 있게 된다.

기도분과에서는 총동원 전도주일을 앞두고

 

(1) 20일 또는 40일 특별 새벽기도회 실시

(2) 교구별 철야 기도회

(3) 준비위원 기도회

(4) 전교인 금식 기도회

(5) 릴레이 기도(690 구역 구역별 연속기도)

(6) 총동원 전도주일을 위한 기도제목 선정 및 보급

(7) 기도처소 미련등을 기획 실행한다.

 

 

전도 분과

 

전도 분과에서는 총무분과의 협조 아래 실제적인 전도를 돕기 위한 각종 활동등을 하게 된다.

전교인이 시간과 물질과 재능을 쏟아전도에 임하도록 전도에 대한 사명감을 고취시키고 구체적인 전도 훈련을 할 수 있도록 돕는 역할을 한다.

 

(1) 전도 대상자 및 초청 대상자 명단 작성

(2) 기관 전도대, 구역 전도대, 전도 활동 지원

(3) 전교인 전도 훈련

(4) 전도특공대 훈련

(5) 미용인 이용인 선교회 전도훈련

(6) 운전기사 선교회 전도훈련

(7) 교육자 선교회(학원 선교) 전도훈련

(8) 의료인 선교회 전도훈련

(9) 예술전도단 운영

(10) 전도지 제작

(11) 초청장, 기념품,교환권 제작

(12) 축호 전도

(13) 전도요원용 모자, 피켓, 어깨띠, 제작등을 담당한다.

 

 

양육 및 전산분과

 

짧은 기간에 많은 새신자가 결신하게 됨에 따라 새신자들이 교회 생활에 쉽게 적응하도록 돕고 영적 양육을 위한 프로그램을 기획 제작해야 한다. 이를 위해

 

(1) 양육자 훈련

(2) 방문자 분류

(3) 새신자 양육서신 준비

(4) 새신자 교육

(5) 새신자 환영회

(6) 결신자 심방계획

(7) 양육을 위한 구체적인 프로그램 개발

(8) 양육교재 편찬

(9) 전도 대상자 통계, 관리, 서신 발송을 위한 컴퓨터 소프트 웨어 제작

(10) 초청자 명단 입력, 당회장 초청서신 전산 발송

(11) 총동원 주일 당일 인원 현황 입력 등을 담당한다.

 

 

홍보분과

 

홍보분과는 총동원 전도를 위한 자신감과 붐을 조성하여 전도에 활력을 기하게 하는 일을 담당한다.

홍보분과는

 

(1) 현수막 제작

(2) 안내용, 차량 홍보용 포스터 제작

(3) 전도신문 제작

(4) 스티커 제작

(5) 교회 안내 팜플렛 작성

(6) 선물용 전도책자 발간

(7) 애드벌룬 설치등을 담당한다.

 

 

안내 및 봉사분과

 

총동원 전도를 통해 전도된 새신자 들에게 교회 안에서 좋은 인상을 느끼고, 어색함을 해소하기 위한 일을 담당한다.

 

(1) 안내 규칙을 제정하고

(2) 안내위원 등록위원을 선정하고

(3) 안내 및 등록 교육 및 실습 훈련을 실시하며

(4) 안내 및 등록과 관련된 제반 업무를 총괄하며

(5) 당일의 결신카드 작성 협조 및 보관(볼펜 준비) 을 담당하며,

(6) 의약품을 준비하고

(7) 봉사자들을 위한 간식을 준비하고

(8) 환경미화(청소, 커튼, 방석, 유리창 청소, 주위환경 정리, 안내도 제작)등을 담당한다

 

 

차량 및 시설분과

 

총동원 전도에 관련하여 소요되는 모든 차량 및 주차 문제를 원활하게 하기 위한 각종 업무를 담당하며, 많은 새신자들이 예배에 참석하는데 어려움이 없도록 편의시설을 갖추는 일을 담당한다.

 

(1) 홍보용 차량, 새 신자 운송 차량 안내차량 지원자 확보 및 관리 운용

(2) 주차장 확보 및 점검

(3) 경찰 협조

(4) 차량 관리위원 선정 및 교육 무전기 확보

(5) 교회 주변 차량 통행 방법 연구 필요 시 안내 판 설치

(6) 메가폰 확성기 준비

(7) 앰프 및 방송시설 보완

(8) 의자 보충

(9) 기타 예배실에 필요한 비디오 설치

(10) 간증 테이프 제작 등을 담당한다.

 

 

4. 영적인 자원을 활용

1) 기도자원의 활용

 

전도는 기도로 시작하여 기도함으로 지속되고 기도로 그 열매를 맺게 된다.

기도는 전도자의 삶 속에 반드시 필요하다.

교회는 영적 각성과 기도 자원을 활용하기 위하여 총둥원 전도를 위한 기도 운동을 일으키는 것이 중요하다.

이를 위하여 철야기도회, 특별새벽기도회, 금식 기도회, 교구별, 구역별, 기관별 기도회등을 통해 기도의 힘을 모으는 것도 바람직하다.

합심 기도를 위하여 기도제목을 설정하는 일도 필요하다.

 

2) 말씀 훈련

 

Walter Hendrichson은 전도자의 자격은 "하나님의 말씀을 사랑하는 사람"이라고 하였다.

실로 전도자는 하나님의 말씀을 사랑할 뿐 아니라 전도자 자신에게도 필요한 요소인 하나님의 말씀을 알아야 하고 그리스도의 복음을 전파하기 위하여는 그 복음이 어떤 것인가를 바로 알아야 한다.

또한 전도자는 복음 진리에 대한 강한 확신을 갖고 있어야 한다.

그리고 말씀 훈련을 위하여 강사를 초빙하여 전도에 대한 설교와 간증의 말씀을 듣게 하여 전도에 대한 새로운 각성을 촉구할 수 있다.

 

인적 및 자원의 훈련과 활용

1)평신도 훈련

 

교회의 99퍼센트 이상이 평신도로 이루어져 있다.

교회의 전 교인들을 전도에 대한 의식으로 가득차게 해야한다.

전도에 대한 사명을 자각 시키는 부흥회나, 설교, 기도회, 말씀공부 시간 등을 갖는 것은 대단히 소중하다.

예수 그리스도의 교회가 처음 300년 여만에 가장 놀라운 결과를 얻을 수 있었던 것은 바로 이 평신도 전도의 방법을 통해서였다.

그리스도의 복음의 능력은 이교 국가인 로마제국 전체를 완전히 정복하였다.

복음은 그리스도에게 사로잡힌 제자들의 입술을 통해서 바다와 사막을 건너고 암흑의 밀림을 뚫고 지나서 모든 도시와 촌락들로 급속히 퍼져 나갔고 마침내는 로마의 원로원과 궁정에까지 들어가서 기독교 신앙을 가진 황제가 권좌에 오르기에 이르렀다.

어떻게 그럴 수 있었는가? 모든 신자들이 다 나가서 전도하였기 때문이다.

교회는 평신도들을 교육시키고 훈련하여, 전도에 활용해야 성장한다.

여기에서의 평신도 교육과 훈련은 인간의 절박한 요구를 충족시키고 하나님의 말씀에 복종하기 위한 것이어야 한다.

총동원 전도를 위한 평신도들의 역할은 매우 중요하다. "만일 평신도들이 전도를 위해서 적극적으로 봉사하지 않으면 전도는 이루어지지 않는다.

목회자는 이런 일을 계획할 수 있지만, 평신도들의 참여 없이는 전도는 불가능하다." 그렇기 때문에 C.P.와그너는 이렇게 말한다.

"성장하는 교회의 표적 가운데 그 첫째는 목사가 그의 재능을 활용하여 교회를 인도해 나가는데 있다면 그 둘째 표적은 [기동력을 갖춘 평신도](a well의mobilized Laity) 에게 있다.

이것은 마치 인간 신체의 혈액순환과 호흡운동같이, 목사와 평신도는 서로 분리되어서 그 기능을 발휘할 수 없는 것이다."

 

(2)특별 자원자의 훈련

 

70인 전도대나 전도 특공대와 칼은 특별히 전도를 위하여 자원하는 그룹들을 모집하여 전도에 투여할 수 있다.

이들은 총동원 전도의 구축이 된다.

 

▶ 다음은 70인 전도대를 위한 훈련교재이다.

 

*엮은 순서

첫째주: 70인을 통한 지상 사명의 성취

둘째주: 전도대상찾기

셋째주: 북음전달

네째주: 대화의 시작과 진행

다섯째주:반대의견에 대한 준비

여섯째주:전도팀의 위력

 

(3)남,여 선교회의 활용

 

선교와 친교를 목적으로 조직된 남선교회와 여 선교회들의 활용은 그들이 같은 동질의 그룹이라는 사실과 같은 목적을 가지고 있다는 점에서 전도에 대단히 효과적이다.

남,여선교회는 굉장한 전도의 잠재력을 갖고 있다. 이들을 훈련하여 정기적인 가두전도, 축호전도, 직장전도등에 투여했을때 최상의 전도효과를 거두게된다

 

(4)교회학교 각 기관의 활용

 

교회학교 각 기관의 부모들과 그들 또래들을 향한 전도계획을 각 교육기관이 수립하고 추진하는 것도 총력 전도와 교회 성장에 소중하다.

교회에 대하여 부정적인 사람도 그들의 자녀가 교회에 출석하는 일에 관해서는 많이 열려 있기 때문이다.

 

(5)직장 신우회 임원의 활용

 

신자들이 일하고 있는 직장과 신우회를 지원하여 전도를 효율적으로 할 수 있도록 도울 수 있다. 또한 의료 선교회, 실업인회 등을 활력화 할 수 있다.

 

(6)구역조직의 활용

 

구역조직은 교인들의 신앙교육과 성도의 교제를 목적으로 교인의 거주지를 중심하여 5세대 단위로 조직한다.

구역을 관리할 일꾼이 많으면 그보다 세분화할 수도 있다.

구역에는 구역장과 권찰을 두어 교인들의 신앙을 지도하며 구역 상황을 교역자에게 보고하게 한다.

구역조직은 교회의 가장 일선조직이며 기본이므로 구역 조직의 운영을 잘하면 총동원 전도에 큰 도움이 된다.

구역은 전도의 전초 기지가 되어야 한다.

그러므로 구역모임에는 반드시 새로운 사람을 인도하여 함께 예배 드리며 친교를 가져야 한다.

이웃 사람을 구역 모임에 초청하여 예배에 참석케 하며 그리스도의 사랑을 나누어야 한다.

구역 관리의 초점은 "항상 기뻐하라"(살전 5:16), "서로 사랑하라"(요 13:34)는 데 있으며 이 초점에 맞도록 교육과 훈련이 되어야 한다.

자신이 기쁘지 않고서는 남을 기쁘게 할 수 없기 때문에 구역의 구역장이나 권찰들도 먼저 자신이 은혜를 받고 모든 구역원들로 하여금 마음에 하나님의 나라가 임하도록(롬 14:17) 성령의 은사가 강조되어야 한다.

구역 관리는 교인들의 출석 독려 정도의 활용만으로는 만족할 수가 없다.

교인들로 기쁨으로 교회 생활에 참여하도록 인도하며 교회 생활을 통한 봉사자가 되도록 육성하여야 한다.

그렇게 되기 위해 먼저 평신도 지도자가 훈련되어야 한다. 구역별로 전도 목표와 계획을 수립하고 교회는 이들의 전도를 도울 수 있는 각종 도구들을 지원하면 가장 효과적인 전도가 가능하다.

 

 

 

 

총동원 역사

일 시 명 칭 특 징

1988년 예수초청 큰잔치

1989년 예수초청 큰잔치

1990년 (4/22) 예수초청 큰잔치

1991년 (10/13) 10만명 예수초청 큰잔치 만화전도

1992년 예수초청 큰잔치

1993년 (10/15) 예수초청 큰잔치 교구별 총동원

1994년 (10/16) 예수초청(초청) 큰잔치

1995년 (10/15) 예수사랑 축제의 날

1996년 (3/24, 6/30, 10/13) 예수초청 큰잔치 태신자초청주일

새생명 전도주일

1997년 (4/27, 10/12,15) 예수초청 큰잔치 이번만은 나도

총동원.. 이렇게 달라..

1998년 (4/19,22) 예수초청 큰잔치 알곡전도

이슬비전도편지

 

 

 

 

예배순서

<1998년 전반기> 소요시간 : 1시간 10분 전체 자료☞

Rejoice 와 카리스의 찬양 인도(15분)

(찬양팀의 찬양이 끝나면 본당의 모든 조명이 꺼지면서 성가대로 비추인다.)

방송실 멘트 : "주안 장로교회에 오신 새가족 여러분들을 진심으로 환영합니다.

하나님께서는 여러분을 사랑하십니다. 주님의 거룩한 사랑으로 여러분을 예배에 초청합니다."

 

*거룩하신 하나님

성가대가 일어서서 부른다.

조명은 성가대를 비추이며 스크린에는 가사를 띄운다.

'거룩하신 하나님' 찬양이 끝나면 본당의 모든 조명이 켜진다.

*성가대

'하나님의 놀라우심'에 대한 찬양

각 성가대에서 가장 잘하는 것으로 각 성가대가 곡을 고른다.

성가가 끝나면 모든 조명이 꺼지면서 '초청 영상'이 비춰진다.

*초청 영상 (5분)

프로젝터를 사용하여 이 시대의 혼돈함과 아픔들을 영상에 담아 새가족들과의

공감대를 형성한다.

초청 영상이 끝날 때 사회자가 단에 올라가 새가족들을 환영한다.

*새로 오신 분들 환영

"주안교회에 새가족으로 오신 여러분들을 진심으로 환영합니다.

새로 오신 분들은 그 자리에서 일어서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새가족들이 일어서면 일어서 있던 성가대에서 찬양으로 환영한다.

한복입은 안내 위원들은 새가족들에게 다가가 환영한다.

"형제(자매)의 모습 속에 보이는 하나님 형상 아름다워라."

찬양이 끝나면 사회자는 정중하게 간증자를 소개한다.

*간증

간증자들 (20분)

간증자들은 시간을 엄수하도록 사전에 교육한다.

간증이 끝나면 본당의 모든 조명이 꺼지면서 교회소개 비디오가 방영된다.

*교회 소개 VIDEO (13분)

이 비디오는 교회소개를 위하여 작년 것에 수정을 가한 것이다.

비디오가 마칠 때쯤에 담임 목사님께서 단에 올라 가신다.

비디오가 마치면 본당의 모든 조명이 켜진다.

*말씀 - 담임 목사님(20분)

 

*결단의 시간 - 담임 목사님

 

*찬송 : "나 같은 죄인 살리신"(405장) - 다같이 일어서서 이 찬양은 예배 순서지에 실려진 것이다.

 

*환영 주일 광고 - 담임목사님

 

*축도 - 담임 목사님

축도가 마치면 '성가대'의 축복의 찬양이 울려 퍼진다.

 

 

 

 

 

조직 및 업무내용

<1998년 전반기>

년도별

‥‥‥ ‥‥‥

- 1988

- 1989

- 1990

- 1991

- 1992

- 1993

- 1994

- 1995

- 1996

- 1997

- 1998

 

일시 1998년 4월 19일(주일) 1부(430)-8부(1900)

4월 22일 (수) 1부(10시30분), 2부(19시)

대 회 장 나겸일목사

총동원의 모든 상황 및 교역자 총지휘

준비위원장 류헌형

각 분과 준비 상황점검, 진행 및 각 분과장과 협의,상황실 운영.

기획분과(지광복) 총동원의 효과적인 운영을 위한 연구 및 당일프로그램 기획, 간증자 섭외, 총동원 후속프로그램 개발을 담당한다.

1)기획, 재정담당(지광복, 신성호) 일정표 계획, 목표설정, 상황판 작성 운영, 각종회계 업무

2)당일 프로그램 기획담당(백경삼, 염승철, 김지태, 석창훈) 당일 프로그램 기획, 당일 순서지 및 비디오 제작.

3)섭외담당(신성호) 간증 초청자 선정 및 섭외, 기관 협조 공문 및 섭외,기타각종 섭외 (남선교회 중심운영)

예배분과(장창규) 예배실준비, 안내, 헌금등 예배전반에 관한 사항을 담당한다.

1)안내담당(장창규) 안내위원 선정 및 교육, 안내도 작성, 모든 예배안내를 담당한다. *내부 각 대교구 권사회중심 *외부 각대교구 안수집사회 중심운영

2)헌금담당(홍성순) 헌금대 준비 설치 및 관리, 헌금위원 선정 및 관리.

3)기도담당(김진현, 홍성순) 준비위원회, 교역자, 교구별, 구역별, 40일 릴레이 기도회, 당일 기도회.

4)방송음향담당(백상규) 당일 행사를 위한 방송 음향 관계 업무 및 비디오 설치담당.

홍보분과(김영만) 홍보에 관한 제반사항을 담당한다.

1)홍보담당(윤호철,연영돈) 실내, 실외용 각종 홍보물(현수막, D-Day판 관리, 내부장식 및 글씨) 등을 제작 계시.

2)사진담당(박재현) 각종 기도회, 전도 훈련 및 현장 전도상황, 각종 봉사 상황, 교회 학교 총동원 행사등 모든 행사를 촬영 기록보존.

음영분과(김지태) 성가에 관한 제반사항을 담당한다.

1)성가대관리담당(김지태) 당일 성가대 예배 담당 순서 관리(예배분과와 협의) 및 중창단 운영에 관한 제반사항을 관리.

전도분과(이범진) 전도훈련, 이슬비전도편지, 전도에 관한 제반사항을 담당한다.

1)전도훈련담당(이범진,

정달성) 전도훈련 강사초빙(특강), 전도특공대등 각종 전도훈련 방법 연구 및 실제전도.

2)전도편지(이슬비) 담당

(이범진, 조덕심, 이현용) 이슬비편지 발송에 관한 사항을 담당한다.

양육분과(박종인) 총동원 새가족 친교 및 양육에 관한 일을 담당한다.

1)친교담당(김진현) 만남 장소 확보, 만남의 시간 준비. (지하 친교실, 리무진, 아트) *예배후 각 교구별 만남의 시간 여전도회 중심

2)양육, 통신담당(박재우, 민경성) 연중 등록자 및 총동원 등록자 관리, 결신자 관리 및 심방 계획, 개인 전도목표 달성을 위한 주기적 전화확인, 서신 발송 업무.

지원분과(장만덕) 총동원 선물, 차량지원, 등록자 통계관리, 환경에 관한 사항을 담당한다.

1)차량담당(김기영, 김진철) 당일 수송 차량대비 및 관리지도, 주차장 준비점검, 홍보용 차량, 안내 차량, 주차관리위원 선정 및 교육지도 *각대교구와 차량관리부 중심 운영

2)등록담당(장만덕, 조남업, 윤재덕) 등록 요원 선정 및 훈련, 등록석 확보 및 당일 천막 설치, 비품 준비, 각종 등록 업무.

3)환경담당(김봉석) 교회 내부 및 외부 환경 미화를 담당한다.

봉사분과(문경모) 총동원 선물제작 및 전산 통계, 식사봉사에 대한 일을 담당한다.

1)선물 제작관리담당(문경모, 김주엽) 총동원 당일 선물제작 관리, 전도용 선물제작 관리.(선물 제작 관리 실업인 선교회)

2)전산, 통계담당(신지호) 준비진행상황 계속 입력, 각종 회의록 전산 입력, 각분과 계획표 및 자료양식 인쇄업무, 각종 통계정리.

3)봉사담당(김윤자) 모든 봉사요원 간식 및 점심 저녁 준비.

 

 

 

총동원 주일 결과 및 평가

 

1.기도회

 

1) 교역자 기도회: 기도회를 통해 서로 협력하고 미리 준비할 수 있어서 좋았다.

2) 철야기도회후 교구별 기도회: 새벽 2회~4시까지의 기도 시간은 무리였으며,

그 결가 참석인원이 저조했다. 다음 부터는 금요 구역 기도회 모임후에 시간을 연장해서 기도회를 진행했으면 좋겠다.

3) 24시간 연속기도회: 기도실에서 냄새가 나서 기도하기에 불편한 점이 많으며, 불참하는 사람들이 있어서 한 사람이 많은 시간을 기도하는 사례가 많았다.

장소를 더 늘리고 좋은 환경을 준비해야 하겠다.

 

2. 안내

교회 외부에서 예배실을 조정 배치해 주는 안내위원이 부족하여 처음에는 복잡한듯 하였으나 점차 안정되었다.

안수집사를 고정 배치하여 예배실 통제 및 배치를 해 주면 좋겠다.

3. 연예인 섭회

전화번호가 불분명하여 어려움이 있었으며, 사진확보에 어려웠다.

다음에는 사진확보를 처음부터 해야 하며, 예배시간에 따라 연예인 배열에 신경을 써야 할 것이다.(스케줄 체크는 2-3주전에 확인요)

4. 등록

등록자 중 주소불명인자가 있었으므로 등록요원들이 꼭 확인해야 하며, 단체전도와 개인전도의 등록용지를 구분하여 인쇄하면 전산처리시 도움이 될 것이다.

5. 차량

대형버스 동원이 잘 안됨으로 단체전도자 수송에 어려움이 있었으나 봉사차량의 기동성있는 대처로 수송에는 큰 차질이 없었다.

대형버스를 미리 확보해야 하겠다.

6. 교회학교

연예인 초청을 고려하고 실질적이고 새로운 방향을 연구해야 할 것이다.

7. 단체전도

위원을 선정해서 통제해야 하겠다.

8. 전도

전도강사 선정을 잘 했으나 장기 스케줄에 의한 계획이 필요하며, 교인 전체 훈련이 잘 안되었다. 추석 전후에 있은 부흥회로 인해 전도에 대한 촛점이 흐려졌던것 같으며, 20일 특별 새벽기도회등을 총동원 주일 앞두고 한다면 더욱 효과적일 것이다.

9. 후속프로그램

구역별 환영회, 축제의날, 환영의날 등을 통해 등록자들이 많이 정착되었으며, 좋은 반응을 주었다.

10. 전체 평가

내실 있는 정책으로의 전환이 요구되며, 단체 전도에 많은 시간을 투자하는 것 보다는 알곡위주 전도로의 방향 전환이 필요하다.

 

총동원 후속 프로그램

* 등록자 분류

 

1. 당일 아르바이트 학생을 이용하여 컴퓨터로 분류한다.

 

2. 컴퓨터 입력은 다음과 같이 한다.

 

교구, 구역

인도자, 전화번호

등록자, 전화번호, 주소

결신자 표시

분류

3. 결신자 분류는 다음과 같이 한다.

1)불가능자-1회 출석자, 타교인 등

2) 무응답자

교회에 나올 의사가 없는 자

4회 서신 발송, 연말까지 특별 전도 대상자로 관리한다.

3)가능자

교회에 출석할 수 있는 조금의 가능성이 있는 자

각 교구별로 양육자를 선발하여 1차 심방하며 교구장이 2차 심방한다.

1회 서신 발송.

4)결신자

결신한 자

 

해당 주간 교구장이 필히 심방하도록 한다.

*환영 프로그램

 

 

1. 구역별 환영회

 

각 교구장 책임하에 각 구역별 또는 각 조별로 환영회를 함으로 등록자들이 각 구역별로 정착하도록 한다.

2. 축제의 날

등록자들을 총동원 다음 주일에 한 번 더 오도록 하는 방법으로 총동원 다음 주일 5부 예배시에 특별 프로그램을 갖는다.

프로그램은 담임목사님 메세지, 특별 찬양(윤형주,김민식 집사 내정), 또는 간증

3. 환영의 날

등록자들을 정착 시키기 위한 방법으로 대대적인 환영 행사를 한다.

축제의 날 다음 주일 2부-5부 예배 시간 후에 하며, 친교실을 환영 장소로 꾸며 인도자와 등록자가 함께 참석해서 다과를 나누며 대화할 수 있도록 한다.

특히 이 날은 찬송가 등 선물을 준비 하도록 한다.( 또는 지난해 남은 총동원 선물 등)

 

 

전도훈련에 앞서

이사야 66: 8에서 "시온은 구호하는 즉시 그 자민을 순산하였도다" 라고 말씀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것은 하나님의 일에 있어서 가장 근본적인 요소입니다. 자녀가 진통 없이 태어날 수 없듯이 영혼의 진통 없이는 영적 자녀를 절대로 출생시킬 수 없습니다.

찰스 피니는 잃어버린 영혼을 위해 하나님께 간구할 때 할 말은 없고 다만 고통하며 울뿐이라고 말합니다.

물에 빠진 아이를 안타까워하듯 멸망하는 영혼을 위해서도 그러해야 합니다.

총동원 전도 주일은 우리 모두가 새 생명을 위해 해산의 수고를 하는 날입니다.

이 수고가 크면 클수록 새 생명을 얻는 기쁨 또한 큽니다. 수많은 영혼들이 하나님께 돌아와 회개하고 그들의 인생을 하나님께 내어 맡기는 날을 기대하며 총동원 주일을 준비해야 알 것입니다.

무딘 연장으로 힘들여 일하기 전, 연장을 날카롭게 가는 일이 필요하듯, 우리는 마음의 열정과 함께 사람을 만나 말씀을 나눌 수 있는 준비와 훈련이 필요합니다.

6주간의 70인 전도 훈련을 통해 예수그리스도의 훈련된 군사로 세상에 나갈 수 있기를 바랍니다.

 

1990. 3. 1

나 겸 일 목사

70인을 통한 지상 사명의 성취

 

1. 전도란 무엇인가? (벧전 2 : 9)

 

우리를 구원하신 자의 아름다운 덕을 선전하는 것

① 신분의 변화 즉, 어두운데서 빛으로 옮겨진 삶을 경험하고

② 이 새로운 삶이 참으로 좋다고 선포하는 것. (요 15 : 5)

전도는 복음 전하는 방법의 숙달이 아니라, 예수로 말미암아 변화

된 모습이 넘쳐흐르는 것이다.

"복음 전파는 우리의 생애에 있어도 되고 없어도 되는 액세서리가

아니다. 그것은 부름 받은 우리 모두의 심장의 고동이다."

-로버트 콜만-

 

2. 왜 전도해야 하는가?

 

① 행 1 : 8, 딤후 4 : 2

② 고후 5 : 14

③ 롬 1 : 14

④ 눅 15 : 7

⑤ 단 12 : 3

⑥ 롬 10 : 13-15

 

 

3. 어떻게 준비해야 하는가?

 

그림 삽입

① 구원(성령과 십자가) 롬 8 : 9, 행 1 : 8

② 주님과의 교제(말씀, 기도) 요 15 : 5, 사 50 : 4

③ 전하고자 하는 마음 롬 10 : 1

④ 접촉 요 1 : 41, 45, 고전 9 : 19-22

⑤ 착한 행실 마 5 : 16, 살전 1 : 5

⑥ 하나님의 말씀 요 6 : 63, 히 4 : 12

 

4. 실제적인 제안

 

① 항상 복음전할 준비를 하라(전도지, 필기구, 성경)

② 구체적이고 계속적인 기도(기도목록작성)

③ 성령에 민감해야(행 8 : 29)

④ 전도 인이란 인상을 주지 말라(작은 성경 휴대)

⑤ 상급자나 연장자에게는 존경심을 표하라

⑥ 지나친 친절은 삼가라

⑦ 서두르지 말라(시간이 없을 때)

⑧ 전도대상자의 마음을 사라(용모단정, 냄새주의)

 

5. 적용을 위한 질문

 

① 총동원 주일을 앞둔 나의 전도자세는?

② 이 기간동안 구체적인 전도목표는?

 

 

 

◎ 양육목록

‥‥‥ ‥‥‥

- 새가족 관리부의 각오

- 담임목사님의 목회방향

- 새가족 관리부 소개

- 새가족 관리부서

- 부록

 

 

▶ 새가족 관리부 소개

‥‥‥ ‥‥‥

- 새가족 관리의 정의

- 새가족 관리부의 목적

- 새가족 관리부의 사명과 자세

- 새가족의 대한 정의

- 새가족에 대한 이해

- '97년 새가족 관리부 조직

- 새가족 관리부의 년간 계획

- 새가족 관리의 절차 및 도표

 

 

 

▶ 새가족 관리의 정의

새가족을 대상으로 그들에게 하나님의 사랑을 알게하고, 구원의 확신을 깨닫게하여 믿음 안에서 교회중심의 신앙인으로 그리고 참된 그리스도인으로 온전히 성장해 갈수 있게하는 영적인 일이다. (골1:28)

 

 

 

▶ 새가족 관리부의 목적

새가족 관리부는 처음 본교회에 등록하는 새가족을 원만한 교회생활을 하게 하고 신앙의 성숙을 도와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그리스도인으로 정착하게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새가족으로 하여금 교회에 대한 이해와 적응이 자연스럽고 용이하도록 최선의 배려를 하며, 신앙의 성숙과 교리적 이해를 위해 알찬 교육과 헌신의 사랑으로 양육한다.

따라서 새가족으로 하여금 빠른 시일내 건전한 교인이 되며 성숙한 그리스도인이 되도록 조력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 새가족 관리부의 사명과 자세

사명

교회의 머리되시고 사랑하시는 주님은 베드로의 믿음위에 교회를 세우셨고 교회의 사명을 위해 일꾼을 부르셨다. 주안장로교회의 중요한 위치인 새가족 관리부라는 처소에서 부름 받은 관리부 요원들은 교회의 사명을 위해 하나님이 불러 세우셨다는 확실한 소명의식을 가지고 목숨 처럼 귀하게 여기며 혼신을 다하여 충성할 것이다.

이는 무능하고 연약한 죄인임에도 불구하고 세우셔서 성령의 능력으로 함께하신다는 믿음을 가지고 소임을 다할 것이며, 주안장로교회에서 이 자리는 내가 감당해야 한다는 사명의식으로 순종할 것이다.

자세

하나님의 뜻이 자신의 삶속에 이루어지도록 하기 위해서 어떤 대가라도 기꺼이 지불할 준비 가 된 사람이어야 한다.

하나님의 말씀을 사랑하는 사람이어야 한다.

종의 마음을 가진 사람이어야 한다.

성령을 의지하고 기도하는 사람이어야 한다.

교회의 목적과 목표를 받아들이고 따라야한다.

독립적 기질을 자제하고 팀웍(Team Work)을 소중히 여길줄 알아야 한다.

사람을 사랑하는 사람이어야 한다.

사람을 편견,편애하지 않는 사람이어야 한다.

자신의 생활을 통제할 줄 아는 사람이어야 한다.

포기보다 새로운 방법을 창출할 줄 알아야 한다.

▶ 새가족에 대한 정의

자의든 타의든 교회에 계속 출석하기를 원하며, 소속이 되기를 원해서 처음으로 등록카-드에 기록 제출하는 사람들을 우리는 행정적으로 등록교인이라고 부른다.

등록교인들 중에는 생에 처음으로 교회를 출석하는 초신자도 있고 이미 타교회에서 신앙생활을 일정 기간 하다가 이사 및 특정사유로 인하여 교회를 옮기는 기신자도 있다. 따라서 이들의 부류를 통칭한다는 의미와 좀 더 부드럽고 친근감이 있게 맞이 한다는 의도에서 우리는 새가족이라는 용어를 사용한다.

그러므로 새가족이란 주안장로교회에 일정 기간 다녔든지 당일 처음 왔든지, 초신자든지 기신자든지 처음 등록절차를 통해 주안교회의 한 가족이 되는 사람들을 의미한다.

 

 

 

◎ 양육목록

‥‥‥ ‥‥‥

- 새가족 관리부의 각오

- 담임목사님의 목회방향

- 새가족 관리부 소개

- 새가족 관리부서

- 부록

 

 

 

* 등록부 * 환영부 * 교육부 * 양육부 * 행정부 * 행사지원부

 

▶ 등록부의 목표

등록하는 새가족에게 주안장로교회에 대한 좋은 이미지를 느끼게하며, 비로소 이 교회가 나의 교회며, 여기서 내가 섬기며,은혜 받고,경배해야 할 신앙의 터전이라는 소속감을 확인하게하여 주안의 한 가족으로서의 자부심을 갖게하는데 있다.

 

 

▶ 등록의 의미

신자가 등록을 한다는 것은 교회의 신앙적이고 교리적인 제도에 응하며, 가르침에 따르겠다는 것을 의미한다. 교회의 제도대로 구역이나 선교부 및 기타 봉사분야에 들어가 활동하므로 자신의 은사를 알아가며 활용하는 것이다.

이러한 성도의 교제를 통하여 친한교우를 얻게 되고 교회의 한 지체로서의 소속감을 느끼면서 자신의 존재를 확인해 가는 것이다. 신앙인으로서 그리고 교인으로서의 자신을 알아갈 때는 교회의 중요성을 깨닫고 아울러 교회에 대한 책임의식과 주인의식 그리고 성도의 의무도 알며 지켜나가는 것이다.

이러한 과정들과 깨달음을 통하여 영적으로 자신을 만들어가고 성장해 갈 수 있다는 것이 등록한다는 의미인 것이다.

 

 

▶ 등록의 실제

1. 대기시간 예배시작 전 충분한 시간의 여유(약 30분)를 가지고 기다리고 있어야 한다. 등록자가 먼저 와서 등록에 관한 일로 기다리거나 절차문제로 망설여서는 안된다.

2. 복장 통일된 복장을 착용한다는 것은 시각적인 메시지와 이해가 오고 감을 뜻한다. 그리고 필요한 자에게 도움을 주겠다는 뜻이기 때문에 편하게 다가올 수 있는 것이다.

따라서 지정된 유니폼을 반드시 착용하여 새가족들이 쉽게 눈에 띄이도록 하여야 한다.

3. 자세 인간관계에 있어서 빼 놓을 수 없이 중요한 부분이 첫인상이다. 행동이 부드럽고 자연스러워야하며, 항상 웃는 얼굴과 생기있는 얼굴로 다가오는 사람으로하여금 편하게 이야기할 수 있는 모습어야 한다.

따라서 등록부 요원들은 항상 영성생활로 자신의 얼굴과 말씨에서 은혜 받은 자로서의 모습을 발견할 수 있을 만큼 좋은 느낌을 줄수 있어야하고, 이를 위해 늘 자신을 가꾸고 기도해야 한다.

4. 카드기록 새가족이 처음 교회에 왔을 때 접하게 되는 행장적 절차가 카-드 기록(등록)이다. 이 등록은 자신의 신상을 잘 모르는 타인에게 공개하는 것이기 때문에 최대한의 친절과 편리로 등록하는 자로하여금 편안함을 주어야 한다.

카드를 기록할 때 신속하게 도와주며, 읽기에 곤란한 부분이 없는가 빨리 확인하여 주고, 미심적은 부분은 자연스럽게 다시 읽어 주므로 재확인하여 오기가 없도록 한다.

특히 전화번호는 판독이 애매한 부분이 없도록 분명히 확인하여 가능한 다시 읽어 주며 번호를 확인한다.

5. 지정석으로

안내 등록을 마친 새가족은 어디로 들어가야 할 지를 망설인다. 따라서 등록을 마치면 등록요원은 새가족의 소속이 몇 교구라는 것을 이야기 하며 교구표찰을 달아주고 바로 "자리로 안내해 드리겠습니다."라고 말하고 지정된 좌석으로 앉을 수 있도록 환영부 요원들에게 안내한다.

6. 카드처리와

명단 작성 등록한 명단은 예배 인도자가 환영할 수 있도록 지정된 양식에 명단을 기록하여 담당교역자(현관 관리담당 교역자)에게 인계한다.

기록된 등록카드는 행정부에서 전산처리할 수 있도록 전달하고 전산처리된 카드는 다시 가져와서 각교구장에게 전달되도록 한다.

 

▶ 준수 사항

1. 봉사시간 : 등록부원은 담당한 매 예배 시간 30분 전부터 예배 후까지 봉사한다.

2. 복 장 : ①항상 단정하게 하며 지정된 유니폼을 착용한다.

②명찰을 필히 부착한다.

3. 봉사내용 : ①항상 친절하게 새가족을 맞이한다.

②새가족을 확인하고 카-드를 접수한다.

③새가족의 등록카-드 작성시 어려움이 없도록 잘 도와준다.

④등록카-드 작성이 끝난 새가족에게 소속 교구 표찰을 달아준다.

⑤등록카-드를 기록한 새가족을 예배실의 준비된 지정 좌석까지 안내한다.

⑥등록카-드를 행정부 요원에게 전산처리토록 인계한다.

⑦등록한 새가족의 명단을 지정 양식에 차례로 기록하여 로비 담당교역자에게 인계한다.

⑧전산처리된 카-드를 각교구장에게 전달되도록 한다.

 

담당교역자 윤호철목사

부 장 강진순권사

부 원 신도영, 안흥순, 권효신, 김계숙, 김순단, 김종열, 김초자, 김현자, 박송희, 백윤숙, 이갑영, 장경희, 조영숙, 황경자

 

▶등록부원 담당시간 예 배 시 간

담 당 자

 

주일 1,2 부 예배

윤호철목사

 

주일 3 부 예배

김현자,조영숙

 

주일 4 부 예배

김종열, 김초자, 황경자, 김계숙.

 

주일 5 부 예배

신도영, 안흥순, 강진순

 

주일 6 부 예배

김순단, 박송희

 

주일 저녁 찬양예배

권효신

 

수요 1 부 예배

장경희,백윤숙

 

수요 2 부 예배

이갑영

 

월요직장인 예배

 

 

◎ 양육목록

‥‥‥ ‥‥‥

- 새가족 관리부의 각오

- 담임목사님의 목회방향

- 새가족 관리부 소개

- 새가족 관리부서

- 부록

 

 

교회는 살아있어야 합니다. 살아계신 하나님의 것이기 때문이며, 부활하신 그리스도의 몸이기 때문입니다. 하나님의 살아계심이 한편으로 성도들을 통하여 나타나야 하기에 지체된 모든 성도들이 살아 움직일 때 교회는 살아있고 주님의 몸은 건강할 것입니다.

주님은 마태복음 5장 13,14절에서 "너희는 세상의 빛이요 ... 소금이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이는 말씀으로 끊임 없는 자기 성결과 열매 있는 삶이 요구되며 나아가 이웃과 세상에 밝히 드러내고 변화시키라는 주님의 뜻이 담겨져 있는 것입니다.

따라서 주님의 뜻을 받들어 살아있는 교회가 되어야 겠기에 우리 교회의 표어는 "빛과 소금이 되는 교회"인 것입니다. 이러한 교회가 되기 위해서는 몇가지 목표를 세우고 온교우가 기도하며 전력해야 겠습니다.

 

먼저 넘쳐나는 성장의 결과 그리고 하나님의 뜻에 따라 더 크게 쓰임 받는 교회가 되기 위해 '새성전 건축'이 당면 과제로 하나님의 섭리에 따라 준비중에 있습니다. 둘째는 "말씀과 성령이 충만한 교회" 가 되어야 만이 빛과 소금의 역할을 감당하는 교회가 될 수 있기에 하나님의 말씀위에 서는 교회와 성령의 하게하심에 따라 활발하게 일하는 성 도의 신앙적 자세를 중히 여겼습니다.

셋째는 주님의 지상명령(행1:8)에 부응하여 "민족복음화에 앞장서는 교회" 가 되어야겠다고 여겨 해마다 총동원주일을 통하여 인천복음화부터 실시하고 있으며, ....

 

댓글